이번에 게임산업진흥 관련 법률에 따라 

유료재화가 간접적으로 들어가는 많은 부분에 대한 확률이 공개되었습니다

확률들이 너무 낮게 표시되어있고, 실제로 얼마나 투자해야 유효 옵션을 뽑을 수 있을지

보기 편하게 한번 정리 해 봤습니다




먼저 고대 팔찌를 습득 시 2고정/3부여 팔찌에 확률은 10%도 안됩니다



그리고 리롤을 하면 거기서 특수효과가 나올 확률이 30%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아는 규칙이 있는데

기본 효과는 최대 2개 (힘민지/체력)
전투 특성도 최대 2개 (치특신제인숙)
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미 2개가 꽉 차있는 상태에서 리롤을 굴리면



46.2%로 올라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투특성 2개 고정되어있고, 3부여로 돌린다면



특수효과가 1개이상 무조건 나오고 

34.4%로 특수효과가 2개

9.8%로 특수효과가 3개 나옵니다






이제 특수효과 확률입니다

특수효과에 희귀/영웅/전설 확률에 비율은 6:3:1 입니다



특수효과는 크게 3개 분류로 나눠집니다


A분류 -> 고정에도 나오고, 부여에도 나오는 특수효과들

ex)최대 생명력, 최대 마나, 물마방, 오뚝이, 돌진, 강타, 투지 등등

대략 80% 정도 총 20개의 옵션이 확률을 나눠갖습니다. (각각의 확률 4%)



B분류 -> 오로지 부여에서만 나오는 효과중에서 확률이 낮은 분류

ex) 쐐기망치/열정냉정/약노비수응원깨달음/순환

대략 6.8% 정도 총 9개의 옵션이 확률을 나눠갖습니다. (각각의 확률 0.755%)



C분류 -> 오로지 부여에서만 나오는 효과중에서 확률이 높은 분류

ex) 우월/습격/기습결투/상처악화/무공 등등

대략 13.6% 정도 총 11개의 옵션이 확률을 나눠갖습니다. (각각의 확률 1.235%)

특이점은 수확/보상/상처악화/분개/적립 5개의 분류 또한 C분류 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유효 옵션은 4~5개가 됩니다 (타대일 경우 4개, 사멸일 경우 5개)




정리해보자면

특수효과가 나왔을 때

그 효과가 유효옵션일 확률은



대략 이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투특성 2줄/3부여 팔찌를 돌린다고 가정 할 시

그러면 한번 리롤에서 평균적으로 1.54개의 특수효과를 볼 수 있고

팔찌는 4번의 리롤이 주어지므로

대략 6개의 특수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타대딜러는 평균 48%의 확률

사멸딜러는 평균 55%의 확률

서폿은 평균 18%의 확률로 (약노/비수/응원/깨달음)

유효 옵션 (우월, 순환, 응원 등등)이 1개이상 있는 팔찌가 된다고 예상됩니다






물론 유효옵션이 나온다고 해도 치피가 높은 직업이 습격이 나온다거나

희귀옵션이 나오거나 (희귀/영웅/전설 비율은 6:3:1)

정밀이 나오거나 (자체치적이 높은 직업)

등등으로 실제로 쓸만한 팔찌 뽑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




계산이 잘못되었거나 오타가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팔찌를 이미 졸업하신분은 그냥 지나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