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에도 PVP를 좋아하던 편이라 
로웬 나오고나서 숙제도 다 때려치고 로웬에만 틀어박혀 즐거운 연말을 보냈습니다. 

 판매한 악세까지 포함하면 이번에 로웬을 위해 이것저것 셋팅하면서 페욘만 500개 이상 쓴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로웬나오기전에 뇌피셜로 이것저것 사놨던게 좀 눈물나긴하는데, 나름 즐거운시간이었습니다.) 

 각설하고 이번 로웬 pvp가 나오면서 여러종류의 특성과 각성들을 셋팅해보았고,
경험해본 결과로 몇가지 셋팅 중 유효한 셋팅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정석적인 pvp 가이드라기보다는 이런 변칙적인 셋팅도 있다..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웬은 새로운 형태의 보정(유물셋트x, 공격 및 방어 효율 보정), 그리고 앞으로 있을 로웬 밸런스 조정이나 어시스트 패치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메타가 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실제로도 로웬업데이트 이후 하루하루 메타가 변하는게 피부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해보고싶은 셋팅들을 여러개 도전해보시는게 좋은 시기입니다.
* 이 말은 곧 현시점에서 재미목적 이상으로 절대 과도한 골드나 재화를 투자해서 pvp셋팅을 맞추려하실 필요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1. 중갑착용3-굳은의지3-정기흡수3-저주받은인형3-슈퍼차지3
   인내1400 - 신속500 - 제압450
 

 로웬이 나온다고 하여 제일 처음 맞춘 셋팅입니다. 
 기존에 중갑착용3-굳은의지3-정기흡수3-각성3-슈퍼차지3-위기모면1 셋팅에서 
각성3을 빼고 저주받은인형 3을 추가한 셋팅입니다. 

 이 셋팅 당시 워로드는 방관수저단단한 체방으로 사실상 저 셋팅에 배신6셋트만 가도 혼자 무쌍찍으면서, 셋팅유저도 갉아먹기에 충분한 셋팅이었습니다. 
 다만 로웬은 무보정일 가능성이 높았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인내셋팅을 하고 오게되면 딜이 부족할 것같은 느낌에 고민끝에 각성을 버리고 저받을 채용했습니다. 
 실제 로웬이 나오고보니 팀플레이보다는 개인 pvp와 킬캐치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했고, 저받 채용은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물셋트 옵션 사용불가, 방어보정으로 방관스킬 간접너프로 인해 이 셋팅은 생존력은 과하게 높고, 아드레날린이나 암폭 없이는 셋팅한 유저를 무슨수를 써도 잡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한계가 존재하게 됩니다. 

 어시스트 패치 이후 극특 중갑착용3-굳은의지3-정기흡수3-각성3-슈퍼차지3-전투태세1 등의
방어적인 셋팅이 부활 할 수도 있겠으나, 그 전까지는 로웬에서는 큰 의미 없는 셋팅입니다.

2. 중갑착용3-약자무시3-정기흡수3-저주받은인형3-슈퍼차지3
 실험결과 약자무시는 워로드에게 유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각인이라 해당부분 삭제하겠습니다.
현재 버스트캐논이 광기버서커를 제외하고는 마지막타에 약자무시 묻힐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없습니다.
따라서 333331에 마지막 1각인으로 약자무시를 넣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차지스팅거의 킬캐치만을 위해 각인 하나를 약자무시로 가져가기에는 워로드에게 버스트캐논의 비중이 너무나 큽니다.

3. 중갑착용3-시선집중3-정기흡수3-저주받은인형3-슈퍼차지3 [추천]
 특성비 : 극제압-신속
 나는 한방 버캐의 로망을 품고사는 낭만러, 
그리고 인내셋팅한 피돼지들마저 잡아버리고 싶은 욕망이 가득한 형들을 위한 각인셋팅입니다.

 재미와 낭만 그리고 까딱 잘못하면, 나도 골로가버리는 양날의 검과도 같은 셋팅입니다.
그럼에도 워로드 자체가 체방이 단단해서 중갑착용 각인 정도로 인내를 주지 않더라도 왠만하면 상대한테 한방에 죽는일도 없어서 의외로 단단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죽창메타로 바뀌다보니 어중간한 인내보다는 신속에 남은 특성을 몰아서, 리프어택, 방패돌진, 피해감소기술(증오의함성, 넬라시아이기운 등...), 가디언의 낙뢰 등의 스킬을 빠르게 활용해서 카이팅하는게 생존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이 셋팅의 단점은 시선집중의 딜증가 효과를 버스트캐넌이나 차지스팅거 중 하나에만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과 시선집중 쿨타임동안 가져야하는 현자타임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카이팅보다는 버티는 쪽으로 설계된 슈사이어 특성상 이 셋팅은 파일럿의 컨트롤을 많이 타게됩니다.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압도적인 생존력과 한방데미지로 상대를 농락할 수도, 눈먼 상대스킬에 맞아 체방따리처럼 픽픽쓰러지기만 할 수도있습니다.

[제압과 시선집중의 효과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진]


[극제압의 효과와 첫타가 딜이 제일 쎈 차지스팅거와 시선집중의 조합은 미친 한방딜을 선사한다.]


 개인적으로 죽창메타가 되버린 로웬에서 가장 적합한 셋팅이 아닐까 싶지만,
극단적인 셋팅이다보니, 차후 메타변화에 쉽게 따라가기는 힘든 셋팅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서 셋팅하시면 좋겠습니다.

적절하게 두번째 셋팅에 시선집중을 1만 가져가는 선택지도 나쁘지 않은 옵션이라고 생각하므로, 각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보면 좋겠네요.


와로드도 딜뽕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압의 특성을 가장 극대화시킨 좋은 셋팅이니까 한번 맛봐바.

4. 중갑착용3-시선집중3-정기흡수3-고독한기사3-슈퍼차지3 [추천]
 특성비 : 극제압-치명

약은 끝나지 않는다. 
더 강한것에 목말라 죽창만 찾아헤매는 낭만을 넘어선 그 무엇인가를 꿈꾸는 자들을 위한 셋팅.

시선집중 셋팅에서 저주받은 인형고독한 기사로 바꿔줍니다.
그와 동시에 치명을 투자해주고, 이제 인내도! 신속도!! 없다!!!!

이제 인내도, 신속도 없이 오로지 깡딜만 남은 셋팅입니다.
생존에 대한 파일럿의 상황판단 능력과 컨트롤 능력이 매우 중요해진 셋팅입니다.

그에 대한 확실한 리턴은 딜로 돌아옵니다.
치명 500기준 고독한기사 3각인의 기대딜값은 시선집중에 거의 근접합니다.
즉, 단순 딜 기대값만해도 저주받은 인형을 한참 뛰어넘습니다.

단점은 
1. 인내도 신속도 없어서 생존력과 떼쟁상황에서 대처능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
2. 저주받은인형과 달리 크리티컬 유무에 따라 고르지못한 딜편차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크리가 안떴을 때 기준으로 약 16%의 딜감소로 인한 스트레스는 감내해야 한다.

하지만 크리티컬이 터져만 준다면 인내 1800, 방어각인 4개 (중갑,불굴,굳은의지,여신의가호)셋팅도 원콤에 보내버릴 수 있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버티고 버티다 갈배버로 깔끔하게 끝냈는데, 크리까지 터져서 올킬을 냈다면, 이때만큼 행복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피격이상 완벽하게 걸고, 치명타까지 터져줬을 때라는 까다로운 조건하에 리턴은 확실합니다만,
그에 비해 포기해야 할 것들과 신경써야될 리스크가 확실해서 왠만하면 추천은 안합니다.
그치만... 한방 딜 로망은 포기못하잖아요ㅠㅠ



스킬셋팅
 많이들 물어보셔서 스킬셋팅 추가합니다. 제가 현재 사용중인 스킬은 [채용]표시를 남겨두었고,
그 외에 쓸만한 스킬이나 아쉬운 스킬들도 추가로 작성해 봤습니다.

 트포에서 빨간색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요한 트포입니다. 입맛에 맞게 트포작 꼭 해주세요.
트포옆에 *표시는 제가 찍은 트포 18개입니다.
트포나 보석관련 정리는 시간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갈고리사슬(10) 1*-2-1, 질풍룬(희귀or고급) or 출혈룬(전설) [채용]
 배쉬(10) 1-1*-2*, 광분룬(전설) [채용]
 버스트캐넌(12) 1*-3*-2*, 질풍룬(전설) [채용]

  흔히 말하는 
갈고리 사슬 스킬 아이콘 +배쉬 스킬 아이콘+버스트 캐넌 스킬 아이콘'갈배버'셋팅의 기본입니다. 
  보통 갈고리 사슬 스킬 아이콘(갈고리사슬)에 출혈룬을 넣거나, 날카로운 사슬 트라이포드 아이콘(날카로운사슬)출혈트포를 쓰는데,
  로웬에서는 출혈딜이 엄청 너프를 먹어서 의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족쇄 트라이포드 아이콘(족쇄)트포 넣어서 
  혹시 피면기로 갈고  리 빠져나가더라도 방돌로 연계 가능하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방패돌진(10) 2*-3*-1, 질풍룬(영웅or희귀) [채용]
  대어파와 더불어 워로드의 중요한 다운기입니다.
  방패 돌진 스킬 아이콘+배쉬 스킬 아이콘+버스트 캐넌 스킬 아이콘 방패돌진 이후 떨어지는 타이밍에 맞춰 배쉬를 넣는 방배버 콤보도 가능합니다.
  또한 포지션을 잡거나, 도주/추적에도 유용한 유틸기 입니다. 
  트포작과 신속or정흡셋팅 없이는 생각보다 상대 를 맞추거나 도주하기 쉽지는 않은 스킬이지만, 
  다운기가 손에 꼽는 워로드에게는 가뭄에 단비같은 스킬이다.


 대쉬어퍼파이어(7) 1-3, 속행룬 or 출혈룬 
  방돌과 더불어 대표적인 다운기입니다. 도주중 견제, 말에 탄 사람 떨구기 등등 실용성이 높은 유틸기입니다.
기본적으로 2다운을 위해 다운기 2개를 가져가는게 가장 안정적인 셋팅입니다만, 생각보다 적을 날려버리는 거리가 커서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면 좋습니다.


 차지스팅거(12) 2*-2*-2*, 질풍룬(영웅or희귀) [채용]
   로웬에서 제압 스텟 없이는 사실상 없는 스킬이지만, 
  제압스텟과 딜각인의 채용으로 훌륭한 원거리 킬캐치용 스킬로 쓰일수 있습니다.
  1각에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포착)을 채용해서 피면기로 도망다니는 적이나, 팡기버서커, 딸피 디트 등 
  제압효과를 보기 어려운 적들에게 깜짝 딜을 선사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로웬에서는 출혈딜이 개미 눈꼽과도 같으므로 1각에 이만한 트포가 없습니다.

 넬라시아의 기운(10) 3*-1*-2*또는 3-3-2 취향껏, 집중룬(전설) [채용]
  워로드의 대표적인 생존기입니다. 
  파티 쉴드와 파티 피해감소로 파티원 전체의 생존률을 높히는 효과도 겸하기 때문에 필수채용.

 증오의함성(10) 3*-3*-2*, 취향맞는 룬 아무거나 [채용]
  워로드 대표적인 피해감소+광역디버프스킬 입니다. 
  쉴드와 피해감소 광역 디버프(이속감소,공격력감소)등의 효과로
  순간적인 유지력을 제공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어차피 피격이상상태에서 일어날때 잠시동안 피면이 되는 때 중간중간 써주기때문에 
  넬라와 증함 시정을 번갈아 써주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종이장보다 얇은 방어태세를 그나마 더 
  유지하게끔 도와줄 수 있어서 방패 격동 스킬 아이콘(방패격동)보다는 증오의 함성 스킬 아이콘(증오의함성)을 사용하고있습니다.

 방패격동(10) 1-3-1(2), 질풍룬(희귀,고급) or 출혈룬
  방패격동은 증오의 함성 스킬 아이콘(증오의 함성)과 많이 고민되는 스킬이기도합니다.

  증오의 함성과 방패격동을 비교해보면
   1. 증오의함성 : 순간적인 피해감소량이 높으며, 보호막을 제공해서 강력한 다수의 딜을 순간적으로 버티기좋습니다. 특히 트포구성에서 지진을 함깨 채용할 수 있어서, 방패격동과 달리 공격력감소 디버프까지 한번에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쿨타임이 길고, 상시유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방패격동 : 방패격동은 증오의 함성보다 낮은 피해감소, 트라이포드 문제로 공격력감소 디버프는 챙기기 어렵다는점. 가뜩이나 범위가 좁은데, 상대를 맞추지 못할 경우 피해감소 효과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있습니다. 다만, 쿨타임이 매우 짧고, 피해감소 버프 시간이 쿨타임보다 길기 때문에 적을 맞춘다는 전제하에 상시 피해감소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 스킬 중 손에 맞는 스킬과 상황에 맞게 입맛대로 채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증오의 함성 스킬 아이콘(증오의함성) 넬라시아의 기운 스킬 아이콘(넬라시아의 기운) 방패 격동 스킬 아이콘(방패격동) 중 최소 1개는 피감기로 가져가는것이 좋음.

 가디언의낙뢰(10) 2-1-1(2), 질풍영웅룬 
   워로드에게 몇 없는 피면스킬이자, 1:1, 소수전, 다대다에서 광역 CC기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로웬은 킬을 따지않는한 의미가 없는 전장입니다.
  피면기와 광역 cc로 다굴받는 상황에서 탈출기로 사용하거나, 진입하는 적(데모닉)을 상대로 반격하기에 좋은스킬입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 스킬 아이콘 (대쉬어퍼파이어)가 손에 안맞는 분들이 스킬포인트 타협을 보셔서 대어파 대신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어시스트 패치가 진행된다면, 분명 0티어 스킬이 될것이므로 예의주시해줍시다.

  가디언의 낙뢰 스킬 아이콘(가디언의 낙뢰)는 다굴상황에서 일발역전 및 생존
  대쉬 어퍼 파이어 스킬 아이콘 (대쉬어퍼파이어)는 1:1상황에서 도주중 역전, 추격 용
 

 카운터스피어(10) 2-1-3, 수호전설룬
   1:1이나 소수전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방어스킬이자 CC연계스킬입니다.
  다만 로웬기준 카운터스피어 사용이 애매한 경우가 많아 저는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취향을 많이 타는 스킬이지만, 변신캐릭터나 피면기 둘둘 싸매고 있는 직업 상대로 가디언의 낙뢰와 함께
  훌륭한 카운터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리프어택(10) 3*-3-1, 질풍룬(영웅) [채용]
  원거리 순간이동과 착지시 광역 경직을 거는 기술로 
  과거 너프이후 다운유도는 불가능하지만 방돌보다 순간적인 이동기급습에 용이함.
  방패 돌진 스킬 아이콘(방패돌진)+리프 어택 스킬 아이콘(리프어택) 의 조합은 워로드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기동성을 주며, 치고 빠지는데 
  있어서 신속투자가 적은 제압 워로드에게 단비와도 같다.
   리프 어택 스킬 아이콘+배쉬 스킬 아이콘+버스트 캐넌 스킬 아이콘 1인 타겟으로 상대의 코앞에 떨어졌다면, 경직시간을 이용해서 '리배버'가 가능
   리프 어택 스킬 아이콘+갈고리 사슬 스킬 아이콘 +배쉬 스킬 아이콘+버스트 캐넌 스킬 아이콘 모여있는 상대방들 앞에 떨어져서 경직이후 갈배버로 광역킬 가능
  다만 다운기가 아니라는 점과 리프어택 이후 후딜로 인해 경직을 못먹인 상대가 한명이라도 있으면 바로 역관광 당하기 딱좋은 스킬이다. 특히나 상대가 가만히 있는 경우는 거의 드물기 때문에 스킬연계도 쉽지는 않은편.



[아래는 제가 사용중인 스킬트리와 룬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결론적으로 말하면 워붕이형들 방어각인이나 인내셋팅은 좀 줄이고, 공격적으로 가도 로웬에서 충분하다는 얘기를 하고싶었던 것 같긴합니다. 약무셋팅이 아니더라도, 질량증가나 극특화 타대 등등 실험해 볼 수 있는 좋은 딜셋팅들이 많으니까요. 제 취향은 아니라 건드려보진 않았지만, 이 글을 통해 다른 워붕이 형들이 좀 더 공격적인 셋팅들은 연구해주시면 좋지않을까..하고 기대해봅니다.

 아직 못해봤지만 좋아보이는 셋팅은 극특화 전태 셋팅인데, 개인적으로 버캐 뽕맛을 못잊어서, 레이드에서도 고기셋팅에만 집착하는 낭만러라, 아마 극특화쪽으로는 당장은 넘어가 볼 예정은 없습니다. 들어본 바로는 극특화 셋팅도 현 메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고는 하니, 혹시 전태가 메인이신 분들은 한번 셋팅해보시길 바랍니다.

 강선이형이 빠르게 어시스트 관련 패치를 진행해줘서, 극인내 셋팅하고 각성기 돌리면서 깽판치는 워로드 본연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다들 새해 복많이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