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로드 찍먹&뉴비 유입이 많아지는 것 같아 글써봅니다. 반말투는 형제님들이 애교로 봐주시고
워로드 성능, 직업각인을 논하자는 취지가 아니고 정체성과 스킬,각인에대해 기본적으로만 끄젹여봅니다.
워로드 입문하시는 형제들은 저보다 더 잘 아는 워형제들이 계시니 구체적인 질문을 들고 물어봅시다.
아조씨들 다들 착해서 대답들 잘해줍니다.

========================
0. 기본 아이덴티티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 하나! 방어 태세 (Z) 활성화 중에는 실드게이지 회복이 불가하다!, 방패로 적을 공격할 경우는 
방패 밀치기, 배쉬 , 방패돌진, 방패 격동 등 진짜 방패로 치는 스킬들을 말하는 것이다.


방어태세 (Z) 간단히! 느려지고, 넘어지지 않으며, 맞거나 시간이 지나면 게이지가 깎인다.
방어태세 활성화 시에는 실드게이지가 안차니 증오의 함성같은 실드게이지 채우는 스킬들은 방어태세를 끄고 써야한다.
방어태세의 풀 실드량은 각인이 없을시 약 최대 체력의 60퍼의 실드가 생긴다.





전장의 방패 (X) 간단히! 대신 쳐맞는다!, 원안의 범위의 파티원들은 피격면역이 걸린다(!!) 
PVP시에는 전장의 방패 사용시 떨어지는 중간작은 범위에 경직판정의 공격이 들어간다.



1. 워로드 스킬의 큰 틀 



워로드 스킬은 딱 두가지 갈래로 나뉜다. 

붉은 계열 스킬은 랜스 스킬 / 푸른 계열 스킬은 일반 스킬

이게 나뉜 이유는 다음 직업각인과 관련이 있다.


2. 직업 각인

 워로드 직업각인은 2가지로 고독한 기사와 전투 태세로 나뉜다.

고독한 기사
Lv.1: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5% 및 치명타 피해가 3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100% 증가한다.
Lv.2: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 및 치명타 피해가 4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100% 증가한다.
Lv.3: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5% 및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100% 증가한다.

고독한기사는 간단하게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치명타피해를 올려주는 직업각인이다. 
전장의 방패(X)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X 키를 봉인 당한다는 소리이고



고독한 기사를 활성화하고 x 키를 누르면 이런 안내가 나온다. 




그리고 툴팁에 적혀있는 쉴드 게이지의 소모량 100%는 방어태세 활성화 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드 게이지가 소모되는 량이 100% 더 증가해서 감소 한다는 것이다.
모르겠다면 그냥 쉽게 z켰을 때 2배로 빨리 소모 된다고 생각하면된다.
절대 방어태세 키고 맞았을때 게이지 소모가 2배가 아니다!!!



전투 태세
Lv.1: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3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3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피격 시 1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4%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Lv.2: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3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4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피격 시 1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5%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Lv.3: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3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5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피격 시 1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6%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전투태세는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방어태세의 실드량이 증가, 방어 태세중에 피격시 피해량이 증가하는 버프가 활성화 되며 총 3중첩 된다.



전투 태세 각인 활성화 시 방어 태세(Z)를 키면 각인이 활성화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워로드의 특화 스텟 증가 종류이다. 전투 태세도 일반 스킬, 실드량을 올려주고 특화 스텟도 일반 스킬, 실드량을 올려준다. 전투 태세 워로드가 특화 스텟을 올리는 이유 중 하나이다.


전투 태세는 다른 버프처럼 버프창에 스택& 중첩 수 를 확인 할 수 있다.


3. ??? : 아니 그래서 뭐가 더 좋냐고

워로드 직업 각인 두가지 고독한기사와 전투 태세는 형제들 끼리도 항장 회자되는 이슈이다. 
직업각인이 혼동되는 뉴비들에게 하고싶은말은 결코 두가지 중에 누가 더 좋냐 나쁘냐를 따지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치적,치명타 피해를 올려 버스트 캐넌,차지 스팅거로 적을 무력화 시킬 것인가, 일반스킬,쉴드 게이지량을 올려 끊임없이 가디언의 낙뢰, 방패 밀치기로 적을 무력화 시킬것인가 스타일의 차이이다. 
그래서 필자는 일단 직업각인을 박기전에 2가지의 스타일을 해보고 직업 각인을 정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증오의 함성M / 넬라시아의 기운M / 파이어 불릿M / 대쉬 어퍼 파이어 & 스피어 샷M / 배쉬 / 카운터 스피어 
버스트 캐넌M차지 스팅거M ( 고독한 기사 )
증오의 함성M / 넬라시아의 기운M / 방패 밀치기M / 가디언의 낙뢰M / 방패돌진M / 리프어택 / 배쉬 / 버스트 캐넌M
( 전투 태세 ) 

대략적인 두 직업각인의 스킬트리이다.
두 직업각인의 스타일이 달라고 중요한 스킬들은 공유를 한다. ( 버스트 캐넌, 배쉬 , 증오의 함성, 넬라시아의 기운)
그래서 고독한 기사는 탱을 못한다 그렇지는 않다. 결국 탱은 증오의 함성, 방어태세, 넬라시아의 기운이 하니까.

사족으로
오픈 때 부터 건랜스에 미쳐있는 놈이라 전투 태세를 써본적이없어서 전투 태세 스킬트리를 잘 모른다. (미안하다!!!)
직업게시판에 나보다 잘 아시는 분이 있으니 찾아서 사용해도 무방 할 것이다.

그리고 

뉴비&찍먹 유저들은 두가지 상황이 있을 것이다.

1. 워로드 스킬트리를 제대로 써본적이 없다.
2. 골드가 없어서 직업 각인을 못산다 혹은 빠르게 구할 수가 없다.

일텐데 1번인 경우에는 고기 /  전태 스킬트리를 사용 해 보면서 둘 중 뭐가 잘 맞나 자신에게 알아보는 것이 먼저이다.
2번인 경우에는 시즌 1 때는 원한 슈퍼차지를 추천했으나 원한 가격도 약한 편은 아니므로 추천 하지는 않고 각 스킬을 써보면서 직업각인을 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


정말 기본중의 기본만 들고 와봤다. 각인 추천은 솔직히 형제들에게 맞을 까봐 못하겠다. 봐달라.  자기 캐릭터를 키워 나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각인 조합을 찾아가며 게임을 해보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나는 ㅡ건ㅡ 이라 고독한기사, 슈퍼차지를 좋아한다.


3줄 요약 
1. 고독한 기사와 전투 태세는 스타일의 차이다.
2. 자신의 스타일을 찾아 게임을 해보는 것이 좋다.
3. 제발 싸우디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