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존 디트 유저형님들
안녕하세요 디트를 키워보고 싶으신분들

아브렐슈드에서 "게니피"를 키우고있는 로헨입니다.

오늘은 제가 지금가진 사용해온 세팅과 패치 이후 새롭게 연구하고있는 세팅에 대해 공유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글을 깔끔하게 쓰거나 꾸미는 능력은 부족해도 최대한 보기 좋게 설명해볼테니 양해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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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앞서

이 세팅은 어디까지나 배럭, 입문자용 세팅입니다.
저점을 극한으로 올린 세팅이며, 고점은 차지디트를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색다른 디트를 하고싶으신 분, 
답답하지 않은 디트를 하고싶으신분, 
몬스터와 무지성 막고라를 하고싶으신분, 
스트레스없는 디트 배럭을 키우고 싶으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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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7) 추천 영상 추가
2022-08-17) 토글 추가(각 항목을 누르면 열립니다)
2022-08-22) 추천 스킬 변경
2022-08-22) 트포, 룬이 보이도록 스킬 이미지 변경
2022-08-22) 집중 고신환각 스킬 세팅 추가
2023-03-05) 일부 오류 수정, 각 세팅의 사이클을 위한 보석과 트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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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누르면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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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신속즉발분망디트를 하게 된 계기


사실 디트는 제 첫번째 배럭이었습니다. 아직 워로드가 본캐였던 시절, 제인숙이 뭔지도 모르고 다이소로 다니던 시절, 디트의 묵직함이 재밌어보여서 점핑권을 사용해 처음으로 배럭을 만들었었죠. 하지만 제생각과는 많이 다르더군요.
너무 느린 차지, 답답한 공격모션, 한방뽕맛은 있지만 그게 전부인, 그저 그런 캐릭이었고, 2달간 카던만 돌다가 결국 자리가 부족해 삭제를 해버린 기억이 있죠. 이후에 디트=느리고 답답하다 라는 생각이 제 마음에 남아있었습니다.

그러나, 우연찮게 신속즉발디트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보게되었고, 피아노치며 무지성막고라가 가능한 디트의 새로운 모습에 흥미를 느껴 새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영상을 무작정 따라했지만 몇주간 플레이해보며 다양한 피드백을 스스로 진행하였고, 이후에 가장 편한 세팅을 찾아내었죠.

유물에서 사용하던 세팅도 만족스러웠지만, 고대세팅으로 넘어가면서 새로운 세팅을 연구하여 이를 추가하였습니다.



1. 세팅 소개


1-ㄱ. 극신2악4사





스탯은 극신+치명입니다.

각인은 치명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세팅입니다.
스탯 20 + 사멸 20 + 정단 20 + 아드 15 + 분망 15 = 90%

노란색 글씨가 잘뜨면 기분이 좋아서 세팅한것도 있지만, 
사멸, 분망에 있는 치피증가로 인해 정단의 패널티가 어느정도 상쇄된다고 생각한것도 있습니다.

비인기 각인인만큼 가격도 싸고, 부담없이 입문해보기엔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치명이 조금 낮아도 상관없으시다면 정단이나 아드 대신 질증, 돌대, 저받, 결대와 같은 다른 딜 각인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세트옵션

신속디트는 항상 마나부족에 시달립니다.
서폿이 있어도 자칫하면 마나가 동나 사이클을 지속하기 힘들어지죠.
그렇기에 처음에는 6악몽을 갔으나, 끝마 직전에 마나가 한번씩 말라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심지어 선후딜로 인해 끝마유지도 더럽게 힘들어서 포기했습니다.
그렇기에 마나 유지를 위해 2악4세트옵션으로 치명과 데미지를 같이 챙길 수 있는 
4사멸을 갔습니다.

헤드백 치기 귀찮은 분들은 6환각도 추천드립니다.
단 환각을 가실 경우에는 단심이나 집중을 반드시 채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심과 집중 스킬트리는 아래의 스킬소개를 참고해주세요.



보석 및 트포

신속 1700 기준 홍염은 5레벨 이상
풀스윙 빠른준비 3레벨 이상이 있어야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풀스윙 빠른준비 3레벨은 약간의 텀이 존재하지만 충분히 굴릴 수 있는 수준이며
빠른준비 4레벨 부터는 막힘없는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1-ㄴ. 고신환각





환각 개선, 사믹 트포 변경등에 따라 세팅을 변경하였습니다.

환각세트 채용 및 귀걸이 하나를 치명으로 주면서 정단을 빼게 되었습니다.

치명타 확률은 스탯 33% + 환각 25% + 아드 15% + 분망 15% = 88% 이며

펫효과 포함 신속 1450이상은 챙겨주셔야 사이클이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기본 공이속은 5%가량 낮아졌기에 극신 세팅을 해본분은 처음에 약간 불편함을 느끼실 순 있습니다.

저받과 결대는 취향이며,

치명이 조금 낮아져도 상관없으신분들이나 333331 333332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드를 낮추고 결대와 저받을 가시면 됩니다.



세트옵션

이번에 환각이 개편됨에 따라, 디트로도 환각을 유지하기 매우 편해졌습니다.
정단이 빠진만큼의 치명을 확보하기 위해 환각에서 5%를 추가로 챙겨옵니다.
신속이 줄어들어 마나가 마르는 속도는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마나부족에 시달립니다.
단심,집중과 명허스등의 음식으로 마나를 최대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보석 및 트포

신속 1450 기준
풀스윙 홍염 5레벨+풀스윙 빠른준비 5레벨 혹은 
풀스윙 홍염 7레벨+풀스윙 빠른준비 4레벨 이 있어야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나머지 해방기 홍염은 5레벨 이상이면 사이클에 지장이 없습니다.


2. 스킬 세팅


2-ㄱ 극신2악4사(412p)


PC버전에서 사진을 누르면 설명이 나옵니다.



1. 헤비 크러쉬 (1) (출혈 속행)

1코어, 아드유지 등을 책임지는 필수 집속기입니다.
쿨이 짧아 출혈이나 속행을 터트리기 용이합니다.



2. 드레드노트 (1-1-2) (수호 질풍) (홍)

기존 디트 유저들의 피면+파괴+무력+카운터등 다양한 유을 책임지던 드레드입니다.
시너지로도 써보고 레벨을 낮춰도 봤지만, 이만한 집속기가 없어서 다시 원래 용도대로 쓰고있습니다.
생존을 도모하고싶으면 수호를, 모션이 너무 길어 부담스럽다면 질풍을 추천드립니다.


3. 파워 스트라이크 (3-1-2) (질풍) (홍)

시너지용 집속기입니다.
시너지로 파스를 채택한 이유는 

드레드 : 유틸기로 써야함
점스 : 이동기가 필요할만큼 느리지 않고, 쿨이 김, 빗나가면 포지션 다시잡아야하는 리스크
파스 : 드레드와 쿨이 같아서 사이클 돌리기 편함, 카운터가능

경면이 없어서 끊길때도 있긴 하지만, 쿨이 6초로 금방금방 돌기에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빠르게 때리고 해방을 넣어야하기에 질풍까지 줬습니다.



4. 인듀어 페인 (3-1/3-1/2) (홍)

코어3개+피면기용 인듀어입니다.

도발도, 피면기도 좋지만 가장 좋은점은 딜몰때 해방-인듀-해방으로 빠르게 폭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7홍+지속시간 트포기준, 22초쿨, 10초 지속이기에 피면이 매우 오래 지속됩니다.

쿨이 짧기에 숨겨진고통 트라이포드로 순간 무적과 같은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룬은 취향껏 넣어 주시면 됩니다.



5. 퍼펙트 스윙 (1-2-1) (압도) (멸홍)

디트의 꽃 퍼스입니다. 발이기에 무절제가 아닌 학살의 시간을 씁니다.

무력을 좀 더 높혀 기믹 수행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압도를 추천드립니다.


6. 사이즈믹 해머 (3-3-1) (질풍) (멸홍)

즉발 디트의 주력기입니다.
즉발 퍼스보다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기에 멸화와 스킬포인트등을 가장 먼저 투자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션이 워낙 느리기에 질풍을 씁니다.


7. 풀 스윙 (3-3-1) (질풍) (멸홍)

짧은 쿨로 자주자주 돌릴 수 있는 해방기입니다.
차지이긴 해도 차지시간이 짧기에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딱히 어울리는 룬이 없으므로 질풍을 추천드립니다.


8. 어스웨이브 (2-2-2) (압도) (멸홍)

즉발에 어울리는 해방기입니다.
다만 데미지가 풀스윙정도밖에 나오지 않으므로 주력기로 쓰기에는 애매합니다. 
사이클에 낄자리는 없으므로 무력등의 기믹을 위해 사용하거나
딜몰이를 위해 사인퍼를 사용한 뒤 등 사이클이 꼬였을 때 한번 순환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대체재로 쓸만한 스킬입니다.

파워 스트라이크 -> 점핑 스매쉬
이동기+시너지로 쓸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어스 웨이브 -> 어스 이터 (1-1-1)
유틸기를 담당하던 사이즈믹이 주력기로 격상됨에 따라, 유틸해방기로 어스 이터를 채용해봄직 합니다.
용도는 피면+무력이며, 기믹 수행을 위해 압도를 채용하거나 차지속도를 줄이기 위해 질풍을 채용합니다.


단심을 이용하여 마나를 관리하는 세팅입니다. 상대적으로 필요한 스킬포인트가 적어 스킬포인트 내실이 부족해도 부담없이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1. 헤비 크러쉬(1-1-2) (단죄)

1코어, 아드유지 등을 책임지는 필수 집속기입니다.
가장 자주 쓰는 스킬이며, 장판형 트라이포드인 여진으로 단죄를 깔아놓기 좋습니다.



2. 드레드노트 (1-1) (수호) (홍)

기존 디트 유저들의 피면+파괴+무력+카운터등 다양한 유을 책임지던 드레드입니다.
시너지로도 써보고 레벨을 낮춰도 봤지만, 이만한 집속기가 없어서 다시 원래 용도대로 쓰고있습니다.
헤비 크러쉬가 10레벨을 쓰기에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고 시전이 긴 드레드의 레벨을 낮추었습니다.


3. 파워 스트라이크 (3-1-2) (질풍) (홍)

시너지용 집속기입니다.
시너지로 파스를 채택한 이유는 

드레드 : 유틸기로 써야함
점스 : 이동기가 필요할만큼 느리지 않고, 쿨이 김, 빗나가면 포지션 다시잡아야하는 리스크
파스 : 드레드와 쿨이 같아서 사이클 돌리기 편함, 카운터가능

경면이 없어서 끊길때도 있긴 하지만, 쿨이 6초로 금방금방 돌기에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빠르게 때리고 해방을 넣어야하기에 질풍까지 줬습니다.



4. 인듀어 페인 (3-1/3-1/2) (집중) (홍)

코어3개+피면기용 인듀어입니다.

도발도, 피면기도 좋지만 가장 좋은점은 딜몰때 해방-인듀-해방으로 빠르게 폭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7홍+지속시간 트포기준, 22초쿨, 10초 지속이기에 피면이 매우 오래 지속됩니다.

쿨이 짧기에 숨겨진고통 트라이포드로 순간 무적과 같은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마나소모가 상당히 커서 (약 700) 집중을 주었습니다.



5. 퍼펙트 스윙 (1-2-1) (압도집중) (멸홍)

디트의 꽃 퍼스입니다. 발이기에 무절제가 아닌 학살의 시간을 씁니다.

무력을 좀 더 높히고 싶다면 압도를, 그게 아니라면 마나를 절약하기 위한 집중을 추천드립니다.


6. 사이즈믹 해머 (3-3-1) (질풍) (멸홍)

즉발 디트의 주력기입니다.
즉발 퍼스보다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기에 멸화와 스킬포인트등을 가장 먼저 투자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션이 워낙 느리기에 질풍을 씁니다.


7. 풀 스윙 (3-3-1) (심판) (멸홍)

짧은 쿨로 자주자주 돌릴 수 있는 해방기입니다.
차지이긴 해도 차지시간이 짧기에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쿨이 짧고 타수가 많아 심판을 터트리기 용이합니다.


8. 어스웨이브 (2-2-2) (압도) (멸홍)

즉발에 어울리는 해방기입니다.
다만 데미지가 풀스윙정도밖에 나오지 않으므로 주력기로 쓰기에는 애매합니다. 
사풀퍼풀 사이클에서 단심이 터졌으면 인듀어를 섞어서 간신히 낄 자리는 마련할 수 있습니다만, 
매번 노리기는 힘들고 사이클이 엇나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단심과 어스웨이브 타이밍에 관련해서는 아직 연구중입니다.)
무력등의 기믹을 위해 사용하거나
딜몰이를 위해 사인퍼를 사용한 뒤 등 사이클이 꼬였을 때 한번 순환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대체재로 쓸만한 스킬입니다.

파워 스트라이크 -> 점핑 스매쉬
이동기+시너지로 쓸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이 경우 점스에 심판을 넣어서 단심을 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스 웨이브 -> 어스 이터 (1-1-1)
유틸기를 담당하던 사이즈믹이 주력기로 격상됨에 따라, 유틸해방기로 어스 이터를 채용해봄직 합니다.
용도는 피면+무력이며, 기믹 수행을 위해 압도를 채용하거나 차지속도를 줄이기 위해 질풍을 채용합니다.


집속기의 레벨을 최대한 낮추고, 집중을 최대한 채용함으로써 마나소모를 최소화하는 세팅입니다.
마나각인을 채용하지 않아도 허수아비를 3분가량 때릴 수 있을정도로 마나가 넉넉합니다.
단심이 안터지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고 단심에 의한 사이클 변경도 없습니다.
스킬포인트도 가장 적게 필요하기때문에 극단적으로 스킬 포인트 내실을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헤비 크러쉬(1) (출혈)

1코어, 아드유지 등을 책임지는 필수 집속기입니다.
출혈을 채용하여 줄어든 집속기들의 데미지를 보완해줍니다.



2. 드레드노트 (1) (수호) (홍)

디트 유저들의 피면+파괴+무력+카운터등 다양한 유을 책임지는 드레드입니다.
뎀감트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아픈패턴은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3. 파워 스트라이크 (3-1) (질풍) (홍)

시너지용 집속기입니다.
시너지로 파스를 채택한 이유는 

드레드 : 유틸기로 써야함
점스 : 이동기가 필요할만큼 느리지 않고, 쿨이 김, 빗나가면 포지션 다시잡아야하는 리스크
파스 : 드레드와 쿨이 같아서 사이클 돌리기 편함, 카운터가능

경면이 없어서 끊길때도 있긴 하지만, 쿨이 6초로 금방금방 돌기에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빠르게 때리고 해방을 넣어야하기에 질풍까지 줬습니다.



4. 인듀어 페인 (2-1/3-1/2) (집중) (홍)

코어3개+피면기용 인듀어입니다.

도발도, 피면기도 좋지만 가장 좋은점은 딜몰때 해방-인듀-해방으로 빠르게 폭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7홍+지속시간 트포기준, 22초쿨, 10초 지속이기에 피면이 매우 오래 지속됩니다.

쿨이 짧기에 숨겨진고통 트라이포드로 순간 무적과 같은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마나소모가 상당히 크지만, 유일하게 마나관련 트포가 있고, 집중까지 달아주면 마나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쓸 수 있습니다.

확정코어를 사용하고싶으신 분들은 반드시 집중을 채용해주시고,
중력강화를 사용하는 분들은 속행같은 다른 룬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5. 퍼펙트 스윙 (1-2-1) (집중) (멸홍)

디트의 꽃 퍼스입니다. 발이기에 무절제가 아닌 학살의 시간을 씁니다.

모션이 간결하여 질풍을 줄 필요가 없고, 자주쓰기에 마나를 절약하기 위한 집중을 추천드립니다.


6. 사이즈믹 해머 (3-3-1) (질풍) (멸홍)

즉발 디트의 주력기입니다.
즉발 퍼스보다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기에 멸화와 스킬포인트등을 가장 먼저 투자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션이 워낙 느리기에 질풍을 씁니다.


7. 풀 스윙 (3-3-1) (집중) (멸홍)

짧은 쿨로 자주자주 돌릴 수 있는 해방기입니다.
차지이긴 해도 차지시간이 짧기에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방기이기에 집중으로 마나를 최대한 줄여줍니다.


8. 어스웨이브 (2-2-2) (압도 집중) (멸홍)

즉발에 어울리는 해방기입니다.
다만 데미지가 풀스윙정도밖에 나오지 않으므로 주력기로 쓰기에는 애매합니다. 
무력등의 기믹을 위해 사용하거나
딜몰이를 위해 사인퍼를 사용한 뒤 등 사이클이 꼬였을 때 한번 순환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무력을 위해 아끼고 싶으면 압도를, 데미지를 위해 자주 사용하고 싶으신분들은 집중을 추천드립니다.




대체재로 쓸만한 스킬입니다.

파워 스트라이크 -> 점핑 스매쉬
이동기+시너지로 쓸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이 경우 점스에 심판을 넣어서 단심을 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스 웨이브 -> 어스 이터 (1-1-1)
유틸기를 담당하던 사이즈믹이 주력기로 격상됨에 따라, 유틸해방기로 어스 이터를 채용해봄직 합니다.
용도는 피면+무력이며, 기믹 수행을 위해 압도를 채용하거나 차지속도를 줄이기 위해 질풍을 채용합니다.




3. 운영법


극한의 피아노 디트입니다. 드레드+스페+인듀어의 3단 피면기가 있기에 웬만한 패턴은 무시하고 붙어서 계속 때리면 됩니다. 

해방기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믹 : 메인딜
2. 풀스 : 짧은쿨로 자주쓰기 좋음
3. 퍼스 : 서브딜
4. 어스웨이브 : 서브딜, 꼬인 사이클 풀기, 기믹수행용


사이클은 사-풀-퍼-풀 의 연속입니다. 
기본적으로 퍼스,풀스,사믹으로 사이클이 부담없이 돌아가며,
딜몰이때는 시너지-해방-인듀어-해방 후에 남은 해방기의 쿨을 고려하여 원래의 사이클로 돌아가면 됩니다.




4. 추천 영상


5분만에 알아보는 즉발디트 가이드 by. 디트오함마TV

디트에 대해 누구보다 진심이신 분입니다. 예전부터 즉발디트에 대해 언급하셨으며, 이번에 신치환각에 대한 언급도 있어 영상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가독성 떨어지는 제 글과 달리 1:55~2:50 에 즉발디트에 대한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이 영상 외에도 디트에게 유익한 영상들이 많으니 한 번 둘러보세요.


극신 디붕이 세팅을 알아보자 by. 저흠

밸패 이후 신속 디붕이는? by. 저흠

신속 즉발 디트에 대해 누구보다 많이 약팔이연구하시고 영상을 많이 만드시는 분입니다.
위 영상은 패치 전, 극신 디트에 대한 연구영상입니다. 현재는 패치로인해 세팅이 조금 바뀌셨으니 참고정도로만 사용 해 주세요.
아래 영상은 최근 패치 이후 아브렐슈드 1-6관 플레이 및 결과에 대한 영상입니다.
실전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