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분들, 특히 뉴비분들이 지속적으로 궁금해 하시기도 하고,
저 역시도 제 손으로 계산하고 제 눈으로 확인하고 싶은 정보가 있어서
간단하게 금강선공 운영 관련 데이터를 모아 정리한 내용 공유 드립니다.

아이덴티티 구조는 이 글에 관심 가져주신 분들이라면 익히 알고 계실 터라 생략하였으며,
혹여 숫자놀음에 현기증을 느끼시는 분들께서는 맨 아래 결론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1.  데이터 수집 조건

트리시온 수련장 보스 허수아비 기준

신속 1800 외 모든 특성 0 + 모든 공격 헤드어택
질증3 / 정흡2 / 세맥1
* 단죄, 심판, 속행 룬 착용 해제
  (치명타, 단심 등 확률에 의한 변수를 완전히 배제하기 위함입니다.)

지배 3레벨 / 섬난 9멸홍 / 여기섭 9멸7홍 / 내방 7홍
  (단순히 제 스펙 기준이며 홍염 레벨에 따라 결과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기조식 : 50초 딜량 수집
금강선공 2단 : 40초 딜량 수집
금강선공 3단 : 20초 딜량 수집

-

2.  데이터 정리




금강선공 2단 dps를 100이라 변환했을 때,
운기조식은 약 67.221 / 금강선공 3단은 167.064의 dps를 나타냈습니다.
(즉, 운기조식에 비해 금강선공 2단이 약 50% 강하며, 금강선공 2단에 비해 3단이 약 65~70% 강합니다.)

이에 각각의 지속 시간인 50초와 20초를 곱한 환산 누적 딜량을 살펴보면, (붉은 네모)
오차를 감안했을 때 매우 유사한 값(3,361 vs 3,341)이 도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운기조식과 금강선공 3단의 딜량을 합산해 계산한 환산 dps는 약 95.747로,
금강선공 2단의 환산 dps인 100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파란 화살표)
(* 추신 : 이러한 차이가 제 딜사이클이나 스킬 고유의 데미지 편차 등으로부터 기인한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2단에 비해 0단+3단 합산 dps가 소폭 낮게끔 의도된 것인지는 훨씬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 유의차 검정을 실시하여 추정해보아야만 알 수 있으나 본 게시글의 목적에 크게 유의미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생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위 결과를 토대로 운기조식과 금강선공 3단을 합산한 dps가 금강선공 2단 dps와 같다 가정하면
결과적으로 세맥타통 기공사의 평균 dps는 금강선공 2단 dps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

3.  분석

Case 1)  정직하게 운기조식 50초, 금강선공 3단 20초를 딜한 경우


기준점이니 당연하게도 dps 변동은 0%입니다.


Case 2)  운기조식 20초를 기믹으로 보낸 경우


운기조식 20초를 기믹으로 날린 경우 dps가 약 12% 상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Case 3)  금강선공 3단에서 10초 동안 딜을 하지 못 한 경우


금강선공 3단 중 10초를 손해 보는 경우 약 12.4%의 dps 손실이 발생합니다.


Case 4)  운기조식 50초를 통째로 기믹으로 넘기고 다시 금강선공 3단



실제로 일리아칸 1관문 110줄, 90줄 기믹이나 2관문 160줄 기믹 등에서 발생하는 상황으로, 기믹 전 금강선공 3단 종료 시점을 정확히 맞출 경우 dps가 무려 75% 가량 상승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4.  결론

위 내용을 종합했을 때,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4-1.  금강선공 2단 유지 시간 자체는 전체 dps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데이터 정리"의 마지막 문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2.  금강선공 2단을 켰으나 3단을 켜지 못하고 운기조식에 돌입하는 것은 모든 경우의 수에서 손해이다.
  (운기조식은 금강선공 3단의 강한 딜을 얻은 것에 대한 대가이며, 금강선공 2단은 본전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에 3단에 진입하지 못할 시 얻은 것 없이 25초의 딜로스만 발생하는 셈입니다. 아래 항목으로 맥락이 이어집니다.)

4-3.  20초 딜각이 보이면 지체 없이 금강선공 3단을 켠다.
  (금강선공 3단에서 딜을 하지 못하는 1초 1초가 누적되면 그 손실이 딜각인 한 줄에 육박할 수 있기 때문에, 금강선공 3단 도중에 기믹에 진입하지 않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위 4-2 항목과 다소 상충할 수 있는데, 기믹이 코앞에 닥쳐 3단 딜타임이 10초 이하로 매우 짧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일단 3단을 켜는 것이 "이론 상" 좋습니다. 기믹이 몇 초 이상인 경우 몇 초 이상 3단 딜을 해야 하는 지까지 계산은 가능하지만 실질적인 레이드에 이런 부분까지 실시간으로 계산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타이밍의 마이크로컨트롤(?)은 공략 이해도와 경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이론에 비해 매우 큽니다.)
  (예외적으로, 예상 가능한 딜타임이 50초 이상인 경우 금강선공 2단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대부분의 레이드가 50초 이상의 딜타임을 쉽게 내주지 않는 점을 감안했습니다.)

4-4.  모든 뎀감/기믹을 온전히 운기조식 상태로 넘기도록(기믹 도중에 금강선공 쿨이 돌아오지 않도록) 조절한다.
  (기믹을 운기조식 상태로 2.5초 보낼 때마다 금강선공 3단으로 1초 딜한 것과 비슷한 dps 이득이 발생하지만, 반대로 기믹 도중에 운기조식이 종료되는 경우 매 순간 dps 손실이 누적되기 시작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 case 2와 case 4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심도 깊게 파고 들어가자니 경우의 수가 너무 다양해서 거를 것 다 거르고 보니
너무 당연한 내용만 남겨진 것 같아 개인적으로 조금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ㅠㅠ

감으로만 이해하셨던 분들, 특히 세맥기공 뉴비분들께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본문 내용 중 오류 지적, 질문, 건의 사항 등의 토론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

부쩍 추워진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