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단서버에서 소소하게 로아를 하고있는 Modification입니다.
아르카나가 로웬, 섬 점령전 등 PVP 컨텐츠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고있어 그에 간단한 공략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저는 20년 12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섬 점령전을 경험하였고 그욕섬, 슬라임 섬, 메데이아 섬을 해봤습니다.
증명의 전장은 잘하시는 분이 너무 많고 공략과 방송 영상 등이 많아 제가 알려드릴 것은 없다고 생각하여 
섬 점령전 부분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개요
  • 섬 점령전이란?
  • 섬 점령전을 하는 이유?
  • 섬 점령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섬 점령전(PVP)의 현재 상황
2. 셋팅
  • 각인
  • 특성과 품질
  • 스킬과 보석
  • 카드
3. 콤보
  • 셔플 - 이보크(설치) - 운명의 부름 - 이보크(발동) - 셀레스티얼 레인
  • 셔플 - 다크 리저렉션 - 운명의 부름 - 셀레스티얼 레인
  • 셔플 - 이보크(설치) -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발동) - 운명의 부름 - 셀레스티얼 레인
  • 냉수 -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설치) - 운명의 부름 - 이보크(발동) - 설레스티얼 레인

4. 영상과 마무리



1.개요
  • 섬 점령전이란?
현재 서버마다 다를 수 있으나 매주 주말마다 열리는 S섬 점령전 이벤트(슬라임, 메데이아)는 많은 유저분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컨텐츠입니다. 컨텐츠 참여 시 얻을 수 있는 장신구와 보석 때문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 섬 점령전 이벤트가 어떻게 열리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어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매주 일요일 오후 8시 30분에 진행되는 섬 점령전을 통하여 해당 섬의 신청한 길드끼리 총 3판을 진행하여 우승한 길드가 다음 주부터 일주일 간 섬의 소유권을 얻게 됩니다. 
소유권이란 큰 의미 없이 해당 주의 섬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권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몇 등급 이벤트를 무슨 요일에 개최할 것인가를 설정 가능) 


  • 섬 점령전을 하는 이유?
섬 점령전은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우승 시 얻게 되는 골드는 몇십만 골드입니다 물론 개인당이 아니며 길드 자금으로 들어오는 골드입니다.둘째 우승 시 길드 옆에 해당 섬의 마크가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섬을 연속으로 달성할 시 마크가 변경됩니다. 
셋째 길드 레이팅이 올라갑니다 길드 순위를 보시면 해당 서버 최고 순위에 있는 길드들은 전부 섬 점령전에서 지속적으로 우승을 해온 길드들이며 그에 따른 길드 홍보 등의 요소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 섬 점령전 어떻게 진행하는가?
섬 점령전은 매주 일요일 오후 8시 30분에 진행되며, 한 게임당 15분씩 총 3번 반복하여 최종 승자를 가립니다. PVP(그릇된 욕망의 섬, 슬라임 섬, 메데이아 섬)을 제외한 나루니 섬, 스노우팡 섬 등 섬도 많이 존재합니다. 
길드레이팅 순으로 대진표가 짜이고 승자와 패자는 레이팅을 얻어오거나 뺏깁니다(레이팅 차이가 극심하다면 둘 다 얻거나 빼앗기지 않습니다)  
섬마다 섬의 규칙이 존재하여 상대방을 죽이지 않아도 점수를 얻는 방법이 존재하여 여러 가지 전략과 피지컬 등을 필요로 하는 길드 단위 협동 경쟁 컨텐츠입니다.  


  • 마지막으로 현재 PVP섬 점령전 상황
현재 PVP섬은 로웬 보정 시스템이 8월쯤 적용되어 그전과 많이 다른 상태입니다. 
패치 전 흔히 말하는 방무 싸움이 주였으며 딜러든 탱커든 서로 한방인 죽창 시스템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장비 세트 효과까지 적용되어 배신 세트 메테오나 전극이 주변에서 비처럼 내리는 광경이었습니다. 
패치 후 한방에 죽는 일이 비교적 적어졌고 교전 시간이 길어졌으며 직업 간의 밸류 차이는 아직 존재하나 PVP의 모습이 좀 더 강해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아르카나는 1티어 딜러이며 한 콤보로 상대를 잡을 수 있는 딜러 중 하나입니다.



2.셋팅
  • 각인


위 사진은 제가 사용 중인 각인이며 그 외에 각인도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셋팅의 추천 선택은 제 개인적인 선택이며 정답이 아닙니다. 저도 여러 가지 셋팅을 지속적으로연구하고 경험하면서 괜찮았던걸 추천드리는 겁니다. 또한 모든 셋팅의 추천은 섬 점령전을 토대로 진행됩니다. 

[필수★★★★★] 


황제의 칙령(3) : 황제는 아르카나의 딜을 책임지고 있으며 최근 패치 받은 재상, 제후 카드와 주력기인 다크 리저렉션, 이보크 등의 50% 데미지 증가 황제 카드의 데미지 증가까지 뺄 수 없는 각인 중 하나입니다. 
 

타격의 대가(3) : 타격의 대가는 아르카나 주력기가 전부 공격 타입이 없어 디버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각인입니다. 무조건 채용해야 하는 각인 중 하나입니다. 


위기 모면(1) : 단 한 번 죽을 상황에서 죽지 않게 해주는 각인입니다
대부분 1만 챙겨 쿨타임이 15분이지만 단 한 번의 상황을 변수로 만들 수 있으며 국밥 같은 각인입니다.
확실한 쿨타임 15분이 존재하여 한 번 사용 후 다른 각인으로 스왑이 가능 하단점이 효율성이 좋습니다.

[추천★★★★☆] 


예리한 둔기(3) : 높은 치적 트포(60% ~ 45%)를 가지고 있는 아르카나에겐 매우 효율적인 트포입니다. 또한 PVP 시스템에선 기본 치피증이 200% -> 150% 로 적용되기 때문에 좋은 각인입니다 다만 셋팅과 각인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중갑 착용(3) : 기본적인 PVP 각인이며 중갑이 없을 경우 허무하게 녹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필수가 아닌 추천을 선택한 이유는 로웬 보정으로 섬 점령전이 변경한 뒤로 중갑을 빼고 딜 각인을 추가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사용자의 실력이 매우 좋아야 하므로 중갑을 빼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정밀 단도(3) : 아르카나의 높은 치적에 날개를 달아주는 각인입니다. 이보크(60%) 닼리(60%) 레인(45%)에 추가적으로 20% 예둔과 운명의 부름 치피증으로 디버프를 상쇄 가능합니다.
치명 특성을 제압과 신속에 투자할 수 있어 생존율과 딜 증가율이 좋아지는 각인입니다. 

 
약자 무시(1) : 위기 모면 발동 후 교체할 각인으로 생명력 30% 이하의 적에게 9% 추가 데미지를 발생시킵니다아르카나와 같이 한 방 딜이 아닌 여러 단타 딜로 공격하는 스킬 구성상 탱커에게 높은 딜의 효율을 보일 수 있으며 광기 버서커를 때리면 많이 좋아하는 각인입니다.  


시선 집중(1) : 위기 모면 발동 후 교체할 각인으로 1개의 스킬에 8% 데미지를 발생시킵니다(내부쿨 30초)나쁘지 않는 각인이나 스킬 1개 딜증이라는 점이 효율성이 조금 떨어지며 30초 내부쿨이 존재하여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하기 힘듭니다. 

[고려★★★☆☆] 


저주받은 인형(3) : 깡 공격력을 16%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상시성으로 좋은 각인입니다.
하지만 로웬 패치 이후 오랜 시간 교전하고 잘 죽지 않는 환경상 회복 효과 감소는 매우 큰 디버프입니다. 


돌격대장(3) : 이동속도에 비례하여 피해량을 올려주는 조건부 각인입니다.
다른 각인보다 고점이 높고(18%) 신속을 주로 가는 아르카나의 직업 상 좋은 각인으로 보일 수 있지만 섬 점령전 환경상 디트들의 중력 수련과 지속적인 점토 수류탄과 이속 저하 트포 등 변수 상황이 많아 사용하기 애매한 각인입니다.  

[비추천★★☆☆☆] 


정기흡수(3) :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PVP에서 아주 효율 좋은 각인입니다.
비추천 드리는 이유는 아르카나 주요 딜링기가 쿨이 짧은 편이 아니여서 정흡을 채용하고 신속을 내리기엔 스킬 쿨이 빠르게 돌지 않아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기 힘들며 정기 흡수보단 신속 특성을 높여 공이속, 쿨감을 같이 챙기면서 다른 딜 각인을 채용하는 게 더 좋아 보여 비추천을 선택했습니다.


황후의 은총(1) : 위기 모면 발동 후 교체할 각인으로 4스택인 적에게 추가 피해 20%를 발생시킵니다.
다른 교체 각인에 비해 범용성이 낮습니다 레인에만 적용되며 4스택 일 경우에만 추가 피해를 발생시킵니다.
레인 딜이 강력하긴 하나 이보크나 다크 리저렉션 데미지에 비하면 효율적이지 못하여 비추천로 선택했습니다. 

[사용금지★☆]
그 외의 각인들 안쓰는게 좋습니다.


  • 특성과 품질
아르카나의 주 스탯은 치명, 신속, 제압입니다. 
아르카나의 장비 품질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저는 신속, 제압을 중심으로 특성을 맞췄으며, 부족한 치명은 정밀단도를 채용하여 커버하였습니다. 
사진에 치명과 특화가 100+ 이유는 팔찌를 치, 특으로 챙겼고 이유는 팔찌에 생명력이 높아서 채용했습니다. 

장비 품질은 몸이 약한 아르카나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펙입니다. 
품질은 높아질수록 올라가는 값이 크기 때문에 아무리 낮아도 90이상은 올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르카나는 마나 부족낮은 체방이 문제이기 때문에 음식을 꼭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팔찌 옵션은 제압, 신속, 치명과 최대 생명력, 체력, 지능이 있으면 좋습니다.


■신속              
공격속도 증가, 이동속도 증가, 스킬 쿨타임 감소 특성입니다.             
PVP에선 가장 중요한 특성이며 아무리 낮아도 1100 이상이어야 스킬 콤보가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치명             
치명타 확률을 증가해 주는 특성입니다.             
주요 딜링기의 딜량의 저점을 보완하여 꾸준한 딜량을 나올 수 있게 해줍니다.

■제압
상태 이상, 피격 이상의 적에게 n%만큼의 추가 피해를 발생시킵니다
아르카나의 장점인 원거리 상태이상를 이용하여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특성입니다.

아르카나의 특성은 본인이 편한 셋팅에 맞게 변경하는 것이 옳습니다. 
여러 가지 셋팅을 해보시고 자신이 맞는 특성 비율을 찾아 연습하세요
제압 신속 셋팅은 목걸이 매물을 구하기가 힘들어 치명을 섞는 걸 추천드립니다.

[크게 3가지 특성 비율] 
제1200 : 신1200 = 최소한의 신속과 제압 투자로 높은 고점을 볼 수 있는 셋팅(아덴에 따라 높은 고점을 보임)
치600 : 신1800 = 높은 신속으로 스킬 쿨을 돌리며 치명 특성으로 꾸준한 딜을 뽑는 셋팅입니다(저점↑ 고점↓)
치500 : 제500 : 신속 1100 = 최소한의 신속과 치명, 제압 특성을 동시 투자하여 정밀단도를 다른 각인으로 대처


  • 스킬과 보석


다크 리저렉션(필수) [질풍]
보석 : 10~9멸, 10~9홍 추천 
트포 : 꿰뚫는 일격(5), 치명적 카드(5), 분노에 일격(5) [전부 트포 5렙 필수]
아르카나 주요 딜링기중 가장 강한 스킬입니다. 


이보크(필수) [풍요]
보석 : 10~9멸 10~9홍 추천 (저는 멸화를 빌려씁니다.. ㅠ) 
트포 : 빠른 준비(5), 치명적 공격(5), 중첩 마법진(5) [전부 트포 5렙을 필수] 
아르카나 주요 딜링기입니다. 높은 딜량을 보여주나 이보크 가운데 적을 놓고 맞춰야 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중 시 높은 아덴 획득률을 얻을 수 있어 아덴으로 변수 창출이 용이합니다.


셀레스티얼 레인(필수) [출혈]
보석 : 10~9멸 10~9홍 추천 
트포 : 급소 타격(5), 강화된 일격(5), 폭우(5) [전부 트포 5렙을 필수] 
아르카나 주요 딜링기입니다. 깡딜이 높아 1~4스택 상관없이 때릴 수 있으며 운명의 부름과 같이 사용합니다.


운명의 부름(선택) [정화 or 질풍]
보석 : 9~7홍 추천 
트포 : 날렵한 움직임(5), 어두운 운명(5), 페이크 플립(Free) [페이크 플립 제외 5렙을 필수] 
알카의 유일한 순간 피격 이상 스킬입니다. 안정감 있는 생존률을 보여줍니다. 
어두운 운명 트포와 셀레스티얼 레인의 폭우 트포를 같이 사용하여 높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언리미티드 셔플(필수) [질풍]
보석 : 10~9홍 추천 
트포 : 빠른 준비(5), 무한의 뇌격(5), 파멸의 폭풍(Free) or 예견된 죽음(Free) [3트포을 제외한 5렙을 필수] 
알카 콤보의 대부분을 시작하며 감전 후 주요 딜링기를 연결하는 시작 스킬입니다. 
추가적으로 3트포 파멸의 폭풍과 예견된 죽음은 취향 차이입니다. 

예견된 죽음은 넓은 범위의 적을 경직 후 감전 시키지만 스킬 시전 시간이 길며 그만큼 취약해집니다. 


파멸의 폭풍은 좁은 범위의 적을 경직 후 감전 시키지만 스킬 시전 시간이 짧으며 데미지가 강합니다. 


스크래치 딜러(필수) [질풍 or 광분]
보석 : 10~7홍 추천 
트포 : 탁월한 기동성(5), 퍼스트 스크래치(1), 안전 장치(5) [2트포를 제외한 5렙을 필수] 
빠른 이동기 도주용으로 사용해도 되고 진입기로 사용해서 상대를 경직 이상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안전장치 트포로 상대와 심리전에서도 우세할 수 있어 필수 스킬입니다. 


스파이럴 엣지(필수) [정화 or 질풍]
보석 : 10~9홍 추천
트포 : 탁월한 기동성(5), 강인함(1), 가벼운 발걸음(1) [1트포 5렙 필수]
아르카나의 각성기를 제외하고 유일한 피격 면역 스킬입니다.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백 플러쉬(선택) [질풍]
보석 : 5~0렙 추천 (저는 황제 딜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석은 쓰지 않습니다)
트포 : 탁월한 기동성(4~5), 카드 증가(1), 더블 플러쉬(1) [1트포 4렙 이상]


리턴(선택) [정화 or 집중]
보석 : 10~9렙 추천 (운명의 부름과 같은 포지션 스킬)
트포 : 급소 노출(1), 집중된 카드(1), 노출된 어둠(5) [3트포 5렙 필수]
운명의 부름 대신 채용하는 스킬로 콤보 사이에 리턴을 넣어 치적 10%와 치피증 77.5%를 쉽게 넣는 콤보 가능


스트림 오브 엣지(선택) [집중]
보석 : 10~7렙 추천 (백 플러쉬와 같은 포지션 스킬)
트포 : 가속 스토림(4~5), 썬더 스트림(4~5), 퍼펙트 스트림 [전부 트포 4렙 이상 추천]
백 플러쉬의 기동성을 포기하고 설치형 상태 이상기로 생존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 카드
카드는 방어적인 카드를 선택하며 선택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운명의 만남6셋 12각 이상이 가장 좋은 카드이며 없다면 침거숲, 미녀 삼총사, 복수는 나의 것, 살다보를 채용 

1.운명의 만남6셋 12각+ 


2.침묵하는 거인의 숲3셋 + 미녀 삼총사3셋 


3.콤보
아르카나 콤보의 중점은 셔플과 운명의 부름입니다. 
셔플은 상대에게 상태 이상(감전)과 원거리 경직 이상 스킬로 좋은 딜각을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운명의 부름은 치피증 77.5%와 셀레스티얼 레인의 폭우 트포 효과와 시너지가 좋은 스킬이라서 저는 항상 채용합니다. 다만 콤보 중 운부 타이밍이 애매하고 리턴의 치적10% 때문에 리턴을 채용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알카 스킬 콤보가 어렵지 않고 대부분 비슷하여 하시다 보면 금방 손에 익으실 겁니다.

셔플 - 이보크(설치) - 운명의 부름 - 이보크(발동) - 셀레스티얼 레인 
     → 비교적 쉬운 콤보입니다. 
     → 다크 리저렉션 대기 시간이 남았을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셔플 - 다크 리저렉션 - 운명의 부름 - 셀레스티얼 레인 
     → 운명의 부름을 다크 리저렉션이 터지는 도중에 넣어야하기 때문에 조금 난이도가 있는 콤보입니다.
     → 딜이 강하고 대기 시간이 길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셔플 - 이보크(설치) -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발동) - 운명의 부름 - 셀레스티얼 레인
     → 이보크와 다크리저렉션을 같이 사용하는 콤보로 가장 어렵습니다.
     → 비추천드리나 꼭 잡아야하는 상대가 있거나 한 동안 전투가 없을 것 같은 경우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셔플 - 스크래치 딜러 - 운명의 부름 - 셀레스티얼 레인 
     → 가장 쉬운 콤보입니다. 
     → 이보크와 다크 리저렉션이 대기 시간이 남았을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냉수 -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설치) - 운명의 부름 - 이보크(발동) - 셀레스티얼 레인 
     → 셔플 의존도가 없는 간단한 콤보입니다.
     → 상대 중요 인물 또는 다수의 인원이 냉기 수류탄이 맞았을 경우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그 외에 셔플이 없는 경우 경직만으로도 콤보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5.영상과 마무리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제 능력 선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섬 점령전 영상을 올리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은 이렇게 플레이하는 아르카나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