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 “인구수 0.3%의 직업, 마이너에 끌리는 힙스터들에게” 라는 제목으로 황제 공략글을 썼던, 블서떡상기원이라는 닉네임으로 알카 키우고 있는 카단알카입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황제는 수치조정외에 특별한 밸패를 받은적은 없어서 이전 공략글을 참고해도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만 베히모스까지 남는 시간 동안 좀 더 자세하고 완벽하게 공략글을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생겨서 이번 에키드나 패치버전으로 다시 한 번 공략글을 만들어 올려 봅니다(약간은 변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번 공략글은 그동안 세팅 관련해서 질문을 많이 받아와서, 제가 귀찮은 계산들까지 하나하나 다 끝내봤고 될 수 있는 한 논리적이고 합당한 의견들을 준비해왔으니, 앞으로 이 글 하나로 황제 세팅 관련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A부터 Z까지 세밀하게 다뤄보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이클 굴리는 법 또한 짧게나마 적어보고 영상 링크도 남기니 보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닷

황제를 키울지 고민하고 있거나 모코코로 황제를 첫 캐릭을 선택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29763?my=con
해당 글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_ _)



※ 순서
[1]세팅    
(0)요약                                
(1)장비             
(2)엘릭서          
(3)각인            
(4)특성
(5)팔찌
(6)스킬&룬
(7)보석 

[2]실전(사이클)
(1)지배 운용법
(2)스킬 사이클 굴리는법
(3)카드 사용법
(4)끝마컨

[3]마무리
(1)질문 댓글 모음
(2)여담



[1]세팅


(0)요약

  • 장비
    4악몽 2지배 or 6악몽 선택 각각 장단점이 존재

  • 엘릭서
    회심or달인:선택할 수 있다면 회심으로 (미세한 차이(1% 내외)로 회심 우세)
    추피or치피:먼저 깎이는대로 (매우 미세한 차이(0.1%내외)로 치피 우세)

  • 각인
    333331에서:원한 황제 돌대 타대 질증 + 아드1
    333332에서:원한 황제 돌대 타대 질증 + 아드2

                    원한 황제 돌대 타대 아드 + 질증2
    97돌을 노린다면 아드+질증 돌을 추천
    가성비 97돌을 노린다면 저받+질증 돌을 추천
    황후로 넘어갈 생각이 있다면 돌대+타대 돌을 추천

  • 특성
    극신치를 사용(목걸이 신치, 나머지 올 신속)
    신속 특성상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증가하기에 될 수 있는한 높게 주면 좋다
    신속 특이점:1677(내각 무한 유지) 1850(스트림 오브 엣지 무한 유지)
    단, 1850에는 너무 목 매달 필요 없고 최소값은 1750이상을 목표로 하는걸 추천한다(달 카드 내각유지구간)

  • 팔찌
    주스탯 신속, 부스탯 치명을 사용한다
    특옵은 열정 냉정 순환 쐐기 망치 습격 우월 정밀 돌진을 사용할 수 있다

  • 스킬&룬
    116스킬 트리를 사용한다
    트포는 운부 - 페이크 플립, 리턴 - 집중된 카드 2개를 제외한 나머지 16개는 필수이다

  • 보석
    멸화 우선순서:닼리 > 이보크 > 셔플 > 레인 > 황제
    홍염 우선순위:스트림 > 이보크 > 닼리 > 셔플 = 레인 > 리턴

    7멸 7홍 → 9멸 7홍 → 스트림 10홍 → 9멸 8홍 → 10멸 8홍 → 10멸 10홍

    - 닼리는 멸화보석 효율이 높고 홍염보석 효율이 낮다
    - 이보크는 홍염보석 효율이 높다
    - 스트림의 홍염보석 레벨을 높이는건 모든 스킬에 멸화보석 레벨을 높여주는것이라 볼 수 있다



(1)장비

  • 메인은 4악몽 2지배 or 6악몽

    이전에는 6악몽을 메인으로 채용했으나 카멘 이후 패치에서 전직업 각성기 횟수 2회 추가 패치가 진행되어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4악 2지를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점을 보고 싶다면 4악 2지를 기본으로 채용하는걸 추천합니다



  • 4악몽 2지배 vs 6악몽
    딜증 효율만 따지면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6악몽이 4악 2지배보다 0.7% 더 강합니다만 쿨감이 높아질수록 스킬을 쿨타임대로 다 소화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도 실전딜은 일반적으로 4악2지가 조금 더 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나중독 상태로 비교하면 6악몽은 끝마에 비해 효율이 급감하는 반면 4악 2지는 마나중독 상태에서도 어느정도의 저점이 유지되어서 6악몽과 비교 했을 때 11.7% 더 강합니다

    다만 3월 6일 별 카드 패치 이후 끝없는 마나의 업타임이 훨씬 길어졌습니다
    따라서 6악몽과 4악몽 2지배간의 딜 기대값차이가 상당히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본인이 4악몽 2지배가 불편하다면 6악몽만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 6지배 혹은 2악몽 4지배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6지배의 경우는 일반적인 세팅으로는 마나가 부족해 스킬이 잠깁니다
    따라서 소모 마나를 줄이기 위해 집중룬을 채용하거나, 마나 수급 트포를 찍은 백 플러쉬를 채용하거나, 2악몽 4지배를 채용해야 하기에 실제로는 딜증 효율이 더 떨어지며 추가로 스트림 오브 엣지의 치적 버프가 비는 시간도 너무 길어서 딜 기대값이 더욱 떨어집니다

    단순 장비 딜증효율끼리 비교를 해도 2악4지의 경우 4악2지의 끝마 상태와 비교하면 19.5%만큼 딜증가율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딜 고점을 위해서라면 6지 혹은 2악4지를 채용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 각 장비 세트별 딜증 비교표




 (2)엘릭서


  • 추피인가? 치피인가?

    ※추피 효율 계산 

    ※ 황제 추피옵션 효율 계산방법
    마중 상태 = 갈망12% + 무기30% + 악몽20% + 추피3.1% / 갈망12% + 무기30% + 악몽20%
    끝마 상태 = 갈망12% + 무기30% + 추피3.1% / 갈망12% + 무기30%  
    → 마중상태에서는 1.91% 강해진다 
    → 끝마상태에서는 2.18% 강해진다

    ※치피 효율 계산
     
    황제의 각 스킬별 딜지분을 아래와 같이 가정했습니다
    ※ 황제 스킬별 딜지분
    다크 리저렉션 30% > 이보크 25% > 셔플 20% > 레인 15% > 황제 포함 짤딜 10%


    각 스킬별 특이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제 스킬별 특이사항
    - 다크 리저렉션의 경우 트포 치피증 80%
    - 레인의 경우 트포 치적 45%(즉, 치적 55%이상 구간에서 100%이므로 상시 100%로 계산)
    (리턴의 경우 치적 40% 트포가 있으나 리턴 스킬 자체 딜이 딜 지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기에 계산에서 제외했다)

    닼리 딜 기대값*0.3 + 닼리 제외 일반스킬 딜 기대값*0.55 + 레인 딜 기대값*0.15 = 전체 사이클 딜 기대값

    ※ 황제 스킬별 딜 기대값 계산방법
    - 닼리 딜 기대값 계산식:((357.5+m)*(n*0.01)+(100-n))
    - 닼리 제외 일반스킬 딜 기대값 계산식:((277.5+m)*(n*0.01)+(100-n))
    - 레인 딜 기대값 계산식:(277.5+m)
    (m=치피증, n=치적값) 

    계산식:((357.5+m)*(n*0.01)+(100-n))*0.3+((277.5+m)*(n*0.01)+(100-n))*0.55+(277.5+m)*0.15
    65%구간에서 2.05% 강해진다(m=7,n=65/m=0,n=65)[아드1]
    70%구간에서 2.09% 강해진다(m=7,n=70/m=0,n=70)[아드2]
    85%구간에서 2.21% 강해진다(m=7,n=85/m=0,n=85)[아드1+재상]
    90%구간에서 2.25% 강해진다(m=7,n=90/m=0,n=90)[아드2+재상]
    도태구간에서 1.99% 강해진다
    (m=57,n=100/m=50,n=100)


    치피가 우세한 구간이 많아보이나 실제 레이드에서의 업타임은 추피가 우세한 구간이 더 깁니다
    하지만 치피의 경우 파티 구성에 따라 효율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존재하는등, 결국 비교하면 상황에 따라
    0.1%내외의 
    굉장히 미미한 차이가 날것으로 생각되므로 그냥 먼저 깎이는걸 쓰는걸 추천합니다


  • 회심인가? 달인인가?
    ※회심 효율 계산

    ※ 황제 스킬별 딜 기대값 계산방법
    - 닼리 딜 기대값 계산식:((357.5+m)*(n*0.01)*M+(100-n))
    - 닼리 제외 일반스킬 딜 기대값 계산식:((277.5+m)*(n*0.01)*M+(100-n))
    - 레인 딜 기대값 계산식:(277.5+m)*M 
    (M=딜증계수, m=치피증, n=치적값)

    계산식:((357.5+m)*(n*0.01)*M+(100-n))*0.3+((277.5+m)*(n*0.01)*M+(100-n))*0.55+(277.5+m)*M*0.15
    → 65%구간에서 10.51% 강해진다(M=1.12,m=0,n=65/M=1,m=0,n=65)[아드1]
    → 70%구간에서 
    10.77% 강해진다(M=1.12,m=0,n=70/M=1,m=0,n=70)[아드2]
    → 85%구간에서 
    11.44% 강해진다(M=1.12,m=0,n=85/M=1,m=0,n=85)[아드1+재상] 
    → 90%구간에서 
    11.64% 강해진다(M=1.12,m=0,n=90/M=1,m=0,n=90)[아드2+재상] 
    → 도태구간에서
    12%만큼 강해진다

    ※달인 효율 계산

    먼저 달인의 추피 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황제 달인 효율 계산방법
    마중 상태 = 갈망12% + 무기30% + 악몽20% + 추피8.5% / 갈망12% + 무기30% + 악몽20%
    끝마 상태 = 갈망12% + 무기30% + 추피8.5% / 갈망12% + 무기30% 
    → 마중상태에서는 5.25% 강해진다
    → 끝마상태에서는 5.96% 강해진다


    끝마 기준 달인 효율을 계산하면 (N=추피,n=치적값)
    계산식:(357.5*(n*0.01)+(100-n))*0.3+(277.5*(n*0.01)+(100-n))*0.55+(277.5*0.15))*N

    → 65%구간에서 11.36% 강해진다(N=1.0596,n=72/N=1,n=65)[아드1]
    → 70%구간에서 11.17% 강해진다(N=1.0596,n=77/N=1,n=70)[아드2]
    → 85%구간에서 10.67% 강해진다(N=1.0596,n=92/N=1,n=85)[아드1+재상]
    → 90%구간에서 10.53% 강해진다(N=1.0596,n=97/N=1,n=90)[아드2+재상]
    → 도태구간에서
    5.96%만큼 강해진다


    재상, 도태가 없는 구간에서는 달인이 아주 약간 더 강하고 반대로 재상을 사용하면 회심이 아주 약간 더 강하며 도태를 사용시 회심이 훨씬 더 강합니다 사실 두 세트간 딜증 차이는 크게 나지 않으나 달인의 경우 마나중독 상태에 돌입하거나, 엘릭서 하의 옵션을 추피를 사용하거나,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오거나, 등등 추피옵션은 다른 외부 요인으로 효율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선택할 수 있다면 회심을 더 추천합니다



▼ (3)각인

  • 333331 최고 효율은 원한 황제 돌대 타대 질증 + 아드1
    333331의 경우 대부분의 직업이 1자리에 아드가 오는것이 가장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아드는 1, 2, 3레벨에서 딜증효율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에포를 제외한 다른 각인들은 비선형적으로 증가하기에 각인1로만 채용하면 효율이 굉장히 나쁘다)
    다만, 아드1을 채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질증1, 에포1의 딜증 효율을 계산해 비교해봤습니다
    질증1의 경우 공증4%, 에포1의 경우 풀스택시 공증6%의 효과를 가집니다


    치적률이 더 낮은 아1 세팅이 도태, 재상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오히려 아3세팅보다 더 강하거나 매우 미세한 차이밖에 나지 않으므로 될 수 있으면 원황돌질타 + 아1 각인으로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97돌을 노리지 않는다면 돌대 + 타대 돌을 깎으면 후에 황후로 전환할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97돌을 깎는다면 아드+질증 돌 혹은 저받+질증 돌

    333332 최고 효율 각인은 원한 황제 돌대 타대 질증 + 아드2이므로 아드가 섞인 돌을 깎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추가로 여기서 리버스까지 생각한다면 아드+질증 돌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아드가 들어가는 돌은 돌값이 굉장히 비싸므로 오로지 페온값으로만 97돌을 트라이 해보고 싶다면 저받+질증 돌을 추천합니다

    각 각인세팅별 효율을 표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3+질2, 아3+타2, 아3+돌2는 카드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333331보다 강하나 도태 카드 사용시에는 더 약해집니다
    또한
    원황저타질돌2의 경우 재상이나 도태카드가 없는 경우 오히려 333331보다 0.5% 가량 더 약합니다




▼ (4)특성

  • 황제의 특성은 ‘극신치’
    황제 같은 경우 일반 스킬을 메인으로 채용하는데, 특화는 루인 스킬피해량만을 높여주고 일반 스킬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 특화로 인한 아덴수급증가량도 미미하기 때문에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치명과 신속만을 사용하며 그 비율만 생각하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신속 특성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쿨감 20% → 쿨감 40%로 올리는데 필요한 신속 수치와 쿨감 40% → 60%로 올리는데 필요한 신속수치는 같지만 딜증 효율은 12.5%가 차이난다)
    신속 특성 같은 경우 롤같은 게임과 달리 신속1 당 0.02147%의 쿨감을 고정값으로 가지기 때문에 수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그 효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따라서 신속 수치는 될 수 있는한 높게 가져가는게 다른 특성보다도 더 유리합니다
    더불어 황제 아르카나 같은 경우에는 치적 자버프 스킬인 스트림 오브 엣지가 지속시간에 비해 쿨타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오히려 신속 수치를 높여서 스트림 오브 엣지의 가동률을 높이는게 치명률을 높이는 길이기도 합니다


  • 내각 유지를 위한 황제의 신속 최소값은?

    황제가 착용하는 지배 세트 효과인 내면의 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쿨감을 필요로합니다
    (내면의 각성의 딜증 효율은 34.14%이므로 최대한 비는 시간이 없게 유지시켜 줘야한다)

    내각의 지속시간은 120초이므로 쿨타임 300초인 각성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20초 아래로 만들어야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재사용 대기산 감소 수치는 60%입니다


    ※ 황제 각성기 쿨감 요소
    (1)지배로 인한 각성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2)악몽 끝없는 마나로 인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3%
    (3)신속 수치로 인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n% 
    각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은 서로 곱연산되므로 n값은 35.07%정도가 필요합니다 
    여유있는 내각 유지를 위해서 n값이 36%가 되려면 신속은 1677정도가 필요하고, 이 경우 각성기의 쿨타임은 118초정도입니다


  • 스트림 오브 엣지 무한 유지를 위한 신속 최소값은?
    이 수치는 직접 허수아비에서 실험해본 결과 4악 2지배 기준 최소값은 10레벨 홍염 + 1825정도로 측정되나, 1825에서도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넉넉히 유지하려면 10레벨 홍염 + 1850정도가 필요합니다

    현재로서는 4악 2지배 기준으로는 스트림을 기타 쿨감 버프 없이 “무한 유지”하기에는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다만 가동률이 꼭 100%일 필요 없이 100%에 가깝기만 하다면 실전에서 큰 딜손실은 없으므로 너무 이 수치에 목매달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 (5)팔찌

  • 황제가 사용할 수 있는 팔찌 옵션별 효율
    타대 딜러인 황제가 사용할 수 있는 팔찌 옵션은 열정 냉정 순환 쐐기 망치 습격 우월 정밀 돌진이 있습니다
    황제에게 있어 각 옵션별 딜증율을 표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팔찌 스텟은 치명+신속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신속의 효율이 더 좋으므로 신속을 중점적으로 보고 팔찌를 깎으면 됩니다
    - 아덴에 따라 치적과 치피가 계속 왔다갔다하는 황제 특성상 순환, 망치, 습격, 정밀의 효율은 계속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쐐기+망치의 경우 망치가 중옵일때 기준으로 1.3%가량 추가 딜증을 가집니다 

    - 열정+냉정의 경우 둘 다 켜진다면 수치 그대로 2%의 추가 딜증을 가집니다
    - 돌진 옵션의 경우 생각보다 높은 효율을 지니므로 만약 돌진 옵션이 나온다면 잠구는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페 쿨이 짧은 황제에게 있어서, 돌진 옵션은 굉장히 유효한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 (6)스킬&룬

  • 메인은 116 스킬트리

    황제의 기본적인 스킬셋은 116인데, 116은 각각 1개의 스택기, 1개의 루인기, 6개의 일반기를 의미합니다
    (이 중 운명의 부름 스킬은 페이크 플립이라는 트포를 사용해서 사실상 스택기 스킬로 변화하긴 합니다)



    정화룬의 경우 레인 or 운부자리에 스위칭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각 스킬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각 스킬 역할 분류
    - 자벞기:스트림 오브 엣지(치적, 스택), 운명의 부름(치피증, 스택, 경면),
                리턴(치피증, 시너지, 카운터)

    - 유틸기:신비한 쇄도(파괴, 끝마, 보조아덴수급)
    - 딜링기:다크 리저렉션(딜지분 1위, 경면), 이보크(스킬DPS 1위, 아덴수급1위),            
                셀레스티얼 레인(스킬DPS 2위),   언리미티드 셔플(딜지분 3위, 파괴, 경면) 

    트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필수&준필수 트포 우선순위
    1. 스트림 오브 엣지 - 다크니스 엣지
    2. 리턴 - 노출된 어둠
    3. 이보크 - 빠른 준비
    4. 다크 리저렉션 - 분노의 일격
    5. 다크 리저렉션 - 강렬한 카드
    6. 다크 리저렉션 - 꿰뚫는 일격
    7. 이보크 - 집속 마법진
    8. 운명의 부름 - 어두운 운명
    9. 셀레스티얼 레인 - 약점 포착
    10. 셀레스티얼 레인 - 강화된 일격
    11. 셀레스티얼 레인 - 급소 타격
    12. 언리미티드 셔플 - 파멸의 폭풍
    13. 언리미티드 셔플 - 얼티밋 셔플
    14. 언리미티드 셔플 - 빠른준비
    15. 신비한 쇄도 - 퀵드로
    16. 운명의 부름 - 날렵한 움직임 

    남은 트포 2칸은 거의 의미가 없으나 18칸을 다 채우고 싶다면 아래의 트포를 5레벨작을 해주면됩니다
    17. 리턴 - 집중된 카드
    18. 운명의 부름 - 페이크 플립


  •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리뉴얼 패치에서 일반 스킬로 변하는 트포를 부여받은 플라워는 스마게가 밀어주는 황제의 주력기중 하나이나, 현재로서는 사용하기 아쉬운 부분들이 있어 채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1) 다른 딜링기에 비해 떨어지는 딜 기대값
    가장 큰 이유는 플라워 자체의 딜 기대값이 타 스킬에 비하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닼리보다도 높은 치피증 트포를 가지는 플라워지만 치명이 터져도 딜 수치는 셔플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애초에 타 주력기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립니다 

    (2) 시전시간이 길다
    황제는 모든 직업을 통틀어 가장 높은 쿨감을 가진 직업입니다
    따라서 시전시간이 긴 스킬을 채용하게 되면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이 밀리게 되어 전체 사이클 DPS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플라워는 막타에 대부분의 데미지가 몰려있어, 끊지않고 반드시 막타까지 적중시켜야 하는데 막타가 발동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쿨밀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3) 근거리 스킬이다
    현재 황제가 채용하는 116은 전부 원거리 스킬로 구성되어 있는데, 플라워는 근거리 스킬입니다 근거리 스킬을 채용하게 되면 황제가 가지는 장점중 하나인 자유로운 원거리 타대 포지션이라는 장점을 일부 잃게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체크메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체크메이트는 황제 리뉴얼 패치전까지는 황제의 주력기로도 사용되었던 스킬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되었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뉴얼 패치 이후 상대적으로 떨어진 딜 기대값
    22년 8월 10일 리뉴얼 패치에서 황제는 황제의 칙령 각인의 일반 스킬 피해량이 30% → 40%로 증가하는 패치를 받았으나, 체크메이트는 일반기가 아니라 스택기입니다
    더군다나 황제 리뉴얼 패치 이후 “일반스킬”만 데미지가 증가하는 아덴 카드가 추가되어, 체크메이트의 딜 기대값은 다른 일반기들에 비해 더더욱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2) 아르카나 가지는 모든 스킬중 시전시간이 가장 길다
    셔플이나 플라워 이상으로 체크메이트도 시전시간이 매우 긴데, 무려 3초짜리 채널링 스킬입니다 
    현재 4악몽 2지배를 메인으로 착용하는 황제가 사용하기에는 쿨밀림이 매우 크게 발생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자체의 딜은 좋으나 전체 사이클로 보면 오히려 DPS가 하락하게 됩니다


    공속 40%에서도 2.9초가 걸린다

    Q. 셔플 빠준 트포대신 파멸 트포는 어떤가요?
    A. 파멸 트포 또한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트포입니다 제가 빠준 트포를 추천드리는 주된 이유는 파멸 트포는 채용시에 포지션에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빠준 트포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빠준 트포의 경우 쿨감 효율을 최대한 뽑아내기 위해서는 역으로 셔플의 후속타를 스페로 끊어내야하는 모순이 있긴 하기에, 본인에게 더 맞는 트포로 바꿔 채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7)보석

  • 멸화 우선순위와 홍염 우선순위가 다른 황제

    아르카나는 특이하게 여러 아덴 카드 효과들 때문에 멸화와 홍염 우선순위를 다르게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1)운수, 환희 같은 쿨감 카드로 인해 홍염 효율을 받지 못하거나 효율이 낮아진다
    예를 들어 아덴중 운명의 수레바퀴라는 카드는 “다음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00% 감소시킨다”라는 효과를 가지는데, 운명의 수레바퀴는 주로 1회 사용시 딜 기대값이 높은 다크 리저렉션에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따라서 닼리의 홍염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2)도태, 제후, 뒤운등 지속시간 4초짜리 딜 카드들은 홍염 효율을 못 받는다
    4초의 지속시간으로는 어떤 주력기든 한번 사용시에 홍염 레벨이 10레벨이더라도 한번밖에 적용을 못시키기 때문에(쿨감 카드가 곁들여지지 않는 이상) DPS가 높은 스킬 보다는 1회 사용시 딜기대값이 높은 스킬의 멸화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3)아덴수급이 높은 스킬은 홍염 효율을 더 잘 받는다
    이보크는 딜 기대값 또한 높지만 그것과 별개로 황제의 주요 아덴수급 스킬이기 때문에, 닼리의 홍염을 높였을때보다 이보크의 홍염을 높였을 때 더 높은 아덴수급을 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보크의 홍염보석의 가치는 닼리보다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 직업과 달리 아덴에 현타가 존재하지 않는 아르카나의 경우 아덴 수급은 무조건 다다익선이기에 아덴수급률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4)자버프 스킬의 가동률이 떨어지면 모든 딜스킬의 DPS기대값이 떨어진다
    황제 같은 경우 스킬에 사이클이 따로 없고 쿨타임이 도는대로 누르는 피아노 딜러인데, 중간중간 치적 자버프 스킬인 스트림이 끊기게되면, 딜스킬의 딜기대값이 낮아지거나 혹은 스트림의 치적 버프가 다시 가동될때까지 스킬 사용을 미루게 되어서 DPS기대값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트림의 가동률을 최대한 높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 추천 보석 업그레이드 순위

    각 보석 종류 업그레이드 순서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멸화 우선순서:닼리 > 이보크 > 셔플 > 레인 > 황제
    홍염 우선순위:스트림 > 이보크 > 닼리 > 셔플 = 레인 > 리턴

    보석 레벨 업그레이드 순서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7멸 7홍 → 9멸 7홍 → 스트림 10홍 → 9멸 8홍 → 10멸 8홍 → 10멸 10홍


    저의 추천 순서는 다음과 같지만 본인이 느끼기에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걸 먼저 업그레이드 해줘도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2]실전(사이클)

https://youtu.be/9b_p7EaIL8Q
공략영상으로 봐주셔도 좋습니다 (_ _)


▼ (1)지배 운용법

  • 황제의 내각 유지시간은 총 14분
    기본적으로 4악 2지배는 총 6번 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정비소에서 각성기를 1회 사용하고 들어가는 방법으로 총 7회, 최대 14분동안 내각을 운용할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충분한 시간이나, 일부 레이드에서는 14분으로도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호흡이 긴 레이드에서는 중간중간 내각이 꺼져도 문제없는 구간(ex 기믹, 격돌같은 딜을 할 수 없는 구간)에 맞춰서 일부러 내각을 키지 않고 있다가 딜 구간에 들어서면 내각을 키는 방법으로 부족한 내각 유지 시간을 메꿔줘야 합니다

  • 황제가 내각을 유지하는 방법
  • (1)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하기(신속 1677이상)
    신속 1677기준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하면 총 쿨감 60.6%정도로 쿨감 60%를 넘겨 내각 무한유지가 가능합니다

    (2)달 카드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하기(신속 1747이상)
    신속 1747기준 마나 중독 상태에서 달 버프가 있다면 총 쿨감 60%정도로 쿨감 60%에 도달해 내각 무한유지가 가능합니다

    (3)운명의 수레바퀴를 사용하여 각성기를 사용하기
    각성기에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를 사용하면 각성기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므로 내각이 끝나기전에 다시 내각을 키는게 가능해집니다



▼ (2)스킬 굴리는법

  • 황제는 기본적으로 피아노 딜러
    피아노 딜러의 뜻은 쿨타임이 정렬되지 않아 스킬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고, 쿨타임이 도는대로 눌러주면 되는 딜러라는 뜻입니다

    (1)황제의 기본 피아노 사이클
    황제의 스킬별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으므로 쿨타임이 동시에 돌았을때는 이와 같은 순서로 눌러주면 됩니다

     >  or  >  >  >  >  > 

” 스트림(치적) > 리턴(치피증+시너지)or운부(치피증+스택기) > 이보크(DPS1위+아덴수급) >
닼리(딜지분1위) > 4스택 레인(DPS2위) > 셔플 > 쇄도 “

즉, 치적과 치피증 자버프를 계속 유지 해주면서(+시너지) 우선순위가 높은 순으로 (이보크 > 닼리 > 4스택 레인 > 셔플 순) 스킬을 쓰면서 남는 시간마다 쇄도를 써주면 됩니다 
조우시에도, 모든 스킬의 쿨이 돌아있기 때문에 위에 써져있는 순서대로 누르면 되는데, 이 때 정확한 조우 딜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2)황제의 조우 사이클
마중상태에서 모든 딜스킬을 마중으로 박고 깔끔하게 끝마에 들어가는 콤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스트림 - 리턴 - 이보크*2 - 닼리 - 운부 - 레인 - 셔플 - 쇄도*2 “

설명하자면 스트림으로 치적 자버프를 키고, 리턴으로 치피증+치적시너지를 묻히고, 이보크, 닼리, 레인, 셔플을 우선순위대로 눌러주는데, 레인 앞에 운부를 넣어서 스택을 쌓음과 동시에 치피증을 리필해주고, 주력기 4신기를 쓴 이후에 아덴보조수급기 + 끝마 돌입을 위한 신비한 쇄도를 2번 써주면 조우 사이클은 마무리가 됩니다

Q. 
조우 사이클을 스트림 이보크x2 닼리 리턴으로 하는데 사이클 바꿔야할까요?
A. 이보크와 닼리를 먼저 쓰고나서 리턴을 써도 치피증 자버프는 다 묻기때문에 전혀 문제없습니다
    제가 리턴을 먼저 쓰는 이유는 파티 치적 시너지를 좀 더 일찍 묻혀주기 위함에 있습니다


  • 카운터 대비 및 딜사이클 단축을 위한 리턴 아끼기

    황제는 치피증 유지를 위한 스킬이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리턴, 하나는 운명의 부름입니다


    리턴:카운터기 + 치적 시너지 10초 + 치피증 자버프 5초

    운명의 부름:스택기 + 치피증 자버프 3초 


    치피증 자버프는 중첩되지 않으므로 한쪽 스킬로 치피증 자버프를 켰다면 굳이 다른 한쪽 스킬을 사용할 필요는 없는데, 운명의 부름 같은 경우 레인을 4스택으로 터트리기 위해서 꾸준히 스택을 쌓기 위해 던져줘야 하는 스킬이며, 끝마 상태에서는 이 운명의 부름만으로 치피증 유지가 가능하므로, 리턴은 10초에 한번씩 혹은 셔플 전에만 눌러줌으로서 쓸데없는 스킬 사용 시간을 단축하고, 보스의 카운터 패턴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황제 같은 경우 높은 신속과 지배의 쿨감효과 + 악몽의 끝없는 마나의 쿨감효과 + 아덴으로 인한 쿨감효과까지 굉장히 손이 바쁘고 스킬을 끊임없이 굴려줘야 하는 캐릭터이므로, 쓸데없는 프레임 낭비를 줄이는게 다른 직업들보다도 dps상승에 더 직결되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여유가 된다면 운부만으로 치피증을 유지해주도록 하는게 이론상 좋습니다


  • 셀레스티얼 레인 4스택으로 사용하기
    황제를 플레이하는 유저들 중에는 레인을 3스택에 부담없이 털어버리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황제 또한 황후 못지않게 레인은 딜지분이 상당히 높은 스킬로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절대 의도적으로 3스택 이하에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레인을 3스택에 털게되는 경우, 황제의 레인 딜지분은 15~20%가량인데, 3스택과 4스택의 딜차이는 2.3배정이므로 dps상 10%에 가까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레인 쿨을 꾸준히 돌려주면서도 항상 4스택으로 처리해야하는데, 황제의 경우 스택기가 운부+스트림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엣지 오브 스트림의 스택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트림으로 인해 스택이 오르는걸 계산하여 미리 레인 사용





▼ (3)카드 사용법

  • "입문자를 위한" 손쉬운 카드 사용 분류법

    황제의 카드 종류는 총 15가지인데 이를 손쉽게 사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분류했습니다

    (1)상시로 사용하는 카드

      광기    유령   삼두사   달      부식    황제    로열    광대     별 

    광기, 유령, 삼두사 -> 꽝카드 입니다 바로 털어줍니다
    달, 부식 -> 30초 지속시간을 가진 버프카드기에 부담없이 털어줍니다
    황제 -> 즉발로 강한 데미지를 입히는 딜카드입니다
    로열 -> 카드를 2장 드로우하는 카드입니다
    광대 -> 마지막으로 사용한 카드를 다시 가져오는 카드입니다
    별 -> 12초간 마나를 동결시키는 카드입니다(마나 회복X, 스킬 사용시 마나 사용X)

    대부분 꽝카드거나 지속시간이 길거나 버프가 아닌 부가효과를 가진 카드입니다
    따라서 부담없이 바로바로 털어줍니다
    다만 별카드는 "끝없는 마나"상태에서만 털어주어야 합니다

    (2)닼리 사용 직전에 사용하는 카드

     도태     뒤운    제후    재상    운수

    도태, 뒤운, 제후 -> 4초짜리 딜 버프 카드입니다
    재상 -> 8초짜리 딜 버프 카드입니다
    운수 -> 1회한정 쿨감 100% 카드입니다

    대부분 지속시간이 짧은 버프카드고, 운명의 수레바퀴는 1회 한정 쿨감 100% 카드입니다
    따라서 딜기대값이 가장높은 다크리저렉션에 맞춰 사용합니다

    (3)닼리 사용 직후에 사용하는 카드

      환희

    환희 -> 현재 쿨타임이 돌고있는 스킬들의 쿨타임을 15% 혹은 30% 감소시켜줍니다

    환희는딜 기대값이 높은 닼리의 쿨타임을 가장 많이 줄여주기 위해 닼리 직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황제는 아덴수급량이 많은데 비해 아덴을 모아두는데 한계가 있어 아덴을 빠르게 순환시키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처음 황제를 하시는 분들은 카드를 하나하나 너무 오래 생각하면서 쓰다가 아덴게이지가 낭비되거나, 카드를 아무렇게나 누름으로서 아덴효과를 땅바닥에 버려버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낭비되는 아덴을 최소화 하기 위해, 처음에는 이렇게 3가지 분류로 나누어서 사용한다면 적어도 카드를 낭비하게 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숙련자를 위한 카드 사용 노하우
    하지만 아덴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3가지 종류로 분류해서 사용하는것만으로는 당연히 부족합니다


    (1)카드 지속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스킬들을 우겨넣기
    제후는 일반스킬 4초 딜증 카드이니, 4초동안 닼리 + 이보크 + 셔플이 모두 들어가게 쓰는게 좋고
    뒤운, 도태는 모든스킬 4초 딜증 카드이니, 4초동안 닼리 + 이보크 + 셔플에 레인(+황제)까지 모두 들어가게 쓰는게 좋습니다

    따라서 스킬을 굴리면서도 카드 지속시간 내에 모든 스킬들을 우겨넣을 수 있는 타이밍에 카드를 쓸 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은데, 기본적으로 황제의 스킬들은 대부분이 설치기이기 때문에 스킬을 먼저 써준 후에 카드를 사용하는것도 방법중 하나입니다


    (2)카드에도 우선순위를 매겨 우선순위가 높은 카드를 항상 후순위로 사용하기

    카드 종류중에는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카드를 다시 드로우하는 카드인 광대라는 카드가 있습니다
    따라서 2가지 카드를 동시에 사용할 때는 밸류가 더 높은 카드를 두번째로 사용하는게 유리합니다
    이를 위해서 카드 우선순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도태 > 제후 > 로열 > 운수 > 환희 > 뒤운 > 황제 > 재상 > 달 > 부식 > 별 > 삼두사, 광기, 유령 "

    경우에 따라서는 바뀔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이 순서에 따라 카드를 마지막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①도태+황제의 경우
    도태의 경우 모든 스킬 뎀증효과를 가져서 황제 카드에도 묻기 때문에 도태+황제로 나온 경우에는
    도태->황제 순서로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②뒤운+황제의 경우
    뒤운의 경우도 도태와 마찬가지로 황제에 묻는 버프카드기 때문에 뒤운->황제 순서로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3)별 카드를 딜카드처럼 사용하기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한 후 별카드를 사용해 마나중독 상태로 들어가면 스킬 쿨타임은 끝없는 마나로 돌지만 데미지는 마나중독 효과를 받아서 추가피해 20% 효과를 받게됩니다

    이는 딜증으로 따지면 14.1%정도의 딜증이니 별카드로 인해 마나중독으로 들어감으로서 생기는 손해를 어느정도 메꿀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끝마컨 항목에서 추가로 다루도록 한다




▼ (4)끝마컨(끝마쿨 마중딜)

  • 악몽 장비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끝마쿨 마중딜

    악몽 장비의 경우 4세트, 6세트에서 효과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마나중독 상태이고 두번째는 끝없는마나 상태입니다

    맨 처음 각성기를 사용하면 마나중독이라는 효과가 켜지게 되는데, 마나중독은 추가피해% 증가 옵션을 가지고, 이 상태에서 마나가 30%아래로 들어가게 되면 추가피해% 증가 옵션은 사라지는 대신, 높은 공이속과 쿨감효과를 얻습니다


    그런데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고 마나 중독 상태로 진입한 후 스킬피해가 들어가게 되면, 끝없는 마나의 쿨감 효과를 받으면서 마나중독의 추가피해 효과를 스킬에 입히는게 가능합니다 
    그렇게 되면 악몽 4세트의 이론상 딜증 효과는 48.16%가 됩니다

    황제의 경우 주력기가 설치기로 이루어져, 실제로 대상에게 스킬피해가 들어갈 때까지의 여유시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끝마쿨 마중딜을 활용하기 위한 2가지 방법

    (1) 각성기를 활용한 끝마쿨마중딜

    각성기를 사용하면 마나중독 옵션이 켜지는게 악몽세트의 효과기 때문에 나의 남은 마나가 몇%이든 각성기를 사용하면 끝없는 마나에서 마나중독 상태로 넘어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성기 쿨타임만 돌고 있다면 언제든 의도적으로 끝마쿨 마중딜을 만들 수가 있으므로, 딜몰 타이밍에서는 각성기를 사용해 의도적으로 마중상태에 진입해 더 높은 딜포텐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제가가 사용하는 각성기 끝마컨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스트림 - 이보크*2 - 닼리 - 리턴 - 카드&아드 - 각성기 “

    이렇게 하면 마나중독 상태에서 버프카드&아드로핀을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극대화되고, 스트림, 이보크, 닼리의 쿨타임은 끝없는 마나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다음 사이클이 일찍 찾아와 dps가 상승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각성기를 사용하면 무조건 마나중독에 진입을 하는 것은 맞으나, 마나가 30% 아래인 상태라면 끝없는 마나로 바로 돌아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마나가 30% 위로 차오를 때 까지 각성기를 스페로 끊지 않고 유지해주면 됩니다

    Q. 끝마쿨마중딜각이 나왔을때 내각남은 횟수(지금 각성기를 쓰면 내각이 모자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때)와 폭딜 타이밍 중 어떤걸 선택하시나요?
    A. 내각이 부족할 수 있는 레이드에서는 각성기를 아껴써야합니다
        각성기를 이용한 끝마쿨마중딜은 6악몽 세트거나 내각이 부족하지 않은 레이드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별카드를 활용한 끝마쿨마중딜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마나가 100%가 되면 다시 마나중독 상태로 돌아오게 되는데, 별 카드를 사용해서 그 타이밍을 의도하는 방법입니다


    ----()-별카드

    “ 스트림 - 이보크*2 - 닼리 - 리턴 - (셔플) - 별카드 “

    기본 콤보이며 좀 더 효율을 끌어내고 싶다면 리턴과 별카드 사이에 셔플을 넣을수도 있다 다만 별 카드는 전체 마나 회복이 아니라 전체 마나의 50%만을 회복하기 때문에 현재 마나가 대략 70~80%정도일 때 사용해야 합니다


  • 마중 상태에서 끝마진입시 손실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끝마컨

    조우시에는 조우 사이클을 돌리면 모든 스킬을 마나중독 추가피해를 받으면서 깔끔하게 끝없는 마나에 진입하는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전 레이드 중간중간마다 마나중독 상태로 돌아왔을 때에는 스킬들의 쿨이 다 돌아있지 않아 조우 사이클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들이 있는데, 이 때 생각없이 스킬을 쓰다보면 이보크나 닼리를 마나중독 상태일때 써서 끝없는 마나 상태일때 스킬피해를 입히는, 다시 말해 악몽 4세트의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치기들을 최대한 먼저 써서 마나중독 상태로 피해를 입힌후에 끝없는 마나에 진하거나, 선순위가 낮은 스킬들을 먼저 털어서 끝없는 마나 상태로 진입한 후에 다시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부터 써주는식으로 운용을 해야합니다

    이 때 먼저 털 수 있는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쇄도 > 운부 > 리턴 > 레인 > 이보크1타” > 레인


  • "이보크1타" 끝마 진입
    이보크의 경우 체인 스킬로 2번째 이보크를 눌렀을 때 쿨타임 계산에 들어가지만, 마나 소모는 1번째 이보크를 누른 순간 이루어지므로 마나중독 상태일 때 이보크를 일부러 1타만 사용해서 끝없는 마나에 진입한 이후에 이보크 2타를 사용하여 이보크를 끝없는 마나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중상태)이보크 - 평타(끝마진입) - (끝마상태)이보크





[3]마무리


(1)질문 댓글 모음
해당 내용들로 모든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 되면 좋겠으나, 빠진 부분들도 많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본문 내용에 없는 궁금한 점에 대해 댓글 달아주시면 시간나는대로 답변 달러 한번씩 찾아오겠습니다(_ _)

Q. (진격의트페님)현재 보석 세팅이 보석 업그레이드 추천 순서랑 다른데 바꿔주는게 좋을까요?
A. 보석 변환에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현재 보석 세팅을 당장 바꾸기 보다는, 현재 상태에서 추천 순서에 맞게 추가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향으로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사키1님)뒤운카드와 황제카드의 밸류를 바꿔 생각해도 될까요?
A. 뒤운의 딜기대값 자체는 17.5%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0% 10% 20% 40%의 평균값) 다만 이 값은 실제로 4초동안 주력기를 모두 사용해 낸다면의 가정이기 때문에, 뒤운 대신 황제 카드의 밸류를 높게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뒤운+황제의 경우, 뒤운 카드의 밸류를 높게 보더라도 뒤운 -> 황제 순서로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내용이 누락되어 추가하였습니다

Q.(Czas30311&부두두부22님)운부 어두운운명(치피증)트포 대신 퀵드로 트포는 별로인가요?
A. 운부에 치피증 트포 대신 퀵드로 트포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부분 같습니다
제가 치피증 트포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카운터 및 딜 사이클 단축을 위해서 운부 치피증을 사용합니다

Q.(오너)마중상태일 때 내각이 꺼지면 어떻게 하나요?
A. 그냥 켜도 현타 구간이 기믹에 맞물리거나 레이드가 끝나기 직전이라 다음 내각 현타는 신경안써도 될 때는 그냥 킵니다
그렇지 않을때는 끝마로 먼저 진입한다음 각성기를 사용하는데, 이 때는 이보크+닼리를 좀 나중에 써서 끝마에 진입한다면, 각성기를 사용하면서 다시 마중으로 돌아와 이보크, 닼리가 마중딜로 들어가기 때문에 손해가 적습니다

(2)여담

로아 레이드 오픈런에 여러번 도전하다보니 최근 조금씩 알아봐주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뭔가 약간 유명인이 된 것 같기도하고 기분이 좋읍니다.. 아는척 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가끔 황후도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저도 아르카나는 황후로 시작해서 1년 넘게 플레이 했습니다만, 일리아칸때 황제로 바꾼 이후부터 쭉 레이드 오픈런 트라이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트라이에 유리한 황제로 쭉 플레이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황후에 그렇게까지 지식이 깊지 못해서 황후는 답변이 힘들 것 같씁니다..

긴 글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리고 다들 편린에서 20만골 뜨길 기원하겠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