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게 된 이유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호크아이를 플레이 하고있는 한 유저입니다.
호크게시판에 기본적인 질문들이 많이 올라와서, 호크아이 유입분들의 기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어떤 직업이던 그 직업을 이해해야 유동적인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비록 많이 부족하지만 어떤 길이라도 있어야 그 길을 토대삼아 나아갈 수 있기에 하찮은 길이라도 이렇게 남겨봅니다. 우리 호크 많이 사랑해주세요.


개요

  1. '죽습' 호크아이란?
  2. 세팅을 맞추기 전 이해해야 하는 것들
  3. 스킬/트라이포드/룬/보석
  4. 클래식 죽습과 쌍직각에 관하여
  5. 클래식 죽습 - 2가지 대중적인 세팅
  6. 쌍직각 - 3가지 세팅
  7. 그외 다른세팅들


1. '죽습' 호크아이란?
   최후의 습격 스킬 사용 시 남은 호크 게이지의 50%를 돌려받으며, 적중된 대상이 자신에게 받는 피해가 8초 동안 22% / 33% / 44% 증가한다.

 직업각인 '죽음의 습격'을 사용하는 호크아이입니다.
 두 번째 동료 호크아이와는 달리 정석적인 스킬셋과 사이클이 존재하며, 딜을 모는 현재 메타에서 더욱 이점을 챙겨올 수 있는 직업각인입니다. '안정적인 딜사이클에서 오는 높은 데미지'를 추구하시는 분들께 강력추천합니다.


2. 세팅을 맞추기 전 이해해야 하는 것들
    1. 죽습 호크아이는 특화수치를 이용해 아덴을 수급하여 사이클에 적용하는 사이클딜러입니다.
     신속을 주게 된다면, 신속에 따른 특화수치를 조정하여 사이클에 매가 차도록 맞춰주어야 합니다.
    2. 호크아이의 고질적인 문제인 마나문제를 이해하며, 스킬룬, 음식, 서폿버프등을 통해 유동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3. 사이클을 맞추기 위해 트포, 보석을 조절하여 쿨을 정렬시켜야 합니다.
    4. 풍요룬은 반 필수입니다.


3. 스킬/트라이포드/룬/보석
 가장 대중적이고 교복같은 스킬만을 설명하였습니다. 4렙 도시락 6개에는 붉은글씨, 이후 444 트포작시 해야하는 것들에는 검정 볼드체를 사용하였습니다. 

 아토믹 애로우 - 피해증폭  화살촉강화  긴 도화선 (332) 출혈/광분/속행 
         
호크아이의 시너지스킬이며, 무력화, 부위파괴까지 가지고있는 스킬입니다. 쿠크2넴에서는 카드찾기 직전에 사용하면 쿠크의 위치를 바로 알아낼 수도 있는 좋은스킬입니다.
 이동 베기 - 탁월한 기동성 or 빠른준비  실버마스터 (1or3 2) 질풍/광분/풍요
         
호크아이의 이동기이며, 7레벨까지 준다면 아덴수급까지 가능한 스킬입니다. 아브4관문 벽같은 경우도 넘어다닐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이동기입니다.
 블레이드 스톰 - 실버마스터  번개칼날  쉐도우 댄스 (322) 전설 풍요
         
호크아이의 핵심 아이덴티티 수급 스킬이며, 주력기를 제외한 스킬중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쉐도우 댄스 트라이포드의 경우, 블레이드 댄스보다 수급량은 줄어들지만, 허공에 사용 할 수있으며, 시전시간이 매우 짧아지기 때문에 죽습 호크유저분들의 다수가 채용합니다.
 급소 베기 - 실버마스터  상처약화  이중 베기 (231) 영웅 풍요
          
호크아이의 핵심 아이덴티티 수급 스킬이며, 카운터 스킬입니다. 죽음의 습격 호크아이가 근접해야하는 가장 확실한 이유가 이 스킬때문입니다. 쓸데없이 10레벨까지 사용해야 해서, 마나문제도 같이 가지고있는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스나이프 - 빠른준비  약점포착  손쉬운 먹잇감 (132전설 질풍
           
호크아이라는 클래스의 아이덴티티같은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가장 강해요. 스나이프 빠른준비를 4렙 도시락으로 하지 않는 이유는, 빠른준비 3렙 + 다른 주력기와 동일 보석이면 쿨이 딱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중요도가 낮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샤프슈터 - 급소타격  약점포착 집중사격 (131) 전설 압도 / 집중 / 영웅 질풍

호크아이의 두 번째 주력기이며, 집중사격 트라이포드 채용시 비실이 호크를 무력도르따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크나큰 단점으로 경직면역이 없어서 끊기면 키보드에 샤프슈터를 꽂게 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쌍직각 호크아이의 경우 영웅 질풍, 클래식 죽습의 경우 전설압도 또는 집중룬을 채용합니다.
  애로우 해일 - 강화된 화살 or 헬파이어   저속 탄환  웨이브 해일 (111) or (311) 영웅질풍

2021.04.16. 밸런스 패치이후 새로운 주력기로 떡상한 스킬입니다. 총 치적 60%이상에선 헬파이어가, 그 외의 상황에선 강화된 화살이 딜 기댓값이 높기에 입맛에 맞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이친구도 경직면역이 없기때문에, 호크유저들의 혈압상승 원인중 하나입니다.
 차징샷 - 빠른준비  더블샷  즉발  (311) 전설 집중

호크아이의 마지막 주력기이며, 죽습호크아이의 경우 8초안에 주력기를 다 넣어야 하기 때문에 즉발 트라이포드를 채용합니다. 무력, 부파를 가지고있는 친구입니다. 치명 보정이 없기때문에 딜 기댓값이 낮아서 도시락 트포작에 넣지 않았습니다. 
보석
멸화  +실버호크
홍염 

위 9개는 필수이며, 나머지 2개는
멸화  
홍염 
여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차징샷 홍염을 주지않은 이유는 트라이포드 빠른준비 5레벨을 해주게 되면 홍염보석 없이 쿨정렬이 되기때문에, 채용하지 않습니다. 빠른준비 5레벨이 안되신다면 홍염을 주시면 됩니다.


4. 클래식 죽습과 쌍직각에 관하여

 클래식 죽습 호크아이의와 쌍직각 호크는 각인과 딜사이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죽음의 습격 범주 내에 클래식과 쌍직각이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각인과 딜사이클 설명을 하지 않았던 이유가 이 두 세팅을 나누어서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클래식 죽습
  • 원한 - 딜러 필수각인입니다.
  • 예리한 둔기 - 치명타 피해증가가 없어진 호크에게 예둔은 원한급 딜각인입니다.
  • 죽음의습격 - 뭐... 말 안해도 아실거라 믿습니다.
  • 타격의 대가 - 타대딜러인 호크아이에겐 오아시스같은 각인입니다.
  • 저주받은 인형 - 남은 한자리에 채용할만한 딜각인이 마땅히 없기에 채용합니다
  • 두 번째 동료 - 두 번째 동료의 받피증 14%만을 이용해서 저주받은 인형의 페널티 대신 딜 2%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세팅은 원한, 예둔, 죽습, 타대, 저받이며, 고대세팅에서 1레벨로 고려 할 수있는 각인은 아드, 에포, 두동, 중갑, 속속 정도가 있습니다.

딜사이클은  아토믹 - ZZX(죽습) - 스나이프 - 샤프 슈터 - 애로우 해일 - 차징샷 을 베이스로 주력기의 순서를 유동적으로 사용하되, 되도록이면 죽습시간내에 주력기를 모두 박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쌍직각
  • 원한 - 마찬가지로 딜러 필수 각인
  • 예리한 둔기 - 위와 동일
  • 죽음의 습격
  • 두 번째 동료 - 쌍직각 이름 그대로 직업각인을 2개 채용, 이유는 후에 서술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과 비교하여 1가지를 채용하는데, 두동의 공증과 저받이 합적용이기때문에 사이클 데미지는 타격의 대가가 유리하고, 각성기 데미지까지 생각한다면 저주받은인형도 괜찮습니다.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 고특화 쌍직의 경우 치적이 낮아서 아드레날린으로 치적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쌍직각의 경우 여러가지 세팅이 존재하며, 대중적인 세팅이라고 할만한 것이 없기때문에 후에 6번 문단에서 서술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각인은 원한, 예둔, 죽습, 두동, 타대입니다. 

  • '두 번째 동료'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실버호크 MK-II 를 소환하여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4% 증가하며,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범위가 60%, 기본 공격 피해량이 100/200/300% 및 소환 유지시간이 30/60/100% 증가한다. 또한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 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을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4/9/14% 증가한다. 추가로 전투 중 호크게이지의 자연 회복량이 10/20/30% 증가한다.
  • 변경 : 실버호크 MK-II 를 소환하여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4% 증가하며,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범위가 60%, 기본 공격 피해량이 100/200/300% 및 소환 유지시간이 30/60/100% 증가한다. 또한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 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을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4/9/14% 증가한다. 추가로 실버호크가 소환되어 있는 동안 자신의 공격력이 3/6/10% 증가한다.
 
   지난 4월 27일 밸런스 패치에서, 두 번째 동료 각인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클래식 죽습이 두동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에는 받는피해 14%증가를 이용하는것이며,
   쌍직각의 경우에는 매를 집어넣고(죽습), 바로 아덴을 채워서 매를 꺼내어(공증) 딜하는 것이기때문에, 난이도가 클래식 죽습에 비해서 높고, 실전성이 떨어집니다.

딜사이클은  

1매폭
아토믹 - ZZX(죽습) - 급소베기 - 블레이드스톰 - 스나이프 홀딩하면서 Z - 샤프 슈터 - 애로우해일 - 차징샷

2매폭
아토믹 - ZZX(죽습) - 이동베기 - 블레이드스톰 - 스나이프 홀딩하면서 Z - 샤프슈터 - 애로우해일 - X - 차징샷


클래식 죽습 - 악몽셋/구원셋 둘다 가능

1. 치명 1500 특화 300 신속 500 
치명 1500 + 아드1 5% 로 치적 약 57%를 맞추어 스나, 샤프, 강살 해일 치적 97%를 맞추는 기본적인 세팅입니다. 치적 시너지가 있을경우를 생각하여 애로우해일 헬파이어 트라이포드 채용을 추천합니다.
쉐도우댄스 + 급소베기를 적중시켜야 합니다.
2. 치명 1500 특화 500 신속 300
1번세팅과 거의 유사하나, 쉐도우 댄스만으로 아이덴티티 수급이 가능하여 급소베기를 카운터로 아낄 수 있습니다. 딜사이클의 안정성이 가장 높은편이며, 유입, 배럭으로 키우시는 분들에게 강력추천하는 세팅입니다.



쌍직각 - 구원셋 채용 (2매폭의 경우 환각셋도 채용)

쌍직각의 경우 고대세팅 이상부터 효율을 보여주기때문에 유입이나 배럭유저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 치명 1400 특화 900
 
흔히 1매폭이라고 부르는 세팅입니다. 
 아토믹 - ZZX(죽습) - 급소베기 - 블레이드스톰 - 스나이프 홀딩하면서 Z - 샤프 슈터 - 애로우해일 - 차징샷 
최후의 습격 (X) 스킬을 한 번만 사용하기때문에 붙은 이름이며, 두 번째 동료각인의 공증 10%를 받으면서 사이클을 돌려줍니다. 치명을 1400이나 주었기 때문에 치적시너지가 없을때의 상황에서 좋은성능을 보여주며, 딜편차가 적다는것이 특징입니다. 

2. 치명 1200 특화 1100
 대부분 여기서부터 2매폭이라고 부르기 시작합니다. 2매폭의 특징은 특화수치가 높기때문에 최후의 습격 스킬의 데미지가 매우 강하고, 보석도 스나이프 다음으로 맞춰줍니다. 사이클이 길어지고 더욱 복잡하기때문에 호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동베기가 딜사이클에 강제되는것은 덤이죠. 다만 자체 치적이 낮기때문에 딜편차가 1매폭세팅에 비해서 큰편입니다.

3. 치명 800 특화 1500 (치명 500 특화 1800)

  2매폭의 강점인 매폭발 데미지를 더욱 강조시키는 세팅입니다. 특화가 높기때문에 사이클이 꼬였을 때 회복도 빠르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특화 세팅에서는 치명수치가 매우 낮기때문에 환각셋이나 아드레날린 각인으로 부족한 치명타 확률을 채워주어야 합니다. '이론상' 가장 강한 세팅입니다.
 


그 외 다른세팅들

치명 1500 신속 700 블댄죽습
치명 1500 특화 150 신속 600 클래식 죽습
치신 쌍직각 블댄 (특성비는 수련장가서 해보세여..)

등등 여러가지 세팅이 있습니다만, 다른 세팅들을 사용하려면 호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추천목록에 넣지 않았습니다. 


마치며..
매일매일 올라오는 비슷한 질문들이 제 생각에는 호크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셔서 라고 생각이 되어서 이런 가이드글을 적었습니다. 이 글은 세팅을 보고 따라하시는 유저분들보다는, 어떤 한 직업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쌓아올린 이해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여러가지 세팅에 도전하시거나, 이 세팅이 왜 강하고, 좋은지에 대하여 알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글을 쓰면서 느낀건데, 저도 모든 세팅을 잘 알고 이해하고있지는 않다는걸 많이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글에 대한 지적 환영하고, 새로운 세팅 실험도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