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만서버에서 호크아이를 키우는 워지니입니다.
밸런스 패치 후 쌍직각이 사망하고 (구원무한매폭 살려내라 ㅠㅠ)
죽습과 두동에 대해 연구해본 결과를 공유하고자합니다.
omen님의 시뮬레이터와 수련장 허수아비 결과에 따른 고찰입니다.

<주의>
1. 작성자 스펙기준입니다. 당연히 여러분과 다를 수 있어요. (97돌 없어요!! 몰라요!!)
2. 작성자 주관이 제법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수도 분명히 어디선가 했을거 같습니다. 무서워요...
3. 작성자는 금손 호소인이라 딜 고점을 찾아다닙니다. 
   따라서 악몽6딜죽습과 특치 두동을 다루려고 합니다.

<작성자 스펙 및 시뮬, 수련장 입력값>
1615 호크아이. 일리무기 20강. 무품90. 세구30.
죽습 : 스나 호크샷 10멸 / 나머지 9멸 10홍 / 순환중옵
두동 : 스나 실버호크 10멸 / 나머지 9멸 10홍 / 정밀중옵 습격하옵 

시뮬레이터 - 갈망3 설정 / 에테르포식자는 공증4%로 취급 / 순환팔찌는 옵션값 나누기3 해서 전부 입력
허수아비 -   정흡3 최마3 설정 / 에테르포식자 세팅은 측정X / 2분간 측정

-----------------------------------------------------------------------------------------------------------------------------------
1. 죽습
죽습은 이번에 희대의 병X 패치를 받았습니다. 
소위 말하는 할부아덴. 포장을 잘해서 할부아덴이지 실상은 공산주의 아덴입니다.
이거 때문에 죽습의 사이클은 매가 차는 것에 맞춰집니다.
본 연구는 작성자의 스펙에 맞춰서
치명1820 신속630 / 치명1600 신속830     둘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이하 1800, 1600으로 명명)

1.1. 시뮬레이터 결과
트라이포드는 헬파이어 + 즉발 + 붉은매가 공통적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시뮬레이터 결과를 보면 한 사이클은 1800 세팅이 높지만 DPS는 오히려 낮습니다.

A. 1800 세팅

 

한 사이클

DPS

원예저타죽 아1

21997

1558

원예아저죽 에1

21848

1547

원예아타죽 에1

21759

1541


B. 1600 세팅

 

한 사이클

DPS

원예저타죽 아1

20954

1561

원예아저죽 에1

20877

1556

원예아타죽 에1

20799

1550


1.2. 수련장 결과
2분간 1800 세팅은 정확히 9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진짜 거의 딱 맞습니다.
반면에 1600 세팅은 9사이클이 돌아가고 4초 가량 남았습니다.
4초 차이에 따른 dps 상승은 실전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 
고점은 한 사이클이 가장 강력한 "극치명 원예저타죽아1"로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1600 세팅을 고려할 이유 역시 존재합니다.
1. 8초 안에 6딜기 넣기가 편해진다.
   확실히 편해집니다. 만약 질량증가를 채용하신다면 더욱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
2. 1800 세팅은 매가 차고 호크샷을 살짝 기다려야합니다.
   반면 1600 세팅은 매가 차는 즉시 날리면 호크샷이 딱 돌아와서 기분이 좋습니다. 
   (근데 매 꺼지는 버그 터지면 개빡칩니다. 이거 왜 안고침?)
3. 치명7% 보다 공이속 3.5%가 중요하다면 채용 가능합니다.

1.3. 수련장 DPS 및 기타 제안
극치명 원예저타죽아1 / 2분간 측정 / 백 5사이클 + 헤드 4사이클 / 마나중독 유지
(가아끔 끝마 실수나 마지막 크레모아 해일이 죽습8초에 안들어갔을 수도 있습니다)
펜리르 X - 1545155715601568157115061490152415231554만 / 평균1540만
펜리르 O - 1627155615471574166415941645155516401579만 / 평균 1598만

허수아비를 치다가 죽습의 최고점 사이클에 대해서 떠오른게 있습니다.
[아 zzx 홐 스 차 샾 크 해] 사이클을 굴렸는데
[아 급 zzx 홐 스 차 샾 크 해] 사이클을 굴리자 매가 좀 더 빨리 돌아옵니다.
이 때 매를 미리 켜면 매가 평타 한번 칠 시간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하면 사이클 안망가집니다.
근데 리턴이 매평 한번인데, 리스크는 다음 사이클 전체가 될 수도 있어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하지만 펜리르 사이클을 극한으로 돌릴때 도움이 됩니다.
대놓고 딜몰이 타이밍이 있는 레이드 말고 적당히 써야하는 레이드에서
기존 딜 사이클 밀림이 없는 펜리르 사이클입니다.
[아 zzx(살짝 빨리) 홐 스 차 샾 크 해] [아 zzx 펜리르 zx 홐 스 차 샾 크 해]
펜리르 직전 사이클에 급베를 섞어주면 매가 빨리 돌아오는 그 타이밍에 펜리르 사용이 가능합니다.

1.4. 에테르포식자 6% 설정
위의 계산은 에테르포식자를 공증4%로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에테르포식자 30스택을 다 쌓으면 공증6%를 얻게 됩니다. 이에 따른 시뮬레이터 결과값입니다.

 

한 사이클

DPS

치적 10% DPS

원예저타죽 아1

21997

1558

1650

원예아저죽 에1

22195

1572

1651

원예저타죽 에1

22097

1565

1661


시뮬레이터 결과값을 보면 에테르 포식자 풀스택(공증6%)은
아드레날린 1레벨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치적시너지까지 더 달달하게 먹습니다.
레이드에 걸리는 시간과 가격을 고려해서 충분히 고려해봄직한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2. 두동
두동은 이번 밸패 이후 날아올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세팅이 너무 많아서 무엇이 고점인지 파악하기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본 연구는 작성자의 스펙에 맞춰서 (목걸이 + 팔찌로 치명이 27% 나옵니다, 반지끼면 34%)
특화1790 치명640 / 특화1573 치명838    에 따라
극특 환각, 극특 구원, 특치 구원 3가지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아드3 특치환각은 취급X)

2.1. 시뮬레이터 결과 (매 평타는 6회로 계산했습니다.)
A. 극특 환각 (헬파이어 + 붉은매)

 

한 사이클

DPS

치적 10% DPS

원예저타두 아1

정조준

20537

1273

1299

원예저타두 아1

즉발

20366

1262

1303

원예저타두 에1

정조준

20306

1258

1310

원예저타두 에1

즉발

20019

1241

1307

 
B. 극특 구원 (강화된화살 + 정조준 + 붉은매)
    수리매와 헬파이어 채용이 이득인 세팅도 있으나 그 차이가 경미하여 위 트라이포드 고정했습니다.

 

한 사이클

DPS

치적 10% DPS

원예저타두 아1

19658

1218

1312

원예아타두 에1

19771

1225

1311

원예아저두 에1

19554

1212

1297


C. 특치 구원 (강화된화살 + 정조준 + 붉은매)
    헬파이어 채용이 이득인 세팅도 있으나 그 차이가 경미하여 위 트라이포드 고정했습니다.

 

한 사이클

DPS

치적 10% DPS

원예저타두 아1

19844

1230

1320

원예아타두 에1

19886

1232

1308

원예아저두 에1

19670

1219

1294


시뮬레이터 상 극특 환각이 고점세팅으로 보여집니다.
구원이 공속10%를 먹으니 딜적으로 결국 더 좋은 것 아니냐라고 물어보신다면
실상은 쿨타임이 똑같기 때문에 공속에 따른 dps 상승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 사이클을 빨리 우겨넣어서 실전성이 높아진다의 장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그리고 구원세트는 아드3 쓰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2.2. 수련장 결과
2분간 스나 샤프 해일 호크샷은 8번 들어갑니다. 차징샷 정조준은 7회들어갑니다.
 
A. 극특 환각

원예저타두아1 헬정붉 / 매평620만 스나4400만 펜리르3400

펜리르 X - 13771345134713581308만 / 평균 1347만
펜리르 O - 13901402141113931435만 / 평균 1406만

B. 극특 구원 (데이터가 날라간거 같아요......)

원예저타두아1 강정붉 / 매평740만 스나 5300만 펜리르 4100

펜리르 X - 1340만 1262만 1319만 / 평균 1307만
펜리르 O - 1454만 1409만 1442만 / 평균 1435만

C. 특치 구원

원예저타두아1 강정붉 / 매평670만 스나 5100만 펜리르 3700

펜리르 X - 13171372132013191294만 / 평균 1324만
펜리르 O - 14461340(???) 145414301441만 / 평균 1422만


수련장 결과를 보면 단순 스킬데미지는 극특구원 > 특치구원 > 극특환각 입니다.
펜리르 O 역시 극특구원 > 특치구원 > 극특환각입니다.
펜리르 X 는 치명타 확률 때문인지 극특환각 > 특치구원 > 극특구원으로 시뮬레이터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시행횟수가 얼마 안되고 치명타 개뽀록에 따라 변동이 심한점(특히 펜리르)을 고려하셔야합니다.

2.3. 제안
두동은 보시다시피 진짜 거기서 거기입니다. 그냥 취향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라면 즉발을 채용해도 dps 방어가 잘되는 극특환각 할 것 같습니다. (정조준 개짜증납니다)
타격의대가 vs 저주받은 인형은 위에 dps표는 타격의 대가가 높지만
각성기 딜을 생각하면 저주받은 인형도 괜찮습니다. 진짜 취향입니다.
그리고 이동베기에 전설 속행룬이 효율이 제법 잘나옵니다. 이동베기를 채용하신다면 전설 속행룬 추천드립니다.

-----------------------------------------------------------------------------------------------------------------------------------
3. 그래서 고점이?
고점은 죽습이 맞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족쇄가 주렁주렁 달려있으니 두동도 충분히 고려할만합니다.
특히 끝마 한번보면 그냥 바로 나락갑니다.
+ 카던, 회랑, 큐브는 두동이 압살 



2줄 요약
1. 최고점은 극치명 6딜 악몽, 두동은 취향따라 가세요
2. 에테르 포식자 진짜 괜찮을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