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을 자주 오지 않아서, 더 이상 댓글로 답변을 드리지 않습니다.
호크아이 직업 게시판이 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다른 분들께 질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글의 큰 틀은 디스트로이어 직업게시판 "집불" 님의 분망디트 가이드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제 경험과 많은 분들의 정보와 의견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나, 맞지 않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정 혹은 첨언이 필요한 경우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1. 소개

안녕하세요 :)



실리안 서버 두동호크 유저 Hawkrown 입니다.

적지만 많은 두동 호크 유저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가이드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은 제 경험을 토대로 극신속 환각 두동호크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좋은 의견을 주시면 글을 수정하여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두동 호크는 어떤 캐릭터인가요?

호크아이는 활을 주무기로, 실버호크를 소환하여 플레이하게 됩니다.
두 번째 동료 / 죽음의 습격 두 가지 직업 각인을 사용하는 클래스로, 
이 글에서는 두 번째 동료 (줄여서 두동) 를 사용하는 호크, 두동호크를 다룹니다.


두동호크는 비교적 포지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주력기를 끊임없이 쏟아내는 지속형 딜러입니다.
(호크게이지 수급을 위한 블레이드 댄스, 공격패턴 및 기믹 파훼를 위해 근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완전한 '원거리 딜러'라고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타 직업군에 비해 한방딜은 부족하지만, 
안정적인 포지셔닝과 끊임없는 딜 사이클로 그 차이를 일정 수준 커버해야 합니다.

어떤 게임을 하더라도 활의 멋짐을 포기하지 못하는 궁수 매니아들, 사이클과 포지션에 얽매지 않는 자유롭고 손바쁜 딜링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분명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스킬과 트라이포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스킬과 트라이포드 위주로 글이 작성되어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스나이프

주력기이자 메인 딜.

홀딩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전설 질풍룬 / 트라이포드 1(빠른준비) - 3(약점포착) - 2(손쉬운먹잇감) 추천



호크아이 세팅은 스나이프의 치명타 적중률이 기준! (80% 이상)

예시) 유물세트 세팅 전 (예정 2셋 기준)
치명 800 28.5% + 손쉬운먹잇감 트포 40% + 예정2셋 5중첩 시 15% = 83.5%

환각 6세트 (Lv2 기준) '실체' 효과 발동 시 
치명 600 21.5% + 환각세트 25% + 손쉬운먹잇감 트포 40% = 86.5%

환각 6세트 (Lv3 기준) '실체' 효과 발동 시 
치명 500 18% + 환각세트 28% + 손쉬운먹잇감 트포 40% = 86%

(팔찌, 아드1 등으로 후반에는 치명을 조금 더 낮출 수 있음)






차징 샷

주력기 중 하나.

차징시간이 길어 스킬이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

한때 주력기 중 유일했던 부위파괴 스킬. (1lv->2lv 파괴로 패치됨. 아토믹애로우에 부위파괴 1lv 추가)

영웅 질풍룬 / 트라이포드 3(빠른준비) - 1(더블샷) - 2(정조준) 추천



* 3트포 정조준 vs 즉발

정조준
3단계 오버차지 필수. 매우 긴 사거리. 
치명타적중률 50%, 피해량 60% 증가.

즉발
차징 시 스킬 사거리만 증가. 빠른 시전 가능. 정조준에 비해 높은 무력화수치.
최대 사거리 25% 감소. 피해량 66.5% 증가.


죽습 호크의 경우 딜 사이클을 맞추기 위해 즉발이 강제됨.

두동 호크의 경우 상대적으로 딜 사이클이 자유롭기에 정조준을 주로 채용하나,
극신속 세팅인 경우 사이클을 좀더 빠르게 굴리기 위해 즉발을 채용할 수도 있음.
(단, 즉발을 사용하는 경우 치적이 40~50%뿐이므로 상대적으로 딜 기댓값이 낮아짐)





애로우 해일

주력기 중 하나.

영웅 질풍룬 / 트라이포드 1(강화된화살) - 1(저속탄환) - 1(웨이브해일) 추천


* 치적을 높게 세팅한 경우, 1트포 헬파이어가 유의미한 딜 상승이 있다고 연구되고 있음.





샤프 슈터

주력기 중 하나.

트라이포드 1(급소타격) - 3(약점포착) - 1(집중사격) 추천

* 호크아이 스킬 중 가장 높은 무력화 수치를 갖는 스킬.


룬 추천

압도 - 확실한 무력화가 필요할 때. 
집중 - 마나가 많이 모자랄 때.
단죄 또는 심판 - 마나 회복 및 스킬 쿨감을 챙길 때.

* 무력 수치가 중요한 레이드가 많아서, 개인적으로 압도를 추천합니다.


스나이프 / 차징 샷 / 애로우 해일 / 샤프슈터가 호크아이의 주력기입니다. 

딜량은 차징샷-애로우해일-샤프슈터가 비슷하고, 스나이프가 이들의 1.5~2.5배 정도입니다. 

따라서 스나이프는 쿨이 돌 때마다 사용해야 하며, 무조건 맞춰야만 합니다. 






   
래피드 샷 / 아토믹 애로우

시너지 스킬 (8초간 받는 피해 6% 증가)



래피드 샷 vs 아토믹 애로우

래피드 샷
3발의 화살을 연속으로 쏘는 스킬로, 시전 시간이 다소 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음 (5초)
타격감 좋음 (주관주의)
속행, 단죄, 출혈룬 / 트라이포드 1(피해증폭) - 1(더블샷) - 1(마지막일격) 추천
* 이동속도 증가를 위해 2번째 트라이포드에 3(가벼운발걸음)을 채용하기도 함.

아토믹 애로우
부위파괴(1레벨).
간결한 스킬 모션.
재사용 대기시간 다소 김 (9초)
스킬 적중 후 2초 (긴도화선 트포 채용시 3초) 뒤에 폭발하면서 피해 증가 시너지가 발동
출혈룬 / 트라이포드 3(피해증폭) - 3(화살촉강화) - 2(긴도화선) 추천
*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면 4레벨만 올리고 피해증폭 시너지 트포만 찍고 사용할 수 있음
* 극신두동의 경우 아토믹 -> 스나이프를 연결했을 때 미처 시너지가 묻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3트포를 전격화살을 찍거나 7레벨까지만 올려서 사용하기도 함


* 래피드와 아토믹은 각각 장단점이 있는 스킬로,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애로우 샤워

설치형 장판기, 지정된 위치에 지속적으로 화살비를 내림. 

출혈, 단죄심판 룬 / 트라이포드 2(마력조절) - 1(지속력강화) - 1(꿰뚫는화살) 추천

* 애로우 샤워 풀틱을 다 맞아주는 경우가 드물기에 카운터 등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빠지는 스킬
* 환각 세트 사용 시 버프 유지에 도움이 됨
*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채용 시 쏠쏠한 무력화 수치
* 3트포인 꿰뚫는 화살의 경우, 오버 치적이 되므로 굳이 트포작을 할 필요가 없음.


* 4/27 밸런스패치로 블레이드스톰이 필수 스킬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면서,
채용할 수 있는 보조스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단심이 필요한 경우 샤프슈터와 애로우샤워에 단죄 심판을 끼는 경우가 보편적이며,
출혈이나 압도를 넣어서 출혈 짤딜 / 무력 보조스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극신속까지 올리지 않은 경우는 블레이드스톰(블레이드댄스)를 채용하여 딜을 챙기는 쪽을 추천드리며
극신속의 경우는 짧게 설치하고 주력기를 이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애로우샤워를 추천드립니다. 





블레이드 스톰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스킬

* 호크아이의 아이덴티티 수급 방법
1. 단검 스킬 (이동베기, 급소베기, 블레이드 스톰)
2. 전투 중 자연회복 (두번째 동료 각인으로 자연회복량 30%까지 증가)
3. 각성물약

풍요 룬 / 3(실버마스터) - 2(번개칼날) - 1(블레이드댄스) or 2(쉐도우댄스) 추천

* 블레이드 댄스의 경우 1트라이포드를 재빠른 손놀림으로도 사용 가능.


3트라이포드 블레이드댄스 vs 쉐도우댄스

블레이드 댄스
회전 중에 이동이 가능. 스킬 시전 중에 다른 스킬 사용 불가능.
마지막 공격 한번 더 추가되어 시전시간이 길지만 피해량 및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좀 더 많음.

쉐도우 댄스
짧은 회전 후 잔상을 남기고 이동 가능 (설치형 스킬로 변경)
적에게 공격이 적중하지 않고 잔상을 설치하기만 해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수급 가능
(단, 버그 목록에 올라와 있으므로 언제 픽스될지 모름) 4/27 밸런스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설치 후 빠르게 다른 스킬 사이클을 돌릴 수 있음.


* 극신속인 경우 블레이드 스톰 시전 시간 동안 주력기 스킬 쿨이 돌아온 상태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해 딜로스가 생기게 되어 쉐도우 댄스를 사용하는걸 추천.

주력기 사이클을 다 돌리고 블레이드 스톰을 써도 스킬 쿨이 돌고 있다 라고 하면 블레이드 스톰을 추천

* 4/27 밸런스패치 이후 각성기(펜리르)로 아이덴티티 게이지 풀 회복이 가능해지면서
러닝타임이 길지 않은 레이드의 경우 아덴수급용 스킬을 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조 딜링기 겸 아덴 수급으로 쓰시거나, 아예 애로우샤워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이동 베기

이동기

1레벨 사용 가능 (8m 이동)
4레벨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채용 후 사용 가능 
(탁월한기동성 lv1일 때 +2m  이동, lv5 일 때+3m이므로 트포작은 선택)
7레벨 탁월한기동성 - 실버마스터 트라이포드 채용 가능

* 이동베기 스킬은 선/후 딜레이가 존재하는데, 이동베기 - 스페이스 연계로 후딜을 줄일 수 있음

광분, 정화, 질풍, 풍요 등 필요에 따라 룬 채용

* 4/27 밸런스 패치 이후 블레이드 스톰을 빼게 되면,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약간의 아덴을 채우는 용도로 실버마스터를 찍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민국이가 소환되어 있는 상황에서 잡히면 민국이 소환이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깎인 아덴을 빠르게 채워서 다시 소환해야 하므로.)

현재는 1레벨로 사용 / 4레벨 탁월한 기동성 찍고 사용 / 7레벨 실버 마스터 찍고 사용
세 가지 모두 개인의 선택이라 생각하고 본인의 스킬포인트와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급소 베기  /  회피 사격

카운터 스킬

급소 베기 vs 회피 사격

급소 베기
즉시 발동, 이중베기 트라이포드 채용 시 2타 모두 카운터 판정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용도로 사용 가능
근접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은 단점
빠르게 카운터를 쳐야하는 경우 회피사격에 비해 카운터 치기 좋음 (ex. 아브렐슈드 1관문 6연속 카운터 패턴)
풍요룬 / 트라이포드 2(실버마스터) - 3(상처악화) - 1(이중베기) 추천


회피 사격
공중회전하면서 카운터를 치는 스킬로, 선딜이 다소 길고 뒤로 이동한다는 단점이 있음

* (전략적 회피 트라이포드를 채용하지 않은 경우)
뒤로 점프하면서 전방에 화살을 꽂는 스킬로 생각보다 사거리가 짧음. 
카운터를 치기 위해선 생각보다 근접해서 사용해야 함.

* 세번째 트라이포드에 전략적 회피를 채용하면 콤보 스킬로 바뀌고, 
뒤로 점프하면서 전방에 1타, 착지 후 정면으로 길게 2타를 쏘는 형태로 변경
1타 2타 모두 카운터 판정이 있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카운터 패턴의 경우 
근접하지 않고 원거리에서 2타로 카운터가 가능 (ex. 하누마탄 5번 불 장판 후 카운터 등)

* 두번째 트라이포드에 강인함을 찍을 수 있음 (회피 사격 스킬을 채용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
발탄 2관문, 아브렐슈드 레이드 4관문, 6관문 등 피격면역이 필요한 경우 채용하기 좋음
(주로 채용하는 스킬 중 강인함/피격면역을 가져갈만한 스킬은 회피사격 뿐)

질풍룬 추천. 필요에 따라 광분룬 등을 사용할 수 있음.
트라이포드 1(재빠른 손놀림) - 2(강인함) - 2(전략적회피) 추


* 급소 베기와 회피 사격은 장단점이 뚜렷한 스킬로, 상황에 맞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 4/27 밸런스 패치 이후,
각성기를 세번 모두 사용하고 나서 아덴 수급을 할 때
스킬 없이 자동 회복으로만 채우려면 1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러한 현타를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카운터를 급소베기로 들고 가는 스킬트리도 가능합니다.





각성기 - 펜리르의 전령

기존에는 골든아이를 사용했었으나,
4/27 밸런스패치 이후로 펜리르의 전령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차징스킬이 길고, 몬스터의 크기에 따라 2~4틱이 랜덤하게 들어가는 문제가 있어서
기존에는 골든아이에 밀려서 사용되지 않았지만, 

밸런스 패치로
"오버 차징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100% 회복, 풀 차징이 아닌 경우 25% 회복"
의 효과를 받았습니다.

(각성기를 발사하는 순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회복되며,
호크 소환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각성기를 쓰면 소환 상태에서 게이지가 회복이 됩니다.)



레이드 진입 전 각성물약 사용 -> 들어가자마자 호크 소환
-> 호크 소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끝났을 때 각성기를 사용하여 아덴 게이지 회복, 호크 소환

의 형태로, 처음 3분 + 각성기 3번으로 호크 3번 소환까지 총 12분간 호크 소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동료 각인 사용 시, 호크 소환은 3분 지속됩니다.


* 두동호크의 경우, 호크 소환 시 죽음의 표적으로 피해 증가 14% + 공격력 10% 증가 효과가 있어서
최대한 호크 소환을 끊기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속이 1800 정도 되면 각성기 쿨타임이 3분정도이므로 호크 소환 시간과 각성기 쿨타임이 딱 맞습니다.

신속을 1300~1500 정도로 낮게 잡아놓은 경우는 단죄-심판을 터트린 상태로 각성기를 사용해야
호크 소환과 각성기 쿨타임을 맞출 수 있습니다.


4. 스킬 세팅 및 트라이포드 우선순위
 
시너지 스킬

 or 

래피드 샷 or 아토믹 : 짤딜 겸 시너지, 사이클의 시작



주력기



스나이프 / 차징샷 / 애로우해일 / 샤프슈터

스나이프는 쿨이 돌 때마다! 무조건! 맞춰야 합니다.
(샤프슈터 / 애로우해일 / 차징샷의 2~2.5배까지 딜이 나오는 주력기 중의 주력기)

샤프슈터는 단발로 가장 간결하여 캔슬될 위험성이 적음. 
사거리가 짧아 사정거리 확인 후 사용.
무력 수치가 높아서 전설 압도를 끼고 무력기로 사용 가능.

애로우해일은 샤프슈터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중거리 정도에서 사용 가능.

차징샷은 정조준 채용시 사거리가 매우 길지만 오버차징이 필수이므로 캔슬될 위험성이 많음.
따라서 가까운 거리에서는 샤프슈터/애로우해일을 사용하고
거리가 멀어졌을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



카운터 스킬

 or 

급소베기 빠르게 대응하면서 카운터를 쳐야한다 +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스킬이 필요하다.

회피사격 피격면역이 필요하다 + 확정적으로 카운터가 필요한 패턴이 있다.



보조 딜링기



애로우 샤워
설치기 형태이므로 사이클 중간중간에 수시로 사용.
단죄심판 용도로 쓰거나, 출혈 또는 압도를 박고 사용 가능.
기존 사이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사이에 끼워넣기 좋은 스킬.


블레이드 스톰
블레이드 댄스 트라이포드 - 딜 기댓값이 높은 대신 시전 시간이 길고 근접해야 한다.

극신속까진 아니어서 주력기 쿨타임이 조금씩 여유가 생기는 경우
혹은 각성기 3회 사용 후 오는 현자타임을 최대한 줄이고 싶은 경우에 채용.


쉐도우 댄스 트라이포드 - 스킬을 맞추지 않더라도 아이덴티티 게이지 회복 가능.

각성기 3회 사용 후 오는 현자타임을 줄이고 싶지만 
근접하긴 싫거나 극신속이어서 주력기 쿨타임이 노는게 싫으면 채용



유틸기



이동베기
이동베기 - 스페이스 로 이어지는 이동기 콤보로
민첩하게 먼 거리를 이동할 수도 있고, 빠르게 안전한 포지션을 잡는데 사용.

1트포 탁월한 기동성은 이동거리 1레벨 2m ~ 5레벨 3m 증가.
2트포 실버마스터는 아이덴티티 게이지 회복량을 증가시켜줌.

1레벨로 이동기로 / 4레벨로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를 찍고 조금 더 먼 거리를 이동하는 이동기로
/ 7레벨로 실버마스터 트라이포드까지 찍고 비상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보조 수급용 스킬로
취향에 맞게 사용 가능. 



스킬 세팅 예시

원거리와 근거리를 오고가는 플레이


원거리 위주의 플레이




스킬 사이클

시너지 스킬 (래피드/아토믹) -> Z (폭풍의 날개) 를 사전작업처럼 생각해주시고
스나이프는 쿨타임마다 최대한 사용. 최 우선순위!
스나이프가 쿨일 때 샤프슈터/애로우해일/차징샷 사용

호크 소환이 끝나기 직전 혹은 끝났을 때 최대한 빨리 각성기(펜리르의 전령)을 사용하여
호크 게이지를 최대로 회복시켜주는 것이 중요 ☆★

사이클 중간 중간에 보조 딜링기 (애로우샤워 or 블레이드스톰, Z (폭풍의날개)) 를 끼워 넣어서 사용




트라이포드 추천

최우선
스나이프 - 빠른 준비, 약점 포착, 손쉬운 먹잇감

우선
차징샷 - 빠른 준비, 더블샷, 정조준
애로우해일 - 강화된 화살, 저속탄환, 웨이브해일
샤프슈터 - 급소타격, 약점포착, 집중사격

선택
블레이드 스톰 - 재빠른 손놀림 or 실버마스터, 번개 칼날, 블레이드 댄스 or 쉐도우 댄스
애로우 샤워 - 지속력 강화 (꿰뚫는 화살은 트포작하지 않는 것을 추천)
이동베기 - 탁월한 기동성, 실버마스터
래피드 샷 - 더블 샷, 마지막 일격 / 아토믹 애로우 - 전격 화살 or 긴 도화선





보석 추천
주력기 - 스나이프, 샤프슈터, 애로우해일, 차징샷 - 멸화/홍염
아이덴티티 스킬 - 멸화

까지 9개는 필수이고, 나머지 두 자리는 선택입니다.

아이덴티티 스킬에 홍염을 끼는 경우 Z (폭풍의 날개)의 쿨이 줄어들어 짤딜을 수시로 넣을 수 있고,
혹은 아토믹이나 애로우샤워, 블레이드스톰 등 짤딜기에 멸화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5. 각인

필수 각인

원한 :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받는 피해 20% 증가

두 번째 동료 : 파티원 이동속도 추가 4% 증가 (총 8% 증가)
실버호크 기본 공격 범위 60%, 기본 공격 피해량 300% 및 소환 유지시간 100% 증가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 추가, 나에게 받는 피해 14% 증가
공격력 10% 증가


딜 각인 추천

타격의 대가 : 공격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16% 증가
(각성기는 적용되지 않음)

일반적으로 채용하는 스킬 중 블레이드 스톰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 적용됨.
패널티 없이 채용할 수 있는 좋은 딜 각인.


예리한 둔기 :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일정 확률로 20% 피해 감소

스나이프에 치명타 피해 트라이포드가 있어서 효율이 조금 떨어지고 
확률적으로 피해 감소가 붙는 패널티가 있지만, 충분히 좋은 딜 각인.


저주받은 인형 : 공격력 16% 증가, 생명력 회복 25% 감소.

딜 증가 효과는 좋지만 회복량 감소효과 패널티가 있는 각인.
숙련도에 따라 패널티 체감이 다름.
두번째동료 각인의 공격력 증가와 합연산으로 계산되어, 효율이 다소 떨어짐.


돌격대장 :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 의 45%만큼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최대 이동 속도 증가량이 40%이므로 이론적으로 18%까지 피해량 증가를 가져올 수 있음. 
유물 장비로 환각세트를 사용하는 경우, 치명을 낮추고 신속을 높게 세팅하여 돌격대장 효율이 높음. 

ex) 신속 1200 기준 이속 20.6% + 민국이 이속 버프 8% + 갈망서폿 버프 10% = 38.6%
ex) 신속 1800 기준 이속 31% + 민국이 이속 버프 8% = 39%

호크아이 소환이 꺼져서 이속 버프 8%가 없거나, 갈망 서폿의 버프를 받지 못하거나, 
슬로우 디버프가 걸려서 이동속도가 느려졌을 때 등 항상 최고 효율을 뽑아낼 수는 없는 각인.


* "신속 1300 이상은 갈망 서폿이 있으면 이동속도가 140%가 넘어서 손해다." 
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신속 스탯은 공이속과 함께 스킬 쿨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신속 1800 기준 38.5% 의 스킬 쿨 감소가 있어 딜 상승에 크게 기여합니다.



유틸 각인 추천

아드레날린 : (Lv3) 스킬 사용 후 6초간 공격력 1% 증가(최대 6중첩) 6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 15% 증가
(Lv1) 스킬 사용 후 6초간 공격력이 0.3% 증가(최대 6중첩) 6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 5% 증가

호크아이가 특화 효율이 좋았다면 아드레날린 Lv3을 채용하고 특화를 올려서 딜 상승을 노려보겠으나,
실질적으로 특화 수치가 딜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에 Lv3 을 채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음.
(치명타 적중률 15%는 매우 좋은 옵션이나 타 각인에 비해 공격력 증가 수치가 아쉬움)

또한 두번째동료 각인에 공격력증가 10%가 생기면서 합연산으로 적용되어 타 각인에 비해 효율이 떨어짐.

33331, 333331, 333332 등 서브로 넣으면 부족한 치명타 적중률을 보충할 수 있고,
그만큼 신속에 투자할 수 있으므로 추천함.



* 220723 추가 *

각성 : 환각세트 lv3 업그레이드 시 환각세트의 치명타 적중률이 28%로 증가.
따라서 치명 특성이 500만 있어도 약 18% + 환각세트 28% + 스킬 트라이포드 40%로
주력기 치적을 85% 이상 세팅할 수 있음. (팔찌로 치명 스탯을 올린 경우 90%까지도 가능)

그러므로 환각 lv3 업그레이드 후에는 아드레날린1~2는 크게 의미있는 각인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오히려 각성1~2를 채용하여 펜리르의 사용 횟수 및 재사용 시간 감소를 확보하여
보다 유연한 플레이를 하는 방향을 추천




* 4/27 밸런스패치 이후
3333 원한 / 두번째동료 / 예리한둔기 / 타격의대가
33333 원한 / 두번째동료 / 예리한둔기 / 돌격대장 / 타격의대가
333331(2) 원한 / 두번째동료 / 예리한둔기 / 돌격대장 / 타격의대가 / 아드레날린(1~2) or 각성(1~2)

3333의 경우, 치적을 위해 치명을 목걸이 외에 한 부위 줘야 하므로
돌격대장 보다는 타격의 대가를 추천 

33333 부터는 기존에는 예저돌타 중 택3 으로 추천드렸으나
저주받은인형의 공격력 증가가 두번째 동료 각인에 추가된 공격력 증가와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점,
스나이프 치명타 적중률이 올라가서 신속스탯을 좀더 높게 줄 수 있어 돌대 효율이 올라간 점,
스나이프와 샤프슈터 트라이포드가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로 바뀌어 예둔 효율이 올라간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예돌타 를 딜각인 3개로 가져가는 것을 추천함.




6. FAQ

1. 마나 관련 문제

극신환각의 경우 마나가 매우 부족한 것이 맞습니다.
(신속을 거의 안주는 죽습도 마나가 마르는데 오죽하겠습니까... 이건 호크아이 캐릭터의 문제입니다.)

우선 저의 경우 명인의 허브 스테이크 (aka 마나음식) 를 매번 먹으면서 플레이합니다.
한개에 40~60골드 정도이고 영지에서 제작도 가능합니다.
마나음식을 사용하는 경우 서포터의 천상의 축복 타이밍이 밀리지만 않으면 크게 불편함을 겪진 않습니다.

마나음식이 부담스러우시면 집중룬을 활용하시거나 단죄심판룬을 사용하세요.
(단심은 주로 샤프슈터-애로우샤워에 채용하고, 집중은 샤프슈터나 차징샷 등에 사용합니다)


2. 다른 유물 세트 관련

우선 저는 꽤 오랫동안 극신환각을 사용했고,
다른 유물세트를 제대로 세팅해서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 부분에 대해 논하기 어렵습니다.

간단하게 환각은 세트의 치적을 통해 극신속을 가져올 수 있는 세팅이고
악몽과 구원은 상대적으로 치명을 좀더 높이고 신속을 줄여야 하는 세팅입니다.

기존에는 고치명 두동호크를 할 바에는 죽습을 하지! 
라는 의견이 많았어서 극신환각을 플레이하던 분들이 많았구요.

저 역시도 그때부터 극신환각을 사용하던 유저로, 
지금은 다른 세트의 메리트를 크게 느끼는 부분이 없어서 그대로 극신 환각을 사용 중입니다.
(환각에 대해 평가절하하는 글이 많지만 그렇게까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런 식으로 생각하면 애초에 살아남을 유물세트 뿐만 아니라 직업 자체가 몇개 없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른 세트를 사용하시는 두동 유저분들도 많이 의견을 주고 받고 계시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께 여쭤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치명 세팅 관련

호크의 스탯 분배는 기본적으로
스나이프 치적 80~90% (개인 취향) , 나머지 신속
으로 이루어집니다.

특화의 경우
죽습 호크는 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 아덴 수급을 늘리려고 특화에 일정 수치를 투자하고
두동 호크의 경우 특화를 올려서 실버호크의 평타 및 Z (폭풍의 날개) 데미지를 올리기 위해
특화 수치를 주는 경우는 있지만, 치명이나 신속에 비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결국 나는 스나이프의 치명타 적중률 몇%에 맞출것인가! 를 고민하시고
필요하다면 특화에 일부 투자하시고 (추천하진 않습니다)
나머지는 신속에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
신속 1800 정도 되어야 단심, 각성각인 없이 각성기 쿨이 딱 3분에 가깝습니다.
즉, 신속 1800 정도면 실버호크 소환시간과 각성기 시간이 딱 맞습니다.
그 이하의 경우 1400-1500 정도일 때 단죄심판 후 각성기를 사용하면 3분정도로 맞춰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 치명 스탯에 따른 치명타 적중률 수치
치명 스탯을 x라고 했을 때, 치명타 적중률 수치 공식은
0.0357*x-0.0268 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명 100 치명타적중률 3.5%
치명 200 치명타적중률 7.1%
치명 300 치명타적중률 10.7%
치명 400 치명타적중률 14.3%
치명 500 치명타적중률 17.8%
치명 600 치명타적중률 21.4%
치명 700 치명타적중률 25.0%
치명 800 치명타적중률 28.5%
치명 900 치명타적중률 32.1%
치명 1000 치명타적중률 35.7%


* 환각 장비 치명타 적중률 보정 수치

세트 1Lv 치적 15% + 실체 효과 발동시 5% = 20%
세트 2Lv 치적 18% + 실체 효과 발동시 7% = 25%
세트 3Lv 치적 20% + 실체 효과 발동시 8% = 28%



* 위 내용을 토대로 본인이 생각하는 스나이프 치명타 적중률에 맞춰서 세팅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쿠크세이튼을 가기 전 세트 1단계를 사용할때 치적 85% 이상을 맞추고 싶다면
환각 20% + 스나이프 트라이포드 40% + 치명700 25% = 85% 이므로
치명 수치를 700 주면 최소 85% 치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 팔찌 옵션 / 남바절 카드 세트 사용 여부 / 전설장비 단계에서 예정2세트 옵션 / 고정 파티의 시너지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주세요


* 로스트아크는 팀플레이 기반의 레이드가 메인입니다.
솔로 플레이일때도 치명타 적중률은 70~80% 정도가 효율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팀에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를 가진 파티원이 있다면,
치적을 지나치게 높게 세팅해놓은 경우 그 시너지는 없는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80%-85% 가 가장 적절하다는 생각 하에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4. 아드레날린 3lv 채용 여부

이 내용을 따로 추가해야 할 만큼 많이 물어보셨는데,
아마도 타 캐릭을 키우시면서 전각을 읽은 경우라고 예상해봅니다.

위 내용을 기반으로 계산해보면 (극신환각 기준입니다.)
환각 1Lv 장비일때만 해도
환각 20% + 스나이프 트라이포드 40% + 치명 500 17.8% = 77.8% 입니다.

여기에 아드 3lv을 넣으면 스택 유지시 15% 치적 증가니까 이미 92.8% 입니다.
따라서 3번에 적어놓은 것과 같은 이유로, 아드 3레벨은 환각 1Lv일때도 그리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호크아이가 치명 스탯을 낮추고 특화에 투자하면 의미있게 강해지는 직업이다!
라고 한다면 아드3도 고려해봤을겁니다.
하지만 보여드린 것처럼 치적 세팅을 80-90%로 맞추는게 어려운 직업이 아닙니다.

딜각인 하나를 빼고 아드3을 넣을만큼 딜이 넘치는 직업인가?
치명 스탯을 낮추고 특화에 투자하면 강해지는 직업인가?
공격력 증가 효과가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손해를 안 보는가?

이 세 가지 질문 모두 NO이므로, 아드3을 채용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 아드 1 또는 2레벨을 주는 경우 (33331, 333331, 333332)
이는 공격력 증가는 사실상 의미가 없고, 치명타 적중률 5~10%만 생각하고 넣는 겁니다.
환각 장비 3Lv이 나왔고, 팔찌에서 치명을 챙겨올 수 있는 경우
오히려 저받이나 에테르포식자, 각성 등의 각인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7. 마치며

이번 밸런스 패치는 두동호크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새로 추가된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다들 행복한 로생 호크아이와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 인벤에 더 이상 자주 오지 않아서, 댓글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