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36) 전투시간 5:55 / dps 718m / udps 388m

서폿 홀나 
공증 97% 낙인 93% 피해(1) 68% 피해(2) 49%

슛스 (222)

스틸레인 (cast 7)
공증 100% 낙인 100% 피해(1) 89% 피해(2) 82%

곡사포 (cast 16)
공증 94% 낙인 96% 피해(1) 86% 피해(2) 50%

-------------------------------------------------

(2026년 1월 이후 집계 최단클리어 순위지표, #18) 전투시간 5:36 / dps 674m / udps 360m 

서폿 도화가
공증 92% 낙인 99% 피해(1) 89% 피해(2) 57%

포화전차 (333)

집중포화 (cast 20)
공증 97% 낙인 100% 피해(1) 92% 피해(2) 57%

스틸레인 (cast 6)
공증 94% 낙인 100% 피해(1) 100% 피해(2) 77%

-------------------------------------------------

서포터의 유효율과, 주력기들의 버프 유효 수치를 보았을 때 포강으로 낼 수 있는 가장 고점이라고 볼 수 있는 전투기록들 입니다. 특징으로는, 공대 구성이 1750+ 다수의 유저로 구성되어 딜찍에 가까운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증거로, 서폿 공낙피피2 유효율 대비 딜러들의 주력기 버프 유효율이 말도 안되게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타 레이드의 딜-기믹-딜-기믹 구조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딜찍에서 파이를 잘 먹는 아덴계열 직업군이 유리합니다. 

보통 레이드는 이렇게까지 딜찍으로 다니지는 않기 때문에, 참고할만한 지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족쇄를 덕지덕지 달고있는 딜러가 고점 퍼포먼스를 이정도만 낸다는 것은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트라이에서도, 딜찍에서도 제 성능을 못내고 있다는 소리니까요

실질적인 성능을 보기엔 Q3~Ceiling 지표가 꽤 적절합니다. 중앙값은 까고보면 숙련도가 꽤 낮은 영역이기에 트라이 지표정도로 참조하면 좋습니다. (그 예시로 황제 아르카나 기준 중앙값 유저의 쿨비율을 까보면 50~60%, 분당 카드 15회정도에 그칩니다.)

dps를 보아야하느냐, udps를 보아야 하느냐에 관한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북미 중앙값 지표를 참조하다보면 폿 초각스 유효율이 10%~20% 대가 나오는 기상천외한 지표들이 수집되곤 해서 지표간의 교차검증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러프하게 순위만을 보기엔 udps가 낫다는 입장입니다. 지표가 오염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엔 Q3 지표를 하나하나 까서 dps 수치값을 대입하고 비교군과 비교하면 되겠습니다. 


각인 별 코어 채용률



포강의 경우, Q3~Best 지표까지 코어 3종이 고루고루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예상 하셨듯 슛스와 포전이 실 성능에서는 강세를 보입니다. 폭격 코어 채용률이 60%를 넘어서지만, 상위 지표에서는 3종의 코어가 골고루 나타나는 것과 더불어 오히려 포전 슛스가 더 많은 것이 그 증거입니다. (포강 최고점 Best 지표는 슛앤스쿳)


Q3 #5 점무오 유지5 노에필 << 노에필 점질오 지표임.  이상해서 로그 까고 확인해봄

화강은 Best 지표가 점도오입니다. 상위 지표로 올라갈수록 에필 점질오->노에필 점질오 -> 점도오 순으로 비율이 점차 올라갑니다. 아직 질서 3유물을 완성하지 못한 유저도 몇 보이고 아직 포강에서 덜 건너온 모습입니다.
몇몇 유저들이 노에필 점질오 하면서 유지1을 채용하는데, 왜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740+ udps Q3 기준 나란히 40등과 41등을 하고있는 화강과 포강)

Q3 지표로는 아주..아주 근소하게 화강이 앞서고 있지만, Ceiling 지표에서 격차가 확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 북미 화강 유저들이 아크그리드로 변화된 플레이 스타일에 숙련도가 낮다는 것을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딜체급 자체는 이미 화강이 포강을 넘어섰음에도 불구하고 Ceilng~Best 지표가 낮거나, 비슷하게 나타나는것을 보면 추측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 포강 대비 화강 유저들 유물코어 완성도가 더 떨어짐 (포강 정가치다가 화강으로 건너오는 것으로 추정)


점화와 포강의 평행선, 레이드 설계의 허점

지표를 보다보면 재미있는게, 딜그래프를 보면 점화와 포강 딜 그래프가 굉장히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점화 지표가 너무 많아서 블래 지표 보다보면 계속 툭툭 튀어나옴)

포강 4200+ (질서 포화전차 3유물 ,혼돈2유물) 점화 3900+(질서 3종날 3유물, 혼돈 0유물)


연두색이 점화, 녹색이 포강입니다. 꾸준히 아덴사이클이 보이다가, 4분~5분경 녹색 딜그래프가 올라가야할 시점에 올라오질 않습니다. 
아마 스틸레인을 빗맞췄거나 일반 스킬이 빗나가거나, 아덴을 통으로 날리는 사고가 났을거라 추측이 가능합니다.



아니나 다를까 실제로 4분 10초에 포격에 들어갔다고 Enter Barrage Mode 가 있는데



정상적으로 포격에서 내리면 있어야 하는 Exit Barrage Mode 가 로그에 남지 않은 모습 

100% 염동력에 뜨거나 잡혀가서 강제하차 당한 것



ㅋㅋ 와중에 스킬도 빗나갔는지 미폭 한번 더 쏘고 평타 치다가 포격on
약 1분 간 쉬었음 청년이 된 모습입니다. (로그로 확인했을 때 약 1분간 스틸레인 쿨이 놀았음)


어쨌거나 저쨌거나 둘은 각각 포강 16.8% , 점화 16.1% 의 딜지분을 기록했습니다.

북미 Q3지표에서 점화가 중상위권을 가져가고, 포강이 하위권인 이유에 대하여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덴이 100% 싸그리 날아가는 상황, 포격 사이클의 늘어짐, 아덴 수급간의 적중률 이슈로 인하여 저점이 박살 나있는 포강과는 반대로 점화는 자체 체급이 높지는 않으나, 한국서버 대비 낮은 보스 체력과 더불어 높은 딜 압축률로 나쁘지만은 않은 퍼포먼스를 내는거죠

허공아덴이 불가능하다는 특성으로 인해 특정 구간대에 들어가면 오히려 지표가 떨어지겠지만 적어도 현시점 북미 지표에서는 꽤나 괜찮은 성능의 양상입니다.

사실 우리도 저런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점포상 이라는 말이 있었고, 대부분 강한 시기도 공유하며 그렇게 시간이 지나왔었어요. 상소는 이제 고창술사로서의 새삶을 살고 있지만요

어쨌든 포강이라는 특수한 딜링 방식을 지닌 클래스를 고려하지 않는 레이드의 설계 덕분에, 실전 플레이 감수성은 바닥을 치고, 실성능마저 같이 곤두박질 쳐버렸는데요.

스마게도 꽤나 머리가 아파 보입니다.

포강이 가진 리스크를 감안해서 지표대비 무지성 딜체급만 키워주면, 비교적 난이도가 단조로운 구간 (배럭 노말구간)에서 높은 피면 밸류를 바탕으로 말도 안되는 미친 퍼포먼스를 낼 것이 분명 할테니까요.

그래서 더더욱 리메이크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의 레이드 설계를 고려한 클래스로요

이미 너무도 오래 기다렸지만 완성도 있는 모습으로 다시금 재구성 해줬으면 참 좋겠습니다.

3막 슈퍼감전부터 4막 1관 매혹줄넘기, 종막 염동력, 세르카 간파까지

그리고 모든 레이드를 아우르는 무근본 와리가리 텔포무빙까지도 빗나가고 빼앗기는 박탈감을 느끼고 싶어서 선택한 클래스가 아니였으니까요.

ㅜㅜ

포강도 화강도 날아오를 언젠가를 고대합니다. 



흑우 탈 안에도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살려주십시오 스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