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홀나가 더좋다 홀나 상시 공증이다 이러면서 홀나들이 바드 깎아내리길래 팩트 기반으로 작성 하였음
글쓴이는 본캐바드 1548 부캐홀나 1506 찍은 그래도 아브하드12는 깨보긴 했지만 그래도 하브12 따리관점에서 썼으니 조금 모자란게 있을수도 있으니 이해 바란다.

바드 vs 홀나 본격적인 비교 
*주의*
신속은 1700이상
버프 및 보호막은 당연히 7렙홍염 기준으로 작성 하였고
빠준 신앙심 같은 핵심트포는 4렙
덜중요한건 3렙으로 맞췄으니 이해바람

#1-공격력 버프
천상의연주,음파진동 vs 천상의축복,신의분노
vs


*바드*
천상의 축복 
쿨타임 30초
8초간 공속16% 공증21%
빠준트포o

음파진동 쿨타임 24초
밟고있으면 2초간 공증21%
피면o

일단 바드가 홀나보다 가지는 이점은 빠른준비+극신속+7렙홍염덕에 단심이 안터져도 쿨이13초
단심이 터지면 쿨이9초고 공속16%가 덤으로 달려있다.

사실상 음파진동이 영역안에 밟고 있어야 유지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신1700 7홍 끼는구간에선 그냥 1초만 밟고있어도 1+3초=천상지속8=11초 
그렇다 홀나의 유일한 아이덴티티였던 공벞 상시유지가
사실상 팔찌로인해 스탯이 1700대 까지 뻥튀기가 되버려서 퇴색 되버렸다.

그럼 홀나는 장점이 뺐겼으니 구린거냐? 아니다 홀나도 장점이 있다
*홀리나이트*


천상의축복
쿨36초
 8초간 공증21% 받는데미지20%감소
 몬스터 에게 적중시 아덴10%정도참 
한번영창하면 시전자가 죽건 날라가건 속박걸리건 무조건 2초뒤에 버프발동

신의분노
쿨27초 
8초간 공증21% 
적중시 아덴15%정도참(신앙심트포기준)

참고로 천축,신분은 빠준 트포가 없다
그로인해 천축은 20~21초/신분은12~13초다 
물론 단심 터지면 16초,10초긴 한데 그래도 너무 길다.
저러한 단점이 존재 해도
 눈치 빠른 사람들은 장점이 보일것이다
적중시 아덴이 수급량이 꽤 된다는점. 
음진처럼 ~초 밟고 있어야한다는 조건부가 없다는것.
천상처럼 쳐맞았다고 버프가 통으로 날라갈 일이 없다는것
공속이 없어서 딜모는건 바드보다 밀릴진 몰라도
버프갱신+받는데미지 감소로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편하게 돌릴수있다.

자 그럼 공버프 논란 종결
버프 성능 자체는 바드 압승
버프 유지 난이도 및 편의성 및 안정성 홀나 압승
버프 유지력 -신1700 7홍 구간에선 동일함(홀나가 살짝 유리)


#2-보호막 및 받는데미지,상태이상 케어기
수호의연주,윈드오브뮤직(수호의바람트포)vs신의율법,신성한보호막
vs

*바드*

수호의연주
쿨타임 30초
8초간 받는 데미지30%감소
받뎀버프 끝나면 8초간 최생 20%짜리 보호막
피면o
상태이상1회방어

윈드오브뮤직
쿨타임 18초
*아군적중시* 4초간 최생30%짜리 보호막
몹 적중시 0.1버블 정도참
빠준트포o

솔까 까놓고 말해서
바드는 피면,상태이상방어 외엔 솔찍히 보호막 및 받는데미지 감소 에선 밀린다.
근데 성능이 밀린다고 다가 아니라는거 
#1-공격력 버프 에서 확인했다시피.
바드의 받는데미지 감소 버프는 피격면역에 맞추지 않아도 줄수있고
1700대 7홍 기준 쿨타임이 16초다 
무슨소리냐 수연이 안끝난다.
즉 사실상 상태이상 2번 맞는게 아닌이상 상태이상 걸릴일이 없다.<핵심
즉 여기서 생기는 이점이 뭐냐
6관 시점에서 맞이하라 이후 속박패턴은 참 뭐같은 패턴이다
근데 수연으로 속박을 막아주면?
그냥 노메 시간 전까지 적당히 산책딜 하면서 속박 신경 안쓰면서
편하게 딜할수있다.
 이는 엄청난 장점이라는걸 아브56 가본사람은 알꺼다.
모른다고..? hoxy?
윈오뮤는 진짜 콜타임이 8초라는거 뺘면 진짜 까도까도 괴담뿐이다 ㅋㅋ
아덴수급용으로 몹한테 쓰면 아군 보호막을 못주고
그렇다고 아군 보호막용으로 쓰자니 ㅋㅋ 범위가 좁고

자 바드를 저렇게 열심히 빨아줬으니 홀나도 빨아보도록 하자

*홀리나이트*

신성한축복
쿨타임 40초(서약 트포 기준)
6초간 최생20% 짜리 보호막
보호막 끝나면 최생8%짜리 회복.
디버프 1개 정화(모든 디버프 정화가 아니다<핵심)
보호막 유지시간 동안 이동속도22.2%증가

*어떤 분탕충이 1번째트포 2트포찍으면 공속 증가 한다고 하는데
신보 쓰는 공격속도(시전속도)가 증가 한다는 거다. 


신의율법
쿨타임20초
마법진 내에 존재하면 시전시 생기는 마법진 포함 3초+1초 초간 받는데미지 70%감소
첫틱 마법진을 아군에게 적중시 6초간 최생19%짜리 보호막
몹에게 풀 히트시 아덴 8%정도 참

그렇다
신보가 쿨타임이 40초여서 막 엄청 길다고 할수있겠지만
알다시피 이글의 기준은 신1700,7홍,단심채용 기준이다.
신보는 쿨22초 단심터지면 18~19초다
무슨 소리냐고?
팔찌없어서 신속 1500~1600대 시절처럼
막 수연은 쿨 18촌데 신보는쿨이 막 25초 26초 하던 시절이 아니다.
보호막에 체력회복에 이속버프까지 주는 엄청 좋은 보호막스킬을 
원거리에서 적중시키지 않아도 줄수있다는건 엄청난 메리트고
다만 바드처럼 상태이상방어로 상태이상 생까고 딜하는건 힘들지만
꾸준히 돌려서 정화+보호막+체력회복8%를 꾸준하게 줄수있다?
아 부러워서 배가 아프다.
그리고 율법이 맞추기 힘들고 막 안들어오면 딜러들이 밉고 할탠데
이 친구는 최소한 사용할곳을 지정하여 넓은 법위로 줄수 있다는거 부터가
윖듮옶븞뮶짒 보다 월등하게 좋다.
이친구랑 비교대상이 띠링띠링(광시곡) 아니냐는 사람이 있을것이다.
주관적으로<핵심 빛의 광시곡 같은 피면기 그이상 그이하도 아닌 
애매한 보호막 스킬은 스킬취급 안한다.
(윈오뮤 빠른시전 찍으면 채용할만할지도?)


결론
보호막 홀나 압승
지속적인 케어력 홀나 압승
상태이상 내성 비슷한데 노말6넴 한정 바드 승
받는데미지 감소율 홀나압승

*아브 하드56에서 정화로 일부 상태이상 패턴을 파훼 시켜줄수있어서 바드 보다 좋다고한다.
난 안해봐서 모르지만 하브56 가본 형님이 그러 하시다니 추가하겠다.



#3-각성기
심포니어vs심포굿ㅋ 소리드는 각성기(알리사노스의 심판)
vs

단도 진입 적으로 말한다
이건 비교대상이 안된다.

쿨타임은 둘이 같으니 생략 하겠다.


심포니어
12m 내 아군 적중시 10초간 최생100% 실드
적 적중시 10초간 공격력30%감소
 (이속,공속 감소는 보스에겐 적용안되지만 공감은 적용됨)
아덴 1버블 충전
(허공에다써도 찬다 개굿)


사용시 24m 내 아군에게 10초간 최생80% 실드
*적 적중시* 아덴 80% 충전

참고로 보호막 100%vs80% 는 홀나가 바드보다
 체력이 20% 더 많아서 보정 받은거고
실드량 자체는 비슷하다
자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눈치 빠른 형님 누님들은 벌써 보일것이다
누구는 그냥 허공에다 대충 던지면 아덴 차고
보스한테 맞추면 10초간 공감30% 시켜서
덜아프게 만드는데
누군 그냥 못맞추면 보호막 받고 끝이다.
맞추면 뭐 바드로치면 2버블 정도에 아덴을 주긴 하는데
제발 보스가 가만히 맞아주길 기도하는게 말이 되나?
수급량을 조금 깎더라도 허공에다 써도 채워지게 해주는게 더 좋을듯 하다.

결론
보호막 비슷하다.
아덴수급 량 홀나 압승
아덴 수급 난이도 바드가 개10압도
버티기 능력 공감빨이긴 한데 바드가 살짝 더좋다.


#4-낙인
사운드쇼크,율동의하프vs정의의검,빛의충격
vs

바드

사운드쇼크
쿨타임 6초
적중시 2초간 유지되는 뎀증10% 낙인 
2초간 유지되는 다단히트 장판(여기에 맞아도 낙인 터짐)
2초간 유지되는 다단히트 스킬을 2번씀


율동의하프 
소환 상시유지
하프의 공격 적중시 2초간 뎀증10% 낙인 생성
*하프의 공격주기는 대충 1초 정도 된고, 유도 기능 있다.
소환해두면 1하프당 아덴 0.2버블 정도 찬다.


바드의 낙인 자체는 2초로 짧은편에 속하지만
낙인 지속시간보다 낙인 쿨타입이 더 짧거나
(사숔 다단히트 6초+낙인2초/쿨타임4초)
상시 유지 해주는 소환수가 있는등
사실상 낙인 유지율을 99.9%다
100%가 아닌이유는 로아 레이드에서
무조건이라는 상황은 없다.


홀리나이트

쿨타임 8초
낙인 유지시간 6초


쿨타임15초
낙인유지10초
3초간 다단히트
(다단히트에도 낙인터짐)
빠준트포o

홀리나이트도 낙인유지율이 좋은편에 속하지만
바드에 비하면 살짝 애매하다
빛의충격은 맞추기 쉽고 즉발인 대신
신속1700에 5렙홍염을 박아도 쿨타임이 4~5초인데
지속시간이 6초다
실수로 시전하다 맞아서 시전취소되면 5초간 낙인이 없는거다.

정의의검도
거의 즉발에 3초간 다단히트로 
거의 13~14초의 낙인 유지율에
다단히트로 단죄 터트리기도 좋고
빠준트포덕에 9~10초 쿨이라는 어마무시한 장점을 가진 스킬이지만
문제점이 뭐냐...
이친구도 쓰다가 캔슬되거나 깔아둔 칼에서 보스가 사라지면 
10초동안 낙인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결론
낙인 가동률 둘다 100%다
낙인 난이도  비슷하긴한데 바드가 약간 우위
낙인 갱신 난이도 바드 압승



#5무력화 스킬
참고로 모든 스킬에는 표기는 안되 있지만 무력화수치가 있으며
거기다가 서포터는 무력화가 구리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맞는말이긴한데... 급타끼면 어지간한 딜러보단 좋으니 급타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자.
무조건 아브4넴에서 서폿이 구슬먹어야지,발탄1넴 78번 드리블 해야지 하고 말하면
기분이 상한다.

바드vs홀나
사홀,사숔,음진vs신성검,집행자의검,신의율법
vs


솔찍히 말해서... 비슷 비슷 하긴한데..
무력화만 보면 바드가 홀나보단 조금 더 좋다..

사숔이 무력화는 안적혀있어도 쿨4초에 한번에 24히트가 들어가는 괴랄한 타수 덕에
누적 무력이 상당하고

사홀은 무력화 자체는 중 이지만
7틱이 전부 중 판정이고


음진은 중이긴 한테
깔리고 나서 생기는 잔여물이 소소하게 무력화를 깎아줘서
급타를 간다면 쿠크,아브 전우조 박스 정돈 솔무력 하는 무력화를 가진다.

물론 홀리나이트도

신성검 
중상
*전진 트포 안찍고 잔여물 찍으면 무력화 살짝 더됨

집행검 
*베고 올리고 2틱에 트포따라 터지는거 합쳐서 3틱이 들어간다.

신의율법
무력화 자체는 높은편은 아닌데 마번진이 대충 4~6회정도 때리는데
 틱당 하 취급이라 실 체감은 중하 정돈된다.


결론
무력화 바드가 살짝 더 좋다.
솔무력 가능? 급타 가면 둘다 된다.



#6-카운터
리듬벅샷vs집행검,신성검
vs

이건... 벅샷에 피면 달려있는거 빼면... 카운터2개있는.... 홀나 압승이다.
단 홀나 카운터는 피없찐이라 선행 동작중에 쳐맞으면 캔슬된다.


결론
카운터 안정성바드가 압승
카운터 수행능력 홀나가 개10압도

추가

서곡이 그렇게 무력이 좋데여
사홀,사숔 다음으로 누적 무력이 좋다나 뭐라나?
글쓴이는 1년동안 몰랐어요
다른사람도 모를수 있으니 추가함


#7-아이덴티티
*수급기 및 성능 등등 다 종합적으로 비교 할꺼임*

바드
용맹,절구 vs  심판(빛빠따),축복의오라 

용맹
3버블 16초간 데미지증가 15%
2버블 12초간 데미지증가 10%

절구
1버블 4%x8+24%만큼 최생 회복

홀나
축복의 오라
16초간 데미지증가 10%
0.75초당 최생 1%회복 =22틱=22%
*표기는 1.5초당 인데 실제론 1.5초당 힐 2틱들어가요*
*오라가 꺼질때 막틱 들어가고 꺼집니다.*

바드는 힐량32%+24% 니깐 56%니 바드가 압승이냐?
아니다. 바드의 24%는 공용이지만 앞에 8%는 1인당 1틱당 1회 차감이다.
한명이서 받으면 56%지만 4명이서 나눠먹으면 32%다
그래도 32%니 홀나 22% 보다 높은거 아니냐고?
서포터의 힐은 서포터의 최대생멱력을 기준으로 힐량이 정해진다.
근데 각성기에서 말했지않은가?
그렇다 홀나가 바드보다 체력이 20% 더높다.
즉 4명이서 받는다는가정하에
 1절구힐이랑 축오힐량은 비슷하거나 홀나가 살짝 더 좋다.
비슷한데 왜 케어능력 회복능력은 바드가 더 좋다는 인식이 깔려있느냐?

여기서 홀리나이트에 치명적인 족쇄가 발목을 잡아뿌린다... 불쌍..
바드는 아이덴티티가 3칸으로 나눠져있고
1칸을 2칸 3칸을 1버블 2버블 3버블이라 부른다.
근데 절구의 막틱 24%는 1버블에쓰나 2버블에쓰나 막틱24%는 고정이다
무슨소리냐? 바드는 홀나로치면 축오33% 찬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주제
축오100% 성능의 힐을 사용할수 있다는거다.

아덴-힐부분 결론
회복량 1버블=축오
힐 가동률 바드 압승


자 그럼 딜증 버프를 비교해보자
바드 
3버블 16초간 15%
or 2버블 12초간 10%

홀나
16초간 10%증가

그렇다 버프력 자체는 바드가 더 우월하다
물론 특화계수가 홀나가 더높아서 
극특가면 홀나가 버프력이 약간 더좋아지는 구간이특화 1700댄데... 
특1700가면 케어능력 개구데기에 오라 뎀뻥 원툴이니 
빡고수 고정팟 아니면 인식이 개차반이다.

근데 버프력은 바드가 더좋으니 바드가 압승이지않느냐? 라고 물을수있다.
그렇다 버프력만 보면 바드가 압승이다
근데 왜 바드가 압승인데 비교를 하느냐?
홀나는 딜주면서 힐에 받뎀감도 같이줄수있거든!!!

버프력 결론
버프력 바드 압승
버프몰았을때 딜링 안정성 홀나 압승


자 그럼 대망에 아덴수급이다
vs
 

아덴수급기 각성기 포함 6개 vs 7개 니깐 홀나가 수급 개압승 아니냐
이럴수있다.
근데 아덴 수급 자체는 바드가 더좋다. 
이유가 뭐냐고?

깔아놓으면 0.3버블 채워준다.
근데 깔아놓고 다른 행동 가능
쿨7~8초

적중시 즉발로 0.1버블 채워준다
쿨8초

1번 소환해두면 알아서 버블 0.2버블 채워준다.


즉발에다 맞출때마다 0.05 버블정도 찬다.
쿨3~4초


무력화 패턴 쯤에는 아껴두지만 그외에는 난사해두된다.
7틱 다맞으면 0.2버블 채워준다.
14초

허공에다 써도 1버블준다
쿨116초(단심터진기준)

그에비해 홀나

적중시 아덴 12~15%정도 채워준다
공버프기라 쿨마다 무지성 난사 못한다.
쿨15초


적중시 아덴10% 정도 채워준다
공버프기라 쿨마다 무지성 난사 못한다.
쿨20초


깔아두면 알아서 수급되고 깔아두고 
다른행동도 가능은 한데.. 
아덴 수급이..다맞아야 5~6%정도 찬다.
보스가 신지에서 벗어난다? 아이고난!
쿨8초


마법진 그리는 동안 못움직인다
마법진 다맞춰야 5%정도 찬다.
쿨10초


카운터기겸 파괴스킬겸 무력화스킬이다.
패턴때 아껴두는거 아니면 무지성 난사는 할수있다.
적중하면 아덴이 한2~4%정도 찬다
쿨10초


카운터기겸 무력화스킬겸 이동기스킬(전진트포 기준)이다.
패턴때 아껴두는거 아니면 무지성 난사는 할수있다.
성흔트포 찍은기준 풀힡 2~4% 안찍으면 1~3%정도 찬다
쿨16초


단심 터트리면 쿨 116초
적중시 아덴80% 수급

바드는 아덴수급을 한번에 몰아서 하거나 아덴 수급 하면서 다른 행동이 가능하거나
쌓는 난이도가 쉽다.

근데 홀나는? 공버프기가 아덴수급이고 아덴수급하는동안 못움직이고 공간제약도 더럽게 받고
카운터스킬을 아덴수급기로 난사해야할만큼 열악하다.

그래도 궁극기로 33% vs 80% 차는게 차이가 좀 나는편이라
각성기 쿨이 도는 타이밍엔 둘의 아덴 수급량은 비슷 비슷하다.
*홀나가 각성기를 맞췄다는 가정하에 말이다.

그리고 아덴 수급에서 가장 큰 격차가 벌어지는 이유가 이것인데...
바드는 버블 돌리고 바로 버블을 채울수 있지만
홀나는 한번 키면 오라가 끝나는 16초간 쌓지 못하며
16초가 끝나면 다시 0부터 쌓아야한다.
이거때문에 아덴수급이 바드가 압도적으로 좋다는 평을 받는것이다.

아덴수급량 바드가 살짝우위
각성기 쿨돌았을때 아덴 수급량 홀나가 약간 더좋다.
아덴수급편의성 바드가 개10압도


#마무리-종합 평가
이렇게 긴 글을 다 차근차근 다읽은사람이면 서로의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게 구분이 될것이다.

바드의 장점은 
홀나보다 보다 빠르게 더 성능좋은 스킬을 난사하지만 
단점으론 홀나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고 
아덴수급 스킬은 아덴수급만 하고 
버프는 버프만 하며
힐 과 딜을 동시에 줄수가 없기에 조율을 정말 잘해야하는
높은 레이드 이해도와 게임센스가 요구 되는 캐릭터다
즉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캐릭터고

홀나의 장점은
바드 보단 성능(카운터,보호막 제외)이 다소 2% 부족한 스킬들 이지만
안정적으로 쓸수있고 유지하기가 편하며
딜버프 힐버프를 동시에 줘서 극딜타임때 안정적으로 딜을 몰게 해주는
말 그대로 안정성에 몰빵한 국밥 캐릭터다.
그대신 단점으론 말그대로 
바드보다 스킬 성능이 다소 떨어지고(카운터,보호막 제외)
바드랑 다르게 아덴을 한번 키면 궁극기가 쿨이 돌아오는동안 
오라를 만땅 채우는게 많이 빡세다는거다.
그러니 꾸준히 아덴 수급을 하며 
바드보다 유일하게 좋다고 할수있는 보호막 과 카운터를 기반으로
딜러들이랑 같이 안정적으로 기믹 수행을 하며
바드보다 좋은 안정적인 스킬셋+난이도로 파티원을 꾸준히 케어해주는 수호천사 같은 존재다.
즉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캐릭터다.

*추가*
고정팟이 아닌이상 안정성이 더 요구되는 하브56관에서
안정적인 지속힐,보호막케어,받는데미지감소로 떡칠 가능한
국밥 캐릭 홀나가 더 선호 된다고 합니다.

아브 56도 안가봤고 고정팟이 있는 저한텐 
신기한 정보여서 적어봤어요!


둘다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으니깐 
팩트없이 무조건 뭐가 더좋음  하면서 내려치기 하지마라.
유튜브랑 인벤글 볼때마다 
아몰랑 아무튼 바드보단 홀나가 더좋아 빼애애액 
하는 내려치기 충들 때메 빡쳐서 글써봤다.

긴글 읽어줘서 고맙고 사랑한다..형누나들

근데.. 솔까 바드가.. 더이쁘고.. 더 재밌으니... 바드가 더 좋은거...아니냐?
솔찍히 슈사이어 옷 핏 보면 그냥 키큰 우마르, 키큰 짱구던데.. 읍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