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홀 폿홀이 한직업이지만, 서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의 차이를 한번 짚어보고자 합니다.

딜홀은 스마게가 안해주는거라면
폿홀은 스마게가 건들기 너무 복잡한거입니다.


막말로 딜홀은 문제점 고치기 정말 쉽습니다.
  • 아덴운용 쉽게해줘서 저점 고점 차이 줄이기
  • 시너지 상시화 시켜주기
이 2가지만 해주면 로아 내에서 하나의 직업으로써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문제 해결 방법이 아주아주 단순해요.
딜홀나의 문제는 스마게가 안해준다는 거입니다.


반대로 폿홀의 문제점은 훨씬 복잡합니다.
  • 징벌스킬 활용 불가로 인해 스킬 선택지 적어짐 (반대로 딜홀은 신성스킬 활용 가능함)
  • 선택지가 적어짐으로써 활용 가능한 유틸이 제한되거나 없어짐
  • 2개 필요한 아이덴티티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유연성이 사라짐
  • 서폿이라는 입장상 밸런스에 끼치는 영향이 직업 내에 한정되지 않음
폿홀나의 문제는 아주 복잡합니다.
스마게가 해준다 안해준다 문제 정도가 아니라 접근하기 힘들 정도에요.
폿홀나의 문제는 근본부터 순수폿으로 사용할 수 없는 하자가 있는 설계입니다.

딜홀은 그냥 성능이 낮고 구식화가 된게 문제라면
폿홀은 그냥 빌드 자체가 불완전하다는게 문제에요.

보통 하이브리드라는 컨셉이 발목을 잡는다고 하지만
딜홀은 하이브리드라는 인식에 발목을 잡았다면
폿홀은 하이브리드라는 구조에 발목이 잡힌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