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에서 유산 스카를 키우고있는 쨔누맛쿠키 입니다. 



최근 하익을 통해 유산스카에 입문하는 분들이 꽤 많아보이는데 마땅한 공략글이 없다는 댓글이 보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다소 주관적인 내용도 포함되어있으나, 어디까지나 경험을 통해 추천드린 사항으로 필수가 아닌점도 있으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내용 전달의 목적이 강한 글이므로, 무분별한 비방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다소 부족한 부분은 댓글달아주시면 언제든 수정하겠습니다 :)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수정 History
----------------
2021.12.28 (쿠크 솔무력 설명 추가, 플레어빔 상흔 트포 설명 추가, 3드론 설명 추가)
2022.01.06 (레이드 미사일 거대미사일 트포 설명 변경)
2022.01.07 (팔찌 내용 추가)
2022.01.13 (트라이포드 우선순위 내용 추가)
2022.02.09 (신규 유물세트 추가)
2022.02.11 (신규 유물세트 설명 추가)
2022.04.27 (밸패 대응)
2022.04.29 (개선안 3/12 추가 및 카운터-아발란체 내용 추가)
2022.05.17 (딜사이클 1번 개선! - q개선 이전에 진행한 것이었으나 이제 업뎃함)
2022.06.09 (개선안 이동 및 프로켈 영상 추가)
2022.08.31 (재장전 내용 추가)
2022.09.20 (에너지버스터 2트포 변경 라이트닝->플레임)
2022.12.25 (특성 및 미사용 각인 등 수정)
2023.08.01 (트포 변경 반영, 개선안 수정)
----------------

0. 진화의 유산


진화의 유산 은 스카우터의 직업 각인 중 하나입니다.
아이덴티티를 사용하지 않는 아르데타인의 기술 과 대척점에 서있는 각인으로, 스카우터의 아이덴티티 '하이퍼 싱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직업 각인입니다.

※ 특징
  - 하이퍼 싱크 변신 사이클마다 돌아오는 60%의 쉴드
  - 싱크 스킬 적중 시 중첩되는 싱크 스킬 피해 증가 버프 (최대 3중첩)
  - 싱크 스킬 적중 시 사용한 스킬 외의 싱크 스킬 쿨타임 0.5초 감소 (신속 효율 저하)
  - 하이퍼 싱크 변신 해제 시 하이퍼 싱크 유지 시간 1초당 코어 에너지 2% 환급 (총 변신 20초 유지 시 40% 환급)
  - 지속적인 스킬 사용으로 싱크 스킬의 쿨타임을 빠르게 감소시켜 쉴 새 없이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
  - 인간폼의 뛰어난 순간 무력, 무난한 파괴 그러나 변신 폼의 부족한 순간 무력, 파괴
  - 재장전이라는 스카우터만의 패시브를 통해 추가 공/이속 획득 가능 (평타 막타 / 일반스킬 중 일부)

1. 특성

메인 특성 : 특화
서브 특성 : 치명

※ 스카우터의 특화 효과
  - 타격 시 코어 에너지 회복량 증가
  - 싱크 스킬 피해량 증가
  - 각성 스킬 피해량 증가

기본적으로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는 특화 수치를 기반으로 모든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이 중 코어 에너지 회복량 증가, 싱크 스킬 피해량 증가 효과는 아이덴티티 '하이퍼 싱크'에 적용되는 수치로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치명의 경우 딜 증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특성으로 채용합니다. 특화가 중요하지만, 1460레벨 이하 수준의 저투자 배럭 및 뉴비의 경우 비싼 진화의 유산 장신구 부위를 치명으로 대체하는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이제 악세가 너무 싸졌어요)

신속은 저투자 배럭 및 뉴비에게 선택 가능한 특성입니다.
  - 저레벨 홍염
  - 부족한 자본
  - 광분룬의 부재
위의 경우에 치명을 대체하여 선택가능한 특성으로 광분룬의 부재를 신속의 공이속, 고레벨 홍염의 부재를 신속의 쿨감으로 대체하는 특성입니다. 추가적으로 신속을 채용 시 가성비를 위해 아드레날린 대신 정밀단도를 채용하기도 합니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악세가 싸져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장신구 부위별 권장 특성

1) 성능 우선
목걸이 : 특치 (특화 수치 우선)
귀걸이1 : 특화
귀걸이2 : 특화
반지1 : 특화
반지2 : 특화

2) 저레벨 배럭, 뉴비, 저자본
목걸이 : 특치or특신 (특화 수치 우선)
귀걸이1 : 특화
귀걸이2 : 특화
반지1 : 특화
반지2 : 치명 (진화의 유산 부위)

※ 특화 수치에 따른 싱크 재변신을 위한 드론스킬 사용 빈도 (팔찌 아덴 수급 효과 제외)
  - 2드론 : 특화 1771 이상 (전설 풍요, 영웅 풍요)
  - 3드론 : 특화 1092 이상 (레이드 미사일(전설 풍요), 베이비 드론(영웅 풍요), 플레어 빔(희귀 풍요) 기준) 
'망아노'님 감사합니다

2. 장비

전설 장비의 경우 자본에 따라 아르고스에서 파밍을 하거나 경매장에서 구매하여 장착하시면 됩니다.
예정 5 + 선택 1의 경우 예정 5중첩이 갱신되지 않아 옵션 종료 후 0중첩 부터 시작하여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물세트 지배의 경우 환각 출시 이전까지 유산스카의 교복이었으나 유산 스카의 저열한 쿨타임 감소 효율 및 부족한 딜 증가량으로 현재는 환각 세트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 2022.02.09 기준 신규 유물 세트 구원이 추가되었습니다
구원 세트의 6세트 옵션(5퍼 추가피해)을 제외하곤 무기추피 + 갈망6세트와 합연산되는 이슈로 
눈에 보이는 딜증가량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습니다.
스킬 단일 딜 자체는 환각에 예둔채용한 딜보다 조금 더 쌔지만 치적이 너무 낮아져서 실질적으로 딜은 애매하네요

※ 2022.04.27 기준 신규 유물 강화 단계 (Lv.3)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드3유산1 채용한 치적 (37%) 기준
구원 딜증가량 - 53.02퍼
환각 딜증가량 - 58.9퍼 (노예둔 기준) / 67.6퍼 (예둔 기준)
예둔 기준으로 딜상승량이 높아보이는건 상대적으로 노환각일 때 예둔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에 커보임
공속은 갈망 3렙기준 127퍼 베이스에 (재장전 2퍼, 도핑 3퍼)로 구원의 공속증가 효율이 매우 감소함

예둔x 기준 
구원과 환각 중 취향에 따라 채용 

2022.02.11 추가 
! 계산 결과 상 갈망, 무기품질이 높을수록 예둔x의 경우에도 환각이 더 강력합니다.
! 압도적인 차이는 아니므로 (솔플로 인한 공속 부족 시)은 구원, (그외)는 환각 채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둔o 기준
환각 채용

1) 1445 미만
예정2 + 선택4 or 예정5 + 선택1(비추) => 예정2 + 마수4 (스킵가능)

2) 1445 이상
예정2 or 마수2 (스킵가능) + 환각4 => 환각6

※ 팔찌
팔찌는 2드론 (특화 1771 이상)을 맞추기에 아주 중요한 코어템입니다.
가성비로는 고특화 1줄 (+민첩 or 속공) / 부여 옵션 2줄(유물)/3줄(고대) 도박 
권장 부여 옵션으론 순환/수확/우월/습격/정밀/망치/쐐기/열정 이 있습니다.

3. 각인

가장 고민과 질문이 많은 부분이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주관적 각인 추천이며, 참고하여 추천 각인 수치에 대입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순수 딜링만 고려했을 때의 유산 스카의 각인 고려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0순위 진화의 유산
1순위 원한
2순위 돌대, 아드
3순위 바리, 저받, 예둔, 안상 (저받 - 아드와 공격력 증가 합연산 이슈, 예둔 - 아드3과 엮여야하는 이슈 존재)

패널티 및 조건 고려시의 우선순위는 아래처럼 변합니다.
0순위 진화의 유산
1순위 원한
2순위 돌대, 아드
3순위 바리
4순위 저받, 예둔
5순위 안상

※ 번외
1. 정밀단도
  - 딜증가량 부족합니다.
  - 가성비를 위한 차선책 입니다.
2. 타격의대가
  - 메인스킬인 싱크 R은 헤드어택 판정이 가능하여 적용되지 않습니다.
3. 각성
  - 지배 세트 사용시 채용합니다. (이제 지배 안씁니다)
4. 질량 증가
  - 무호흡 스킬 사용이 중요한 직업 특성 상 공격속도 감소는 뼈아픕니다.


진화의 유산은 레벨별 딜 증가량이 깔끔하게 떨어져 1레벨, 3레벨 모두 채용가능한 각인입니다.

추천 각인 수치는 33333, 33332(아드)1(유산), 333331(유산 or 아드), 333332(돌님이 정해주신것)으로 위의 우선순위에 따라 대입하여 각인 셋팅하시면 동일한 각인 수치 내에서 큰 성능차는 없을 것 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예둔 아드를 채용한 333331이 아드2를 제외한 각인2를 채용한 333332보다 좋다는 인식을 가진분들이 종종 보입니다. 원한2, 예둔2가 아닌이상에야 무조건 각인 수치가 높은게 성능이 좋습니다 :)

※ 예둔 채용시 아드3이어야 합니다. 아드2의 경우 다소 아쉬운 공증 수치를 보입니다.
※ 바리케이드 꼭 필요할까?
  바리케이드의 경우 유산에게 무패널티 딜증가 각인이 됩니다. 따라서 저레벨 부터 무조건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각인인데, 오히려 이런 인식으로 인해 각인 셋팅 시 바리케이드를 배제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333331 혹은 333332 셋팅 시 돌에 따라 예둔 채용을 위해 버릴 수 있는 선택지 중 하나이며 자본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스킬 및 트라이포드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는 하이퍼 싱크 게이지를 수급하여 변신 후 딜링을 시작하는 예열과정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예열을 도와줄 스킬 및 트라이포드를 채용하여 빠른 변신을 통한 딜링 상승을 꾀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 및 스킬은 아래와 같이 표현하겠습니다.
0순위 (트포작 필수)
1순위 (선택 필수)
2순위
그 외

아래는 복잡한게 싫은 당신을 위한 스킬트리 입니다 :)
각 스킬트리는 스킬포인트 356를 사용하였으며, 스킬포인트가 극단적으로 부족한 뉴비의 경우 클래식 스킬트리에서 기동타격 10->7, 백플립 스트라이크 7->4, 블록케이드 10->1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무력화 스킬트리는 스킬포인트가 조금 필요한 편이에요, 쿠크 갈정도면 스킬포인트 파밍도 어느정도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1. 클래식 스킬트리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9297
2. 무력화 스킬트리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9298
3. 프로켈 내부 스킬트리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9304


스킬 포인트 순위 (레이드 및 가디언 토벌만 고려)
0순위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을 위한 스킬이며, 2드론 가능한 특화 캐릭터의 경우 플레어 빔은 서브로 내릴 수 있습니다.

1) 명령 : 레이드 미사일

추천 트라이포드 : 코어 에너지 충전 / 오르간 미사일 / 약점 포착
룬 : 전설 풍요
대형 미사일은 집탄율 떨어지지않는걸 체크하긴했는데 (소형몹 포함)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2) 명령 : 베이비 드론
추천 트라이포드 : 자폭 강화 / 코어 에너지 수급 / 일제 공격 
룬 : 영웅 풍요

3) 명령 : 플레어 빔
추천 트라이포드 : 상흔 or 빠른 준비 / 코어 에너지 충전 or 프리징 빔(프로켈 내부) / 레이저 커팅 or 레이저 쇼 
룬 : 풍요 (2드론시 필수x)
레이저 쇼의 경우 추가 파괴 및 추가 코어 에너지 수급이 가능하여 애용하고있습니다.
상흔 채용 시 환각 유지에 도움이되고 (환각 패치 후 필요x), 빠른준비 채용 시 2드론 상황에서 드론삑으로 인해 서브 아덴수급기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1 순위

1) 기동 타격 (7레벨 1순위, 10레벨 2순위)

추천 트라이포드 : 입체 기동 or 빠른 준비 / 날렵함 / 추가 기동
날렵함은 하이퍼 싱크 변신 직후 광분이 가동되지 않은 경우 추가 공/이속을 주는 아주 좋은 버프스킬입니다.
또한 다소 긴 드론스킬의 후딜레이를 기동 타격을 사용하여 줄이고 환각 버프 유지에도 미세한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1트라이포드의 경우 인간폼으로 자주 사용하는 아르데타인의 기술 스카우터와 달리 사용 횟수 자체는 적으나 인간폼의 기동성을 보완하기위하여 입체 기동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에너지 버스터
추천 트라이포드 : 숙련된 움직임 / 플레임 버스터 / 멜트 다우너
룬 : 전설 압도 (필요시)
유산 스카우터에겐 메인 딜링이 아닌 무력화 및 아이덴티티 서브 수급용 입니다. 빠른 사용을 위한 숙련된 움직임 채용 추천드립니다. 멜트 다우너를 통한 공격 횟수 증가로 무력화 상승을 꾀합니다.

2순위

1) 아발란체 (4레벨 1순위)

추천 트라이포드 : 강인함
2022.04.27 패치로 카운터가 되었습니다.
강인함 트포 추천드리고, 취향에따라 카운터 채용하시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론 공속이 낮아선지 조금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 있네요. 추가로 강인함이 거리증가와 라인이 겹쳐서 살짝 아쉽습니다!) => (2022.12.25 추가) 기술로 몇 달 간 플레이 한 결과 아발란체가 백플립보다 훨씬 편하네요.


2) 백플립 스트라이크 (4레벨 2순위, 7레벨 3순위)

추천 트라이포드 : 탁월한 기동성 / 강인함
탁월한 기동성의 경우 트라이포드를 투자하여도 전진거리가 증가하지 않고 뒤로 물러나는 거리만 증가합니다. 
트포작하지마세요...
강인함은 그냥 마음의 안정을 위한..
스킬 레벨이 후순위이지, 채용은 필수 입니다

3순위

1) 이스케이프

추천 트라이포드 : 탁월한 기동성 / 장거리 비행 or 협동 사격 / 응급 보호
이스케이프는 기동성, 인간폼 생존력, 변신 중의 생존력 보완을 위해 사용합니다.
2트포 선택에 따라 협동 사격은 기동성에 초점, 장거리 비행은 생존력에 초점을 둔 트라이포드 선택입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4순위
필수 스킬이 아니며 취향에 따라 4순위 스킬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1) 명령 : 블록케이드
추천 트라이포드 : 일심동체 / 코어 에너지 충전 / 완전 봉쇄
사실 이전엔 어나힐레이션 모드를 사용하였는데 아브렐슈드 4관 감금 해제 뽕 이후로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쏠쏠한 보조 하이퍼 싱크 게이지 수급 스킬이기도 합니다.

2) 펄스 파이어

추천 트라이포드 : 뇌진탕 / 배터리 충전 / 펄스 차지
무력화 용도로 사용하며, 쿠크세이튼 솔무력을 위해 채용합니다.
기술 스카우터에겐 시너지 스킬이지만, 유산 스카우터는 변신 시 시너지 항시 적용으로 무력외에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3) 어나힐레이션 모드
추천 트라이포드 : 배터리절약 / 편제 개편 / 전우 or 십자 포화(프로켈 내부)
보조 하이퍼 싱크 게이지 수급 스킬이며, 사용에 다소 불편함을 느껴 현재는 채용하지 않습니다.

4) 고전압탄

추천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 강력 감전
프로켈 내부용 스킬로 감전 상태이상용 입니다.

5) 명령 : 액티브 펄스

추천 트라이포드 : 넓은 공격 or 정밀 타격 / 펄스 보호막 / 펄스 스택
파괴 보조용 및 파티원 쉴드 스킬입니다.
쿠크에서 달달하다고해요 :)

※ 싱크 스킬 (공용/환각/구원)
구원 채용 시 질풍의 등급은 아직 미확정 입니다

Q 코멧 스트라이크

룬 : 전설 광분 or 전설 질풍
유산 스카우터 딜사이클의 기반이 되는 스킬입니다. 
코멧 스트라이크 사용 후 (W 슬러그 샷 / E 레이저 블레이드 / R 엑셀리온 빔)을 사용하여 연계가 가능하며, 연계 사용 시 W R은 선딜레이 감소 및 공격속도 증가, E는 추가타 공격 (총 공격력 20%증가)효과가 부여됩니다. 
해당 스킬과 W/E/R 연계는 스페이스바와 W/E/R 연계를 통해서도 동일하게 발동됩니다.

해당 스킬은 타격 이펙트보다 공격 판정이 조금 늦어 스킬 사용 후 공격 판정을 확인하여야 진화의 유산 각인을 통한 쿨타임 감소 및 온전히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후속 스킬 사용 타이밍에 대한 연습이 다소 필요합니다.

(2022.04.27 기준 Q 공격 판정이 늦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선입력이 가능할 정도로 사용이 수월하니 이전처럼 박자를 맞추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W 슬러그 샷
룬 : 전설 출혈 or 영웅 광분 or 정화
유산 스카우터 딜사이클의 필링기 입니다.
주력 스킬 사용 사이사이 살짝씩 부족한 쿨타임을 W + 평캔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DPS상으로도 준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E 레이저 블레이드
룬 : 영웅 광분 or 영웅 질풍
예상을 뒤엎고 Q와 연계시 R급의 데미지를 보이는 스킬입니다. 
Q와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며 준수한 타격감을 갖고 있습니다.

R 엑셀리온 빔
룬 : 영웅 질풍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의 카운터이며, 유일한 한방기 입니다. 
다소 긴 선딜레이로 Q와의 연계가 필요하며, 싱크S(크림슨 브레이커)와 함께 스킬 사용 최우선순위에 있습니다.
원거리 카운터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변신 상태의 유일한 카운터 스킬인데 가장 강력한 스킬이다보니 갑작스러운 카운터에 대응하기 다소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A 버스트 블로우
룬 : 영웅 질풍
다소 아쉬운 선후딜레이로 인해 항상 논란의 중심이 되는 스킬입니다. 
취향껏 본인의 채용 딜사이클에 따라 사용빈도 여부가 결정되는 스킬입니다. 
이동 및 공격을 동시에 필요한 경우 많이 사용합니다.
수련장에서는 다소 사용률이 떨어지지만 실제 레이드 플레이 시 사용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S 크림슨 브레이커
룬 : 전설 질풍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의 꽃 아이언맨 입니다. 
다소 긴 시전시간이지만 그것을 상회하는 이펙트, 타격감, 데미지로 싱크R(엑셀리온 빔)과 함께 스킬 사용 최우선순위에 있습니다.

5. 딜사이클

진화의 유산 스카우터는 스킬 사이클 순서가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사이클에 따라 스킬의 사용 빈도 및 횟수가 천차만별로 달라지며 이는 곧 딜링으로 이어집니다.
딜사이클의 경우 10홍염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홍염 레벨이 낮아질 경우 스킬 자체가 밀린다기보다 딜사이클 후반의 몇몇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하이퍼 싱크 변신이 풀릴 것 입니다.

1) 딜사이클 1 (2022. 05. 17 업데이트)
1사이클 -  QE S QR A W QE W QR W S QE A W QR W QE W S QR (8Q 6W 4E 4R 2A 3S)
2사이클 - QE W QR W S QE W A QR W QE W S QR W A QE W QR (8Q 7W 4E 4R 2A 2S)

1사이클은 S, R 모두 쿨타임이 돌아있을 시 사용하며, 2사이클은 S는 직전에 사용하였고, R의 쿨타임이 조금 남아있을 시 사용합니다. 말이 어렵지만 사실 1사이클 - 2사이클 - 1사이클 - 2사이클 - ········· 의 반복입니다.
W 직후 Q를 사용하는 타이밍에 Q쿨타임이 살짝 부족한 경우 평캔을 통해 쿨타임을 보완합니다.

2) 딜사이클 2
최근 발견된 QRWAQE - S - QRWAQE - W - QRWAQE - S - QRWAQE 딜사이클의 경우 매우 쉬운 난이도에 비해 상당히 높은 데미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뉴비 및 입문자분들의 딜사이클 입문에 상당히 유리한 딜사이클이라 생각됩니다.
작성자분께서 잘 설명해주셨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겁니다!


※ 평캔의 필요성
유산 스카의 스킬은 스킬사용 - 적중 - 종료 - 적중 체크 - 쿨타임 감소(진화의 유산) 로 적용됩니다.
평캔은 적중 - 종료 사이의 간격을 줄여 적중 체크 및 쿨타임 감소 시점을 조금씩 땡겨 전체적인 사이클을 짧게 줄이고 1회 싱크 변신 중의 싱크 스킬 사용횟수를 늘리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연습해서 적용해보시면 확실히 딜상승이 느껴지실겁니다 :)

※ 회수컨의 필요성
드론스킬은 후딜레이가 상상 이상으로 깁니다. 
x 버튼을 통해 드론의 회수가 가능하며, 이를 사용하여 드론 스킬의 후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레이드 미사일, 베이비 드론등의 스킬은 공격 투사체가 날라간 이후에도 후딜레이 판정으로 인해 다음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회수컨을 통해 후딜레이를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

6. 자주 묻는 질문

1) 팔찌 없이 2드론 특화가 몇이어야하나요?
팔찌 포함 기준 1771이며, 이는 펫의 특화 10% 증가가 포함된 수치입니다.
팔찌가 현실적으로 특화 100이면 좋겠지만, 다소 힘든감이 없지않아 있으므로 팔찌 특화 90 기준으로 1672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2) 아드레날린2인데 예리한 둔기 각인을 채용해도 될까요?
예둔은 치적 60% 이상인 경우 1인분이 가능한 각인이라 생각합니다.
남바절 채용의 경우 아드2여도 예둔채용 시 충분히 좋은 선택이지만, 세구빛 채용의 경우는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예둔은 최소 아드3 이상에서 빛을 발하는 각인이라 판단하고 있으며, 대체제로 저주받은 인형 각인을 추천드립니다.

저받 - 딜의 안정성, 생존의 패널티
예둔 - 생존의 안정성, 딜의 편차 패널티
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3) 배럭인데 반지 치명 한부위 가도 될까요?
네, 배럭이라면 얼마든지 괜찮습니다. 
다소 딜로스와 플레이감의 하락이 있겠지만 (하이퍼 싱크 게이지 수급) 배럭인데 가성비가 중요하잖아요? 
특히 진화의 유산 부위(반지 추천)를 치명으로 챙기시면 그나마 효율적입니다.

4) 쿠크 솔무력은 어떻게 하나요?
펄스 파이어 및 에너지 버스터에 전설 압도 채용하시고,

a) 펄파 채용
기동타격 (구르기) - 레이드 미사일 - 펄스 파이어 (차지 및 발사) - 드론 회수 - 베이비 드론 - 기동타격(발사 및 추가 구르기) - 회오리 수류탄 - 에너지 버스터

b) 펄파 미채용 ('기은'님 추가 감사합니다!)
기동타격 (구르기) - 레이드 미사일 - 회오리 수류탄 - 드론 회수 - 베이비 드론 - 기동타격(발사 및 추가 구르기) -  에너지 버스터 - 변신 - 크림슨 브레이커 (S)
순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5) 보석, 무기, 각인, 특성 우선순위가 어떻게 될까요?
무기 및 보석 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각인 >> 특성 = 보석 ≥ 무기 라고 생각합니다.

6) 7홍을 9홍이나 10홍으로 올렸을 때 효율이 좋을까요?
사실 9홍을 써보진 않았지만, 유산스카우터는 전체 스킬의 쿨타임 감소가 꽤 필요한편입니다. (지배를 채용할 정도는 아니에요) 10홍을 사용해도 스킬쿨이 조금씩 부족해서 평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걸 생각하면 홍염을 올릴 때 얻는 이점은 멸화에 크게 뒤쳐지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멍청했던 나자신 반성해

7) 특화를 충분히 맞췄는데 2드론 변신이 안되는데 이유가 뭘까요?
레이드 미사일, 베이비 드론의 집탄율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몬스터에게 붙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8) 예리한 둔기를 채용했는데 세구빛이 좋나요? 남바절이 좋나요?
치피 400퍼가 되기전엔 현재 유산스카 치명(62%) 기준 세구빛이 남바절보다 안좋아질 일은 없습니다.

9) 속행도 쓸만하지 않나요?
추천하지 않습니다.
진화의 유산 각인 특성 상 쿨타임을 0.5초의 고정값으로 줄여줍니다. 
속행을 채용하기엔 스킬 자체의 쿨타임이 길지 않습니다.

7. 참고영상

1. 프로켈 연습모드 (하드)




8. 개선안


1. 아덴 페이백
 => 쉴드 파괴로 인한 아덴 페이백 감소는 어느 정도 이해가 가나, 잡기 및 쉴드 삭제와 같은 특수한 경우 아덴 페이백은 기존처럼 40%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안 맞으면 되는 것 아니냐'와 별개로 납득할 수 있냐 없냐의 차이. 사실 근데 쉴드가 사라져도 변신이 풀려야 하는지가 의문, 체력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쉴드의 보너스를 이용하냐 못하냐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함. (정리가 안 되어서 이 문장은 다소 이상하네요)
 => 또한, pvp 존에서는 맞아서 파괴되더라도 아덴 환급은 40% 고정으로 되도록 변경 필요. (pvp 생태계를 잘 몰라서 쓴 부분이니 적절하지 않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삭제할게요)

2. 변신 폼 각성기 추가
 => 이건 설명할 필요가 없음

3. 변신 폼 시너지 변경
 => 충모닉과 동일한 방향성이라면 오라 형태가 아닌 QW 적중 시로 변경 (사실 딱히 의미 있지는 않으나, 딜사이클 제대로 돌리지 않는 유저들까지 오라 형태의 시너지로 파티에 기여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함)

4. 유산 각인 변경
 => 적중 시 쿨감은 유지하되, 적중 당 중첩 공격력 증가 방식은 그냥 적용되도록 변경 필요.

5. 변신 컷신 때 시간 감소 안 되도록 변경
 => 변신 직후 스킬도 못 쓰고 아무것도 못 한 채로 1초 정도 시간 지나감. 변신 시간 로스 너무 아까움
 => 컷신 중 잡기를 당하여 변신이 해제되는 경우 아덴 환급을 최소한 40%로 보장

6. 변신 시 스킬 쿨타임 초기화
 => 유산은 변신 사이의 사이클이 짧아 타 변신캐보다 변신 시 쿨초가 더 필요한 상황이나 존재하지 않음. 변신 시마다 사이클이 바뀌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함. 빠른 변신 해제를 통한 쿨감의 과다한 사용에 대한 걱정은 빠른 해제 시의 아덴 환급량 감소로 충모닉처럼 2as등 원하는 시점에 변신 해제하여 과도한 쿨감을 유도하기도 힘듦.
(2023.01.18 적용)

7. 변신 폼 CC기 추가
   => 사실 이부분은 트포로 추가되길 기대했던 것이긴합니다만, 트포 추가가 될 가능성이 전혀 안보여 일반 스킬로 요청합니다. ex - A(기절or지진) / S(감전) 

8. 싱크 변신 공속 상한선 삭제
   => 유산 변신 시 공속 증가량(15%)은 공속 상한선을 25%로 제한하는 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변신 시 공속 보너스를 삭제하고 기본 스킬 시전속도를 전체적으로 상향하여 타캐릭보다 심한 공속 상한선(25%)을 삭제해주세요.

9. Q-W 연계의 필요성 개선
   => Q-W 연계를 사용할 상황이 거의 없으며 연계 시 W가 세줄이 아닌 긴 한줄+강한 데미지 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추가할 내용 및 수정할 내용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려요.
공감하실만한 내용이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9. 드리고싶은 말

1) 유산의 체방
유산 스카우터는 생각보다 체방이 좋지만, 생각보다 체방이 좋지 않습니다.
무호흡 쿨감 딜러 특성 상 남들이 딜을 하지 않을 때 딜을 해야하며, 남들이 딜을 할 땐 당연히 딜을 해야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특성이 경직면역과 쉴드 특성입니다.
변신이 풀리지 않을 정도의 데미지까지만 받고 경직이상, 피격이상(눕는 공격), 상태이상을 잘 파악하여 딜을 넣으셔야 유산스카의 온전한 딜링을 뽑으실 수 있습니다.

2) 파일럿의 중요성
유산 스카우터는 무호흡 쿨감 딜러입니다. 
이는 곧 스킬 사용이 무수히 많고 조금의 스킬 로스가 스노우볼이 굴러 딜하락을 불러온다는 것 이구요. 
딜사이클 연습 및 레이드 숙련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맞으면서 딜해도되는 생존 측면에서의 숙련도가 아닌 딜링 측면에서의 숙련도를 의미합니다.)

3) 각성물약의 생활화
아이덴티티는 유산 스카우터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게이지입니다.
시작할 때는 진화의 유산 각인 효과로인한 게이지 40% 환급이 없는 상태라 궁극기를 맞춰야하는 부담감이 생기는데, 각성물약을 항상 챙겨 드시면 남들과 동일하게 전투 시작이 가능하답니다 :)


유산 스카우터는 다방면에서 무난한 특성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그러한 특성으로 인해 레이드에서 사랑받는 캐릭터이기도 하구요.
고점에서의 딜링, 변신상태의 무력/부파 등 다소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마냥 뛰어나진 않더라도 모두 재밌는 유산 하세요 :)


아!!!
도움이 되었다면 3추 부탁해요 X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