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세요, 1년 넘게 본캐로 사시건슬을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조금 늦었지만 일리아칸하드까지 극특사시로 클리어하게되면서 기분내키는겸 써보려고합니다. 사실 공략글 쓰는게 처음이기도 하고, 단순히 일개 유저의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셨으면 합니다. 

들어가기 이전에, 극신사시는 다루지 않습니다. 단심-각성 쿨타임 너프 이전에 사용하던 노각지배세팅이 아직 있으나, 너프 이후 전혀 사용해보지 않았기에 따로 다루진 않겠습니다.



목차.

1. 특성과 유물세트
  1. 1 특치 vs 특신 
  1. 2 각인
  1. 3 팔찌
  1. 4 유물
2. 스킬
  2. 1 7m vs 6m
  2. 2 보석
3. 실전팁
4. 마침말



1. 특성과 유물세트
  1. 1 특치 vs 특신 

제가 이 글을 작성한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치와 특신 어느것이 더 나은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계산은 잘 모릅니다. 모 스트리머님처럼 수치로 증명할수도 없고 그냥 제가 느낀점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우선, 극특사시의 경우 딜몰이가 뛰어나며,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부각시키는, 특치사시를 고점이라고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고, 실제로도 그렇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는 금손이 아니며, 10멸홍을 살 돈도 없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공통적인 부분은, 모든 악세에 "특화" 가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제 글에선 특치, 특신, 치특신 어느 특성비여도 결국 모든 악세엔 특화가 빠지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귀걸이와 반지는 모두 특화 특성을 가지는 악세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바뀌는 부분은 어느부분일까요?

바로 목걸이와 팔찌입니다. 목걸이는 500/500 의 특성을 가지고, 팔찌는 평균 100/100 정도의 특성을 가집니다.

따라서 특치의 경우
치명 550 특화 1800 신속 50 의 특성비를 가지며, 치명스탯으로 치적을 19%정도 챙깁니다

특신의 경우
치명 50 특화 1800 신속 550 의 특성비를 가지고 내실로 인해 약 2%의 치적을 챙긴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총 치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치 : 사시(45%) + 시너지(10%) + 스탯(19%) = 74%
특신 : 사시(45%) + 시너지(10%) + 스탯(2%) = 57%

  1. 2 유물

기본적으로 74%의 치명타 적중률을 가지는 특치에게는 두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싶이 악몽과 구원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악몽은 수치가 높습니다. 구원은 수치가 낮지만,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사실 이 두가지 세트는 돌려가며 사용하시고, 손에 맞고 만족도가 높은 세트를 가져가심이 옳다고 봅니다. 기본적인 세팅이 동일해서 돌려가며 쓸 수 있거든요.

그러나 특신에게는 고려해야할 세트가 세가지입니다. 악몽, 구원, 환각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악몽과 구원은 비슷하나, 환각세트는 치명타적중률을 올려주기에 세팅이 완전 달라집니다.

악몽
- 마나스킬 17%
- 추피 20% (피증과는 다름, 추피(무품,갈망 등)끼리 합연산)
- 피증 : 20%

구원
- 추피 63% (합연산)
- 피증 6%
- 공속 10%

환각
- 치적 28%
- 피증 32%

따라서 우리는 사용할 세트에 맞춰 각인을 수정해야 하며, 한번 구매한 악세는 돌이킬 수 없다는것을 알아야합니다.

  1. 3 각인

각인설명에 앞서, "치명타 적중확률" 의 가치를 알아봐야합니다.

"치명타 적중확률" 은 "치명타 적중확률" 이 높을수록 효율이 급감합니다.

★또한, 이 효율은 치명타 피해량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쉽게말해, 

치적이 총 50%일때 +10%의 상승과 총 90%일때 +10% 의 가치는 다릅니다.

치피가 200%일때
50% -> 60% 는 약 6.67%의 데미지 증가량을,
90% -> 100% 는 약 5.26%의 데미지 증가량을 갖습니다.

치피가 300%일때
50% -> 60% 는 약 10%의 데미지 증가량을,
90% -> 100% 는 약 7.14%의 데미지 증가량을 갖습니다.

보이시나요?  "치명타 적중확률" 은 높을수록 효율이 감소합니다. 

여러분들이 헷갈리시는 예리한둔기의 효율은, 치명타 적중확률보다는 치명타 피해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리한둔기의 효율은 많은분들이 연구하셨고, 건슬은 무조건 사용해야하는 각인이니 넘어가겠습니다. (디버프를 고려해도 비슷한 결과를 갖습니다)

이해하셨다면, "치명타 적중확률" 을 올리는 아드레날린의 효율에 대해 이제서야 말할수 있게 됐습니다.

아드레날린의 공격력증가수치는 적습니다. 3레벨기준 6%정도입니다. 중요한것은 치명타 확률 15%죠.

따라서 특치사시와 특신사시에게 아드레날린은 다른 효율로 작용합니다. 특신사시에게 효율이 좋게 작용하죠. 또한, 약 74%의 치명타 확률을 가지는 특치사시에게 아드레날린의 치명타적중 15%는 지나치게 높은 수치입니다. 따라서 많은 특치유저들은 아드레날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특신사시는 치명타적중률이 고작 57% 밖에 없으며, 아드레날린의 15%는 아주 효율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환각세트를 사용하는 특신사시의 경우 치명타확률은 약 57% + 28%(환각) = 85%이기에 특치사시보다 효율이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특치사시와 특신환각사시의 경우 아드레날린사용을 비추천드리며, 특신구원/악몽 사시의 경우 아드레날린은 필수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특치악몽/구원 : 원예타저사3 피1 / 치명타적중률 약 74% + 공증 16%(저받)
특신환각        : 원예타저사3 피1  / 치명타적중률 약 85% + 공증 16%(저받) + 신속 500
특신악몽/구원 : 원예타아사3 피1  / 치명타적중률 약 72%  + 공증 6%(아드) + 신속 500

그러나 위의 수치만 보고 판단하시면 안되는게, 환각세트는 악몽세트와 구원세트보다 세트효과에서 오는 딜증량이 높지않기 때문에(악몽/구원과 약 피증 20%차이), 이러한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신속 500은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며, 쿨타임 손해가 발생 할 수 있음을 고려해야합니다. 

저는 감히, 특신환각세팅은 비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계속됩니다.

  1. 3 팔찌

사실 위까지만 읽으셔도, 팔찌세팅은 자유가 아니라 하늘이 점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사용하는 특신악몽세팅의 경우, 팔찌가 굉장히 중요하기에 작성하였습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위의 수치는 팔찌의 특성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특화스탯이 들어간 팔찌는 사용해야 하지만, 팔찌에서 오는 치명/신속 스탯은 치특신 비율을 마음대로 조절할수 있으며 정밀이나 순환등 치명타확률에 영향을 주는 옵션도 있으니 꽤 중요합니다. 

앞서 비추천드리는 특신환각사시는 치명타적중률이 약 85%로 매우 높습니다. 치명타확률은 팔찌로 채울 수 있으며, 파티게임인 만큼 다른 치명 시너지도 고려해야합니다. 이것이 비추천드리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시너지를 "제대로" 못받습니다.

    특신환각(85% 기준)
1. 팔찌에 치명 스탯이 떴을때 (치명100기준 +4%, 총 89%)
2. 팔찌에 치명타확률관련 옵션이 떴을때 (정밀중옵 기준+4%, 총 89%)
3.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있을때(치적10%기준, 총 95%)
   (특치구원/악몽 +10%, 총 84%)
   (특신구원/악몽 +10%, 총 82%)


따라서 구원/악몽 세팅을 추천드리며, 최종적으론 특신악몽사시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로 특치와 특신을 비교해볼때 

공증 10퍼(저받-아드차이)와 치명타확률 2%만 포기하면, 신속 500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신속 500은 굉장히 큰 수치로 공속 8.5%/쿨감10% 에 해당합니다. 또한, 3.실전팁 에서 신속 500의 장점을 설명드립니다.

2. 스킬
  2. 1 7m vs 6m

간단하게 넘어가는분들을 위해, 극특사시는 7m사용하세요.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유틸을 포기하기 힘드시다구요?? 11렙과 12레벨을 10레벨로 낮추시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일례로, 필자는 민사탁기가 없으면 죽는병에 걸려 민사를 7렙사용합니다. 그럼에도 7m이 가능합니다. 스포가 420이 안되셨다면, 차라리 대재앙을 10레벨을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꼭 7m하세요.

스킬은 결국 취향이니 제가 사용하는 스킬트리 적어두고 가겠습니다. 굵은표시는 5렙트포입니다

 나선의추척자 - 4렙 - 2 / 단죄
 민첩한 사격 - 7렙 - 2,3 / 출혈
 퀵스텝 - 4렙 - 1 / 정화 or 광분
 유탄 - 10렙 - 3,1,2(평소) or 3,1,1(무력) / 속행
 메테오 - 10렙 - 3,3,2 
 피스키퍼 - 4렙 - 2
 썸쏠 4렙 - 2 (or  데스파이어 4렙 - 2(피면, 발탄 하브 일리아칸 등등))
 레오불 12렙 - 3,3,1 심판(파랑) -> 파랑인 이유 뒤에 설명
 대재앙 12렙 - 1,1,3
 퍼샷 10렙 - 2,3,2 질풍
 타다 12렙 - 1,1,1 질풍 - 전설 2순위
 포샷 12렙 - 2,3,2 / 질풍 - 전설 1순위

  2. 2 보석

7m 기준 제가 사용하는 보석입니다.
멸화 7 - 포타(1순위) 레대(3순위) 퍼유메 (4순위)
홍염 4 - 포타(2순위) 레대

4. 실전팁

여러분, 생각보다 신속 500이 가져오는 변화는 큽니다. 빠른 공속으로 못맞출 스킬을 맞추게 해주며, 공속 유무에 따라 한스킬을 더 사용하는 큰 차이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또한, 단죄-심판과 어우러진다면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사실 공증이 딜몰이에 더 중요하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특히나 짧은 시간에 딜몰이를 하는 요즘 세상에, 쿨타임감소와 공속이 가져오는 빠른 딜싸이클은 포샷을 한번 더 쓰냐 못쓰냐의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쿨타임 약 3초의 차이가, 포샷 한방과 두방의 차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단죄-심판은 고점을 노리는 사시건슬이라면 꼭 사용해야하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 발동이 확정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심판은 쿨타임 감소라는 매력적인 효과가 있는만큼 잘 활용할수록 큰 효율을 냅니다. 과장하면, 단-심 컨트롤이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사람을 나누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시라면 주력기4개 전부, 심판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6초안에 (단죄) -  - (심판) -  -  -  이 가능합니다.

(갈망기준) 특신은 이 싸이클이 정말 쉬우며, 사실 특치도 되기는 합니다. 그러나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특치로는 실전에선 쉽지않으실겁니다. 또한, 주력기 4개를 쓰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타겟다운과 포커스샷의 순서를 바꾸면 더욱 쉬워요. 그러나 포커스샷을 마지막에 쓰는것은 정말 어려우실 겁니다. 특히 심판이 끝나기 전에 이동한 방향을 잡고 맞추기엔 더더욱요... 그러나 타겟다운은 적이 이동하는 도중에도 맞출수 있으며 자유로운 딜각이 나옵니다. 따라서 우리의 플랜은, 

1. 나선의 추적자로 단죄를 활성화 시키고
2. 퀵스텝으로 생흡을 묻힌후에(공속증가)
3. 레오불을 사용하면서 최대한 늦게 심판을 터트립니다. (레오불은 사용이 끝나면 쿨타임이 시작되기 때문에, 심판의 효과를 무조건 받습니다. 따라서 일찍 켜지면 켜질수록 손해이며 최대한 늦게 터트리기 위해 파랑색 심판룬을 사용합니다. 초록색은 너무 안터지더라구용)
3.5 (레오불은 마지막까지)
4. 이후 대재앙, 포샷을 무지성으로 박습니다.
5. 심판이 켜진상태로 타겟다운을 우선 사용하고, 적이 어느정도 움직이더라도 쿨타임이 돌고있는 타겟다운을 요령껏 맞춥니다.

요 싸이클만 실전에서 연습하시면, 특치와 특신 둘다 좀더 많은 딜량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리고, 특치분들은 단심컨 실패가 짜증나서 특신으로 넘어오시겠죠 ㅎㅎㅎㅎㅎ (농담)

30초마다 주력기4개의 15%의 쿨타임 감소는 정말로 큽니다. 정말로요... 꼭!! 쓰십시오 제발.

그리고 사시유저들에게 단심의 장점은, 레오불의 세번째 쿨마다 대부분 터진다는거에요. 이것만 기억하세요. (특신기준)

단심 내부쿨은 30초, 레오불쿨은 15초입니다. (단죄시 13초) 따라서 첫레오불 13초, 두번째 레오불 15초면 돌아옵니다. 실전에서 써보시면 알아요. 딱 맞습니다. 이거저거 피하고 레오불 박으면 딱 맞아요!

4. 마침말

암튼 약간 쓰다가, 현타와서 빠르게 마치는거같네요. 여러분 극특사시 강합니다. 특히 딜몰이 메타에서는요. 제가 특치사시 특신악몽 특신환각 갈라치기 할 이유는 없습니다. 인구수 n%따리 사시들끼리 싸우진 맙시다. 단지, 고대 세팅을 시작하실 사시유저들께 정보를 주기위해서 작성했습니다.

대충 1시간 반 정도 걸린거같아요. 

다들 건승하세요. 사시건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