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셀 수정

220516
** AT02 유탄 트포를 불꽃놀이로 표기하고 내부발화 딜로 적용한 부분 표기오류 수정 X11 → X12
유탄 트라이포드 부분에 X11(불꽃놀이)로 적어놓고 실제 계산에서는 내부발화로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트라이포드 표기 부분만 바꾸고, 데미지는 이전 그대로 내부 발화로 적용됩니다. 잠깐 테스트 하고왔는데, 내부발화 2번째 데미지에는 특화가 적용되네요.

** 대재앙 트포를 뇌진탕으로 표기하고 숨통끊기 딜로 적용한 부분 표기오류 수정 131 → 111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표기는 131로 해놓고 실제로는 숨통끊기 딜로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트라이포드 표기만 바꿨습니다. 라이플의 경우 모든 약무 데미지는 산술평균으로 계산되지만, 피스메이커 각인의 약무 데미지 증가 옵션은 조화평균으로 계산되어서 실제로 사용될 때보다는 약간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 메테오 방무트포 적용 오류 수정
메테오 2트포인 방어력 무시 옵션 적용 과정에서 1+70%(트포)*66%(방무보정)으로 계산했어야 됐는데 170%*66%으로 계산해놓은 실수를 수정했어요. 죄송합니다.

** 공이속 적용 부분 수정
질량 증가 디버프와 구원 공속 버프가 이동 속도에 적용되는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스킬 1~10 레벨 구간에서 데미지 상승치가 낮게 적용되던 부분 수정
** 스킬 레벨에 따른 데미지 증감률 적용 방식 변경, 12레벨 계수 재측정
기존방식은 1레벨을 측정해서 스킬 레벨당 상승치를 더하는 구조였는데, 이를 12레벨에서 측정하여 스킬 레벨이 빠질 때마다 딜이 떨어지는 방식으로 수정했습니다. 기존에 레벨당 상승치가 1%가량의 오차를 보이고 있어서 이를 고치고 12레벨에서 보다 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패치노트 읽어보고 이것저것 수정했어요. 레인 오브 불릿 상향으로 건슬 전체적인 성능은 피메나 사시 모두 약상향이지만, 건슬의 세팅에 있어 다소 비호감인 부분은 개선이 되지 않은게 아쉽습니다. 특히 상향이 하필이면 레오불에 들어와서 피스메이커 3레벨 각인의 효율이 낮아진 게 크네요. 마탄의사수 화상데미지나 화상 7중첩 데미지에 특화가 적용되지 않는 부분도 조금 아쉽구요. 

카양겔 레이드 이후로 3레벨 업그레이드가 등장했는데 구원의 상승폭이 6%정도로 가장 높습니다. 악몽은 5%정도로 잡으시면 될 것 같고, 지배는 업그레이드 효율이 2레벨 업그레이드 때와 마찬가지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환각은 주로 사시건슬이 채용하게 되는데 사시건슬의 경우 2레벨만으로도 이미 치확이 90%가 넘어 업그레이드로 인한 치확 증가 효율이 비교적 떨어집니다.


1. 치특신 피스메이커 건슬링어의 스킬별 비교 - 악몽 3레벨, 질풍룬&보석 미채용, 솔로플레잉 기준입니다.


레오불과 대재앙은 버프 이후로 확실히 포텐셜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레오불은 타겟다운과 동급, 대재앙은 융단폭격 기준으로도 샷건 연사와 동급인 스킬까지 올라왔네요. 다만 레오불은 시전시간이 발목을 잡는 스킬이기도 하고, 1프레임당 딜량이 타겟다운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수치라 타겟다운보다 좋다고 평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샷건 연사는 대재앙에 비해 메리트가 확실히 떨어지네요. 대재앙이 무력화도 훨씬 높고, 트포 자리도 덜 먹고, 시전시간도 더 짧으며 1프레임당 딜량도 높습니다. 다만 쿨타임이 차이가 있어 샷건 연사가 여전히 대재앙보다 1회 시전당 데미지가 50%정도 높기 때문에 왠만하면 샷연 유저분들은 대재앙으로 넘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만 취향에 따라 쓰셔도 되겠습니다.

기존 데미지표에는 퍼샷에 출혈 트포 수치를 지나치게 높게 적용해서 유저분들이 주로 채택하는 2트포 안정된 상태 기준으로 표를 수정했습니다. 퍼샷은 시전시간 대비 데미지가 서브딜 스킬중에 가장 높은편입니다. 또 7홍 타겟다운과 홍염이 없는 퍼샷 쿨타임이 딱 맞기 때문에 사용감이 좋은 점에서 충분히 메리트 있어 보이네요. 약무트포를 산술평균으로 계산해도 DPS가 백어택 최후의만찬과 비슷한 수치로 높지는 않습니다.

데미지 때문에라도 레오불은 가능한 채택드리는 걸 추천드리며 퍼샷/대재앙/샷연/만찬은 온전히 취향의 영역이 되겠습니다. 순간 딜, 무력화, DPS, 약무 데미지 증가폭 등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7레벨만 투자하시는 경우에는 대재앙/퍼샷을 추천드리며 이 때 7레벨 스킬에 보석은 투자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10~12레벨 고민하시는 분들은 10레벨은 지양하시고 11레벨 위주로 투자하세요. 


2. 사냥의시간 건슬링어의 스킬별 비교 - 세트 3레벨, 질풍룬&보석 미채용, 솔로플레잉 기준입니다.


사냥의 시간의 경우 기존 3라이플과 레오불을 고정으로 사용하시되 스파이럴 플레임과 대재앙, 유탄과 메테오 사이에서는 취향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패치 이후로 스파이럴 플레임은 DPS와 DPF 등 모든 방면에서 대재앙보다 성능이 떨어지고, 트라이포드 투자 효율까지 별로라 완전히 버려지게 될 것 같아 보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크게 달라진 게 없네요. 레오불은 피메와 같은 처지이고, 신속이 과도하게 투자되어 쿨이 많이 밀리는 세팅을 사용하신 분들은 유탄 대신 메테오 스트림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기존에 메테오 스트림을 332트포 기준 프레임을 측정해놓고 331데미지를 써놓은 실수가 있어서 이번에 수정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3. 3레벨 업그레이드 후 세팅별 DPS 비교 (쿨타임당 데미지)



* 기존 갈망 미적용 표를 갈망 공이속 10% 적용치로 바꿨습니다.
* 기존 표에 각성기에 악몽 2세트, 지배 6세트와 사냥의시간 직업각인이 적용되는 문제가 있어서 수정했습니다.
* 각성기는 기존의 1각 채용에서 모두 2각 채용 기준으로 바꿨습니다.
퍼샷 데미지에 출혈이 너무 높게 들어가있어서 출혈트포 미채용 기준으로 바꿨습니다. 
* 스킬은 사시의 경우 4라이플+레오불+유탄 5질풍 채용 기준입니다. 유탄만 7멸이고 나머지는 모두 7멸홍입니다.
* 피메는 포타절마+레오불+대재앙 6개 마스터 기준이며 대재앙 7홍, 나머지 7멸홍입니다.
* 피메 7M은 포타절마 7멸홍 12레벨, 대재앙/레오불/퍼샷 7멸에 11레벨 기준입니다.
* 기존 표에 6M 피메에 7레벨 대재앙도 포함시켜놨었는데 이번엔 제외시켜서 순수 6딜스킬 기준입니다.

여전히 노각지배가 우수한 DPS를 보이고 있으며, 악몽치특피메 7M스킬트리가 풀 마나중독 기준이긴 하지만 굉장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각성치특피메도 은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아무래도 샷건의 성능이 좋다보니 피스메이커 건슬링어가 사시 건슬보다는 DPS측면에서 좀 더 좋은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스킬트리에 대재앙이 포함되어 있어 피메각인의 효율을 잘 받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피메3 아드2 333332세팅이 아드3 피메1 333331세팅보다 DPS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치명을 둘 모두 1200을 줘서 오버치명 문제때문에 그런거 아니냐고 하실 수도 있겠는데, 실제로 치확이 80%로 마탄기준 풀치확을 맞추나 90%가까이 높여서 절멸도 풀치확을 노리냐 하는 차이는 전체 DPS 수치상 1%의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치명이 낮아지면 라이플 데미지가 많이 떨어져서, 피메3 세팅하시는 분들이 치명을 낮게 주고 고특화를 한다고 해서 딜이 몇%오르거나 하지는 않거든요.

환각 사시의 경우 신속이 높을수록 세긴 한데, 특성비를 특화 신속사이에서 어떻게 주던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악몽 사시도 치명이 600에 가까울수록 좋긴 한데 특성비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굉장히 미미해서 특성비 고민하지 말고 트리시온에서 쳐보고 제일 편한 세팅으로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환각신속피메 600/600/1200도 악몽 치특신 피메랑 DPS가 비슷하네요. 개똥 세팅일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솔플 기준으로는 은근 쾌적한 세팅입니다. 물론 용맹 3버블같은 시너지를 받으면 타 세팅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힙스터 세팅이 되겠습니다. 예전에 잠시 썼었는데 재미는 있고, 발탄 1인버스할때는 그 어떤 세팅보다 좋았던 기억이 있네요.

4. 3레벨 업그레이드 후 세팅별 FPS 비교 (쿨타임 1초당 시전시간)
FPS는 시전시간 프레임을 쿨타임으로 나눈 값으로, 쿨타임 1초에 시전시간 1초인 스킬은 60프레임/1초 = 60입니다. FPS가 60이 되면 그 스킬만 쓰느라 다른 스킬을 쓰지 못하므로 60이 최대값이 되죠. FPS가 낮을수록 일반적으로 산책딜 비중이 높아지면서 쿨타임 밀림에 의한 DPS 누수가 적어지게 됩니다.



기존과는 달리 갈망 공이속10%를 적용했습니다. 12%로 했어야 됐는데 다 만들고나서 생각나가지고 수정하기가 좀 어렵게 되서 그냥 올리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사실 140%를 오버하는 공이속을 갖고 있는 세팅이 있어서 갈망을 적용하면 몇몇 세팅은 좀 손해를 보기도 하구요.

노각지배사시는 갈망을 적용해도 FPS 52.37로 1분에 52.3초를 딜해야 하는 영 별로인 수치입니다. 레오불 채용 기준이긴한데, 노각지배 뿐만 아니라 극신 사시류가 보통 FPS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에 극신사시 하시는분들은 레오불 대신 메테오스트림 채용을 고민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각성치특피메가 의외로 DPS가 엄청 좋았는데 대신 다른 6M피메보다 FPS가 10%이상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저희가 예전에 정흡 각성 피메를 했던 이유가 다시 생각납니다. 노딜각인이라고 다른 클래스 유저들은 이해를 잘 못했었는데, 실제로 정흡이 딜각인이다라고 생각될 정도로 시전시간이 길었거든요. 아마 그때는 마탄 공속같은것도 버프받기 전이었던 것 같은데, 아무튼 각성을 채용한 지배세트도 수치가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악몽 치특신 국민피메세팅은 여기서도 무난한 모습을 보입니다. 사실 밸런스가 좋은 세팅이라 딱 특출난 건 없지만 무난무난한 세팅인데 실전에서는 대재앙7등의 짤딜을 추가로 채용할 수 있고, 쿨타임 관리가 보다 용이한 세팅이라 실전성이 높죠. 특성비나 세팅을 바꾸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5. 3레벨 업그레이드 후 세팅별 DPF 비교 (1프레임당 딜량 합계)
DPF는 스킬 데미지를 시전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각 스킬들의 DPF를 모두 더한 것이 이 표의 값입니다. 보통 DPF가 높은 세팅은 같은 제한된 시간동안 더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겠죠. 아무래도 시너지 효율을 잘 받으며, 기믹-딜타임 메타에서는 DPF가 높을수록 보다 높은 딜을 넣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DPS가 최고였던 노각지배가 DPF는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죠. 아무래도 비교적 낮은 데미지의 스킬을 자주 쓰는것으로 DPS를 높이는 세팅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단위시간당 딜량은 일반적으로 피스메이커가 높은데, 절멸-마탄의 두 샷건 스킬이 시전시간에 비해 데미지가 높은 스킬이라 그렇습니다.

악몽치특피메 7M은 끝마의 리스크가 있지만 마나중독을 잘 유지할 수 있으면 가장 높은 DPF를 보입니다. 다만 끝마가 되면 DPF가 상당히 떨어지고 FPS가 높아지기 때문에 케릭터 운영에 약간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겠죠. 구원 치특피메는 이러한 단점이 없으며 생존 유틸리티를 받게 되면서 딜을 약간 포기하는 세팅입니다.

사시도 고특화 사시는 DPF가 상당히 좋은 편으로 거의 피메에 준하는 값을 가지고 있죠. DPS자체는 떨어질지는 몰라도 순간적인 누킹은 피메에 크게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레오불은 DPF가 굉장히 낮은 스킬이기 때문에 이와 관계없이 사시 각인으로 인해 라이플 스킬의 치명타 기대값이 크게 올라 그런 것 같네요.

6. 총평

스킬은 피메나 사시 모두 레오불은 고정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취향에 맞지 않으시면 버리셔도 괜찮습니다. 또 서브 딜링기들이 적절히 밸런싱되어 대재앙, 만찬, 퍼샷, 샷연이 각각 무력, 시전속도, 데미지, 사용감 등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쓰기 편하신 걸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악몽치특신 6M피메와 특화 사시가 양 세팅군에서 가장 밸런스가 잘 잡힌 것 같습니다. 특히 특화 사시는 고데미지의 악몽 특치, 고치명의 환각극특, 고공속의 구원 특치가 매우 균형잡힌 모습을 보이면서 완전히 취향의 영역인 것 같아 선택지가 넓습니다. 또 의외로 각3 지배 세팅이 피메 사시 두 경우 모두에서 준수한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가성비로 쓸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피메3 아드2세팅은 진짜 투자한 값어치를 못하는 모습입니다.. 환각극신사시에서의 피메3아드2세팅정도만 아드3피메1세팅보다 성능이 좋은데 이것도 DPS  1% 차이가 고작이라, 개인적으로는 333332가 5%는 더 좋은 성능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해서 참 이해가 안되네요.

7. 엑셀

특성비에 대한 고민글이 자주 보이는데 사실 반지한짝 귀걸이한짝 정도의 특성변경은 추천되는 세팅과 딜차이가 많이 나야 1%도 안나고 그냥 취향대로 가격대로 쓰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히 세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싶으신 분들은 엑셀 첨부해드렸으니 계산해보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한두번 계산해보면 세팅 시행착오를 덜 겪게 되니 아까운 페온 낭비를 줄일 수 있겠죠.

사용법: 

A. 좌상단에 세트와 업그레이드 레벨을 입력합니다. ex) 환각(2), 구원(3).
B. 카드는 "남바절" "세구빛18" "세구빛30" 중에 하나 쓰시면 됩니다.
C. 각인은 1 - 3의 숫자를 입력하시면 되고 안쓰시면 0레벨로 간주합니다.
D. 계수표에서는 스킬 레벨, 멸화 레벨, 홍염 레벨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 대부분의 스킬은 10~12 입력값만이 제대로 출력됩니다. 스킬 1~9 넣으면 깡뎀만 낮아지고 트포는 3트포까지 다 적용되서 수치가 다르게 나와요. 예외로 대재앙과 퍼샷만 7레벨 쓰실 분들이 좀 계신 것 같아서 7~9레벨 입력시 3트포 계산 안되게 해놨습니다.
E. 합계 및 점유율 계산을 위해 채용한 스킬을 우측 체크박스에 체크하세요.

계산 오류는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