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서 유저분들?
생존력 끝판왕, 금강불괴 엘레기안 치신 환류 가이드를 공유합니다.


1. 엘레기안 치신 환류가 무엇인가요?
유물세트에서 2악몽, 4환각을 채용함으로써 상시 엘레기안의 손길을 유지할 수 있는 운영빌드입니다. 보통 엘레기안의 손길은 끝없는 마력(끝마)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 + 방어 목적을 겸해서 채용하게 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빌드는 끝마를 활용하지 않고 무한 마나상태를 유지함으로써 방어 및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빌드입니다.
※ 기본적으로 즉발환류 베이스의 공략이지만 캐스팅 환류도 활용할 수 있을거라 판단됩니다.
※ 유물세트를 맞추기 전의 소서는 엘레기안의 채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마나가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마나회복 or 소모량감소 트포를 무조건 찍어주셔야 정상적으로 스킬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건가요?
악몽을 4셋 이상 채용하게 되면 마나중독 & 끝없는마나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엘레기안의 손길은 마나가 부족하면 자동으로 꺼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악몽 6셋을 채용하는 기존의 즉발환류 빌드에서는 엘레기안의 손길의 쉴드를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2악몽(마나소모 50% 감소) + 4환각 세트를 착용하게 되면 마나를 쓰는 속도보다 차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엘레기안 쉴드를 상시 유지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또한 엘레기안의 손길 2트포에는 이속증가 트포가 있습니다. 트포작을 해주면 19.2%의 추가 이속을 얻을 수 있게 되는데 파티원에 갈망서폿이 있다는 가정하에 상시 풀이속 유지가 가능해집니다. 즉, 무한쉴드 + 상시 풀이속 유지 라는 메리트를 가진 빌드입니다.


3. 엘레기안 치신환류 빌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무한쉴드 + 상시 풀이속 유지라는 메리트 덕분에 죽을 수가 없습니다. 보스 짤패턴은 다 씹을 수 있다고 보셔도 되고, 즉사에 가까운 패턴(비아키스 벨가패턴 실패, 아브렐슈드 하드 5-6관문 주력기 등)도 마나가 차있는 상태라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류의 특성상 점멸(X)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 점멸, 보호막 3개를 활용하면 죽는 게 거의 불가능할정도의 단단함을 보여줍니다. 아브 하드 정도급의 레이드가 아니라면 정가가 필요없을 정도의 안정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라이 및 반숙 단계에서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있고, 숙련되서 보스패턴이 익숙해 진 뒤에도 운용의 편리함 및 높은 이속을 바탕으로 굉장히 편하고 안정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포션 먹을 일이 거의 없어요.

또한 환각셋을 통해 치명 15%를 보정받기 때문에 신속악세를 챙길 수 있게 되고, 기존 극치신환류의 단점인 공격속도를 어느 정도 챙겨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빌드의 특장점 중 하나는 세팅 그대로 6악몽으로 스위칭이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악세 하나 정도를 치명으로 바꿔주는 선에서 같은 각인과 세팅으로 그대로 6악몽으로 넘어가실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면 생존력 + 이속 + 안정성 + 포션 쓸 일 없음이라는 금강불괴 소서리스가 탄생합니다.


4. 엘레기안 치신환류 빌드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상대적으로 악몽셋을 활용하는 빌드나 극딜트리랑 비교하면 딜이 조금 떨어집니다. 드라마틱하게 약해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다른 딜러들과 동일한 스펙일 경우 MVP를 볼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정성을 얻고 딜을 어느정도 포기하는 운용법이니까요.

그렇지만 아브렐슈드 하드를 제외하면 딜이 부족해서 레이드 클리어가 불가능한 경우는 없습니다. 아무리 딱렙들끼리 레이드를 갔다고 하더라도 암수 던지면서 하면 무조건 깰 수 있습니다. 혹시 딜이 부족했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누군가 죽었기 때문인데 엘레기안 치신환류는 기믹 수행 실패를 제외하면 죽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원거리 타대 딜러로 딜각의 제한이 적고 극신처럼 스킬을 계속 넣어줘야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늘 1인분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 엘레기안 치신환류 세팅방법

1) 각인 : 원한, 예리한 둔기, 아드레날린, 환류, 타격의대가 
- 333331까지 간다면 에테르 포식자, 돌대를 추천
- 33331을 할꺼라면 아드에 1을 주는 것을 추천
※ 각인은 거의 고정입니다. 저받, 돌대 보다는 이 각인들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2) 스킬 및 트라이포드 / 룬
① 필수스킬
- 블레이즈 (2-2-1) / 단죄
- 천벌(3-1-1) / 질풍
- 엘레멘탈 리액트(3-1-2) / 속행
- 아이스 애로우(3-1-1) / 심판
- 엘레기안의 손길(3-1 or 3-1-2) / 취향대로(특별히 박을 거 없음)
※ 괄호 안에 있는게 트라이포드입니다.

엘레기안 쉴드는 처음에는 3-1-2로 가져가는데 나중에 익숙해지면 3-1까지만 주고 다른 스킬 12까지 쭉쭉 찍어주시면서 데미지를 보완하시면 됩니다.

② 선택스킬
- 종말의 날(1-1-1 or 1-2-1) / 질풍 
- 숭고한 해일(2-3-1) / 출혈
- 리버스 그래비티(1-1-1) / 질풍
- 혹한의 부름(3-1-1 or 3-2-1) / 취향
- 인페르노(보조딜링기+기믹수행용이라 상황에 따라 찍기) / 압도
- 카운터는 돌풍
(돌풍의 경우 특별히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빼고 공격스킬 들고 가시면 됩니다)

주요 트라이포드
천벌 : 피할 수 없는 운명, 마력 증폭
종말의 날 : 소행성, 마력증폭 (채용시)
엘레기안 : 재빠른 발놀림
엘레멘탈 리액트 : 빠른준비, 강화된 일격, 충격파
아이스애로우 : 빠른준비, 궤뚫는 일격, 얼음송곳

이정도가 필수 트포작이고 나머지는 상황이나 채용스킬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③ 카던용 스킬트리
- 블레이즈 1-2-3
- 라이트닝 볼텍스 2-1-2
- 혹한의 부름 2-1-1
- 숭고한 해일 2-3-2
- 천벌 3-1-1
- 서릿발 3-1-2
- 엘레멘탈 리액트 3-2-2
- 아이스 애로우 3-1-1
여기에 유물세팅인 경우 배신 6셋 스위칭 or 2악 + 4환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제가 찍은 스킬을 궁금해하신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저는 본캐는 필수스킬 5종 + 종말의 날, 숭고한 해일, 혹한의 부름을 채용했고, 부캐는 원활한 기믹수행을 위해 해일을 빼고 인페르노를 채용했습니다. 여기서 카운터를 채용해야 하는 레이드는 해일이나 혹한의 부름 둘 중 하나를 빼시면 됩니다. 둘 다 DPS가 높은 스킬은 아닙니다. 

※ 룬 세팅은 편하신대로 하면 됩니다. 저는 블레이즈(단죄), 혹한(심판), 아애(심판)을 채용했는데요 이렇게 되면 무지성으로 스킬을 써도 비는 시간 없이 단심이 계속 돌아서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설질풍은 천벌에 주는 편입니다. 애초에 종말은 맞출 수 있을때만 쓰는 스킬이기 때문에 천벌을 확실하게 맞추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③ 스킬 콤보시 참고해야 하는 운영법
1. 점멸의 공격적인 활용 
기본적으로 즉발치신환류 운용은 점멸의 공격적인 활용이 필요합니다. 점멸을 아덴 다 채워두고 놀리는 게 아니라 필요할 때 마다 꾸준히 치고 빠지고 해 주면서 안정적으로 딜링을 넣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종말의 날을 메인/서브 딜링기 중 무엇으로 쓸 지 정하기
종말의 날을 채용하는 경우 트포가 화염지대/소행성 두 가지가 있습니다. 화염지대는 캐스팅 끝나자마자 바로 운석이 떨어지고, 소행성은 좀 오래 걸립니다. 우리는 점화소서가 아니고 속전속결도 없기 때문에 소행성을 쓰게 되면 캐스팅 시간 + 운석 떨어지는 시간까지 거의 4초가 걸립니다. 그래서 소행성을 쓰는 경우는 몬스터 패턴 보고 확정 시점에만 종말을 써야 딜로스가 없습니다. 이 경우 종말의 날은 서브딜링기에 가까워집니다.

반대로 화염지대를 채용하는 경우는 종말의 날을 쿨마다 돌려주셔도 약간 센스있게만 쓰신다면 거의 다 맞출 수 있습니다. 실전성은 화염지대가 훨씬 좋고, 한방뎀이나 딜몰이를 원하신다면 소행성을 쓰시면 됩니다. 화염지대를 채용하면 준 주력기에 가까워집니다.

3. 종말의 날 캔슬 + 블레이즈 캔슬
소서리스 게시판에 정보를 얻으러 오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후딜캔슬을 하셔야 합니다. 종말의 날 캐스팅 + 아애 1타 손 올려놓고 캐스팅 끝나자마자 아애 2타 눌러서 발사하고 이후에 아애를 스페이스로 캔슬해서 나머지 스킬들 이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해보면 무슨 말인지 알아요. 스페이스를 과감하게 캔슬에 써도 되는 게 이미 보호막도 있고 점멸도 있기 때문에 스페이스를 아낄 이유가 없습니다.

두 번째로 블레이즈 캔슬은 블레이즈+다른 스킬 순서로 스킬을 써야된다는 걸 손에 익혀두시면 됩니다. 블레이즈는 후딜이 없는 스킬이라서 다른 스킬과 연계해서 바로바로 쓸 수 있습니다.


3) 보석
보석은 천벌, 엘레멘탈 리액트, 아이스 애로우, 블레이즈에 4홍염 주시고 나머지 7개 공격스킬 멸화 채워주시면 됩니다.


4) 특성
특성은 기본적으로 치명 1.5 : 신속 1 정도 비율에서 편하신대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귀걸이에 신속악세를 하나 주고 팔찌에서 치,신을 둘 다 챙겨오는 방식으로 세팅을 했습니다.


5) Q&A (질문이 들어오면 추가하겠습니다)

Q. 스킬을 맞아서 쉴드가 꺼지면 딜로스가 생기지 않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애초에 쉴드가 켜져있든 꺼져있든 딜은 똑같습니다. 마나가 다 탔다고 하더라도 악몽셋의 마나소모 50% 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킬 한 번 쓸 마나만 차면 바로 다시 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Q. 환각상태 유지가 어렵지 않나요?
- 솔직히 계속 패고 있는 상태라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크게 의식해야 할 부분은 아닙니다.

Q. 2악 4구 vs 2악 4환 뭐가 더 좋나요?
-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구원 자체가 아시다시피 데미지적인 측면으로는 크게 좋은 세트가 아니고 환각도 사실 스킬을 계속 쓰기 때문에 별 문제 없이 유지 됩니다. 환각 유지가 스트레스니 뭐니 계속 꺼지네 이건 사실이 아니에요. 어짜피 세팅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자유롭게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 씩 테스트 해보시고 본인이 더 편한 쪽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얼마나 있는지 등도 고려해서 바꿔보시면 서 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Q. 자꾸 맞아서 엘레기안 쉴드가 꺼져요
- 마나회복력 올려주는 음식(10개 묶음으로 제일 싼 거 사면 하나에 20원 조금 넘습니다) 하나 먹으면 무한쉴드 유지가 매우매우 가능합니다. 작은 투자로 큰 행복을 얻어가세요.

※ 가이드를 마치며
솔직히 정말 말도 안되는 안정성을 보여주는 빌드입니다. 딜 욕심 많으신 분들이야 조금의 딜로스도 아쉽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저는 이게 사실 정석화된 빌드가 되어도 무리가 없을만큼 실전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체방따리 캐릭이 의문사를 당할 수 없게 해준다라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큰 가치가 있어요. 거의 바훈투르 즉사기 방지를 상시 유지하고 다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 필요하면 6악몽으로 편하게 스위칭해도 무방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는 세팅도 아닙니다.

뉴비 단계, 트라이, 반숙 단계를 넘어서 그냥 무지성으로 대충 맞으면서 게임하고 싶은 고인물들까지. 두루두루 추천해드립니다. 다들 행복로아 하세요!

※ 잘 참고가 되셨다면 추천 한 방 날려주시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