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패치후에 공략도 어느정도 정립됨에 따라, 소서리스 처음 입문하시거나 버프소식에 복귀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 기존 유저는 물론 해당 유저에게도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가이드 글을 한번 작성해보았습니다.

일전에 소서리스 플레이 하시던 분들은 서론부분 스킵 권장

1. 점화소서리스란?
점화소서리스는 다른직각인 환류와 다르게 마력해방(Z) 스킬을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추가효과가 발휘되는데 결론적으로 아덴이 100% 충전되있는 상태에서 사용시
[ 치명타 적중률, 속성 데미지증가, 치명타율 증가, 치명타 피해증가, 특정스킬 무력및 파괴증가, 캐스팅시간 감소, 사용시 쿨타임중인 스킬 쿨타임 감소]
버프를 15초간 얻을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점화안에 강력한 스킬들을 넣고 빠르게 다시 아덴을 채워 이과정을 반복하는 소서리스가 바로 전통적인 점화 소서리스라고 볼수 있습니다.

2. 점화소서리스 약점과 강점
점화소서리스의 약점과 강점은 바로 이 마력해방에서 비롯됩니다.
마력해방을 중점으로 돌리는 점화소서리스 특성상, 점화소서리스는 다른 클래스들 평균에 비해 딜을 몰아치는 순간과 현자타임때의 DPS 차이가 아주 많이 납니다.

-강점-
1)  순간적으로 몰아치는 딜의 전통적인 강자 입니다.
레이드에서 발생하는 상황은 여러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받는피해가 증가하거나, 레이드적인 공버프가 들어오거나 등 말이죠. 이부분에서 특히나 높은 딜량이 필요하는 경우에 점화소서리스는 매우 큰 강점을 가지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2) 백어택이 필요없고 포지션이 자유로운 "원거리 타대" 딜러입니다.
사실 카멘 레이드에서 보스와의 거리가 멀어서 가지는 이점이나, 포지셔닝이 자유로운점은 많이 퇴색이 되었습니다. 카멘 출시 당시만해도 타대 딜러의 반대편에 있는 사멸딜러들의 불리함이 더 많아 불만이 큰 상황이었고, 이에대한 소프트 대책 중 하나 인지는 모르겠지만 카멘레이드는 사멸 딜러들의 포지션에 상당히 유리한 레이드를 출시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 카멘레이드는 현재까지도 사멸딜러들이 (특히 3관) 강점을 가지는 상태인데요
애키드나까지 출시된 지금, 그외의 많은레이드에서는 아직도 그래도 타대의 강점이 있기는 합니다. ( 성능은 미지수지만 말이에요 )
이번 패치를 통해 예전만큼이 되지는 않을수 있지만 타대도 딜링능력으로써도 크게 뒤쳐지지않게 많은 타대딜러들이 버프되었습니다. ( 일전 패치 기상버프, 3월 6일 패치 아르카나/서머너/소서리스 등 버프... 버프 못 받으신 다른타대딜러분들에게 애도를.. ) 

이 자유로운 포지션은 로아를 처음 입문하실때, 자유로운 포지션과 원거리 딜러를 선호하시는 분께는 큰 장점이 될수 있는 부분입니다.

-단점-
1) 기믹수행능력의 순발력이 떨어집니다.
물론 점화를 활용하여 이부분을 매울수도 있지만, 점화를 기믹에 활용한다는 것은 딜링에 많은것을 희생해야 하는부분입니다. 이런 상황을 제외하고 평상적인 기믹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은 아래와 같을수 있습니다.

무력화 : 가장 기본적인 무력화 인데 소서리스는 로아 클래스들 평균에 비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파괴 : 파괴를 위한 몇몇트리가 가능하긴하고, 이번에 신규패치된 인페르노가 이에 많은도움이 되어서 평균혹은 그이상이 가능해 졌습니다.

타수 : 소서리스의 타수는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아이스에로우/블레이즈/돌풍 등 주로 채용되는 스킬들이 모두 타수에는 일가견이 있습니다.

카운터 능력 : 소서리스는 카운터에 소질이 없습니다. 물론 긴사거리의 카운터를 자랑하는 돌풍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발동속도가 느리며, 이런때문에 소서리스가 카운터에 강점을 가진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스피드와 안정성  : 생각보다 기믹에 중요한건 스피드와 안정성 입니다. 카운터와는 직관적으로 긴밀해보이지만, 다른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무력화라도 얼마나 빨리, 혹은 얼마나 멀리에 있더라도, 혹은 얼마나 안정적으로 하는부분이 중요한데요 
일단 스피드가 높으면 돌발상황이 생겼을 시에도 캐리 혹은 대처가 가능하며, 기믹을 못하면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되는 경우가 많은 로아의 레이드 특성상, 안정적인 점이 기믹 수행능력에서 중요시 됩니다.
하지만 소서리스는 기믹 수행 스피드가 느린편이며, 안정적인 점 또한 떨어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소서리스 기믹수행능력은 평균적인 클래스 대비 순발력 정도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네요

2) 부족한 생존력
소서리스는 점멸이라는 압도적으로 강력한 이동기가 있지만, 점화소서리스는 아덴을 계속 소모하고 있기 떄문에 점멸을 사용하기가 환류처럼 자유롭지 못합니다. ( 그럼에도 아주 리스크한 상황에선 무조건 써야하지만요 )
부족한 이동기와 상대적으로 낮은 체방, 채용하지 못하는 생존기, 스킬들의 기본 선후딜이 긴점 등으로 인해 소서리스는 생존력이 좋지않은편입니다.

----------------------------서론 스킵 권장선--------------------------------------

3. 점화 소서리스 세팅 
점화소서리스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딜링기와 아덴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카운터기 제외 )
둘 모두 준수한 스킬인 아이스애로우나 리액트 등도 있지만 기본적으론 이렇게 분리하여 스킬을 구분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1) 스킬
기본적으로 스킬은 악몽이든 환각이든
아래 5개 스킬은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 채용 스킬]
종말(121) 전설질풍 max
익스플로전(1/3/1) 전설or영웅질풍 max
천벌(3/2/1) 영웅질풍or압도 max
아이스애로우(3/1/1) 전설질풍or영웅풍요 max
블레이즈(2/1/1) 출혈or정화 max or 10 or 7
*기존에 불꽃확장 트포를 사용했었지만, 종블해가 안되는 현재 패치상, 끝마운영을 안한다 하더라도 스텍형은 반 필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블레이즈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멸화는 필수이며 블레이즈는 선택사항입니다.
익스플로전 천벌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 홍염은 필수 입니다.

*아이스 애로우의 채용에 대한 궁금점들이 많은데
- 아이스애로우는 그 어떤 이외에 스킬들에 비해 딜링 능력/아덴 수급/쿨 타임/기믹 수행 능력/타수 모두다 뛰어난 스킬로 대체가 가능할 수 있긴 하지만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나머지 3개의 자리에는 아래 스킬중 3개를 채용하게됩니다.

[선택 채용 스킬]
혹한의 부름 (3/2/1)  ( 7* or max* or 10 ) 전설or영웅풍요
인페르노(2/1or3/2) max  전설or영웅풍요 *다른트포채용을 통해 딜을 늘릴수 있지만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엘리멘탈리액트 (3/1/1) max 풍요or질풍 
 *주의 리액트를 점화소서리스가 사용하려면 점화 효과를 받기 위해 세구18각과 같은 속성 부여카드가 필수됩니다.
카운터기(돌풍or서릿발) ( 1 or 4 or [7*or 9*] ) 속행*or풍요  *보통 돌풍이 유리하나, 피면기가 필요한 레이드에선(카멘) 서릿발 두번째 트포를 많이 활용합니다. 

*숭고한 해일을 사용하는 트리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카운터기는 무조건 채용한다는 가정 하에
혹한의 부름 / 인페르노 / 엘리멘탈리액트 중 2개를 채용하게되는데요
현재 운영방식상 두가지정도로 크게 갈린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가) [추천] 아덴기를 모두 채용하는 혹부 인페 
- 이 트리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아덴수급에 있습니다. 일전 리버스를 사용하던 트리에비해서도 훨씬 더 안정적이게 아덴수급이 가능합니다.
- 이 트리를 기반으로 더욱 빨리진 종말쿨타임에 맞춰서 끝없는 마나로 두번째 종말을 사용하는 끝종말 운영이 유리해 집니다.
- 다만 아덴기를 모두 채용하는만큼 점화 안에 넣는 딜은 조금 부족해 집니다. 특히 혹부는 점화안에선 보통 사용을 안하기 때문에 점화안에 스킬이 하나가 빠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하지만 여러가지 상황 대처 능력이나, 운영 난이도 적인 측면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채용 가능한 트리가 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 소서리스가 처음이거나 끝종말 운영을 메인으로 하여 정말 고점을 뽑고 싶은 분에게 모두 추천드리는 좋은 세팅입니다.

 나) 리액트/ 혹부or인페
- 주로 패치후에는 인페를 더 많이 채용하게 되는데요
- 이트리의 이전 트리보다 장점은 아덴보단, 딜링기 하나를 더 추가함으로써 점화안에 꽤 많은 딜을 더 넣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다만 앨리맨탈 리엑트는 다른 아덴수급기에 비해서는 아덴수급량이 많이 부족한 편이기때문에 상황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 끝없는 마나로 두번째 종말을 사용하는 경우 종말의날 쿨이와도 아덴이 안차서 못날리게 되는 시간이 상당히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다만, 악몽을 사용하지 않는 환각 세트의 경우 끝없는 마나를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점화안에 좀더 많은 딜을 넣을수 있는 해당 트리가 확실히 유리함을 가져옵니다.
- 첫번째 트리 ( 혹부 인페 ) 를 사용시 환각은 너무 오버 아덴 수급이 이루어져 이 트리가 좀 더 유리한면도 있습니다.
** 다만 그럼에도 안정적인 아덴복구능력이 필요하다면 혹부인페를 모두 채용하는 위에 트리를 사용하세요

2) 세트
세트는 악몽이나 환각 채용하시면되며, 난이도는 끝마컨이 들어가지 않는 다소 환각이 더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스킬 선택사항중 악몽은 2아덴수급기를, 환각은 1딜링기 1아덴수급기를 채용하는게 다소 유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3) 특성
점화 소서리스는 특치가 베이스 입니다. 다만 처음 소서리스를 접하시는 분들은 목걸이를 특신으로 마련하셔서 적응하시다가 특치로 바꾸셔도 됩니다.
또 이외에 특신용 점화 소서리스가 연구가 되고 있는데  이글엔 포함 시키지 않겠습니다. 

4) 각인
필수각인은 
[ 점화 / 원한 / 타대 / 속전속결 / 아드레날린(3or1) ] 입니다.

즉 유물단계에선 이렇게 맞추시면 되겠으며,
고대각인 진입시,

아드를 3하는 세팅은 에테르 포식자1 을 추천드리며 
아드를 1하는 세팅은 예리한둔기나 저주받은인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97 돌은 속속 아드 타대 등이 2로 사용되는데 여기선 제외하겠습니다 )

아무래도 환각은 높은 치명타를 비교적 가지고 있어, 예둔 채용이 더 유리하며
악몽의 경우에도 최근엔 아드로핀 효율, 엘릭서 효율등으로 인해 예둔이 좀 더 채용되는 추세입니다. 
다만 악몽이 예둔 채용시 팔찌나 97돌(아드2), 파티원의 치적시너지 등에서 추가로 치명타 확보가 요구됩니다.

5) 엘릭서
점화 소서리스의 메이저 옵션은 달인입니다.
* 환각을 채용시 오버치적이 발생하는 경우 회심이 좀 더 유리합니다.
* 악몽을 채용하더라도 아주 높은 치명타를 확보하고 있다면 회심이 유리 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선택권이 있다면 범용성이 높은 달인을 40 맞추는데 좀 더 도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6) 딜사이클
딜사이클은 패치후 단순해지고 쉬워졌습니다.
종아해고 종블해고 뭐고 아무것도 안되기 때문이죠
리종해이런게 있긴합니다만.. 조금은 비틀기라고 판단되어 생략하겠습니다

아드 4스택 이상 준비 -->
종말의 날 -> 해방 -> '가급적 쿨이 짧은 딜링기 우선으로 딜링' -> 두번째 종말의 날
-> ( 악몽의 경우 끝마 돌입하였으면 해방상태 해제 후 아덴수급 )
-> ( 끝마에 돌입하지 못하였거나 환각인경우 남은 딜링기 사용 )
-> 해방 종료후 종말을 제외한 아덴 수급기(혹부,인페) 를 우선하여 스킬사용
-> 아덴 100%시 종말-> 해방 반복


조금 알아보시기 모든 스킬을 배열하기보단 쉽게 단순한 개념 위주로 설명습니다만, 아이디얼한 상황에서 최적의 사이클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이 계획되어 있고 항상 점화 켰을때 모든 스킬이 있는 것은 아닌 만큼 위의 기본 개념을 위주로 말씀드렸습니다.


이만 줄이겠습니다.
부족한 게 많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