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는 해우물 풀가동 기준으로 측정했지만 이번에는 해우물이 없다는 가정을 하고 구해봤습니다.








9렙 홍염과 신속950 기준으로 영상과 버프 사이클이 똑같이 돌아갑니다.

콩콩이 - 전설풍요 미리내 영웅풍요 옹달샘 희귀풍요만 박아도 충분히 영상대로 사이클 굴릴수 있습니다.

먼저 저번 연구글에 올렸던




DPS 1천만 기준 고특화 기준

3억 9756만



극신속기준 30초 버프 데미지 뻥딜은

3억 9247만

고특화가 더 우세한 결과가 나왔었죠.

예시의 이미지일 뿐이고

간단하게 글로 정리해 보자면

스샷에도 나와있다 싶이

DPS가 1천만이라면

[ 고특화 ]

해그X 저달X 1초딜 = 1000만
해그O 저달X 1초딜 = 1200만
해그X 저달O 1초딜 = 1181.5만
해그O 저달O 1초딜 = 1417.8만

[ 극신속 ]

해그X 저달X 1초딜 = 1000만
해그O 저달X 1초딜 = 1200만
해그X 저달O 1초딜 = 1135.3만
해그O 저달O 1초딜 = 1362.35만

로 볼 수 있습니다.

이걸 기준으로 간단하게 계산을 하자면

고특화 단심 채용시 영상처럼 30초마다 해그리기를 2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10홍이면 더욱 안정적입니다. 영상기준은 9홍)

극신속은 해그리기 쿨타임이 9홍기준 13.6초 , 10홍기준 13.3초가 나옵니다.

극신 10홍기준 대략 40초에 3회를 사용이 가능하군요.

그렇다면 2분에는 해그리기를 총 9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고특화는 해그리기를 총 8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저달을 6회를 기준으로 한다면

120초 딜 기준

[ 고특화 : 해그 8회 , 저달 6회 ]

해그X 저달X 시간 = 56초 = 딜 56,000 만
해그O 저달X 시간 = 4초 = 딜 4,800 만
해그X 저달O 시간 = 0초 = 딜 0 만
해그O 저달O 시간 = 60초 = 딜 85,068 만

시간 합 =120초
딜 합 = 145,868만 = 14억 5868만


[ 극신속 : 해그 9회 , 저달 6회 ]

해그X 저달X 시간 = 48초 = 딜 48,000 만
해그O 저달X 시간 = 12초 = 딜 14,400 만
해그X 저달O 시간 = 0초 = 딜 0 만
해그O 저달O 시간 = 60초 = 딜 81,741 만

시간 합 = 120초
딜 합 = 144,141만 = 14억 4141만


[ 번외 - 단심X 고특화 : 해그 7회 , 저달 6회 ]
해그 56초
저달 60초
해그X 저달X 시간 = 60초 = 딜 60,000 만
해그O 저달X 시간 = 0초 = 딜 0 만
해그X 저달O 시간 = 4초 = 딜 4,726 만
해그O 저달O 시간 = 56초 = 딜 79,396.8 만

시간 합 = 120초
딜 합 = 144,122.8만 = 14억 4122.8만



해그 공증 가동률 100% 기준으로도 신속이 딜 고점이 밀렸으며

해우물 모두 제외하고 특화에게 매우 불리해 보이는 기준으로도 극신속이 고특화 단심트리 한테 딜 고점이 밀렸습니다.


번외편으로 단심룬을 아예 갖다 버린 고특화 기준으로도 극신속과 비비는 딜량이 나오게 됩니다.

단심룬이 2분동안 단 한번만이라도 터지면 극신속이 고특화의 딜 고점에 밀린다는 소리입니다.


난치기를 매우 신중하게 써야하는 리스크가 분명 존재를 하지만

실력적인 요소와 더불어 도화가의 딜 버프 능력에 대한 고점을 뚫기 위해서는

바드와 홀나와는 다르게

특화를 올려야 하는건 이쯤되면 분명한것 같습니다.

바드는 도화가보다 천상쿨타임이 3초가 더 빠르고 아덴 가동률이 도화가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RDPS 측면으로 보자면 천상을 최대한으로 많이 가동시킨게 파티 딜적으로 유리합니다.


하지만 도화가는 바드와 홀나와는 다르게 아덴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 말인 즉슨 해그리기 × 해우물 곱연산 뎀증의 빈도가 확연하게 다르다는 소리입니다.

이게 수치상으로도 증명이 되었고

아덴 가동률을 실전에서 높이면 높일수록 딜 고점은 특화다! 이게 확실하네요.


다만 저번 연구글에서도 적었다 싶이

극특끼고 5렙홍염끼는 쌀먹분들은 이 글을 보고 합리화를 안하시길 바랍니다.

전 그런거 추천한 적도 없고

이 글은 악세 고품질 + 9~10렙 홍염으로 특화를 갔을때 딜 고점이 얼마만큼 올라가는지에 대한 글이며 증명글이기도 합니다.


트라이 ~ 반숙 ~ 팟이라면 극신 ~ 고신속 셋팅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딜 고점을 더 볼려는 빡숙파티나 케어가 좀 덜 들어와도 각자 알아서 피하고 맞을껀 맞고 맞딜하는 숙련된 공대로 갈 수록

바드와 홀나와는 다르게 특화가 딜 고점이 더 높습니다.

바드와 홀나를 예시로 들면서 도화가도 극신~고신속이 해그를 최대한 많이 굴리는게 파티 딜 기여도가 더 크다라는건 무조건 맞다고 보기에는 힘드네요.


다음 글은

아마도 바드와의 파티딜기여 비교글이 되겠네요.

도화가가 생각보다 파티 딜 기여도가 바드를 상회하는 구간이 더 많다고 느껴진적이 종종 있어서요..

대충 저런 방식으로 계산해보면 감이 잡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