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의 해방 지속시간은 15초로 끝마상태를 미리 진입하고 마지막 종말을 날리면서 해방이 끝납니다.

이 때 중요한게 아덴 종료시점에서 모든 아덴수급기의 쿨이 다 돌아와있음 << 소울과 본질적인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때문에 소서는 끝마종 컨트롤을 하게 되면 다시 아덴을 채우는데 끝마가 사이클 단축, 이득을 가져다줍니다.


반대로 소울의 경우 끝마컨에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아덴 종료 후 첫 망자스킬은 마중으로 쓰고 두 번째 사이클에서 끝마를 보는 경우
- 끝마 진입시점이 첫 번째 베스티지 이후입니다. 만월의 사이클은 3번 째 베스티지 쿨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이클 단축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2. 마나 컨트롤을 해서 사신화 종료 시점에 끝마를 보는 경우
- 소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소울이터가 사신화 종료시점에 끝마를 터뜨리려면(=마나를 미리 절반정도 빼놓으려면) 필연적으로 사신화 직전에 '마중상태'로 망자스킬을 털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신화 터는데는 3초남짓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신화가 끝나도 끝마종 소서처럼 아덴수급기 쿨이 다 돌아와있는 상태가 아니기때문에 마중상태에서 사용한 망자스킬 쿨만큼 사이클이 늘어지게 되어 결국 끝마를 빨리 진입해도 사이클 단축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월이 소서처럼 끝마로 사이클 단축시키는 조건은 이렇습니다.

사신화 직전 망자사이클을 끝마로 굴려서 사신화를 채워야 함 + 사신화 이후, 첫 베스티지부터 망자사이클까지 끝마상태에서 사용해야함, 이 사이에 있는 사신화를 마중으로 터는것은 불가능합니다. 
처음부터 사신화 + 이후 첫 망자사이클까지 끝마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 유일한데 이것은 그냥 끝마유지죠 끝마 컨이 아닙니다.

결론만 얘기하면 만월은 소서처럼 '끝마 컨'으로 아덴쌓는 시간을 단축시키는건 구조적으로 불가능하고
그 이유는 기가막힌 타이밍에 끝마를 진입해도 아덴수급용 망자스킬 쿨이 소서 처럼 사신화 끝나자마자 바로 돌아오는 경우가 없기때문입니다. 소서의 끝마컨은 아덴 종료시점에 모든 아덴수급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있습니다. 
그래서 끝마진입이 사이클 단축으로 이어지는 것이고 소울과는 다릅니다. 

소울의 끝마진입은 환경변수로 인해 스킬이 삑났을때 복구에 용이하다에 둬야지 아덴사이클 시간 단축을 위해 쓰는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