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완성도가 매우 높은 그믐 세팅, 사이클 공유드립니다.
먼저, 이 세팅 어필부터 하자면 멸화는 5개만 사용하지만 딜은 최고점에 난이도는 쉬움, 사이클 안정성은 매우 좋습니다.

- 23.08.26 단심 꼬일 수 있는 문제 보완차 사이클 첫 시작 변경 -
- 23.08.27 극딜, 사이클 안정성, FAQ 내용 추가 -
- 23.08.29 FAQ 내용 추가 -
- 23.08.31 길로틴 압도룬으로 변경 (극신에서 갈아타면서 이걸 안 바꿔줬었네요 하핫..) -
- 23.09.01 짤팁, 기믹 딜컷 후 사이클, FAQ 추가 -
- 23.09.02 스킬레벨 정보, 부파 세팅, 10초 극딜 아드 먹는 타이밍, FAQ 추가 -
- 23.09.03 FAQ 단두대, 차징 사용 세팅 새 글 작성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8583) - 
- 23.09.17 상아탑 부파, 무력 관련 플레이 영상 추가(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9392), 부파 세팅 수정 -

1. 멸화를 5개 밖에 안쓰는 데 어떻게 최고점?

세팅별 3분 허수아비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모두 동일 스펙, 동일 각인이고 3분 허수아비 영상입니다.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속행룬은 모두 제거했습니다.

<포셔님 극치 악몽 422 세팅> - 음식 없이 치면 끝마가 터져서 마효증3 각인 추가
가장 대중적이라 생각한 세팅이라 생각하여 가져왔습니다.
3분 dps 1510 (단심이 모두 터진 딜)


<극신 환각 512 세팅>
제가 쓰던 극신 환각 세팅입니다.
512 극신은 실수로 속행 제거하지 않았는데 속행을 활용한 3리탈은 활용하지 않았으니 어느 정도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분 dps 1510


<극치 악몽 413 세팅>
현 세팅입니다. 스킬들의 쿨 손실을 최소화한 사이클로 5멸만 사용했음에도 딜이 가장 높게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3분 dps 1650




2. 각인, 특성비, 스킬세팅, 룬

원그저돌예아1~2
치명 1800 신속 650

1레벨은 *표시
 12레벨 / 멸홍 3-3-1 (전설 속행 or 영웅 질풍)

 10레벨 / 홍 1-1-1 (전설 심판)

 12레벨 / 멸홍 3-1-1 (전설 질풍)

 7레벨 / 3-1or3 (정화 or 출혈)

 10레벨 / 3*-3-2 (전설 단죄)

 12레벨 / 멸홍 1*-3-1 (영웅 질풍)

 12레벨 / 멸홍 2-3-1 (전설 질풍)

 12레벨 / 멸홍 2-3-1 (전설 압도)


3. 딜사이클


()


영혼강탈
 

짤팁리탈스피닝의 경우 치피가 높기 때문에 백어택으로 쳤을 때와 아닐 때의 딜 차이가 큽니다.
베스티지와 리탈스피닝은 쿨이 어느 정도 여유가 있기 때문에 강화길로틴-소울시너스 이후 캐릭터가 보스의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면 베스티지를 먼저 써서 백을 잡고 리탈스피닝 쳐주는 게 좋습니다.


4. 사이클 안정성

영상으로 보시는 것과 같이 러스트네일을 안 써도 사이클이 굴러갑니다. 언제든 카운터를 칠 수 있고 스킬이 빗나갔을 경우 러스트네일로 복구 할 기회가 있습니다.

베스티지는 어느 정도 쿨 여유를 확보 했기 때문에 사이클 사이 아무 때나 사용해도 사이클에 영향이 없습니다.
또한 사이클이 늘어져서 시너스로 영혼강탈 진입을 못하면 아래 영상과 같이 준비된 베스티지로 바로 진입이 가능하고, 베스티지를 사용하더라도 다음 사이클이 매끄럽게 연계됩니다.



아래 영상들은 딜컷, 컷신 등의 상황별로 남아있는 경계 게이지에 따라 정상 사이클 진입 가능한 예시 입니다.

남아있는 경계게이지 기준으로 여러 방식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 경계게이지가 절반 이하일 때 깡베스티지 두번 후 돌아오는 강화길로틴을 사용하는 방법.
- 리탈스피닝을 아끼지 않고 사이클대로 깡베스-강화베스티지로 영혼강탈 진입 후 리탈은 1번만 사용 하는 방법
- 리탈스피닝을 아끼고 루나틱, 하베스트, 러스트네일 등을 추가로 사용하여 깡베스-강화베스티지로 영혼강탈 진입 후 리탈 2번 사용 하는 방법

놀랍게도 러닝타임은 다르나 dps는 모두 동일했고, 평소의 dps보다 하락하지도 않았습니다.
해당 테스트로 경계게이지가 애매하게 남은 상황에 딜 손해를 보는 게 아닌가 하는 의문점도 해결이 된 부분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저는 가장 딜 시간이 빠르고 사이클 그대로 치는 쉬운 방법의 2번을 추천드립니다.


1) 경계게이지가 어느 정도 차있을 때


경계게이지가 절반 이하면 고민할 것도 없이 이 사이클대로 가시면 됩니다.
기존 사이클과 다르지도 않으며 경계게이지가 그 보다 적게 남아서 강화베스티지로 진입을 못하더라도 치던대로 루나틱-하베-드레인-강화길로틴으로 영혼강탈에 들어가면 됩니다.

단, 단심은 영혼강탈 이후에 터지는 게 가장 효과적이므로 시작을 영상과 같이 루나틱-하베-드레인 순서대로 치고 강화베스티지 전 부족한 영혼석을 네일 한방 추가해 주세요.


2) 경계게이지가 절반 이상일 때
아래의 경우는 리탈까지의 딜압축이 높기 때문에 기믹 후 다시 기믹이나 딜컷으로 이어지기 전 빠르게 몰아쳐야 할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1번 영상 대로 치시면 됩니다.




5. 치신 반반 악세를 사버렸는데 치신 반반을 위한 세팅은 없나?

치명 1350 신속 1050 환각으로도 됩니다.
딜은 조금 떨어지지만 더 안정적인 게 장점



6. 부파 세팅

파괴가 많이 필요한 상아탑 등에서 간단하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세팅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 (2-3)
(2-3-1)
(1-3-1)
(3-3-2) 남은 레벨 활성으로 정신강화 5렙 투자

러스트네일을 글러트니로 변경하여 영혼강탈 상태를 포함하여 파괴를 상시로 준비할 수 있고 아스타로스 보다 파괴 레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 시 순간 부파는 2레벨(길로틴)+1레벨(하베)+2레벨(글러트니)+2레벨(베스티지)+2레벨(베스티지)로 굉장히 높은 파괴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영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9392

- 09.17 하베스트를 굳이 더블 크로스로 변경할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관련 내용은 삭제했습니다. -


7. 유의사항

단심은 사이클 시작 때만 유의미하기 때문에 첫 단심이 안터졌을 경우 영혼 강탈전에는 영상과 같이 단죄가 꺼진 다음 드레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첫 단심이 터지지 않아 꼬일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드레인 단죄, 루나틱 심판으로 바꾸고 스타트는 드레인-루나틱으로 변경했습니다.


8. 아드 10초 극딜, 20초 극딜

아드를 먹는 10초 동안 1각을 사용하여 강화 시너스, 베스티지를 넣는 게 좋을 것 같지만 기본 딜사이클 10초 딜 압축률이 워낙 좋아서 1각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1각을 넣을 시 오히려 이후 사이클이 꼬이기도하고 결과적으로도 기본 딜사이클 10초가 더 높은 딜을 보여줬습니다.
아드로핀은 드레인 이후 루나틱 사용할 때 쓰시면 됩니다.

1) 아드 10초 극딜
아드는 루나틱부터 먹어도 되지만 여유있게 하베 누르기 전에 먹으면 됩니다.


2) 20초 극딜
기본 사이클대로 치는 게 딜 압축이 좋았고 각성기를 통한 영혼석 수급이 불필요하여 상대적으로 모션이 짧고 데미지가 더 센 (보다 멋진) 디엔드를 채용해서 사이클 중간에 채워 넣었습니다.



9. FAQ

Q1 : 보석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나요?
A멸화 우선순위는 딜비중 대로라면 길로틴>리탈>베스>하베>시너스 순입니다.
다만 하베는 경면이 없어서 끊기거나 영혼강탈 중 1회 정도 누락될 수 있기에 길로틴>리탈>베스>시너스>하베 순을 추천드립니다.

홍염길로틴=시너스>루나=하베>베스>리탈 입니다.
10멸홍 기준 리탈, 베스는 7홍만 줘도 됩니다.
다만 베스티지는 사이클 복구력을 위해 리탈 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Q2 : 7멸홍으로는 길로틴 시너스 후 영혼강탈 진입이 어려울까요?
A : 7홍으로도  베스티지 없이 영혼강탈 진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단심이나 속행이 안 터진 상태라면 길로틴 시너스 쿨 돌자마자 바로 써야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단심이 안 터진 상태라면 길로틴과 시너스 쿨이 여유롭게 돌아오니 최대한 준비하셨다가 바로 쓰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길로틴과 시너스 홍염을 9홍 이상으로 올려주시는 것을 권장 드리고,
만약 보석을 올릴 계획이 없으시다면 아드를 3으로 올리고 신속 반지 하나 추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3 : 영혼강탈을 빠르게 진입하는 게 중요한 건가요?
A : 413의 경우 사신스킬을 다 사용했을 때 영혼강탈 진입을 해야 지속시간 동안 살귀 스킬로 dps를 방어하고 사신스킬 쿨 회복시간을 가져서 일반 상태가 되었을 때 다시 높은 dps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12의 경우는 영혼강탈 시 딜파이가 더 크기 때문에 빠르게 영혼강탈 진입하여 사신스킬 쿨 회복시간과 동시에 살귀 스킬로 더 높은 dps를 가져오는 식입니다.

Q4 : 소울드레인 대신 아스타로스는 사용할 수 없나요?
A : 이 세팅에서는 아스타로스는 채용하더라도 빼줄 보석이 없어서 유의미한 딜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고 딜사이클에 러스트네일+평타가 들어가서 복잡해집니다.
또 1타격 판정이기에 단죄가 잘 안터져 오히려 전체 딜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 채용 시 부파1과 무력을 가져오는 것에 비해 손해가 크기에 이 세팅에 소울드레인은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Q5 : 그럼 무력이 약하지 않나요?
A : 아스타로스 채용한 것에 비해 아쉬울 뿐 사실 무력이 그렇게 약한 편도 아닙니다.
본문의 10초 극딜 사이클의 무력수치를 계산하면
드레인22+루나틱30+하베41+강화길로틴117+시너스41+리탈57+베스41+(네일30)+루나틱30+하베41+강화베스49 로 10초 동안 총 499의 무력이 나옵니다.
여기에 회수까지 던져주면 10초 안에 쿠크 솔무도 가능한 수치입니다.
그 외 라우리엘 60줄 때는 베스티지+하베스트로 아브 찬미 때는 길로틴+네일로 가능합니다.

상아탑에서도 부파, 무력 모두 충분하며 아래 영상 참고해주세요.
상아탑 3, 4관 플레이 영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9392

Q6 : 소울시너스 차징은 안 쓰나요?
A : 차징 채용 시 최대 딜 기준 전체딜의 약 1.8%가 증가합니다.
다만 적중률, 차징 중 피격 문제나 아드 10초 타임에는 시간 안에 다 넣을 수 없어서 그땐 오히려 딜이 하락한다는 점 참고하여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7 : 영혼석이 다 차있는 상태에는 딜사이클 시작을 어떻게 하나요?
A : 기본 사이클 딜 압축이 잘되어 있고 단심을 터뜨리고 스타트 하는 게 가장 딜상승에 효과적이어서 영혼석 유무와 관계없이 기본 사이클대로 치시면 됩니다

Q8 : 단심을 사이클 시작 때만 노려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A : 길로틴-시너스-리탈을 사용하는 타이밍이 가장 강력하기 때문에 단심을 통해서 그 시간을 더 당겨주는 역할을 하고 줄어든 시간만큼 안정적으로 영혼강탈 진입을 도와줍니다.

다만 강화베스티지 이후 단심이 터지지 않도록 강조한 이유는 영혼강탈 시간 동안 살귀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정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길로틴과 시너스 쿨은 줄어들었지만 베스티지 쿨이 줄어든 것은 아니기 때문에 베스티지 홍염 레벨이 낮을 경우는 원하는 타이밍에 쓰지 못할 수 있습니다.

Q9 : 아드3 써도 괜찮나요?
A : 괜찮지만 아드의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가능한 아드 유지에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아드를 상시 유지할 수 있는 스킬은 없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는 더 높아질 수 있는 점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Q10 : 소울시너스는 왜 강화로 안 쓰나요?
A : 강화 시너스를 쓰게 되면 시너스 한 번을 못쓰게 되거나 강화시너스를 쓰기 위해 영혼강탈을 늦게 들어가게 되는데요.
강화시너스 한 번 쓰는 것보다 깡시너스 두 번 쓰는 게 약 10% 정도 딜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영혼강탈 지속시간 동안 사신 스킬의 쿨 누수로 딜로스가 생깁니다.
따라서 해당 세팅에선 길로틴 쿨에 맞춰서 깡으로 쓰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Q11 : 저받 대신 질증 써도 되나요?
A : 스킬 쿨이 여유 있게 돌아서 질증 쓰셔도 문제없습니다.
오히려 고점은 질증 쓰는 게 더 높습니다.

Q12 : 길로틴 단두대, 소울시너스 응축된 영혼(차징)은 사용할 순 없나요?
A : 이 세팅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단두대와 차징 트포를 꼭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아래 글 참고해 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8583


10. 마치며

그믐 세팅을 아직 고민 중이시라면 이 세팅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들은 모두 본문 및 FAQ에 있으니 꼭 읽어봐 주시고 중복 질문에는 답변드리지 않겠습니다. 그 외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