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은만큼 공략글은 계속 갱신할 예정입니다!
언제나 최신화되고 있으니, 최신 정보일까? 하고 의심하지 마시고! 들어오셔서 읽어주세요!

4.14 변경점! 권왕 비뢰격 홍염트리 보석과 트포 세팅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권왕 홍염 트리입니다. 비뢰격 홍염으로 얻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필요한 쿨 이상으로 비뢰격 쿨이 줄어들고, 보석 자리가 너무 부족했거든요.
사이클상 돌리는 시간과 쿨타임, 시전하는 타이밍 등을 고려했을 때,
실전 상황에서는 쿨을 허수 돌리듯 돌릴 수 없었고 이 경우
가장 가치가 떨어지는 스킬을 고려하니 비뢰격 홍염이 가장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기존과는 조금 다른 보석 및 트포 채용이 더 효율적일거라 판단했기에
사이클에 맞추어 보석과 트포를 새로 설정했습니다!

우선 수라의 길은 치적이 높을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렇기에, 극치신으로 세팅합니다. 극신도, 치신반반도 갈 이유가 없습니다.

치명으로 아덴기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는 매커니즘으로,
치명 스탯을 특화처럼 봐주시면 됩니다. 높을수록 무조건 좋습니다.

전투중 기본적으로 이속이 증가하기에, 약간의 신속에 갈망만 받아도 이속 135%가 달성되어
공이속 만찬 5%로 140%, 돌대 풀효율이 가능합니다.
쿨타임 역시, 7홍기준으로도 제법 완성도 높은 콤보가 가능하기에 신속을 통한 쿨타임 감소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쿨감이 달긴 하지만, 치명보다 달진 않으므로 실전에선 더더욱 의미가 없어집니다.



악세를 세팅하실 모코코분은 이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목걸이 치신,
귀걸이 치명 치명,
반지 치명 치명으로 세팅합니다.
이를 극치라고 합니다. 같은 이치로 극신, 극특도 챙길 수 있는 모든 장신구에서 

악세를 세팅할 때, 아드 1을 채용할 경우 못해도 팔찌 포함 치명이 1700은 넘어야 합니다.
품질을 타협하더라도, 팔찌 치명 70 기준 악세 치명 1400 이상은 챙겨야 합니다.
그래야 스탯 61% + 사멸 3레벨 22% + 아드1 5%로 겨우겨우 88%, 그나마 효율적인 치적이 나옵니다.
이게 타협할 수 있는 정말 최저점이고, 이 밑은 어렵습니다.
제대로 된 성능을 보실거면 악세치명 1450은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 목차 ~

  • [ 유물 세트 ]
  • [ 각인 ]
  • [ 스킬 트리 ]
  • [ 룬 세팅 ]
  • [ 보석 ]
  • [ 딜 사이클 ]
  • [ 수라의 길 장점 ]
  • [ 너프 이후, 유성 청월 세팅 ]
  • [ 극한의 고점, 권왕 홍염트리 ]
  • [ 레이드별 실전 팁 ]








너프 이후, 청월 세트의 강점이 더 강해졌다 생각하여 척결 공략은 유지하되 글 하단부에 청월 세트를 추가했습니다! 이 부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유물 세트 ]

사멸 채용합니다.

극치 치명 1700기준 치적60% + 사멸 23% + 아드 5퍼 = 88퍼로 상시치적 한명까지 괜찮습니다.
물론 1800까지 올리고 팔찌옵를 포함하면 90%를 훌쩍 넘습니다.
아드 2~3을 채용하면 거의 100퍼센트까지 가는데다,
치적 시너지는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개념이고 수라결은 치명타 확률만 받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치적 시너지는 맛이 없습니다.
치적 시너지는 나의 치확을 올려주는게 아니다보니 수라결에 적용되지 않아 맛없음이 더 심합니다.
1540 이상의 아드 3 채용 수라 브레이커에겐 시너지가 없는 수준으로 보셔도 됩니다.



    [ 각인 ]

  • 333331 기준,
     ㄴ 원한3 결대3 돌대3 수라3 예둔3 아드1을 채용합니다.
  • 33333을 채용하신다면,
     ㄴ원한3 결대3 돌대3 수라3 아드3을 채용합니다.

왜냐하면, 33333은 보통 1540 이하 구간이고 높아봤자 사멸 세트 2레벨이기에
치확 확보가 덜 되어있기 때문에 아드 3 효율이 예둔 3보다 높습니다.
또한, 아드를 아예 빼면 치적이 부족해 예둔 효율을 못 받습니다.
원한, 수라는 뺄 수 없고 결대를 빼면 헤드 직업이 아니게 됩니다. 돌대는 풀효율이라 뺄 수 없죠.
악세와 팔찌를 정돈하고 세트 3레벨이 됐다면 예둔 3 효율이 더 높게 나올수도 있습니다.
하익이라면 도가도비에서는 아드3이 무조건 좋습니다! 치명 스탯이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333332를 채용한다면, 원한3 예둔3 돌대3 수라3 결대3에 아드2로
아드를 그대로 2로 올립니다. 치적 너무 맛있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상대적으로 딜이 밀립니다.
돌대 2나 결대 2는 딜이 적게는 2%에서 많게는 5% 넘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절대로 품질 타협 보면 안 됩니다.
아드도 1밖에 채용하지 않는데 치명이 1700대면 쓸 수가 없습니다.
타협 보실거면, 차라리 아드3 에포1로 고품질 챙겨가시는 게 딜이 훨씬 잘 나옵니다.





    [ 스킬트리 ]

모든 스킬에 트라이포드 5레벨을 채용해도 될 만큼 여유롭습니다.
설명이 낡은 부분이 많아 다수 쳐냈습니다!
딜 비중은 수라결 > 파천 > 비상격 > 진파공권 > 유성 순입니다!

~기력~
  • 10 권왕의 진격 312 (주먹 회수를 이용한 윤활유같은 기력스킬. 적중을 가정한 이동기)
ㄴ첫번째 트포 공속증가 대신 이동거리 증가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공속증가로 인한 체감은 거의 되지 않는 반면,사거리 증가는 크게 체감됩니다.
  • 10 비뢰격 231 (카운터 및 시너지 및 이동기)
  • 12 유성낙하 322 트포 3/2 딜링기 (채용한 기력 스킬 중 가장 피해량과 아덴수급이 높은 기술)

~충격~
  • 7 휩쓸기 (카운터, 시너지, 충격10) 12
ㄴ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시면 휩쓸기 4레벨로 내리셔도 됩니다! 편의성이 감소하지만 다른 건 큰 차이 안 납니다. 편의성때문에 7 채용합니다. 카멘 4관처럼 전진 카운터가 별로일 경우 11로 채용해 제자리 카운터로 씁니다.
  • 12 비상격 (2스택, 충격30) 131 (서브무력화) [영웅 속행]
  • 12 진 파공권 (충격 30) 131 (메인무력화)
  • 12 척결 (충격 20, 122/322. 속도와 피면 차이입니다)
  • 12 파천섬광 (31초, 충격 모두소모) 232 (주력딜링기)
ㄴ222 좋습니다! 아덴 관리가 어려울 시 332, 322도 가능합니다! 빠른 시전으로 더 빠른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재빠른 손놀림 채용 가능합니다!










    [ 룬 세팅 ]

스킬의 룬 세팅이 많이 갈려, 스킬에 첨부된 룬 세팅을 제거하고 두 가지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1. 단심 채용 2속행

포셔님이 추천한 단심 채용 트리입니다.
단심을 신경써서 굴린다면, 단심의 쿨감을 이용해 대부분의 주력기에 다 단심 쿨감을 묻힐 수 있습니다만
이 시간이 매우 짧아 단심 컨트롤이 어렵다면 룬 두 개를 버리게 되므로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정화를 채용할 시 그나마 가장 영향이 적은 유성 낙하의 질풍을 빼게 되므로 조작감이 구려집니다.
광분이 들어갈 자리가 없으므로, 아드를 빨거나 아군의 공속 지원이 있어야만 수라결을 2회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심 족쇄가 수라에게 어울리나? 단심 2자리에 대신 채용할만한 룬이 없나?
둘 다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설 속행
전설 단죄
영웅 질풍 (정화와 교체 채용)
영웅 속행
전설 출혈
전설 질풍
전설 심판
전설 질풍 (광분을 끼고싶다면 1트포를 공속으로 바꾸고 광분을 여기에 채용하셔도 됩니다.)





2. 광분 채용 2속행

광분룬을 채용해, 큰 리스크 없이 풀 공속을 노리는 트리입니다.
단심을 채용하니 속행과 질풍, 정화가 각각 너무 아쉬웠는데,
수라결이 공속의 영향을 받는다는 걸 생각해 내
정화 채용시 남은 아쉬운 한 자리의 주인을 찾았습니다.

공이속 만찬 + 갈망 기준 120퍼센트 후반대의 공속을 가지게 되는데다
수라결이 공속의 영향을 크게 받는 수라 브레이커에게
광분은 정말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수라결 진입 전, 광분룬을 터트려보니 공속이 거진 140%가 되어
최악의 상황으로 서폿이 죽거나 갈망이 묻지 않았더라도 돌대 효율을 지키고,
서폿이 있으면 풀 공속으로 빠르게 수라결 딜 타임을 가지게 되고.
공속이 138%를 넘길 경우(광분이 터질 경우) 수라결을 더 빨리 끝내,
한 번에 두 번 수라결을 시전할 수 있게 되어, 막대한 수라결 피해 증가를 도모할 수 있게 되어
확연한 이점이 있었습니다.

28대만 때리면 아덴이 꺼지는 수라결 특성상, 공속이 증가한다는 건 딜 타임이 빨라진단 거죠.
딜 타임이 빨라진다는 건, 풀타를 전부 맞출 가능성도 증가한단 얘기이며
설령 아덴을 키고 때리던 중 보스가 고개를 돌리는 등의 허탕이 있더라도
다시 수정해서 치러 갈 여유 시간이 증가하게 되기도 합니다.
아예 프리딜을 하더라도, 남는 시간동안 다시 기본 공격으로 수라결을 활성화 해 추가타를 때릴 수도 있습니다.
즉, 광분 ㅡ 수라결은 수라가 낼 수 있는 딜의 최고점입니다.

또한 단심을 제거하게 되면서 정화와 속행, 광분이 들어갈 자리가 모두 알맞게 생깁니다.
개인적으로 정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필수적으로 추천드리는 트리입니다.
딜지분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라결이기에 딜 타임이 줄어드는 건 굉장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라결에 질풍을 채용하는 느낌입니다.
쿨이 짧은 비뢰격에 영웅 속행을 채용할 수 있는것도 차별적인 장점입니다.

광분이 터진채로 수라결에 진입할 경우 or 아드로핀을 빨고 수라결을 시작할 경우,
보스가 헤드를 돌려 우클릭 캔슬을 하지 않는 한 남은 지속시간동안 다시 수라결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수라결이 더 빠르게 끝나서, 새 수라결을 시작할 여유 시간이 생김)
고로, 광분으로 생기는 공속은 더 높은 피해량을 추구할 수 있는 수단이며 또 하나의 고점이고,
평소에도 비상격을 한번씩 섞는만큼 평상시에도 빠른 공속을 확보할 수 있어 전체적인 윤활유로 작용합니다.
저는 단심보단 광분을 추천드립니다.
정화를 쓸 일이 없다면 룬이 남아돌텐데, 속행 하나나 광분 하나를 더 채용해서
평상시 사이클을 더 원할하게 돌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 밑에서 엄청 도움이 많이 될거고, 의외로 체감도 클거에요.

전설 속행
영웅 속행
영웅 질풍
전설 정화 or 속행 or 광분 (정화 필요도와 개인 취향에 따라 교체 채용. 2광분 채용시 영웅 광분)
전설 출혈 (적중 빈도가 비뢰격보다 낮다면 비뢰격과 교체해도 괜찮습니다)
전설 질풍 or 압도 (무력화가 너무너무 필요할 시 2순위로 교체. 체감이 커서 질풍이 무조건 낫습니다.)
전설 광분 or 속행 or 정화 (2광분까지 괜찮고, 3속행까지 괜찮습니다. 2광분 채용시 영웅 광분)
전설 광분 or 영웅 질풍 or 압도 (무력화 필요시 1순위로 교체. 압도로 고정해도 괜찮습니다.)








    [ 보석 ]

5멸 6홍입니다.
7렙 홍염 기준으로도 사이클이 허수 상대로도 제법 굴러갑니다.
실전에선 헤드를 허수 치듯 칠 순 없으니 하익 세팅으로도 큰 문제 없습니다.

수라결 + 4개의 스킬들을 제하면 쿨이 길고 데미지가 낮아 결과적으론 딜 비중이 낮았기에 홍염에 비해 가치가 낮다고 판단했습니다!

멸화 / 수라격, 파천섬광, 진 파공권, 유성낙하, 비상격
홍염 / 파천섬광, 유성낙하, 진 파공권, 비상격, 척결, 휩쓸기

수라결은 이미지가 없어서 1각으로 대체합니다. (어차피 각성기 쓰면 차니까!)
그리고, 스킬은 우선도 순으로 나열합니다! 앞에 위치할수록 우선도가 높습니다!
특히 수라결과 파천 멸화는, 두 개 만으로 거의 70%에 달하는 딜지분을 가지므로 우선도가 매우 높습니다!

비상격 풀타를 매 비상격마다 맞출 경우 우선도는 비상격이 더 높습니다만,
보통 이동기로 사용하며 새거나 헤드를 못 맞추는 경우가 있어
확실하게 헤드를 노리는 진 파공권에 더 높은 우선도를 주었습니다.
풀 헤드 적중 기준으로는 비상격이 더 우선도가 높습니다.

기력 사이클을 유성 ㅡ 권왕 ㅡ 비뢰격 ㅡ 권왕 ㅡ 기다렸다 권왕 ㅡ / 유성 ㅡ 권왕 ㅡ 비뢰격...
이렇게 무한 순환하듯이 굴리면 됩니다.
유성 7홍으로도 가능합니다.

권왕, 비뢰격 홍염 없이도 굴러가기 때문에
휩쓸기에 홍염을 줘 충격 스킬이 비는 타이밍을 줄이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전체적인 홍염 레벨이 낮을수록 더더욱 유효하며,
혹은 청월 채용시 저 휩쓸기 보석을 빼고 청월 멸화를 주셔도 됩니다! 이 경우 6멸 5홍이 됩니다!

휩쓸기 홍염 자리는!
1. 유성 청월 채용시 청월 멸화가 될 수 있고,
2. 권왕 홍염으로 현타와 비적중시의 변수를 메울수도 있습니다!
즉, 권왕 홍염과 휩쓸기 홍염은 취향의 영역입니다!




    [ 딜 사이클 ]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간단합니다.
반드시 기력, 충격 스킬을 서로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메인 조건입니다.


1. 권왕의 진격은 적중시 쿨타임이 절반으로 감소해, 압도적으로 적은 쿨타임을 보여줍니다.
휩쓸기는, 8초 시너지에 7초 쿨타임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두 스킬은 타 스킬의 필수적인 조건에 부합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쿨이 돌 때마다 사용합니다.

2. 파천섬광은 큰 피해량을 보여주지만 쿨이 깁니다.
하지만 수라결을 제외하면 가장 큰 피해량을 자랑할만큼 큰 피해량을 가졌습니다.
딜 비중이 거진 수라결의 절반입니다. 스킬 사이클을 순환하더라도 이 스킬을 가장 우선시해야 합니다.
조우시 시너지를 묻히고 가장 먼저 털어야 합니다.
파천 쿨이 5초 이하라면 슬슬 시너지를 묻히며 파천을 쓸 충격 게이지를 모아야 합니다.

3. 비상격은 최대 2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2회 스택은 아덴 사용 중 대부분 차오르니 꽤나 자주 쓸 수 있습니다.
비상격이 2스택이 됐다면 비상격을 우선적으로 텁니다.
이후 남은 1스택은 다른 스킬이 전부 쿨인 게 아니라면 아낍니다.

4. 척결진 파공권중에선
당장 헤드 각이 나오면 진 파공권, 아니면 척결을 먼저 텁니다.
이상적인 건 진 파공권을 먼저 터는겁니다. 척결엔 속행이 있습니다.

5. 유성은 최대한 많이 텁니다.
그리고, 유성과 비뢰격이 바로 이어지면 안 됩니다. 사이 사이에 권왕이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ex ) 유성 파천 비뢰격 ... X
유성 파천 권왕 ... O

그렇기에, 이를 모두 만족하는 딜사이클은
휩쓸기(시너지) ㅡ 유성 ㅡ 파천 ㅡ 권왕 ㅡ 비상격 ㅡ 비뢰격 ㅡ 진 파공권 ㅡ 권왕 ㅡ 척결 ㅡ 권왕 ㅡ 휩쓸기 ㅡ 유성 ... 처럼 이어지는 사이클입니다.

이 때, 유성이 9~10홍이라면, 유성 ㅡ 권왕 ㅡ 비뢰격 ㅡ 권왕 이후 권왕 한번 더 찍는 게 아니라 바로 유성을 찍을 수 있습니다. 유성이 한 타이밍 당겨지는거죠.


현재까지 쳐본것중 이게 가장 실전성 있고 dps가 높아보입니다만,
이 모든 걸 헤드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사이클을 이렇게 적은 이유는 속행룬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전에선 정형화된 사이클 대신, 헤드 각과 속행룬 발동 유무에 따라 사이클을 실시간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 때 따라야 하는 절대 원칙 네 가지를 작성하는 게 옳다고 생각했기에 이렇게 설명합니다.

아래 첨부된 영상은, 딜 사이클을 준수하며 친 영상입니다.
약간의 실수가 있긴 하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보여드릴 건 보여드린 것 같아 그대로 올립니다.
미리 수라 게이지를 하나도 쌓지 않았고, 실전을 고려해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이어갑니다.












    [ 현재 수라의 길은... ]

애니츠의 체방 + 상시발동 가능한 실드/받피감과 높은 기동성을 이용한 생존성.
헤드어택 특유의 높은 무력화와 부파 5~6레벨을 통한 손꼽히는 기믹수행력.
우월한 비뢰격의 돌진형 2타 카운터 + 휩쓸기의 전진 카운터로 더블 카운터 채용을 통한 뛰어난 카운터 머신.
팀에 사멸이 있을 경우 어그로가 끌릴때마다 헤드 고정을 해주는, 사멸과 시너지가 생기는 귀한 헤드 직업이며.
레이드와 보스 패턴에 따라 딜이 들쭉날쭉하지만 dps로 증명된 딜의 고점이 높은데다 순간 딜몰이도 좋은.

그야말로 만능 각인입니다!

딜도 헤드에 수라결을 자주 맞출수만 있다면 1티어이며,
설령 딜이 어렵더라도 기믹 수행 등 종합적인 성능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능숙한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하므로,
헤드를 무턱대고 잡거나 삐끗할 경우 즉시 사망에 이를수도 있는. 리스크 높은 헤드 직업입니다.









    [ 너프 이후, 유성 청월 세팅 ]


1월 31일, 수라 브레이커가 너프를 받았습니다.

제법 큰 너프이나, 이로 인해 떨어진 피해량을 메꿀 방법은 존재합니다.
척결을 이용해 끌어당긴 유틸을 약간 버리고 다시 유성 청월로 트는거죠. 고점을 보는겁니다.
유틸도 결국 딜이 나와야 챙기는 것이죠.

이미 너프 전의 더 큰 피해량을 맛봐 만족이 안 된다.
차라리 저점이 더 낮아지더라도, 더 높은 고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런 분을 위해.
해당 떨어진 %의 딜을 다시 챙기는. 정말 최대한의 dps를 챙기는 유성청월을 소개합니다.
3/5 수라가 낼 수 있는 최대한의 딜은 결국 유성 청월로 귀결되니까요!
고점 세팅,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척결보다 쿨이 긴 청월을 채용했기에,
충격 스킬에 고레벨 홍염이 더 중요해진다는 것.
그리고 헤드어택 스킬이 더 많아졌기에, 헤드를 오래 잡을수록 더 큰 dps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딜사이클은 기존 트리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인 등 동일하며, 스킬 세팅과 보석, 룬 세팅만 다릅니다.

척결 대신 청월을 채용하면 됩니다.
또, 파천섬광 첫번째 줄 트라이포드를 에너지 순환으로 변경하고 질풍을 채용해야 합니다.
공격속도 증가 트포가 비면 조금 체감이 심하거든요. 이 부분을 질풍으로 메웁니다.

~기력~
  • 10 권왕의 진격 312 (주먹 회수를 이용한 윤활유같은 기력스킬. 적중을 가정한 이동기)
ㄴ첫번째 트포 공속증가 대신 이동거리 증가 찍으셔도 됩니다! 이 경우 212가 되며 저는 이렇게 사용중입니다.
포지션이 조금 더 자유로워지지만 시전속도가 약간 감소합니다. 크게 체감되진 않습니다.
  • 10 비뢰격 231 (카운터 및 시너지 및 이동기)
ㄴ331로 경면 카운터를 만들 수 있지만, 시너지가 빌 수 있습니다. (정화 중요도 따지며 취향껏 스위칭. 중요도가 낮다면 비뢰격에)
  • 12 유성낙하 322 트포 3/2 딜링기 (채용한 기력 스킬 중 가장 피해량과 아덴수급이 높은 기술)

~충격~
  • 7 휩쓸기 (카운터, 시너지, 충격10) 12
ㄴ 휩쓸기 4레벨로 내리셔도 됩니다! 편의성이 감소하지만 다른 건 큰 차이 안 납니다. 편의성때문에 7 채용합니다.
  • 12 비상격 (2스택, 충격30) 131 (서브무력화)
  • 12 진 파공권 (충격 30) 131 (메인무력화)
  • 12 청월난무 111
ㄴ청월 난무를 채용할 경우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 몇몇 딜로스 패턴에서도 딜이나 무력을 하거나
쿠크 공딜이 수월해지는등의 장점이 있지만 자체 딜 자체는 딱 '버리긴 좀 아쉬운 수준' 정도긴 합니다.
상황따라 편하게 허공에 쓰셔도 됩니다.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면 11이나 10으로 타협하셔도 됩니다.
  • 12 파천섬광 (31초, 충격 모두소모) 322 (주력딜링기)
ㄴ청월 트리는 에너지 순환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초근접타격으로 시전 속도를 보완합니다.




룬 세팅도 기존 트리의 2번 룬 세팅과 동일합니다.
다만, 속행과 정화였던 척결과 달리 질풍과 정화입니다. 선딜이 제법 길기 때문이죠.
(급하게 적는것이므로 추후 자세히 수정하겠습니다)

보석은 6멸 5홍입니다.
기존 트리에서 휩쓸기, 척결 홍염을 청월 멸홍으로 바꾼겁니다.
보석 중요도 순서대로 나열하면 이렇습니다.

멸화 / 수라결 파천 진 파공권 유성 낙하, 비상격 청월난무 
홍염 / 파천 유성 진 파공권 청월난무 비상격 



룬은 이렇게 두 가지로 채용합니다.

~정화 배제 트리~


~정화 채용 트리~




아래 첨부된 영상은, 딜 사이클을 준수하며 친 영상입니다.
약간의 실수가 있긴 하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보여드릴 건 보여드린 것 같아 그대로 올립니다.
미리 수라 게이지를 하나도 쌓지 않았고, 실전을 고려해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이어갑니다.
시작하자마자 쓰는 사이클이 틀렸는데, 저거보다 파천 후 비상격, 진 파공권, 청월이 더 좋습니다.
저게 옳은 사이클이 아니라는 점 양해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영상을 오래 찍을 시간이 없어 이렇게 올립니다. 이 점 감안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 극한의 고점, 권왕 홍염트리 ]



시작 전에 앞서, 이 트리는 권왕의 진격에 홍염을 채용하고 유성에 홍염을 채용하지 않는 트리를 알려주신
레디이이님의 덧글에서 시작된 트리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제 공략을 자주 봐주신 분이라면 처음 소제목을 보시고 약간 의아하실 수 있을텐데요.
제가 평소에 하던 말과 정반대인 세팅이기 때문입니다.

왜 이렇게 채용하나요?
완벽한 딜사이클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이 이상의 빌드는 아마 한동안 나오지 않을까 자신할 정도로 완벽한 사이클이죠.
허수 기준으로도 기-충이 비지 않아, 실전에선 오히려 남아도는 빌드.
그럼에도 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파천, 진 파공권, 유성, 비상격은 쿨마다 박을 수 있으며
척결이 아닌 청월을 사용함에도 쿨이 비지 않고 기력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 빌드의 장점으로는,
수라결이 최단 20초. 최장 24초 (슈모익 보석 + 노속행) 안에 터질만큼
딜사이클을 굴리는 속도가 빠릅니다! 기다림이 없고 시원시원합니다.
똑같은 기력 스킬을 더 빠르게 굴리기 때문에, 피해량은 오히려 상승하고 쉬는 시간이 없어집니다.

말만 들으면 장점만 있는 것 같죠?
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이 빌드의 단점으로는,
사이클이 꼬이거나 보스 패턴 등으로 쿨이 밀리면
우르르 기력스킬이 밀려오기 때문에 기존 사이클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딜 사이클이 왜 무한으로 이어지는지, 왜 쉬는 시간이 없는지.
무엇이 우선이며 어떻게 순서를 바꿀지. 우선도를 이해하고 실전에서 적용하는 걸 정말 중요시해야 하며
기존 사이클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않고 유연하게 잘 변형할수록 실전 고점이 오릅니다.
청월은 헤드에 집착하기보단 적중에 신경써주세요! 그래도 척결보다 훨씬 세거든요.



유물 세트, 각인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스킬 세팅 ]
기존 유성 청월과 동일합니다.
~기력~
  • 10 권왕의 진격 212
ㄴ주먹 회수를 이용한, 윤활유같은 기력 스킬.
유사시 허공에 던지기 2순위. 1순위는 비뢰격. 권왕 홍염 채용으로 허공에 던져도 사이클 수복이 금방 됨.
적중이 굉장히 중요하며, 가토 페로몬 폭탄 타이밍이나
기믹중인 일리아칸, 뱀격중인 에키드나처럼 무적인 상태의 적을 적중해도
적중으로 인정해주는 걸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함.
  • 10 비뢰격 231 카운터 및 시너지 및 이동기
ㄴ카운터 및 시너지 및 이동기.
이 세 가지가 하나에 다 있단 것 만으로도 얼마나 중요한 위치인지 알 수 있음.
급할 경우 바닥에 던져도 휩쓸기가 존재하기에 시너지가 비지 않음.
상황에 따라 사이클을 변형하거나 미루더라도 아끼거나 이동기로 사용해야 하는,
수라 파일럿의 판단력을 가장 요구하는 기술.
  • 12 유성낙하 322 3/2 
ㄴ채용한 기력 스킬 중 가장 피해량과 아덴 수급이 높은 기술.
이와 비슷한 쿨타임과 이동 거리를 가진 스킬은 연속전격밖에 없음. (즉, 연속전격으로 대체는 가능)
쿨이 짧고 간결한 연쇄 돌풍을 채용할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 기동성도 감소하고, 아덴 수급량이 크게 부족해져 청월까지 내리기에 한 사이클의 피해량이 크게 감소함.

채용한 기력 스킬 중 가장 피해량과 아덴수급이 높은 기술)

~충격~
  • 7 휩쓸기 12
ㄴ 카멘 4관문의 경우 휩쓸기 4레벨로 내리고 노전진 카운터로 87줄에서 활용 가능.
  • 12 비상격 131 (서브무력화)
  • 12 진 파공권131 (메인무력화)
  • 12 청월난무 111
ㄴ청월 난무는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 몇몇 딜로스 패턴에서도 딜이나 무력을 하거나
쿠크 공딜이 수월해지는등의 장점이 있지만 자체 딜 자체는 딱 '버리긴 아쉬운 수준' 정도긴 합니다.
그래도 딜 비중이 없진 않으므로 신경써서 머리에 박아줍시다.
  • 12 파천섬광 322 (주력딜링기)
ㄴ청월 트리는 에너지 순환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초근접타격으로 시전 속도를 보완합니다.



[ 룬 세팅 ]
전설 속행
전설 출혈
전설 질풍 or 정화
전설 광분
영웅 질풍 or 정화
전설 질풍 or 전설 압도
영웅 속행
영웅 질풍 or  영웅 압도

상황에 따라 압도, 정화를 스위칭하시면 되며
유성에 정화를 채용하셔도 좋습니다만 청월이 좀 더 빈도수가 높기에 청월을 추천드립니다.

단심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단심의 장점은 각성기가 포함되는 쿨감, 마나 회복인데 수라는 마나가 존재하지 않아요.
그렇기에 의의는 각성기 쿨감일반 사이클 쿨감인데,
비뢰격에 단죄를 넣는다면 타수가 3타밖에 안되서 단심이 터질 확률이 급격히 내려가요.
단심때만 가능한 사이클은 결국 단심이 안터질 때 사이클도 대비해야 하고,
이미 기충에 묶인 이상 단심이 없어도 가능한 사이클이
단심 사이클에 비해 큰 차이점이 없다면 일반스킬 쿨감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심이 터진다고 한 번 박을 파천을 두 번 박진 못하거든요.
그럼 남은건 각성기 쿨감인데, 룬 두자리에다가 단심스킬 시전으로 인해 쌓인 수라 게이지를 버리고,
각성기 타이밍을 묶어가면서까지 쓰는건 손해뿐이라 생각합니다.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쓰는게 보통인데,
수라결 ㅡ 단심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지나치게 딜타임이 늘어지고, 족쇄가 길어지고 말아요.

즉, 장점도 없고 룬은 두자리나 쓰면서 단심으로 스킬을 묶는.
머리 치기 바쁜 수라에게 족쇄를 달아주는 룬이라고 생각하여,
저는 단심룬 자체가 수라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보석 ]

   멸화 (5멸, 딜스킬 중 유성 배제)
  • 수라결, 
      딜 비중에 따라 배치된 순서로, 멸화 레벨을 올려주신다면 왼쪽부터 올려주시면 됩니다.
      유성 멸화가 청월 멸화나 비상격 멸화보다 딜 비중이 낮기에 과감히 버렸습니다.
      이로써 유성을 더 자유롭게 허공에 박거나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홍염 (6홍, 유성 배제)

     사이클상 쿨이 밀리는 구간을 고려해 배치된 순서로, 홍염 레벨을 올려주신다면 왼쪽부터 올려주시면 됩니다.

10멸 10홍일 때 가장 안정적으로 완벽하게 굴러가는 트리입니다.
엥? 전 10홍까지 둘둘해줄 재력은 없어요!
괜찮습니다!
슈모익 보석으로도 속행에 따라 21초 ~ 24초(속행 0회) 안에 수라결이 켜지는 걸 확인했습니다.
10멸 10홍의 경우 20초 ~ 22초 안에 켜집니다!
쿨은 실전을 가면 패턴을 보던, 기믹을 하던 허수치듯 치지 못하여 무조건 밀리기 때문에,
홍염 레벨이 낮더라도 실전에선 오히려 쿨이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4-04-17 수정.
유성이 한 사이클에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아 유성 멸화를 뺐습니다.
노 멸화 기준 유성 900만, 청월 1200만, 비상격 1000만이 나오며
유성과 비상격은 그 특성상 이동기 역할로 허공에 쓰는 상황도 심심찮게 나오는데다가,
유성 청월 2회, 비상격 3회로
딜 비중으로만 따지면 비상격 > 청월 > 유성이고
허공에 시전하는 걸 포함한 실전딜로 따지면 청월 > 비상격 > 유성이기에
유성 멸화를 빼고 청월 멸화,
비뢰격 홍염을 제거하고 청월 홍염을 채용하며 역회전을 제거했습니다.
비뢰격 홍염이 없어도 사이클이 딱 1초 미뤄지기 때문인데요,
실전 레이드에서는 당연히 1초도 쉬지 않고 허수아비 때리듯 때릴 수 없는 환경인데다가
다음 비뢰격 사이에 속행룬을 평균적으로 세 번씩 시전하게 됩니다.
허수 치듯이 치는 상황이 나와도 속행이 터지면, 비뢰격 홍염이 없더라도 사이클이 바로바로 굴러갑니다.
즉, 속행에 따른 효율이 더더욱 상승해 속행 발동 빈도가 높은 수라에게 속행룬이 대단히 유효해집니다.
추가로 이제 풀타 적중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대단히 큰 차이죠.
허수치듯 1분씩 칠 수 있는 레이드가 있다면 이전 트리로 가는게 조금 더 좋겠지만, 아니라면 지금 트리가 훨씬 좋겠습니다.
동일하게 1~3초씩 패턴을 피하며 쿨이 밀렸을 경우, 그 어떤 트리보다 강해질거거든요.

호신투기가 있더라도, 헤드 딜러인 수라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비지 않는 딜사이클을 굴릴 시 빠르게 도는 수라결이 아닌,
안정적이고 높은 피해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험한 패턴은 골라내고, 스페나 호신투기가 없다면 유동적인 이동기 사용으로 피해가면서
머리에 피해량을 최대한으로 밀어넣는 것.
그리고 수라결이 차더라도 잠시 고르며 중요 패턴에 터는 것.
자주 있는 일이지 않습니까?
수라결 ~초에 너무 집중하는 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실전 레이드를 돌며 체감했습니다.







[ 딜 사이클 ]


해당 영상은 아래 소개해드릴 딜 사이클을 모두 준수하며 친 영상으로, 꽤 높은 dp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우 수라결, 아드 6 쌓고 시작 등 더 높일 요소가 정말 많습니다만
사이클을 보여드리기 위해 사이클에 집중하며 천천히.
어려운 부분은 일부러 잠시 멈추기도 하는 등 교육용으로 촬영된 영상입니다.
(사용된 스펙 1602 무강16, 33333아드1, 정흡3 공이속감1, 엘릭서 x 야추피 1.79%)
실전에서까지 저렇게 멈추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어떻게 굴리는지 글로 먼저 설명드리자면,

시작 사이클 (이하 1사이클이라 칭함)
권왕 휩쓸 비뢰 파천
권왕 청월 유성 진파
권왕 비상 비뢰 휩쓸
권왕 비상
권왕 휩쓸 비뢰 청월
권왕 비상 유성 진파
권왕 휩쓸 비뢰 파천
수라결! (수라결 중간 호신투기 잊지 않기)

이후 사이클 (이하 2사이클이라 칭함)
권왕 휩쓸 유성 진파
권왕 청월 비뢰 비상
권왕 휩쓸
권왕 비상 비뢰 휩쓸
권왕 파천 유성 진파
권왕 휩쓸 비뢰 청월
권왕 비상 권왕 휩쓸
수라결! (수라결 중간 호신투기 잊지 않기)
다시 1사이클로 돌아가서 반복!

입니다.

엥??? 무슨... 52개를 다 외우라고요?
아닙니다!

물론 외우는 게 더 빠르신 분도 있지만, 저는 변수나 속행 등을 고려하면
아래의 절대 5 법칙을 '이해'하고 준수하시는 걸 더 추천드립니다.

아래 법칙을 따르시면 위의 사이클대로 자연스럽게 쳐질겁니다!
약간 달라지더라도 속행을 통해 생기는 차이점으로, 사이클이 막히는 일은 없을겁니다.

1. 타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이 아닐 시 충격 스킬은 휩쓸기 > 청월 > 비상 순으로 털기
2. 유성은 진 파공권과 무조건 묶어서. 유성을 쓴 후라면 진 파공권을 쓰고 아니면 쓰지 않는다.
3. 파천은 1사이클 시작때만 비뢰 이후 박고, 나머지는 전부 돌때마다 바로바로 넣어서 털기.
4. 기력만 떼서 봐도
권비권유권비권권비권유권비 수라결!
권유권비권권비권유권비권권 수라결!
이렇게 보이는데, 이걸 달달 외우라고? 하고 막막하실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법칙을 보면 쉽게 보입니다.

권 비 권 / 유 / 권 비 권 / 권 비 권 / 유 / 권 비 / 수라결
권 / 유 / 권 비 권 / 권 비 권 / 유 /  권 비 권 / 권 / 수라결

  1. 유성 한번에 /권비권 권비권/ 권비권이 두 번 들어간다는 점.
  2. 1사이클은 권비권 먼저 이후 유성, 2사이클은 선 권왕 유성 이후 권비권 권비권이 들어간다는 점.
  3. 비뢰격도, 유성도 사이에 권왕이 무조건 섞인다는 점.
  4. 유성 사용 이후 무조건 권비권 권비권으로 두 번 이어진다는 점.
  5. 모든 사이클의 시작은 권왕이라는 점.


왜 1사이클과 2사이클이 다른가요?
1사이클은 파천을 들고 있을 때의 사이클입니다!
파천이 있기 때문에, 비뢰격 ㅡ 파천으로 빠르게 파천을 털 수 있죠.
또, 시작하자마자 파천을 터니 마지막에 파천을 사용하며 수라결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사이클은 파천을 들고있지 않을 때의 사이클입니다!
파천이 없기 때문에, 유성 ㅡ 진 파공권을 빨리 돌려
초반부 빈 파천의 자리를 유성 ㅡ 진 파공권을 땡겨와서 채웁니다.
즉, 2사이클은 파천을 한 번만 쓰며 빈 파천섬광을 수복하는 사이클입니다!

전 조우하기 전 이미 수라결을 채웠습니다!
비뢰격 ㅡ 파천섬광을 넣은 후 수라결을 친 뒤 사이클을 시작하고 싶은데, 파천이 없어요!
어떻게 할까요?

2사이클 ㅡ> 1사이클 ㅡ> 2사이클 이렇게 굴리시면 됩니다.
위의 말과 이어지는 대답입니다. 파천이 없기 때문에 파천 수복 사이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레이드별 실전 팁 ]






  •  발탄
샌드백입니다. 별다른 팁은 없습니다.
카운터나 기믹 후 무력 등 고정적인 수라결 타이밍이 뉴비도 알 수 있을만한 타이밍에 나오며,
잡기 등 헤드가 위협적인 패턴도 존재하며, 카운터도 적당히 섞였기에
수라의 기본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드라 생각합니다.
발탄의 공략을 숙지한다면, 호신투기를 조합해 머리를 쉽게 잡을 수 있을겁니다.



  •  비아키스
조금 난이도가 올라간 샌드백입니다. 헤드에 있으면 위협적인 패턴이 몇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1관문에서 내부쿨인채로 나오는 카운터 (3갈래로 쏘는) 가 있습니다.
공격이 대부분 정직하여, 호신투기를 켜는 습관을 익히기 좋은 레이드라고 생각되며
2관문 늪 패턴처럼 타이밍을 모르고 지르면 죽는 패턴도 있습니다.
갑자기 하늘로 날아올라 무적이 되는 등의 패턴이 있으므로, 패턴을 보고 수라결을 써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로기 시간이 길고 카운터의 전조가 길어 카운터를 치고 쓰는것도 좋습니다.

기믹 ㅡ 딜 ㅡ 기믹 ㅡ 딜 레이드기에 수라결을 아꼈다 기믹이나 찐무 이후에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워낙에 기믹이 많아 하나하나 짚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도는대로 아꼈다가 보스 무력화 후 공격, 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스가 아예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조우 수라결 각성기 수라결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수라에게 맛있는 레이드는 아니니, 까다로운 적을 상대하는 법을 배우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쿠크세이튼
특이사항으로 상태이상과 화상이 존재합니다.
정화로 풀 생각을 하며, 불을 쏘는 패턴에서 호신투기를 켜고 맞딜을 하는것도 유효합니다.
1관문에서는 샌드백 패듯 패면 되며, 2관문은 망치질, 후~ 가 호신투기로 씹히니 적극 활용하시면 됩니다.
2관문 바닥 화상장판은 안 아프다고 뜨끈하게 지지면 10스택을 넘어 활활 타오르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3관문은 첫 90줄은 수라결 한두번이면 가니, 90줄 이후까지 아껴둔 수라결을 아드먹고 넣으시면
딜몰이가 되는 1540 이상 팟이면 한 번에 넘어가고, 아닐 경우 3마를 보는데.
쇼타임 넘어가서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로 시원하게 딜 모시면
보통 본인만 1560? 쯤이라도 3마를 안 보긴 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미리 반 쌓아둬도
마리오를 들어가기 위해 인형에 몸 지질 때 호신투기 쓰시면 큰일납니다.
광기 게이지가 절반밖에 차지 않아 제 시간 안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게이지가 거의 풀틱으로 찼을 때 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아브렐슈드
달리 강조해서 말할 게 없습니다. 모든 관문이 수라를 위한 레이드입니다. 열심히 패십쇼.
1, 2관문이 조금 고개를 돌리는 게 많은데, 다 정해진대로고 뻔한데다 헤드가 고정되는 패턴이 많아
호신투기를 적극 활용해 맞딜하시면 됩니다.
3관문은 기믹 ㅡ 딜 ㅡ 기믹 ㅡ 딜의 반복이므로 최근 신나게 딜을 하셨다면 곧 기믹이 시작되며 뎀감이 될테니
수라결은 늘 장전해뒀다가 기믹이 끝나면 쓰는식으로 쓰시면 대충 아귀가 맞습니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넣고 싶으시다면 기믹 시작줄을 달달 외우시면 됩니다.


  •  카양겔
노말과 하드의 차이는 피해량과 약간의 기믹 정도입니다.
1관문은 고개를 자주 돌려서 힘듭니다. 사멸 분쇄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1인분을 하긴 쉽습니다. 낙사, 높은 피해량은 호신투기로 무장한 수라에게 무섭지 않고,
전방 위험 패턴이 많지만 공격이 대부분 뻔하고 보고 피하기 쉬워 이동기가 많은 수라에게 크게 유효하진 못합니다.
서폿이 맞딜이 가능한 패턴에서 얼마나 잘 케어를 해주냐에 따라 딜각이 갈립니다.
2관문은 체력줄에 따라 큰 기믹을 하러가며 피해량이 경감되는 구간에서 수라결이 많이 샙니다.
기믹 시작줄을 외우시는 게 좋고, 패턴을 하며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패턴이 끝날때보단 패턴이 시작될 때 머리를 들이밀며 맞딜'하는 게 특히 유효합니다.
3관문도 맞는 걸 각오하기만 한다면 헤드 고정 패턴이 몇 개 있습니다.
평상시의 라우리엘은 그걸 노리는 게 좋습니다.



  •  일리아칸
모든 관문 공통점으로는 맞으면 카운터가 안 나오는 등 패턴이 더 괴랄해지기 때문에,
최대한 그런 패턴은 골라서 피하며 맞딜을 해주셔야 합니다.
회복이 제한되는 등 여러 제약이 많아 애초에 딱렙으론 적극적인 맞딜이 어려운데다가,
헤드가 안전하면서도 고정되는 패턴이 은근히 매 관문마다 있어,
억지로 맞딜하며 비호감 수라가 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최근 일리아칸에서 적당한 숙련도로 숙련파티에 가 비호감 수라짓을 하시는분이 많다 들었습니다.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맞을 패턴을 구분하며 맞딜하셔야 합니다.
이게 되는건가? 라는 생각이 든다면 하면 안됩니다. 트라이 가셔서 맞아보세요.

1관문 마우르그는 시작하자마자 수라결 각성기 ㅡ 창 꽃힌 후 수라결로 시작하시면
파티 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히제나때 수라결이 돌아오기 때문에
히제나때 아드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이 가능합니다.
이 때 아드를 먼저 빨고 수라결을 발동시켜야 2회 시전이 되며 그것만 잘 준수하셔도 무난하게 클리어합니다.
2관문부터는 처형이 생깁니다. 처형 모션과 사운드 잘 구분하시고 피하셔야 합니다.
모든 레이저빔 패턴은 게이지도 잔뜩 쌓이는데다 아픕니다. 게이지가 치명적이니 맞딜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모든 기믹은 수행중에 수라결 게이지 쌓기가 가능합니다.
주력기는 털지 않는 선에서 권왕, 휩쓸기, 비뢰격, 청월정도는 부담없이 터시며 모아주세요.
무적인 개체를 권왕으로 때려도 쿨감이 되는 걸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혼돈의 상아탑
1관문
조우하자마자 나오는 큰 기믹이 없어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 사용하시면 되며
화염 수류탄 대신 유성 낙하를 사용하면 되니, 아군에게 이를 알려 딜을 모는게 좋습니다.
칼테이아 앞에 부메랑 3개쏘는거만 조심하면 되며, 그 외 어려운 패턴은 딱히 없으나
전방의 적을 채찍으로 후려쳐 등 뒤로 넘기는 패턴을 호신투기로 반응해주면 매우 좋습니다.
가시 먹고 무력화하기 패턴 진입 전에 수라결을 한 번 더 털어주면 좋습니다.
무력화를 진행하며 어느정도 수라결이 차기 때문입니다.
분진을 묻힐 때에도 가능하다면 열심히 게이지를 쌓아줍시다. 보스를 피격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요?
물론 기믹 수행이 우선입니다!
2관문
마지막의 마지막, 보스 파괴된 후에 수라결을 쓰는게 가장 뎀증이 잘 될때라 잔혈의 핵심입니다.
그 전의 핵심은 피 먹었으면 유성 비뢰격 / 파천 진파공권 청월or비상격 교차 사용이 좋고 
전방 물기 패턴이 있는데 미리 전조 확실하게 봐두고 피하는거 연습하셔야 합니다. 물리면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관문
회폭으로 편하게 원거리 무력하는게 좋습니다.
청월 채용시 청월로도 가능은 하나 아군 모두가 근캐면 부족할 순 있습니다.
돌방망이를 들면, 틈을 봐 유성 낙하, 진 파공권, 비뢰격 ㅡ 비상격 등으로 무력넣고 빼고 반복하면 됩니다.
원거리에서 쿨 돌때마다 청월난무를 던져주면 좋습니다.
전방 세갈래 레이저, 슈퍼 잡기 등 전방 조심 패턴이 많으니 조심하셔야 하며
설령 맞딜이 되는 패턴이라도 화상 스택을 보시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4관문
들어갈 때 잡몹이 없으니 각물을 추천드립니다.
첫 조우 후 패턴 보고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 추천드리며
조우하자마자 각성기를 돌려야 각성기 쿨이 빨리 돌아와서 추후 잘 굴러갑니다.
보스가 무력화되는 패턴이 많은데, 덕분에 수라결 각이 매우 잘 나옵니다.
패턴, 기믹을 보고 아껴주는 게 유효합니다.
호신투기를 이용하면 수정에서 나오는 부채꼴 빔이 맵 대부분을 덮을때도 딜각을 볼 수 있는데,
보스가 나한테 어그로라 아군한테 안 가면 아군이 욕할 수 있으니 자리나 상황 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력화와 부파를 요구하는 기믹이 있는데, 이를 가늠하여 진입 전에
메인 무력기인 진 파공권, 비상격 1스택, 청월.
메인 파괴기인 진 파공권, 유성낙하를 아껴주는게 좋습니다.
일단 기믹을 시작하면 진 파공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믹 수행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내부에 진입하면 빠른 무력화로 딜을 몰 수 있으며,
첫번째로 들어가면 세번째 딜러가 오기 전 혼자 7~8할을 까는 경우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1:1이 강하거든요.
오버렙이 아니라면, 서폿이 와서 낙인과 공버프를 묻히자마자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을 넣는게 가장 딜을 잘 미는 비법입니다.
줄 잡아서 라자람이랑 1:1에 진입하는것도 제법 좋습니다.
헤드 딜러라서 혼자서 보스를 상대할 때 다른 딜러들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수라결 피해 4~50% 증가시키는 팁

수라결은 2회 시전이 가능합니다.
138%의 공격속도가 수라결 시전시부터 적용되어 있어야 하는데,
갈망 12% 만찬 5% 신속650 11%까지 총 28%는 스스로 땡길 수 있지만 10%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정석적인 수라들은 평상시에 1번밖에 시전하지 못하며 이 때 끊어치기 등의 잡기술을 사용합니다만
끊어치기의 피해량 상승률은 높아야 10%가량으로 그다지 영향이 크지 않아요.
즉, 공격 속도를 만족해야 하는데
에아달린의 축복 3%를 받으면, 타 공이속 시너지 8%를 받고 발동이 가능합니다.
혹은, 아드로핀 물약으로 공속을 챙겨야 합니다.
즉, 공이속 5% 만찬과 에아달린의 축복 3%, 신속 600 (10%) 이상이어야
타인의 8% 공속 시너지를 받는것만으로 수라결 2회가 가능하며 아닐 시 광분룬, 아드로핀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공이속 시너지에 해당되는 클래스로는,
블레이드의 마엘, 바드의 천상, 배마와 스커의 바속, 질풍 기상이의 아덴인 여우비, 제한적으로 채용하는 도화가의 난치기와 해그리기(둘 다 제한적으로 채용, 채용이 불가능하진 않으나 대중적인 세팅이 아니므로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가 있습니다.
해당 클래스와 함께 갈 경우 광분룬의 기대치가 내려가 채용하지 않아도 되며, 시너지를 매번 신경쓰며 수라결을 쓸 순 없으니 시너지를 콜해줄 수 있는 지인이면 금상첨화고, 눈에 잘 띄는 질풍 기상이(대신 치적은 맛없어요), 공속 유지율이 좋은 바드, 백헤드 시너지가 별도로 존재하는 블레이드 등을 가장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