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 썼던 글인데, 인방이슈에 묻혀서 재업함 이거 꼭 잡고 가야할 문제임 추천좀 주셈

좀 의견을 나누자고 쓰는 글이니까 본인 의견이랑 다르다고 무조건 욕 박고 분탕칠 생각만 하지 말고, 근거에 기반한 주장을 좀 나눠주길 바람



이번에 광휘 패치가 들어오면서 나이스단이 피해를 봤다. 비나이스단이 혜택을 받은거다 같은 이야기를 하는게 아님

핵심은 스마일게이트가 충분한 사전 고지와 양해를 구하지 않고 시스템을 변경했다라는 점이고, 이 시스템의 변화로 인해 기존 시스템을 기준으로 놓고 계획해 두었던 유저들의 플레이가 불가능해 졌다는 사실이야.

정해져 있는 시스템 안에서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는건 인간의 당연한 본성이고, 그런 측면에서 보면 나이스단이라는 형태는 파레토 최적 상태(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는)에 해당하고, 스마일게이트가 이 부분을 해소하고 싶었다면 파레토 최적을 훼손하는 지금과 같은 형태가 아니라 개선의 형태로 진행되었어야 하며 고려 가능했던 방법도 무수히 많아.

가령, 겁작 변환 및 스킬 재설정을 무료화 한다거나, 보석을 원정대 도감화 한다거나. 혹은, ㅡ마일게이트가 아예 나이스단이라는 형태 자체가 옳지 못하다 라고 주장하고 싶었다면 기존의 시스템에서 파레토 최적을 달성하고자 나이스단을 육성했던 사람들, 그 외에도 피해를 보게 되는 사람들에게 납득할 수 있는 개선을 해 주었어야만 해. (변신직업 보석분할, 나이스단 직변권 서폿 다변화 등등)

스럼에도 스마일게이트는 그렇게 하지 않았어.

왜?

어차피 이 변화는 수혜자와 피해자가 명백하게 갈리는 패치이고 그냥 무시하면 유저들끼리 알아서 싸운다고 스마게를 욕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거든.

이게 Divide and rule 이라고 하는 정치적 전략이야.

속된 말로는 갈라치기라고 하지. 이 전략은 굉장히 흔하게 쓰이는 전략이긴 한데...이 전략에 당해주는게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당연히 바람직한 구조가 아니겠지?

그러니 우리는 지금 우리끼리 싸울게 아니라 이런 스탠스를 취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를 욕하고 책임을 지게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야.

다른 게임사들도 그러했고, 넓게 보면 정치 외교 등등 사회 전반에서 무수히 많이 사용되는 전략이지만, 나는 게임에서까지 그게 통용되는 꼴을 보고싶지 않아.

스마일게이트는 이미 의도적인 유저간 갈등을 수없이 많이 이용해 먹었어. 직업간 격차, 원정대 6회제한, 달러-서폿 갈등,선발대 격차 등등...

이 갈등 유발의 특징은 스마일게이트가 무언가 특정상 상황(대다수는 재화 가치 절상)을 원하고 있을때 그 손해를 일부 유저에게 전가해서 해결했다는 점이야.

이번에도 스마일게이트는 보석의 가치 보전을 유저에게 피해를 주면서 해결하고자 하고 있어.

물론, 보석은 계속해서 생산되는 재화인데, 이 가치 보존을 어떻게 유저가 손해보지 않는 쪽으로 할 수 있겠느냐 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유저가 손해를 보더라도 부정적인 감정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는게 맞아, 그런데 지금 손해를 보는 유저가 기분이 나빠지는건 스마일게이트가 자신들의 매출은 철저하게 지켜내면서 유저들에게만 손해를 강요하고 있기 때문이야.


보석은 유저의 플레이를 통해서만 생산되는 재화가 아니야.

보석 수급처의 대부분은 카던, 카게 같은 그런 일일 컨텐츠에서 생산되는게 아닌 큐브에서 생산되고 있고, 이 큐브 티켓을 스마게는 큐브 패키지라는 이름으로 돈을 받고 팔아.

그런데 보석 값이 나락을 가면? 아무도 33000원을 내고 큐브 패키지를 사지 않겠지?

이게 스마게의 본심이고 진심이라는 소리야.

심지어 광휘 보석 쿨타임내 환원은 또 크리스탈로 하게 만들어 놨지? 이것도 신규 BM이야.


이런 패치가 계속 되면 나중에는 진짜 온갖 걸로 유저들을 갈라치기 할 수 있어.

유각수저? 불편하잖아 워로드, 스카만 쓰는 바리, 버서커만 쓰는 달저, 뭐? 정단이 유효? 이런거 다 쳐내버리면 그것도 정상화인가?

전투력 도입해서 딱렙 저스팩은 레이드 못가게 한다 그러면? 아 예 어쩔수 없죠 하고 레이드 안 갈건가?


정상화라는 단어 자체가 시스템 부실에 의한 책임을 유저들에게 전가하기 위한 논리적이지 못한 주장이야.

보석이 낮아서 파티를 가지 못했던 근본적인 원인은 ‘스펙 중심의 파티문화’와 ‘입장 시스템’에 있어

유저들이 스펙(보석 포함)을 중요시하게 된 건, 콘텐츠 난이도, 기여도 평가, DPS 미터기 문화 등 시스템적인 영향이라고

나이스단은 이 환경 속에서 생긴 합리적 대응 전략일 뿐이며, 입장 차별 구조나 과도한 딜 중심 콘텐츠 설계가 없었다면 이런 문제 자체가 생기지 않았을거라고....

스마일게이트는 지금 자신들이 잘못 설계한 시스템 구조를 유저들에게 떠넘기기 위해서 이런 짓을 하고 있는 거인데 왜 그 사실을 직시하지 않는거야.



이걸 방치하면 언젠간 진짜 이런거 보게 될 지도 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