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굵은 글씨만 읽으셈




10 이후론 더 올려도 아무 의미없고 3트포 필요없으면 마나소모만 더 늘어날 뿐이라 7렙에서 멈추는 병신같은 스킬레벨,
깨달음 노드의 ㅈ도 의미없는 절구범위, 만개 까는 거리증가,
배우면 저능아 되는 병신같은 유각,
각성없으면 97돌 다시깎으라고 협박하는 수준의 어빌리티 스톤 효과,
아무쓸모없는 무기품질, 카드추피작,

이런건 어차피 제대로 나왔더라도 근본적인 성장체감 요소라곤 할 수 없는 부차적인 성장요소에 불과함
진짜 성장체감은 로빌 상시버프 %가 얼마나 높게 나오냐 << 이거 하나뿐이고
많은 서폿유저들은 이거 하나 올리려고 팔찌까지 깎으면서 스펙업 함
그냥 스펙이 오르는걸 눈으로 보는 것 자체가 성장체감이고, 내 높은 스펙을 남들이 알아주는 게 가장 큰 성장체감임




서폿한테 해줘야 하는 건 그냥 두 가지만 해주면 됨

1. 애초에 성장체감 관련해서 기존 서폿유저들이 뿔난 원인을 해결해야 함.
원래도 무품, 카드작, 스킬포인트로 불만이 많았는데
이번시즌에 들어서 고대악세 맞출 메리트가 전혀 없는 아무 쓸모없는 깨달음 노드,
그저 병신같다는 말밖에 해줄 말이 없는 유각과 어빌리티스톤 설계로 그 불만이 터져나온거였음
각성유각이 1234였다면 스마게에서 그렇게 걱정하는 서폿의존도가 더 높아질까?
중갑착용 어빌리티 스톤 효과에 체력 몇천 달아주는 게 그렇게 레이드 환경을 저해하는 요소야?
서폿의존도를 과하게 높이지 않으면서 자잘하게 챙겨줄만한 요소들은 차고도 넘쳤음.
스킬 마나소모량 감소, 시전속도 소폭증가, 스킬범위 소폭증가, 공벞 낙인 지속효과 0.1초 증가같은거라도 넣어줄 수 있는거였다고

엔드스펙취급받던 중갑2 97돌 각성없으면 싹다 다시깎게 만들어놓고,
초기에 고대악세 상중 맞춘 서폿들 유물상상만 못한 돈많은 병신 만들어놓고
서폿 문제 있나요? > 불타니까 여홀나때 개선해줌 이지랄하는데 화가 안나겠음?
그양 무시받는 느낌만 안받도록 자잘한거라도 '엔드급 세팅하려면 그래도 맞춰줘야지'라는 마음이 들만한 걸 주면 됨

2. 로빌처럼 상시버프 표시를 인게임에서 해주면 됨
로빌 상시버프를 인게임에서 표시해주면 그거 하나만으로 성장체감 문제는 끝남
내가 올린 스펙을 볼 수 있고, 다른사람도 내 높은 스펙을 볼 수 있음.
서폿뿐 아니라 딜러도 이게 주된 성장체감일거임.
차이가 있다면 딜러들은 자기 데미지와 mvp잔혈수치로 이걸 확인할 수 있고, 서폿은 인게임에서 알 방법이 없다는거겠지.
그냥 내 상시버프 표시되고, 이 수치를 보고 남들이 내 스펙을 알아봐주는 것만으로 서폿유저들의 성장체감은 보장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