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과금/무과금분들을 비하, 비교하는게 아닌 과금러중 하나의 입장이니,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

나는 시즌2 초창기부터 로아를 즐겨온 햇수로 6년차 유저임
게임을 했던 기간 치곤 생각보다 플레이타임 비교적 길지 않은거 같은데
최근에 핫했던 김실장영상의  [A. 과금량이 많으나 시간이 적은] 유저에 가깝다고 생각됨.

그런 전제에서 로아가 나같은 유저층에 초점을 잡고 운영을 하려고 한다지만
지금 너나나나 회사에 이득이 되지않는 쌀거래가 성행하고 있는건 뭐 라방에서도 공식 오피셜이 되버림.

회사 입장에서 결국 거래소를 통한 과금으로 회사와 유저가 함께 상호 이득을 얻어야하는건데
지금 쌀거래보다 거래소가 이득인게 하나도 없음, 아니 있던적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임.
그나마 하나 있다면, 연말정산/소득세신고때 내가 쓴돈이 증빙이 되는거정도?
(이것도 얼마나 아낀다고 ㅋㅋ)

나는 이런 이유때문에 쌀거래도 이용하는편이고, 실제로 과금비용은 1억은 가뿐히 넘었겠지
만약에 스마게에서, 시장경제 말아먹는 재료패키지같은거 말고
과금에 대한 메리트를  조금이라도 주려고 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골드 조금 손해본다고 해서 내가 쌀거래를 했을까?

물론 쌀거래를 막을 수 없고, 쌀거래가 효율이 더 좋을 수 밖에없는건 여타 다른게임도 마찬가지지만
스마게는 이런 상황을 막을 최소한의 노력도 보이지 않는게 문제라고 생각됨.
라방에서 500% 증가했다고는 하는데 그래서 뭘 어쩔건데? 

과금하는 유저들은
호구처럼 돈 낭비하려는 사람들이아님

'내가 하는 취미생활의 재미를 위해서 응당 그에 맞는 돈을 충분히 지불할 수 있는사람'이라는거임.
그 과금을 유저들간거래에 투자하게 만들지 말고
내가 재미를 느끼게 만들어주는 게임사에 투자해주게 해야하는게 맞지 않냐?

과금 유도가 심해진다, KRPG를 희망하는게 맞는거냐라는 의견이 나올거라 당연히 생각하지만
로아는 이제 예전처럼 돈을 안 써도되는 게임이 아니라는거 다 알고 있잖아?
대신 돈을 쓰게 만들려면, 합당한 제시를 해줘야한다고 생각함.

로아는 그런 돈쓰는 사람들에 혜택주는 게임이 아니에요! 라고
선민사상 가득한 마인드로 봐야할 시기는 한참 지나지 않았을까?

제발 로아온때 제대로된 개선사항을 들고 왔으면 하는 바램임.

제대로된 RPG는 아이온 이후 처음이다보니, 제가 생각하는게 틀렷다면 지적부탁합니다.

3줄요약
1. 과금러들은 거래소만 잘 운영했으면
2. 기분좋게
3. 돈썻음
4. 워로드 구조개선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