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루검(24%) vs 경이+ 룬 비교 두 무기 모두 동일한 1940 무기에 동일한 강화(13강 기준)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장비 모두 동일 무기만 바꿔꼈습니다.
상황: 허수아비, 1번 스킬만 사용
1. 각 룬의 평균 스킬 대미지 (회당)
'1번스킬 100회 평균 대미지' 값을 각 룬 장착 시의 평균 스킬 대미지로 간주하여 비교.
천자루검 장착 시 평균 스킬 대미지: 22,404
경이 장착 시 평균 스킬 대미지: 19,085
2. 허수아비 시뮬레이션 (일정 시간 동안의 총 스킬 대미지 비교)
두 룬의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예: 240초)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스킬 횟수와 그에 따른 총 대미지를 계산한 결과
천자루검 (쿨타임 16초)
240초 동안 스킬 사용 횟수: 240초 / 16초/회 = 15회
240초 동안 총 스킬 대미지: 15회 * 22,404 대미지/회 = 336,060
경이 (쿨타임 12.16초)
240초 동안 스킬 사용 횟수: 240초 / 12.16초/회 ≈ 19.74회
240초 동안 총 스킬 대미지: (240 / 12.16)회 * 19,085 대미지/회 ≈ 19.7368 * 19085 ≈ 376,755
3. 비교 결과 요약
구분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간 스킬 사용 횟수
평균 스킬 대미지 (회당)
240초간 총 스킬 대미지
천자루검
16초
15회
22,404
336,060
경이
12.16초
≈ 19.74회
19,085
≈ 376,755
허수아비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3번의 기본 공격을 한다는 가정 하에 '경이' 룬이 '천자루검' 룬보다 동일 시간 동안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총 스킬 대미지 기대값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천자루검'은 한 방의 스킬 대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지만, '경이'는 스킬 대미지 자체는 낮더라도 빠른 쿨타임 감소를 통해 스킬 사용 빈도를 크게 늘려 전체적인 스킬 대미지 기여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시뮬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스킬 사용 주기마다 정확히 3회의 기본 공격이 이루어진다는 가정. <실험 시 5~6회의 기본 공격했지만 실전을 가정하에 3회로 줄였습니다>
전투 지속 시간이 240초 또는 그와 유사한 긴 시간이라는 가정 (단기적인 폭발력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변수(몬스터 방어력, 캐릭터의 다른 스탯 변화 등)는 제외하고 룬의 효과만 고려한 비교입니다.
실험할 때 5~6회의 기본 공격(평타)을 때렸지만 실전을 가정하에 3회로 줄였습니다. 화염술사 기본 사이클을 굴려봐도 어비스와 레이드에서는 경이 룬이 대미지가 더 높습니다. 단, 어비스와 레이드 콘텐츠 제외 심층 던전, 은동전 던전 같은 콘텐츠는 전투 시간이 짧아서 천자루 검이 DPS가 더 높습니다.
요약: 어비스나 레이드 등 전투 시간이 긴 콘텐츠에서는 경이+ 룬이 천자루 검보다 더 좋음 버닝소울 3단계 업타임도 훨씬 늘고, 열기수급 훨씬 빨라서 버닝소울 3단계때 열기100 5번스킬 더 많이 쓸수있습니다. 경이+지혜로움 쿨감 빌드로 분출 장신구룬 채용 시 4번 스킬 무한 유지 가능합니다.
자세한 공략 https://www.inven.co.kr/board/mabimo/637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