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딜이 센 직업은 절대 아니었음. 약해진 이유도 생각해봤는데 오리진 구조, 6차가 5차스킬 최종뎀형식, 보스 구조.. 등등 뭐 요소는 많은거 같음. 게일같은 경우도 게일딜+윔딜+스브딜+스톰윔딜이 합쳐진건데 6차는 게일 자체딜만 오르니.. 남들은 5차 강화하면 그대로 60% 오르는게 윈브는 50%만 오르는 느낌.

보스 구조가 구리다? 맞는 말임 검마 이후로 나온 보스중에 세렌말고 모든 보스가 구조가 안좋음. 윈브는 보스와 같은 층에서 마주보면서 딜을 해야되는데 세렌 외에는 죄다 복층지형에 절대 보스 앞에서 맞딜을 할 수가 없음.

유틸, 사냥 평준화? 이 것도 타직업 개선될 때 윈브는 덜 받은게 분명히 있음. 공중 체공도 윈드워크로 원래 가능했던게 전직업이 되고.. 사냥도 야누스나와서 장점 퇴색되고

근데 이런게 문제가 아니라 그냥 절대적인 딜이 너무 부족한거 같음. 솔직히 지금 천노가 공중에서도 눌러지고 도중에 점프, 이동, 윈드워크가 전부 나가지고 게일이 한 3초로 압축되있고, 오리진이 지금 20초딜이 2초만에 다 박히는 상황이었어도 스우 최소컷은 내려가봐야 9만 초반대 일거임

그냥 절대적인 체급이 너무 모자람.. 퓨딜이 시너지보다 세야한다. 평딜러가 극딜러보다 DPM이 높아야한다. 이런 문제를 넘어섰음. 솔직한 말로 어디 패시브 스킬에 최종뎀 +10%를 달아줘도 이게 비벼지나 싶을 정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