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벤 글이 안써져서 모바일벤으로 쓴거라 가독성 구려도 양해좀

1. 채색 기법 같은건 ai 앞에선 너무나 구현하기 손쉬운것이다. 레이어블렌딩으로 색 섞는거 정돈 별거아님

2. 빛, 양감 뒤지게 잘잡는다. 좀 입체적인 그림체에 글래머한 몸이라도
그몸이 가져야할 양감과 선의 굴곡을 빛의 면적단위로 파악하는게 뛰어남

3. 1번째 짤과 같이 ai는 특정 그림체에 대한 학습도 가능해졌다.

4. 2번째 짤은 ai가 제시 하는 키워드에 대한 '컨셉러프 4안' 구도, 컨셉에서 신박한게 엄청 많이 나온다.
물론 학습이라서 완전한 창조는 없을거고 그림의 구도도 클리셰 같은거라 비슷하고 흔한게 많이 나오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정말 예상치 못한 신박한 시도들이 눈에 그럴듯하게 다가온다.
이게 당장 그림쟁이가 봤을때 엄청나게 영감으로 다가오는것도 꽤 있었음
아예 몇 게임이나 창작 세계관에서 바로 쓸수 있는 컨셉아트가 튀어나옴

5. 아직까지 ai가 어려워하는건 몇몇 디테일인데 특히 손발에 약해보임. 아예 뭉개거나 손가락이 2개던가 8개던가.
그외에도 분명 있으면 안될 선이나 면이 어색하게 보임.
다만 대부분의 ai들이 얼굴에 대한 학습도 엄청 힘들었는데 이젠 그마저도 전혀 분간이 안될 수준인거보면
이마저도 시간문제라 생각함.

6. 이 모든걸 종합해서 봤을때 기존 그림쟁이들의 노력이 엄청나게 물거품이 되는 케이스와
무분별한 저작권관련 상황들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지만
당장 그림쟁이가 자신의 그림체를 ai에 학습 시킨 뒤
키워드를 입력해서 여러 컨셉러프안을 받아보고 그중에서 맘에드는걸로 골라잡은 후에
어색한 부분을 리터칭 해서 보완하는 기법도 충분히 가능해보임.
당장 저번에 ai로 공모전 우승한 그사건도 간단한 리터칭과 보정이 있었고 ㅇㅇ. 아 근데 ai도 보정은 물론 업스케일링도함

난 사실 그림으로 돈을 버는게 아니고 기술의 향상 자체에도 흥미가 깊어서
좀 긍정적인 부분을 위주로 보려한것 같은데 어려운 저작권이나 아이디어도둑질에 대한 얘기는 제쳐두고
요지는 현 ai 그림의 시대는 아직까진 기존 그림쟁이들또한 영감이나 디테일업에 대한 상향평준화의 여지는 주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커터리라는 ai가 그린 그림이나 보고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