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환불 사태관련하여 강원기디렉터의 공식 사과문이 올라 왔습니다.
https://maplestory.nexon.com/News/Notice/Notice/133192
요약하자면 

1. 환생의 불꽃의 각 옵션 등장 확률이 같지 않았고 같게 수정할 것이다.(보상마련)
2. 어빌리티에서도 같은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였고 수정할 것이다.(2월 정식업데이트때 예정)
3. 스타포스, 위습의 원더베리에는 문제가 없다.

얼핏 보기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나 가장 중요한 큐브에 대한 내용은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저는 애초에 이번 환생의 불꽃을 개선? 오류수정? 뭐라 불러야 할지도 모르겠는데
왜 변경했는지 의문이 듭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 싶히 게임법 전부개정안( 확률형 아이템 관련 첫 법적 정의와 함께 게임사가 아이템 뽑기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는 내용)이 이슈 입니다. 또한 페그오 사태 및 같은 사내 문제인 마비노기 세공 관련 사태 등 분위기가 안좋은 시점에 해당 패치를 한다? 저는 강원기 디렉터가 그렇게 멍청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에초에 환생의불꽃은 확률 현금을 이용한 1차재화도 2차재화도 아닌 게임내 재화를 통해 만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당연하게 해당 법이 통과 된다 하더라도 전혀 공지를 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큐브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해당 법이 통과가 된다면 큐브 등급업 확률 및 각 옵션들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공지가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큐브의 각 줄에 대한 확룔이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우스갯 소릴로 전사 직업군에서 INT옵션또는 마력% 옵션이 많이 뜬다던지 하는 뇌피셜및 한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기에서 보/보/보 옵션이 안뜨고 엠블렘에 방/방/방 옵션이 안뜬 다는 것으로 이미 우리는 첫번째 줄 옵션과 두번 째 줄 옵션에 따라 세번째 줄 옵션이 영향을 받는다 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오랜 데이터 베이스로 무기에서 보/보/보 가 뜨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보를 얻을수 없는 유저들은 보/보/보 가 뜨지 않는다는것을 당연하게 알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에 큐브의 수천가지의 옵션의 조합이 등장할 확률이 모두 같다면 문제가 될것이 없을까요?
이미 보/보/보 와 방/방/방 과 같은 뜨지 않는 옵션들이 있다는것 자체가 모든 조합의 등장할 확률이 같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게임법 개정안이 통과 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큐브 확률이 모두 같지 않다면 메이플 측에서는 해당 확률을 그대로 고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수정후에 고지 하든지 해야 할 것입니다. 전자 대로 큐브 확률 또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 진채로 그대로 고지를 한다? 이번 사태보다 훨씬 더큰 파장을 불러 올 것입니다. 후자대로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이번처럼 유저들이 크게 분노하게 되겟죠.

따라서 이번 사태를 총 종합하여 보았을때 강원기 디렉터의 환생의 불꽃의 오류 수정, 개선 보다는 곧 있을 큐브에 대한 정상화를 위해 먼저 간을 본것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강원기 디렉터는 큐브에 대한 상세한 확률을 공지하고 수정해야 할 부분은 수정 보상해야 할 부분은 보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