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팀의 54번째 이야기 - 경매장 메소, 아이템의 복사 및 증발
2014.08.24 작성
http://blog.naver.com/manager_ods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유니온 서버에서
기획유저팀 캐릭터를 플레이 중에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할매 포장마차와 같은 고용상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에게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구매 할 수 있고,

 

 


메이플 옥션이라는 경매장을 통해서도
다른 유저들에게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고용상인과 경매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완전한 유료와 부분적인 유료인데요.

 


고용상인은 1일 이용권의 가격이 현금 1,200원으로
완전한 유료 컨텐츠인 반면,

 

 


경매장의 이용은 판매, 구매, 검색 등이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경매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러한 경매장이 메이플스토리의 관리 부실로 인해
2014.08.22일 새벽시간 내내
판매가 완료된 아이템의 대금을 수령을 하게 되는 경우,
대금을 수령한 기록이 몇 분 간격으로 롤백되어
무한으로 대금을 수령할 수 있는
메소(게임머니) 복사 문제가 발생했고,

 

 


반대로 등록한 아이템이 기간 내에 판매되지 않아
아이템을 도로 반환 시도하거나
수령하지 않은 상태로 아이템을 놔뒀을 경우,
해당 아이템이 증발해 버리는 문제 또한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 사이에선 문제가 발생하기 전의 시점으로
게임 데이터를 롤백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지만

 


메이플스토리는 늘 그래왔듯이
경매장의 이용만 오전 10시 경에 차단 했을 뿐,
게임 자체의 긴급점검 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
http://maplestory.nexon.com/board/889192451/103095)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와 관련해 유저들의 문의가 많아지자
메이플스토리는 2014.08.22 오후 6시 경,
현재 어떠한 처리를 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처리를 할 것인지 공지사항을 작성 했는데요.
(
http://maplestory.nexon.com/board/889192451/103104)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내용을 보면 문제가 발생하기 전으로의 롤백은 없을 것이고,
복사된 메소와 아이템은 회수 처리를 할 예정이라 하였지만
이는 유저들을 거짓으로 선동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복사된 메소와 아이템을 회수하겠다는 넥슨이
2014.08.24일까지 멀쩡하게 게임 서버를 열어두고 있는데
이미 복사된 메소와 아이템은 세탁이 되어
정상적인 메소와 아이템으로 둔갑이 되고도 남았을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2014.05.16일 고용상인 오류로 인해
대규모로 아이템이 복사된 최근의 사건만 보더라도
이번 역시 다를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http://maplestory.nexon.com/board/889192451/101581)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공지사항을 보면 해당 사건 당시에도
메이플스토리는 복사된 아이템을 회수하고,
회수가 완료되면 다시 공지한다 하였지만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이템의 회수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아이템의 회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당연히 회수 완료에 대한 공지사항 또한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역시 복사된 메소와 아이템은 조용히 묻히게 됩니다.
아니, 이미 묻혔습니다.

 


복사는 묻혔고,
이제 증발된 아이템들의 복구가 남았습니다.

 


당시 경매장에 아이템을 판매하기 위해 등록해놨던
거의 모든 유저들의 아이템이 증발 하였습니다.

 


메이플스토리와 관련된 한 커뮤니티 사이트만 보더라도
경매장 아이템의 증발과 관련된 내용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와 관련해 메이플스토리는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말하고 있어
유저들은 마냥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메이플스토리가 경매장에 등록한 아이템의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정확히는 모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 장비 아이템과 캐시 아이템은
이동, 사용, 소멸 등의 세부 데이터를
그나마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복구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비나 기타 아이템의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동, 사용, 소멸 등의 데이터를 관리하지 않는다고 말하기 때문에
복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앞서 말했듯이 이는 일반적인 경우이고,
경매장에 등록한 아이템의 데이터를 특별하게 관리하는 경우에는
모두 온전히 복구될 수도 있습니다.

 


어찌됐든 지금 유저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그냥 기다리거나
고객센터에 항의를 하며 기다리는,
어찌됐든 기다리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저는 얼마전 소비 아이템의 데이터를 관리하지 않는다는
개같은 변명으로 증발된 아이템을 복구받지 못한 적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복구되길 바랍니다. '-'

 


끝으로..
메이플스토리의 메소, 아이템의 복사와 증발은
단지 한두번, 하루이틀의 문제가 아니며
유저들이 알게 모르게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늘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나고 있는 문제지만
단지 많은 유저들이 알고 있다면 메이플스토리가 공지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쉬쉬하고 넘어가는 차이랄까요.

 


앞으로도 메소, 아이템의 복사와 증발은 계속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메소와 아이템을 복사 할
경우가 생긴다면 조심히 많이 챙기십시오. ㅡ,.ㅡ;;

 


넥슨은 복사된 메소, 아이템을 회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고,
게임 서버를 멀쩡히 오픈하며
몇개 되지도 않은 회사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데

 


왜 유저에게만 의무를 강요하는 것인지 참으로 모순입니다.

 


물론 유저들이 복사를 악용하면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안받을 수도 있고요.

 


아무튼, 문제는 언제나 넥슨의 허술한 운영에서 비롯되는데
그로 인한 피해는 늘 유저들이 입습니다.

 


한결같지 않아야 하는 것에 늘 한결같은 메이플스토리.
안타깝다는 생각을 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