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훈 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쓰는 글인 것 같습니다. 메이플 관련으로는 아마 2~3개월만에 쓰는 것 같은데요...

제가 열심히 시험 공부를 하고 있을 동안 이슈가 됐던 사건들이 참 많았더군요.

 

모 국회의원의 확률성 아이템 확률 공개 법안을 내놨다라던가 마비노기 영웅전의 가챠폰 아이템 확률 조작 사건

여러가지로 확률로 이슈가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놈의 확률 확률, 많이 들려오는 이야기인데요.

이 많이 들려오는 이야기가 메이플과 전혀 무관하지 않습니다.

메이플에서는 확률가 아주많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거든요~

 

먼저 글을 쓰기에 앞서 제가 이 기사글에서 쓰게 될 단어들에 대한 뜻풀이좀 먼저 하고 가겠습니다.

일본 용어가 너무 많을텐데, 확률성 뽑기 아이템이라 길게 쓰기는 힘들어서 단축좀 하기위해 쓰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가챠(ガチャ)라고 들어보신 적 있나요? 혹은 가챠폰, 가챠 시스템으로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하는데 말입니다. :)

 

이 용어들은 네이버 지식백과의 힘좀 빌리자면

어떠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을지 명확하지 않은 ‘랜덤박스’형 아이템을 뽑는 시스템으로, ‘무작위 뽑기 시스템’이라고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챠 시스템 [Gacha System, ガチャ] (게임용어사전: 장르/제작/플레이용어, 2013.12.12)

라고 합니다.

메이플로 쉽게 이야기 드린다면

 

이런 아이템이 대표적으로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것말고 로얄 스타일, 에피의 상자등 여러가지 가챠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런 것들을 내놓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은 여기 있는 아이템들을 획득 해보셨습니까?

아 물론 획득은 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마어마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 위대한 스우의 소울

얻어 보신 분? 과연 어느정도가 있을까요?

 

아마 별로 없을 것입니다.

 

게임 회사는 이 점을 노려서 큰 돈을 벌고 있는 셈 이니깐요.

복권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일확천금의 돈을 얻기위해서 복권을 사는 행위와 똑같습니다.

복권에서 1등이 나올 확률이 엄청나게 적으신 것들은 다 알고 계실겁니다.

위대한 스우의 소울과 같은 스페셜 아이템들도 마찬가집니다.

매우 적은 확률로 설정해놓고 유저들에게 가챠폰 아이템을 써서 큰 확률로 나올 것 같이 공시해놓고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쓰려는 본론으로 들어가도 될지 아니 싶습니다.

물론 넥슨측에서 유저들의 지갑으로 부터 돈을 빼내기 위해 가챠폰 시스템을 통해 장사를 하는 것은 괜찮은 전략이라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플에서의 큰 문제점은 이 확률 시스템이 게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판도라의 상자에서 나오는 스칼렛 아이템 같은 경우에는 지금은 큰 영향을 발휘하지 못했지만, 과거에 카오스 벨룸이라는 보스가 등장하고 나서 3~4개월 동안 격파를 하지 못해서 시그너스 여제를 통해 나오는 무기가 최상위 아이템 이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판도라의 상자가 등장한 후 스칼렛 아이템이 등장을 하게 되었고, 그 스칼렛 아이템은 기존의 아이템의 스텟을 뛰어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고 인 게임내의 아이템이 아닌 현금 아이템을 통해서 카오스 벨룸을 격파하는데 도움을 준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과거의 메이플 운영진들이 말했었던 "캐쉬 아이템이 게임에 지장을 주지 않겠다" 라고 말했던 것과 완전히 모순이 되는 일이 였습니다.

 

판도라 상자에서 나오는 스칼렛 아이템 뿐만 아니라 메이플에서는 여러 확률성, 가챠폰 시스템들이 존재 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 이 게임에서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아이템들에 대해서 제 개인적 의견과 현재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현재 메이플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확률성 아이템들 ( 인 게임 / 캐쉬와 구분)

 

캐쉬 아이템

- 판도라의 상자

- 에피의 상자

- 로얄 스타일

- 마스터 피스 (라벨 아이템)

- 헤어 , 성형 쿠폰

- 큐브 아이템

- 캐쉬 이너 어빌리티 아이템

 

인 게임 아이템

- 소울 시스템

- 큐브 아이템

- 환생의 불꽃 아이템 (추가 옵션 시스템)

- 이너 어빌리티 아이템

- 랜덤 상자 보상 아이템

 

2. 밸런스에 지장을 주고 있는 확률성 아이템들

 

캐쉬 아이템

- 판도라의 상자

- 에피의 상자

- 큐브 아이템

- 캐시 이너 어빌리티 아이템

- 마스터 피스 (라벨 아이템)

 

인 게임 아이템

- 큐브 아이템

- 환생의 불꽃 아이템 (추가 옵션 시스템)

- 이너 어빌리티 아이템

- 랜덤 상자 보상 아이템

 

3. 인 게임내에서 구할 수 / 이용할 수 없는 시스템이며 현금과 관련 되있는 확률성 아이템

 

- 판도라의 상자

- 에디셔널 큐브 아이템

- 마스터 피스 (라벨 아이템)

 

제가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아이템은 3번과 같은 종류의 아이템 입니다.

 

인 게임내에서 이용할 수 없는 시스템이며 현금과 관련 되있는 아이템.

현금과 관련되있는데도 확률성, 가챠 아이템들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 싶이 게임사들은 가챠폰 아이템을 통해서 대부분의 수입을 얻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이익에 급급했던 나머지 게임사들이 절대로 저질러야 하지 말아야 할 기본 상식 같은 것을 깨버렸습니다.

게임의 편의성이 아닌 밸런스에 지장을 주는 아이템들을 가챠폰을 통해서 내놓고

그것을 통해서 유저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고 돈을 챙깁니다.

 

과연 이것이 정상 일까요?

 

 

그것을 알면서도 가챠폰 아이템들을 사는 유저들은 이것이 비정상임을 모르고 사는 것 인 걸까요?

아닐겁니다. 저도 메이플 스토리가 이런 치사하고 더러운 수를 쓴다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알면서 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게임을 즐기는 오락적 요소가 아닌 예술적 요소라고도 생각합니다.

멋지고 이쁜 그림과 아름다운 곡들 그리고 아름답고 대 서사시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게임을 예술이 아닌 무엇이라 표현을 하겠나요?

 

게임 강국이라고 불리는 나라에서 이런 요소들을 망각하고 돈을 챙기기에 급급한 나머지 이런 상황까지 치닿았다는게 과연 이게 정상적인 발전의 과정일지. 아니면 경로에서 이탈을 한 것 일지.

 

게임사들. 넥슨. 메이플 스토리.

모두가 한번 다시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만들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이 글은 아직 미완성이며, 기본적인 틀까지만 작성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