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1. 보스아레나 판수 인정 문제

- 보스 아레나에서 승리 시, 간혈적으로 보상(환생의 불꽃 교환권, 경험치)이 지급되지 않으며 기록에도 반영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어떤 조건 하에서 오류가 발생하는지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2. 캐시샵에서 <뷰티-감정 표현> 아이템을 더블클릭하여 적용한 뒤 <원래대로>버튼을 누를 때 표정이 해제되기까지 약 5초의 시간이 걸리는 문제

 

3. 일부 컨텐츠 이용 후 발생하는 버그

- 헤카톤 컨텐츠 이용 이후 미니맵이 없어지는 문제

- 보스아레나 이용 이후 달팽이 세 마리버프가 걸리는 문제

 

4. 장비의 흔적에 다음 내역이 포함되지 않는 문제

 - 모루 내역

 - 제로 무기의 럭키아이템 주문서

 

5. 길드 지원 아이템(포션, 뿌리기)의 유효기간이 하루 빨리 끝나, 월요일에 아이템을 지급받는 시간에 따라 일요일 일부 시간대에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

 

6. 룬 사용 시 공격반사에 피해를 입는 문제

- 기본적으로는 필드 몬스터 중 공격반사를 사용하는 몬스터는 존재하지 않으나, 크리티아스의 침공전 상황이나 엘리트 몬스터가 소환돨 경우 공격반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데미지를 주는 룬을 사용하면 공격반사에 룬 시전자가 피해를 입게 됩니다.


7. 공격반사를 사용하는 엘리트 몬스터의 시전 이펙트가 눈에 띄지 않는 문제

- 공격반사를 사용하는 엘리트 몬스터가 공격반사를 언제 사용하는지 유저 입장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공격반사를 사용하는 일부 보스의 경우 고유의 시전 이펙트가 있으며, 이펙트 후 시전하기까지 몇 초의 시간이 걸리지만 이 엘리트 몬스터의 경우 이펙트를 알기도 어려우며 시전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시전 이펙트를 다른 몬스터가 존재하여 시야를 가리는 사냥터라는 특수한 사정을 고려하여 매우 눈에 띄게 할 필요가 있고, 공격반사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공격반사 시전 후 실제 적용까지 딜레이가 조금 걸리도록 해야 합니다.

 

8. 소울을 이용하여 사냥을 하지 않고도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문제

- 스펙이 매우 높은 유저들은, 소울 스킬의 소환수를 사용하여 연무장에서 아무런 조작 없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9. 엔젤릭 버스터의 스팅 익스플로젼과 소울 시커 엑스퍼트 관련 문제

- 엔버의 2차 스킬 [스팅 익스플로젼]에서 적에게 걸린 디버프를 폭파할 때, 적 한 명마다 소울 시커 엑스퍼트가 적용되어 적 수가 많을 때 시커 구체가 과도하게 생성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10. 경매장 흥정 멘트와 메가폰에 부적절한 표현(: 욕설)을 적어도 신고할 수 없는 문제

 

11. 무릉도장에서 데몬슬레이어/데몬어벤져의 글라이딩과 더블 점프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

 

12. 두손검 [해방된 카이세리움]의 신강화 시 아이템이 파괴될 경우 퀘스트를 재진행할 수 없어 제 해방이 불가능하여 장비전승이 불가능한 문제


13. 일부 파이널 어택류 스킬이 공격반사에 피해를 입는 문제


14. 일반상점을 오픈했을 때 펫 먹이를 줄 수 없는 문제


15. 몬스터라이프에서 통합서버의 마크가 제대로 뜨지 않는 문제


<편의>

1. 일반/고용상점 내의 묶음판매 기능 삭제

- 유저의 편의를 위하여 오래 전부터 도입된 기능이나 현재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아이템을 시세보다 싼 값에 판다고 상점 제목을 설정하고 실제로는 묶음 판매로 혼란을 주어 0을 하나 더 붙여 10배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사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가능성이 매우 낮음을 고려할 때, 기능 삭제로 인해 발생하는 이득이 더 큰 것으로 판단됩니다.

 

2. 클럽 헤네시스 메가폰의 쿨타임 설정

- 일정 확률로 지급되는 클럽 헤네시스 메가폰을 며칠간 쌓아놨다가 지나치게 채팅창에 도배를 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습니다. 캐시 메가폰이나 다른 확성기 종류는 캐시를 지불해야 하는 제약이 이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하고 있지만 클럽 헤네시스 메가폰의 경우 이 제약이 없고, 상자에서 연속적으로 메가폰이 나오는 경우가 있어 채팅창을 지나치게 잠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용에 5분에서 10분의 쿨타임이 적용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3. 캐릭터 슬롯의 최대치 확대

- 직업의 개수가 더 늘어난 현재 상황에서 30개의 슬롯으로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4. 혼테일/힐라의 인던화

- 노말 혼테일과 노말 힐라의 경우 굉장히 인기가 많아, 새벽 시간대가 아닌 이상 입장이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쿰처럼 인스턴트 던전으로 바꾸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5. 무릉도장 랭킹모드에서의 거짓말탐지기 삭제

- 이제 무릉도장에서 매크로를 통해 이득을 얻을 수는 없게 되었고, 1분 1초가 중요한 랭킹모드에서 거짓말탐지기가 뜨는 것은 유저의 컨텐츠 이용을 방해할 뿐입니다.


6. 경매장 및 일반상점/고용상점에서의 메소 표기 시스템 변경

- 게임 초기와 달리 비싼 아이템의 가격은 몇억에서 몇십억을 호가하게 되면서 유저가 숫자를 정확하게 읽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자릿수 하나만 잘못 읽어도 최대 몇십만원의 현금에 해당하는 돈이 왔다갔다 하는 상황이고 많은 유저들이 이를 악용하거나, 이를 통한 사기에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 따라서, 경매장과 유저 상점에서의 구매 시 메소 표기 시스템을 [123,456,789 메소] 같은 형식 대신 [1억 2345만 6789 메소] 로 표기되게 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됩니다. 경매장 시스템을 이용하는 판매자의 경우 아예 가격을 [  ]억 [  ]만 [   ]메소 형태의 필드를 제공하고 숫자를 입력받는 방식으로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1. 안드로이드 하트 관련

- 현재 안드로이드 하트 강화는 주문의 흔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파티 퀘스트 주문서(5)나 예전에만 구할 수 있었던 공9/10 주문서로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이 이유는 2가지인데, 영구 안드로이드 하트가 극히 희귀하다는 점과 주문의 흔적으로 오르는 공격력 수치가 너무 작다는 점이 맞물려 있습니다.

-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안드로이드 하트 아이템은 유저의 스펙 상승에 많은 도움을 주는 존재였지만 핫타임 이벤트(30) 및 캐시 랜덤 아이템(80제 등)으로 풀었던 아이템이 현재 거의 풀리고 있지 않은데다 장착 시 가위조차 사용이 불가능한 완전 교환 불가인 상태가 되어 현재는 안드로이드 하트를 엄청 구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무제한 하트 중 가장 대중적으로 풀렸던 30베릴 하트아이템조차 현재 현돈 8-9만원에 거래되는 기형적인 상황이 만들어졌고, 이렇게 비싼 아이템에 주문의 흔적으로 강화를 하면 공격력이 최대 5밖에 오르지 않으니 결국 또 엄청난 가격을 지불하고 기존 이벤트로 풀린 공9/10 주문서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 따라서 주문의 흔적을 통한 하트의 공격력 상승량을 다소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형평성을 고려하여 고레벨 하트 아이템에는 공격력 9(15%)까지, 저레벨 하트에는 공7(30%)까지 등으로 차별을 두어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아이템과 하이엔드급 아이템을 나누는 전략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또한 안드로이드 하트의 대중화를 위하여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를 통하여 하트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적당한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가위 사용 가능 횟수의 도입도 고려해야 합니다.


2. 일부 위대한 소울의 물량이 너무 없는 문제

 - 위대한 소울을 스펙업 용도로 사용하려는 유저가 많지만 최근 판도라의 상자에서 일부 아이템이 나오지 않게 되면서 소울 하나의 가격이 현금 수십만원이 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더군다나 위대한 소울은 랜덤 아이템으로, 아이템에 직접 사용할 경우 원하는 옵션이 나올 때까지 재사용해야 합니다. 판도라의 상자에서 일부 위대한 소울이 다시 출시되었으면 합니다.


<직업 밸런스>

1. 소울마스터

- 소울마스터는 [트루 사이트]라는 최근 주류인 반감 보스에서 일부 직업군의 데미지를 최대 1.4배로 증가시키는 좋은 서포트 스킬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높은 화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력 스킬의 화력 하향이 필요합니다.

- [마스터 오브 더 소드](4) : 데미지 수치 80%(70+x/3)에서 70%(60+x/3)으로 조정

 

2. 듀얼 블레이드

- 듀얼블레이드 직업군은 짧은 사정 거리를 보유하고 있어 컨트롤 난이도가 매우 높으며 마땅한 디버프 스킬 또한 보유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보스전에서 화력이 지나치게 낮았습니다. 또한 사냥 능력조차도 별로 좋지 않았던 직업입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능력을 조정합니다.

- [토네이도 스핀](2) : 데미지 380%(305+5x)에서 500%(350+10x)로 조정 - [슬래시 스톰](2+) : 타격 수 3에서 4로 조정 - [플라잉 어썰터](3) : 타격 수 4에서 5로 조정 - [블러디 스톰](3+) : 타격 수 4에서 5로 조정 - [블레이드 퓨리](4) : 타겟 수 8에서 10으로 조정, 데미지 165%(135+x)에서 240%(150+3x)로 조정, - [팬텀 블로우](4) : 데미지 200%(140+2x)에서 300%(180+4x)로 조정, 보스 공격 시 추가 데미지 30%(x)

- 하이퍼 스킬과 관련하여, 아수라의 경우 대 보스전 궁극 병기의 컨셉을 가지고 있으나 높은 화력을 가진 유저는 최대 데미지 제한 때문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으며, 히든 블레이드의 경우 공격반사에 피해를 입는 문제가 있고 유저가 데미지를 잘 느끼지 못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 [아수라] : 최대 데미지 제한 99999999 - [히든 블레이드] :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지속시간 180. 공격 시 5% 확률로 140% 데미지로 15번 공격하는 추가타 발생. 공격 반사에 피해를 입지 않음.

 

<스타포스 강화>

1. 10~15성 구간의 가격-성능 비가 상당히 낮은 문제

- 15~22성 구간은 비록 강화 비용이 비싸지만 스텟 및 공격력 상승치가 매우 높은 반면, 10~15성 구간은 강화 비용이 비싸지만 스텟 및 공격력 상승치가 1~9성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인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14성 이하의 슈페리얼이 아닌 일반 아이템에만 사용 가능한 등급 하락 방지 스크롤을 출시하는 정도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파괴 시 지나치게 큰 손실을 가져오는 아이템의 존재

- 보스 보상 개편으로 더 이상 얻을 수 없는 아이템, ‘류드의 검같은 존재만으로 수십억을 호가하는 아이템, 혹은 해방된 카이세리움같은 다시는 그 캐릭터 내에서 얻을 수 없는 아이템 등은 유저 입장에서 파괴될 경우 굉장히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비록 스타포스 강화에서 파괴 시 장비전승을 통해 복구하도록 한 의도 중 아이템 소모의 의도는 이해하나, 이 아이템들의 경우 캐시 스크롤로 파괴 방어를 하도록 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 등급 하락은 방어하지 않음)

 

3. 회사의 수익과 직결되지 못하고 기댓값의 분산이 매우 크며, 메소 시세를 지나치게 흔드는 문제

- 스타포스 강화의 경우 메소를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고, 기댓값의 분산이 매우 큽니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결국 등급 하락 방지 스크롤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을 캐시 아이템으로 판매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메소를 메이플포인트로 바꾸어서 게임 내 노력을 통해서 구매할 수도 있으며 마일리지를 30%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 정도의 신규 캐시아이템은 내놓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15성 이상에서는 1회의 등급 하락 직후에만 사용할 수 있게 한다든지 같이 약간의 도움만 주는스크롤이 되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스타포스 강화도 이전처럼 pay-to-win이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적화>

1. 다음 보스 컨텐츠 이용시, 일부 컴퓨터에서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으며 몇 분 내에 해킹 감지에러가 뜨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 이지 혼테일

- 노말 혼테일

- 카오스 혼테일

- 이지 반 레온

- 노말 반 레온

- 벨룸

 

2. 다음 보스는 일부 컴퓨터에서 게임 도중 보스 자체가 투명하게 표시되며 보스의 공격 반사 시전 이펙트, 매그너스의 존 또한 보이지 않습니다.

- 이지 반 레온

- 노말 반 레온

- 이지 매그너스

- 노말 매그너스

- 하드 매그너스

- 카오스 자쿰 (불기둥)

 

3. 캐시샵에 입장 시, 일부 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벤트>

1. 이벤트 보상으로 '다키마쿠라'를 도입해볼 만 합니다. 옆동네 엘소드에서도 도입이 되었고.. 현재 유저분들을 보면 꽤나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해볼 거리>

1. 자리 관련

- 4구역, 무기고2 등 인기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지 않고 오랜 시간동안 잠수하면서 녹화중이라는 미니게임 제목의 방을 만들며 사냥을 하지 말라고 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이는 정당한 형태의 게임 컨텐츠 이용이라고 판단할 수 없으며, 다른 유저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므로 일정 시간동안 사냥을 하지 않으면(이 때, 소환수와 소울 소환수의 공격은 사냥으로 인정하지 않음) 강제 마을 귀환 등의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