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러두기
1. 5
차 전직 레벨은 150 을 기준으로 설정했습니다.
2. DPM
값을 포함한 여러 정황을 참조하여 최대한 고르게 상향 평준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3.
여러 팬사이트에 올려주신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올바른 개선안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
레드 업데이트에 공개된 직업군의 개선 방향을 최대한 반영했습니다.
5.
이 값은 고정된 값이 아닙니다. 여러 반응을 감안하여 수정될 수 있습니다.
6.
제시된 DPM 값은 참고용입니다. 하이퍼를 포함한 모든 스킬을 마스터했다고 가정합니다. 추가 방어력 무시 30%, 보공 30%, 크리티컬 확률 15%, 장비 아이템의 합 공격력 300, 무기 상수 및 공격력 보정 값 기준이며, 몬스터의 방어율은 10% 100%로 설정했습니다. 단위는 1만 입니다.

- 수정 목록

버전 2 : 저렙 유저의 편의를 위해 3차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를 조금 더 상향했습니다. 또한, 5차 전직 후 5차 하이퍼 스킬의 리인포스를 배우지 못하도록 리인포스를 맨 뒤로 배치시켰습니다.



- 다크나이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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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먼트 레지스턴스 :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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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10] 속성 내성 5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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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듀어 -> 드래곤 레지스턴스 : 이름이 변경되었고, 속성 내성 향상 및 암흑 면역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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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20] 상태이상 내성 2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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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10] 상태이상 및 속성 내성 20% 증가. 암흑 상태 영구 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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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크리파이스 : HP 소비량과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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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MP 12~18 HP 24~5%를 소비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125~220% 데미지로 4번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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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HP 19~10%를 소비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410~600% 데미지로 2번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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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20] MP 18 HP 5%를 소비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220% 데미지로 4번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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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20] HP 10%를 소비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데미지 600% 데미지로 2번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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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스트랭스 :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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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20] : 6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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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드래곤 저지먼트 스킬과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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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저지먼트 : 힘 및 숙련도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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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크리티컬 확률 12~30%,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6~15% 증가, 11~20% 확률로 데미지의 1~10%를 체력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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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크리티컬 확률 1~20%,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1~10% 증가, 1~20% 확률로 데미지의 1~10%를 체력으로 전환. 영구적으로 힘 3~60 증가.
[
이전/10] 크리티컬 확률 30%,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15% 증가, 20% 확률로 데미지의 10%를 체력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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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20] 크리티컬 확률 20%,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10% 증가, 20% 확률로 데미지의 10%를 체력으로 전환. 영구적으로 힘 6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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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일부 효과가 이후 차수 스킬로 이동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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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레스 : 일정 데미지를 흡수하고 스탠스 확률을 증가시키는 신규 스킬입니다.
[
이후] 적에게 입는 데미지 1~20% 감소. 스탠스 확률 43~100%.
[이후/20] 적에게 입는 데미지 20% 감소. 스탠스 확률 100%


* 매직 크래시 : 버프 효과 제한의 지속 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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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MP 33~15 소비, 28~100% 확률로 버프 해제. 10~22초간 버프 효과 제한. 쿨타임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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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MP 29~10 소비, 43~100% 확률로 버프 해제. 11~20초간 버프 효과 제한. 쿨타임 7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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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10] MP 15 소비, 100% 확률로 버프 해제. 22초간 버프 효과 제한. 쿨타임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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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20] MP 10 소비, 100% 확률로 버프 해제, 20초간 버프 효과 제한. 쿨타임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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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로어 : 데미지와 재사용 대기시간, 기절 확률 및 지속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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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MP 20 HP 20~10%를 소비해 최대 15명의 적을 412~640% 데미지로 공격. 9~90% 확률로 4~10초간 기절. HP 20%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2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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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HP 19~10%를 소비해 최대 15명의 적을 920~1300% 데미지로 공격 후 43~100% 확률로 7~10초간 기절. 기절한 적은 초당 41~60%의 도트 데미지. HP 20%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2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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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20] MP 20 HP 10%를 소비해 최대 15명의 적을 640% 데미지로 공격. 90% 확률로 10초간 기절. HP 20%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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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20] HP 10%를 소비해 최대 15명의 적을 1300% 데미지로 공격. 100% 확률로 10초간 기절. 기절한 적은 초당 60%의 도트 데미지. HP 20%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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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4 (적립 스킬포인트 154, 요구 스킬포인트의 합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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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 : 마스터레벨과 MP 소비가 감소하였습니다. 타겟 수와 이동거리가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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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MP 20~47 소비, 355~500% 데미지로 최대 15명의 적을 공격하며 이동. 이동거리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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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MP 11~20 소비, 220~400% 데미지로 최대 11~15명의 적을 공격하며 이동. 이동거리 31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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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30] MP 47 소비, 500% 데미지로 최대 15명의 적을 공격하며 이동. 이동거리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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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10] MP 20 소비, 400% 데미지로 최대 15명의 적을 공격하며 이동. 이동거리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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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포스 :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요구 HP 제한 및 스킬의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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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HP 78~20% 이상일 때 데미지 31~6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10% 상승, 최소 크리티컬 데미지 1~15%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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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HP 69~40% 이상일 때 데미지 1~3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10%상승,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1~10% 상승. 패시브 효과로 HP와 상관 없이 데미지 1~20% 증가,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1~1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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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30] HP 20% 이상일 때 데미지 6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0% 상승, 최소 크리티컬 데미지 15%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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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30/하이퍼] HP 20% 이상일 때 데미지 80% 증가, 크리티컬 확률 30% 상승, 최소 크리티컬 데미지 35%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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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30] HP 40% 이상일 때 데미지 5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5% 상승,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20% 상승, 그렇지 않으면 데미지 20%,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10% 상승
[
이후/30/하이퍼] HP 40% 이상일 때 데미지 70% 증가, 크리티컬 확률 30% 상승, 최소 및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20% 상승, 그렇지 않으면 데미지 20%,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10%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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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홀더스 힐링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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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20] 4초마다 HP 600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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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5] 4초마다 HP 600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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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홀더스 버프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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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20] 4초마다 지속시간이 100초인 물리 공격력 35, 물리방어력 500, 마법방어력 500, 명중치 300, 회피치 300 버프 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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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10] 4초마다 지속시간이 100초인 물리 공격력 35, 물리방어력 500, 마법방어력 500, 명중치 300, 회피치 300 버프 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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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홀더스 리벤지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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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10] 피격시 100% 확률로 반격, 750% 데미지, 10% 확률로 즉사, 데미지의 5% HP로 회복, 재반격 대기시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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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5] 피격시 100% 확률로 반격, 750% 데미지, 10% 확률로 즉사, 데미지의 5% HP로 회복, 재반격 대기시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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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마그넷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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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30] MP 22 소비, 350% 데미지를 주며 최대 6명의 적을 끌어당김. 5초간 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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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10] MP 22 소비, 350% 데미지를 주며 최대 6명의 적을 끌어당김. 5초간 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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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홀더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고 숙련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최대 HP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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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10] MP 60 소비, 20분 동안 검은 영혼 소환, 숙련도 2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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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5] MP 60 소비, 20분 동안 검은 영혼 소환. 최대 HP 2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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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숙련도는 타 스킬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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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임페일 : 공격 횟수 및 데미지, 몬스터 방어력 무시 비율이 조정되었습니다. 기존의 폴암과 창에 어울리지 않게 짧았던 사정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다크 임페일과 관련된 하이퍼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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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MP 23~50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142~200% 데미지로 5번 공격. 1~10% 확률로 즉사. 방어력 6~20%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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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MP 23~50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710~1000% 데미지로 2번 공격. 1~10% 확률로 즉사. 방어력 1~30%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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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30] MP 50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200% 데미지로 5번 공격. 10% 확률로 즉사. 방어력 20%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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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30] MP 50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1000% 데미지로 2번 공격. 10% 확률로 즉사. 방어력 30%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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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30/하이퍼] MP 50 소비, 초대 6명의 적을 240% 데미지로 6번 공격. 10% 확률로 즉사. 방어력 40%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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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엑스퍼트 : 드래곤의 힘을 빌려 숙련도를 증가시키는 신규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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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10] 숙련도 2~2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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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5 (적립 스킬포인트 304, 요구 스킬포인트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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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드 다크 포스 : 마스터레벨 30인 신규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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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하이퍼] : HP 39~20% 이상일 때 데미지 71~100% 증가, 크리티컬 확률 31~40% 상승, 최소 및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21~30% 상승, 추가 방어 무시 1~30%, 그렇지 않으면 데미지 21~30%,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11~20%,  추가 방어 무시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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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30/하이퍼] : HP 20% 이상일 때 데미지 100% 증가, 크리티컬 확률 40% 상승, 최소 및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30% 상승, 추가 방어 무시 30%, 그렇지 않으면 데미지 30%, 최대 크리티컬 데미지 20%, 추가 방어 무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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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파인 다크니스 : 정제된 어둠의 힘으로 여러 마리의 적을 공격하는 마스터레벨 30인 신규 스킬입니다. 다크 임페일과 공격 속도가 동일하다는 전제 하에 퍼센트 데미지가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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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MP 31~60 소비, 최대 8명의 적을 1065~1500% 데미지로 2번 공격. 11~20% 확률로 즉사. 방어력 31~60% 무시. 데미지 제한 2. 데미지 제한을 넘는 값에 대해서는 데미지의 21~50%만 적용. DPM 625.4 / 4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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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디 새크리파이스 : 한 마리의 적에게 자신을 희생하여 엄청난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입니다. 순서대로 HP 코스트 리듀스(5%), 보스 공격 시 데미지 20%, 데미지 20%의 하이퍼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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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HP 29~15%를 소비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데미지 1650~3100% 1번 공격. 데미지 제한 5. 데미지 제한을 넘는 값에 대해서는 데미지의 21~50%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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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하이퍼] HP 24~10%를 소비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데미지 3720% 데미지로 1번 공격. 데미지 제한 5. 데미지 제한을 넘는 값에 대해서는 데미지의 21~50%만 적용. DPM 852.4 / 826.4
[설명] DPM 값이 차후 공개될 1:1 5차 스킬에 비해 다소 낮은 대신 방어력을 무시하여 방어율이 높은 보스에서 추가적인 방어 무시 없이도 가공할만한 위력을 발휘하는 스킬입니다.


* 다크 드래곤 로어 : 광범위한 적에게 영혼까지 흔드는 공격을 통해 연타 크리티컬 공격을 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공격 속도는 드래곤 로어와 같은 1500ms입니다.

[이후] HP 19~10%를 소비해 최대 15명의 적을 310~600% 데미지로 10회 크리티컬 공격 후 1~20% 확률로 5~10초간 행동 불능. 저항의 지속 시간 90초, 저항은 다크 드래곤 로어와만 공유한다. HP 20%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20.


* 에일리언 비홀더 : 비홀더의 도움으로 적에게 입는 데미지가 감소하고 보스 공격 시 데미지가 증가한다.

[이후] 보스 공격시 데미지 1~30% 증가, 적에게 입는 데미지 1~30% 추가 감소. 아킬레스와 중첩됨.


* 가이던스 오브 익스피리언스 (전사) : 메이플 월드 곳곳을 누빈 모험가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과 파티원 전체에게 도움이 되는 버프를 시전한다. 버프의 효과 중 마지막 하나는 직업군별로 다른 버프이다. 버프는 자동으로 시전되며, 같은 종류끼리를 포함한 모든 버프는 중첩되고 파티가 해체되면 자동 해제된다. 몬스터 방어율 무시는 합쳐서 한꺼번에 반영된다. 계산된 DPM에는 반영하지 않았다.
[이후] 공격력 및 마력 1~5% 증가, 보스 공격시 데미지 1~5% 증가, 몬스터 방어율 1~5% 무시, 획득 경험치 1~5% 증가, 방어력,회피치,명중치 10~300 증가, 최대 데미지 제한 1~10% 증가. 물리방어력 제한 650~5000 증가


- 후기
닼나만 5시간 걸렸어요. 저 월급 주세요.
특히 DPM 구하고 이것저것 따져가면서 퍼뎀 조정하는게 정말 어려워요.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