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신비의 모루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아이템의 외형을 합성하고 되돌리는 방법과 주의사항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유시장이나 경매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어떤 아이템에 다른 아이템의 외형을 입혀 놓은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다음 스크린샷에서 화염여우의 외형이 검에 합성되어 있고, 화염의 카타나의 외형이 검에 합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준비물에 해당되는 장비 아이템들과 함께 캐시 아이템인 신비의 모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에 있는 스크린샷에서 사신의 낫이나 토끼 찹쌀떡과 같이 모루의 외형이 되는 아이템 자체를 판매하기도 하고, 아니면 화염의 카타나의 외형이 합성된 검과 같이 무한정 교환이 가능한 저레벨 아이템에 모루를 해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주로 신비의 모루에 합성되는 외형에 해당되는 아이템은 외형이 예쁘거나 획득이 제한적인 아이템들이며 캐시 아이템 대용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1. 한정된 기간에만 얻을 수 있었던 아이템 (레이븐 페르소나, 나는야 럭키가이☆, 레드 무기, 꽃무늬 튜브 등) 

2. 기간제 아이템 (12주년 몬스터 얼굴장식, 프리미엄 PC방 훈장, 무릉 장갑, 솔로부대 투구 등) 

3. 외형이 비교적 단순한 저레벨 아이템 (검, 석궁, 우드 완드 등)

4. 상시 얻을 수 있지만 희귀한 아이템 (변질된 알리샤의 스태프, 저주받은 카이세리움 등)

5. 판도라의 상자와 같은 뽑기로만 얻을 수 있는/있었던 아이템 (화염여우, 금강불괴 병아리 등)

6. 기타 (폴암의 경우 스노우보드나 서핑보드를 이용해 두손무기 모션을 한손무기 모션으로 바꾸면 무기가 얼굴을 가리지 않게 됨)



그렇다면 신비의 모루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캐시샵에서 '신비의 모루'를 검색하거나 게임 → 편의 메뉴를 이용해 신비의 모루를 구입할 수 있으며 전액 마일리지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패키지로 5개 혹은 10개짜리를 구입하면 낱개를 여러번 구입하는 것보다 할인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지만 마일리지를 이용한 구매는 불가능하며 훈장 신비의 모루는 패키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모루를 사용할 수 있는 장비는 아이템을 착용한 후 캐릭터의 외형이 바뀌는 아이템을 뜻합니다. 

따라서 착용하더라도 캐릭터의 외형이 바뀌지 않는 반지, 견장, 펜던트, 벨트와 같은 장비는 모루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모루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보조무기 중에서도 모루가 되는 것이 있고 안 되는 것이 있는데 아이템의 외형이 캐릭터 밖으로 드러나는 것들만 모루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은월의 보조무기인 여우 구슬이나 에반의 보조무기인 도서는 모루가 불가능하나 루미너스의 보조무기인 오브나 제논의 보조무기인 컨트롤러는 모루가 가능합니다.







훈장 신비의 모루는 일반 신비의 모루에 비해 가격이 약간 저렴합니다.










캐시샵에서 모루를 구입했다면 인벤토리의 캐시 메뉴에서 모루를 더블클릭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외형과 기능에 해당되는 같은 분류의 장비 아이템을 올려놓고 (같은 아이템이라도 가능하지만 외형은 달라야 합니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왔다면 확인을 누를 경우 모루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신비의 모루 UI에서

외형 : 바꾸려는 모양에 해당되는 아이템
기능 : 현재 사용할 옵션이 있는 아이템 

입니다.



다만 모루를 하더라도 신비의 모루만 사라질 뿐 외형과 기능에 해당되는 아이템은 모두 남아있기에 모루만 많다면 모루된 아이템을 계속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같은 분류의 장비가 아닌 아이템을 올려놓으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왼쪽에 있는 카오스 핑크빈 마크는 눈장식이고, 오른쪽에 있는 응축된 힘의 결정석은 얼굴장식이기 때문에 외형 합성이 불가능합니다.

같은 원리로 한벌옷 ↔ 상의 및 하의간의 모루는 서로 불가능합니다. 







같은 종류의 무기가 아니면 위와 같이 외형 합성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실제 무기의 외형과 무기 분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같은 이름의 무기이면서 무기 분류가 서로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외형에 해당되는 무기를 구할 때 장비분류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쇼크웨이브 라이플은 이름과 달리 건이 아니라 한손둔기로 분류되며, 혼돈의 포션은 스태프, 활, 에너지소드 등 모든 무기 종류가 다 있습니다.



   



또 아이템의 성별에 따라서도 모루에 제한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 남자 상하의, 한벌은 남자 상하의, 한벌끼리 모루 가능하지만 여자 상하의, 한벌과는 모루 불가능합니다.
- 여자 상하의, 한벌은 여자 상하의, 한벌끼리 모루 가능하지만 남자 상하의, 한벌과는 모루 불가능합니다.
- 공용 상하의, 한벌은 공용 상하의, 한벌끼리 모루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 스크린샷과 같이 공용 아이템에 성별이 있는 외형을 합성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성별이 있는 아이템에 공용 아이템의 외형을 합성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4번 항목에서 언급할 프렌즈스토리 교복 스킨의 경우 공용 한벌옷에도 성별이 있는 한벌옷을 모루할 수 있기에 예외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보라색 서핑보드의 외형으로 모루가 된 폴암인 파프니르 문글레이브를 원래의 외형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루를 위해 외형이 합성되지 않은 파프니르 문글레이브나 파프니르 문글레이브로 모루된 다른 폴암이 따로 필요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루를 새로 하지 않아도 프렌즈스토리 컨텐츠를 통해 장비 아이템의 외형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레벨 33 이상이 되면 각 마을에 있는 차원의 거울을 통해 프렌즈스토리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퀘스트를 진행하면 이계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프렌즈스토리에서 모루된 아이템의 외형을 되돌릴 수 있는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장소는 위에 있는 미니맵에 표시된 노란 점 근처입니다.







이 교복수선집에 들어가서 왕두상 NPC를 클릭하면 됩니다.











캐시를 이용해야 하는 신비의 모루와 비교했을 때, 매우 저렴하게 외형 되돌리기 이용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외형 되돌리기 이용권을 구입했다면 소비창에서 더블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슬롯에 외형을 되돌리고 싶은 아이템을 올리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고 확인을 누르면 원래 외형으로 돌아갑니다.

참고로 자물쇠로 잠금된 상태에서도 외형 되돌리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훈장의 경우 외형 되돌리기 이용권을 통해 외형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재발급이 가능한 훈장은 버린 후 다음과 같이 훈장 메뉴 (기본형 키설정을 기준으로 할 때 단축키 ;) 를 통해 메소를 지불하고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훈장을 재발급할때 드는 비용은 1회일 때 100메소, 2회일 때 1000메소, 3회일 때 1만 메소, 4회일 때 10만 메소, 5회 이상일 때는 100만 메소로 일정합니다.)

다만 나는야 럭키가이☆, 언리미티드 훈장, 럭키럭키 훈장과 같이 교환이 가능하면서 재발급이 불가능한 훈장들의 경우 외형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거래를 통해 외형이 변경되지 않은 해당 훈장을 다시 얻은 후 모루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핑크빈 슬레이어의 외형이 합성된 언리미티드 훈장의 외형을 되돌리고 싶다면 언리미티드 훈장 자체를 구하거나 언리미티드 훈장의 외형이 합성된 다른 교환 가능한 훈장을 구한 후 그걸 통해 다시 모루를 해야 합니다.









프렌즈스토리 교복 전문점에서는 외형 되돌리기 이용권 말고도 교복 교환권을 판매합니다. 교복 교환권으로 얻을 수 있는 교복 스킨 변경권은 신비의 모루 없이 그 자체로 한벌옷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는 소비 아이템입니다.  

교복 교환권은 프렌즈스토리 프롤로그에서 한 번 얻을 수 있으며, 이후에는 왕두상의 은 바늘이나 금 바늘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왕두상의 은 바늘과 금 바늘은 프렌즈스토리의 각 챕터를 완료하거나 모든 챕터를 완료한 후 구관 던전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교복 교환권을 구입한 후 소비창에서 교복 교환권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때 해당 성별이나 공용인 한벌옷에 교복의 외형을 합성할 수 있으나 다른 성별의 캐릭터는 교복의 외형이 합성된 한벌옷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교복 교환권을 이용한 외형 합성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다음은 신비의 모루와 외형 합성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질문과 그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대표적인 예시를 활용해 정리한 것으로 1번~4번 항목에 이미 설명된 것들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질문 1 : 아이템 A의 외형으로 변경된 아이템 B를 외형에 놓고, 아이템 C를 기능에 놓고 모루하면 아이템 C는 어떤 아이템의 외형으로 합성되나요?

답변 1 : 아이템 A의 외형으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이미 모루된 아이템으로 다른 아이템의 외형을 합성하는 식의 덮어씌우기가 가능하므로 꼭 모루를 할 때 원본 아이템을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답변 1을 보충하기 위해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메이플 아이돌스타의 훈장으로 외형이 변경된 레전더리 시프의 훈장을 외형으로 두고 메이플 트레져를 기능에 둔 상태에서 모루하면 메이플 트레져의 외형은 메이플 아이돌스타의 훈장으로 변경됩니다. 



질문 2 : 보조무기 가운데 소울쉴드, 포스쉴드와 방패는 서로 모루가 가능한가요?

답변 2 : 서로 가능합니다. 



질문 3 : 이펙트가 있는 아이템을 모루한 아이템을 착용하더라도 이펙트가 나타나나요?

답변 3 : 무릉 장갑과 같이 아이템 자체에 이펙트가 있는 경우는 모루된 아이템을 착용해도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이 아이템을 착용한 캐릭터가 캐시 아이템인 투명 장갑을 벗으면 아래과 같이 됩니다.



   



질문 4 : 다른 사람이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이 모루된 것인지 원래 아이템인지 알 수 있나요? 

답변 4 : 신비의 모루가 가능한 부위의 장비 아이템의 경우 타인을 더블클릭해도 아이템 리스트에서 캐시 아이템 착용 여부에 상관없이 외형에 해당되는 아이템이 나오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훈장의 경우 컬렉션을 확인하면 그것이 모루된 것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이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이 모루된 것일 경우, 본인 캐릭터를 더블클릭하여 확인하면 캐시 아이템을 그 위에 착용하지 않았을 때 아이템 리스트에서 모루된 외형에 해당되는 아이템이 아니라 원래 아이템이 나옵니다.







훈장의 소유권이 상실된 후에야 컬렉션에 등록되는 일부 훈장을 제외하면 심지어 정보를 확인한 캐릭터가 모루된 훈장을 실제로 소유한 적이 있는지 없는지조차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스크린샷에서 해당 캐릭터가 메이플 아이돌스타의 훈장으로 모루된 메이플 트레져를 착용하고 있으며, 메이플 아이돌스타의 훈장을 실제로 얻은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질문 5 : 카이저의 스킬인 (어드밴스드) 윌 오브 소드를 사용하면 착용하고 있는 두손검이 떠다니는데 만약 착용하고 있는 두손검이 모루된 것이라면 외형은 어떻게 나오나요?

답변 5 : 현재 착용하고 있는 무기의 모루되기 전 원래 외형을 따릅니다. 



질문 6 : 스타포스 강화를 할 때 12성 이상에서 장비가 파괴되면 흔적이 남는데, 만약 그 장비가 모루된 것이라면 흔적을 이용해 전승하면 외형이 보존되나요?

답변 6 : 모루된 외형은 보존되지 않고 해당 장비의 원래 외형으로 돌아갑니다.



질문 7 : 이노센트 주문서나 퍼펙트 이노센트 주문서를 사용해도 모루된 외형은 그대로 남아있나요? 

답변 7 : 그대로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