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넥슨 메이플스토리 개발팀과 개발팀장 오한별 실장님, 그리고 메이플스토리 인벤 여러분께 바칩니다.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에서 잉여잉여한 짓을 하며 노는 이도류라고 합니다.

최근 테스트 클라이언트 1.2.422 릴리즈가 패치되어 많은 분들이 듀얼블레이드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요.

미숙하나마 제가 이번 패치의 진실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서론이 길었군요. 잡담은 뒤에 가서 하도록 하고 이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스킬에 관하여

-1차 스킬 (로그)

-1.5차 스킬 (세미듀어러)

-2차 스킬 (듀어러)

-2.5차 스킬 (듀얼마스터)

-3차 스킬 (슬래셔)

-4차 스킬 (듀얼블레이더)

-삭제 스킬

2.이벤트에 관하여

-마스터리북 관련

-게임아이템 관련

-캐시아이템 관련

3.고쳐져야 할 버그

-스킬 관련

-아이템 관련

4.후기 및 바라는 점

 

<잠깐!>

※스압주의!

※이 글은 테스트서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네티켓 상 비속어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보다 많은 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줄임말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이 글에는 나이트로드, 섀도어, 메르세데스와 관련된 내용도 소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1.스킬에 관하여

 

: 듀얼블레이드의 스킬, 어떤 것이 있고 무엇이 문제일까요? 지금부터 파헤쳐 봅시다!

 

-1차 스킬 (로그)

 

1.다크 사이트 (마스터 시 MP 5 소비, 200초 간 그림자에 몸을 숨김. 이동속도 변화 10)

: 섀도어 분들도 그렇고, 다크 사이트를 자주 사용하는 듀얼블레이드로써 굉장히 짜증나는 스킬입니다.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는 회복아이템 사용을 제외한 모든 소비, 기타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하며, 아이템, 메소 줍기, 버리기도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이벤트로 사냥하다 주운 상자를 연다던가, 경험치 1.5배 쿠폰을 사용한다던가, 식물용, 광물용 가방을 연다던가, 불필요한 아이템을 버린다던가 하는 행동이 일체 불가능합니다. 정말 불편한 점이 아닐 수 없죠. 뒤에 가서 더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이 스킬의 불편한 점은 정말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여담으로, 온/오프 스킬이 아니라서 사냥 도중 밥을 먹고 온다던가, 큰 볼일을 볼 수도 없습니다! 중간에 멈추려면 반드시 로프나 사다리에 매달려야 하죠.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차의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의 선행 스킬입니다.

 

2.사이드 스텝 (마스터 시 기본 회피율 15% 상승)

: 듀얼블레이드가 도적 계열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게 해 주는 스킬입니다. 팬텀처럼 1차에서도 회피율을 올려주는군요. 후에 다른 스킬과 합하여 회피율이 굉장히 높아지게 됩니다. 더구나 듀얼블레이드 캐릭터 카드는 회피율을 올려준다는 사실... 듀얼블레이드도 팬텀처럼 될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3.플래시 점프 (마스터 시 MP 22 소비, 일정거리 점프)

: 도적 계열의 기동성이 1위라는 근거를 마련해 주는 첫 번째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듀얼블레이드에 한해서 1차로 내려오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SP 조정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법사 계열의 텔레포트와 레벨 별 MP 소비량이 일치하기 때문에, 스킬레벨이 낮을 때는 MP물약을 잡아먹는 귀신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사이드 스텝처럼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기 때문이죠. 듀얼블레이드의 플래시 점프는 일반 도적과는 스킬 이펙트가 조금 다릅니다. 듀얼블레이드 특유의 문자가 나타나며 점프를 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팬텀의 스위프트 팬텀은 플래시 점프보다 1.5배가량 더 멀리 날아갑니다. 역시 도둑은 발이 빨라야 한다니까...

 

4.샤프 슬래시 (마스터 시 MP 14 소비, 최대 3명의 적에게 330% 데미지로 공격)

: 더블 스탭과 트리플 스탭이 삭제되고, 새로 추가된 초반 주 공격스킬입니다.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는 초반 주력 공격스킬 치고는 만족하지만, 2차의 슬래시 스톰에 밀리고 무엇보다 타깃수가 주 공격스킬의 절반 정도입니다. 때문에 초반에만 사용될 것 같군요. 패치 전에는 더블 스탭과 트리플 스탭을 찍고 SP초기화 주문서를 사용하였는데, 이 스킬의 추가로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요즘은 핫타임이다 뭐다 해서 마구 뿌리기는 하지만요...

 

-1.5차 스킬 (세미듀어러)

 

1.이도류 마스터리 (마스터 시 단검과 블레이드 계열 무기의 숙련도 50%, 명중치 120 상승)

: 모든 직업에게 존재하는 마스터리 스킬입니다. 한자와 영어가 결합되어 너무나도 어색한 억양을 보여줍니다. 차라리 ‘듀얼 마스터리’ 라고 하면 좋았을 것을...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데, 이 스킬은 단검과 블레이드의 숙련도를 동시에 올려줍니다! 몇몇 어린 분들은 사기다 라고 말하시겠지만, 듀얼블레이드는 무기 2개를 착용한다는 사실을 잊지는 않으셨겠죠? 메르세데스, 데몬슬레이어, 팬텀의 보조무기에는 공격력이 붙어있지 않으므로 숙련도를 동시에 올려주지는 않습니다. 물론 올려준다 한들 공격력이 붙어있지 않으니 효과는 말짱 도루묵이기는 하겠지만요. 4차의 이도류 엑스퍼트의 선행 스킬입니다.

 

2.셀프 헤이스트 (마스터 시 액티브 효과 : MP 16 소비, 200초간 이동속도 40, 점프력 23 증가 / 패시브 효과 : 이동 속도 상한 20만큼 증가)

: 제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왜 헤이스트와 이 스킬을 분리해 놓았을까요? 때문에 나이트로드, 섀도어 분들과 파티사냥을 할때 같은 종류의 버프로 취급되어 셀프 헤이스트가 항상 해제되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그분들을 탓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정말 답답합니다. 그저 수정이 되기를 바라는 수밖에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헤이스트와는 달리 이펙트가 너무 굵고 짧아(?) 후딜레이가 거의 없습니다. 뒤에 가서 더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이것 말고도 불편한 점은 많습니다. 플래시 점프와 더불어 도적 계열의 기동성이 1위라는 근거를 마련해 주는 두 번째 스킬입니다. 역습의 시작 패치로 추가된 최대 이동속도 상한 증가 효과는 감사히 받습니다. 2.5차의 플라잉 어썰터의 선행 스킬입니다.

 

3.토네이도 스핀 (마스터 시 MP 20 소비하여 155% 속도로 대쉬, MP 16를 추가 소비하여 최대 6명의 적에게 380% 데미지로 스핀 공격)

: 하향시켜도 좋으니 제발 액티브 스킬로 바꾸란 말입니다. ㅡㅡa

‘대쉬’ 라는 글자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아란처럼 커맨드가 존재하는 패시브 스킬이죠. 때문에 단독으로는 절대 사용하지 않고, 플라잉 어썰터와 연속기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데미지가 80% 증가한 점은 감사하지만 어차피 이 스킬은 넉백용으로 사용하지 공격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몬스터가 우글거리는 곳에서 플라잉 어썰터 스킬과 연계 시 타깃수가 일치하지 않아 뒤에 2마리가 남게 됩니다. 데미지보다 타깃수를 상향했더라면 좋았을 텐데요. 그러나 결정적인 문제는 일부 몬스터가 밀리지 않는 점에 있습니다. 8월 4일 데몬슬레이어 출시 당시 메르세데스의 거스트 다이브+차지 드라이브 연계 시 일부 몬스터가 밀리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는데요, 이렇듯 메르세데스는 출시된 지 2주만에 버그가 수정되었지만 듀얼블레이드는 여전히 일부 몬스터가 밀리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플라잉 어썰터 후 바로 토네이도 스핀으로 연계하면 몬스터가 끝까지 밀리지 않지만, 플라잉 어썰터 후 0.5초가량 기다렸다가 토네이도 스핀으로 연계하면 몬스터가 끝까지 밀리게 됩니다. 메이플도 성차별이 심하군요. 여왕님은 버그 수정이고 도둑은 버그 방치라... 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1.5차로 내려오게 되었으며, 이 스킬에 사용한 마스터리북은 2.5차로 내려온 플라잉 어썰터에 적용될것 같습니다. 스킬레벨이 15레벨 이상이면 10레벨 이상의 플라잉 어썰터와 연속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차 스킬 (듀어러)

 

1.이도 부스터 (마스터 시 MP 12 소비, 200초간 공격속도 향상)

: 마스터리 스킬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업에게 존재하는 부스터 스킬입니다. 플래시 점프처럼 일반 부스터와는 달리 듀얼블레이드 특유의 문자가 이펙트로 나타납니다. 그 외에는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여담으로, 배틀메이지는 왜 지속시간이 120초인지 모르겠습니다. 에반이야 패시브 스킬을 합쳐서 3단계 이상 올라가고 다른 마법사도 매직 부스터로 200초 지속인데, 어째서 배틀메이지만 차별당하는지 이유를 알 수 없군요.

 

2.페이탈 블로우 (마스터 시 MP 30 소비, 94% 데미지로 8번 공격)

: 팬텀 블로우를 배우기 전까지 주력 1:1 스킬입니다. 스킬 효과만 보면 아주 좋아 보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욕부터 나오실 겁니다. 데미지나 타격횟수는 초반 1:1치고는 좋은 편입니다만, 느려터진 공격속도에 가면 갈수록 화나는 스킬이죠. 얼마나 느린 스킬이냐 하면, 시프의 새비지 블로우와 비교해 봤을 때 누적데미지로 새비지 블로우가 더 우월합니다. 페이탈 블로우 2번 사용할 동안 새비지 블로우 5번은 사용할 정도의 속도입니다. 이는 DPS로 측정한 것이 아니라 제 느낌으로 측정한 것이지만 어쨌든 느린 스킬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어째서 무기 하나보다 무기 둘이 더 느릴까요? 이번 패치로 마스터레벨이 감소하고 데미지가 증가하였는데, 이는 엄청난 발전입니다. 패치 전에는 마스터 레벨이 30이고 데미지가 85%였는데, 스킬레벨 1을 올리면 데미지가 1% 증가하는 그야말로 저질스러운 스킬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런 불편함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듀얼블레이드의 스킬 중 가장 타격감이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쿵쿵거리는 효과음이 듣기 좋거든요. 물론 4차까지 계속 쓰면 질리기는 합니다.

 

3.슬래시 스톰 (마스터 시 MP 24 소비, 190%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을 3번 공격)

: 어퍼 스탭을 배우기 전까지 주력 1:多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바이퍼의 드래곤 스트라이크처럼 데미지는 그대로이고 타격횟수가 늘어났는데, 덕분에 타격감이 더 좋아졌습니다. 스킬레벨이 증가할수록 타깃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마스터리북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특이한 점은 이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할 경우 후딜레이가 발생하는데, 다른 스킬과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예 : 슬래시 스톰+어퍼 스탭) 후딜레이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마스터리북을 먹는 스킬이고, 3차의 블러디 스톰의 선행 스킬입니다.

 

4.피지컬 트레이닝 (마스터 시 영구적으로 행운 30, 민첩성 30 증가)

: 일부 영웅 계열을 제외한 모든 직업군에게 존재하는 트레이닝 스킬입니다. 역습의 시작 패치 전 부스탯을 맞추기 힘들었는데, 이 스킬의 출시로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게 되었습니다. 역습의 시작 패치가 테스트서버에 공개되었을 때, 듀얼블레이드에게는 스킬이 없어 많은 유저들이 불평을 하였습니다. 물론 본서버에 공개되었을 때는 추가되었지만요. 여담으로, 마법사 계열은 왜 부스탯을 올려주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때문에 드래곤 장비를 착용할 수 있는 에반만이 부스탯에 대한 부담이 덜한 편입니다.

 

5.카르마 (마스터 시 MP 22 소비, 180초간 물리 공격력 30 증가)

: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피지컬 트레이닝과 마찬가지로 테스트서버에서 섀도어에게만 추가된 스킬이지만, 본서버에서는 듀얼블레이드에게도 추가된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벤트 버프, 블레스, 어드밴스드 블레스를 제외한 모든 같은 종류의 버프와 중복이 불가능합니다. 뿌리기나, 아기 용의 이유식, 아란의 블레싱 마하마저도요... 더구나 4차에서 같은 종류의 스킬인 쏜즈 이펙트를 배우는데 굳이 추가할 필요가 있었나 하는 의문을 갖게 합니다. 차라리 4차의 샤프니스 스킬이 대신 내려왔더라면 좋았을 텐데요... 이펙트는 나름 멋있지만 그만큼 후딜레이도 큽니다.

 

-2.5차 스킬 (듀얼마스터)

 

1.베놈 (마스터 시 공격 시 30% 확률로, 6초 간 1초 당 90% 데미지의 지속 피해 추가)

: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4차에서 2.5차로 내려온 스킬입니다. 사실 4차 스킬 치고는 효과가 너무 좋지 않았는데, 차수가 감소하여 몬스터의 공격반사 상태에서도 도트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4차의 페이탈 베놈의 선행 스킬입니다.

 

2.플라잉 어썰터 (마스터 시 MP 44 소비, 최대 8명의 적을 165% 데미지로 4번 공격, 20% 확률로 6초간 기절)

: 듀얼블레이드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연속기를 이어주는 평생 주력스킬입니다. 데미지가 감소하였지만 타격횟수가 증가하여 결과적으로는 상향입니다. 그러나, 스킬 설명에는 ‘스킬 사용을 위해 120 이상의 점프력이 필요하다.’ 라고 적혀 있지만 조건을 만족시켜도 ‘셀프 헤이스트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헤이스트와 셀프 헤이스트의 충돌을 막거나, 점프력 120 이상이 되면 무조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기절 확률이 증가하였지만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크루세이더의 찬스 어택이 있는것도 아니고, 요즘에는 버그로 인해 기절 상태의 몬스터가 멀쩡히 돌아다니고 심지어 공격도 합니다. 배틀메이지의 블로우 계열 스킬에 물리 방어율 무시 효과가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토네이도 스핀처럼 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스킬입니다. 스킬레벨이 10레벨 이상이면 15레벨 이상의 토네이도 스핀, 10레벨 이상의 블러디 스톰과 연속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2.5차로 내려오게 되었으며, 토네이도 스핀에 사용한 마스터리북이 이 스킬에 적용될것 같고, 이 스킬에 사용한 마스터리북이 3차의 섀도우 인베이전에 적용될것 같습니다.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3.어퍼 스탭 (마스터 시 MP 45 소비, 최대 8명의 적을 300% 데미지, 띄운 상태 공격 시 추가 데미지 80%)

: 듀얼블레이드의 주력 1:多스킬은 플라잉 어썰터+블러디 스톰 혹은 블레이드 퓨리인데, 블러디 스톰을 3차에 배우기 때문에 3차까지 1:多 주력 스킬로 사용하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공격범위, 타깃수, 데미지가 골고루 증가하여 상당히 좋아지기는 했습니다만, 띄운 상태 공격 시 추가 데미지 효과는 도저히 써먹을 수 없는 옵션입니다. 메르세데스의 경우야 차지 드라이브 이후 연속기가 3개나 존재하지만, 듀얼블레이드는 있을 턱이 없습니다. 그냥 알아서 플라잉 어썰터를 써야 하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MP를 더 소비하더라도 차지 드라이브와 동일하게 토네이도 스핀과 어퍼 스탭을 연계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습니다. 스킬의 후딜레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단축키 설정을 해놓고 꾹 누르고 있으면 MP가 순식간에 줄어드는 경험을 하실 겁니다. 주력스킬 치고는 MP 소비량이 조금 많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4.플래시 뱅 (마스터 시 MP 65 소비, 250% 데미지, 90% 확률로 50초간 명중치 2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팔라딘의 위협과 더불어 암흑 상태이상을 거는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성공확률이 증가했다고는 하지만 명중치 감소량은 위협이나 보스의 암흑 상태이상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보스에서 성공시키더라도 때리는건 거의 다 맞더군요... 미러 이미징의 ‘일부 스킬에서는 효과가 제한된다.’ 라는 문구 때문일까요? 미러 이미징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해도 섬광탄은 하나만 날아갑니다. 간단히 말해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스킬입니다. SP가 남아서 가장 나중에 찍는 스킬입니다.

 

- 3차 스킬 (슬래셔)

 

1.섀도우 인베이전 (마스터 시 30% 확률로 회피, 회피 성공 후 1초간 공격력 15 상승 및 이어지는 모든 공격은 크리티컬 판정)

: 이번 패치로 플라잉 어썰터가 2.5차로 내려가고 추가된 신규 스킬입니다. 효과를 보면 궁수의 닷지나, 나이트로드의 숙련된 표창술 스킬과 비슷합니다. 1차의 사이드 스텝과 회피 효과가 동일한데, 중복이 되는지 되지 않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플라잉 어썰터에 사용한 마스터리북이 이 스킬에 적용될것 같습니다.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2.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 (마스터 시 다크 사이트 중 공격 시 49% 확률로 은신이 해제되지 않음. 피격 시 20% 확률로 다크 사이트 자동 발동, 다크 사이트 중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 정말로 정말로 조정이 시급한 스킬입니다.

다크 사이트 부문에서 설명했듯이, 이 스킬은 자동으로 다크 사이트가 발동되어 듀얼블레이드 유저로써 더 짜증납니다. 물론 데미지 증가 효과는 좋지만 그것보다 더 시급한 문제는 셀프 헤이스트 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이 스킬과 다크 사이트, 셀프 헤이스트를 전부 배우고 셀프 헤이스트 상태에서 다크 사이트를 발동시키면 이동속도 30이 감소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셀프 헤이스트 발동 전 이동속도에서 10이 증가하는 것이죠. 이는 다크 사이트의 이동속도 10 증가 효과 때문입니다.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상향이랍시고 다크 사이트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증가 효과로 바꾸었는데, 때문에 섀도어의 암살 스킬을 시전할 때 헤이스트와 충돌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렇게 셀프 헤이스트와도 충돌이 일어납니다. 더 우스운 것은 다크 사이트를 해제하면 이동속도 10이 감소하지만 버프창에는 셀프 헤이스트가 유유히 흘러갑니다. 그러니까 이동속도 40 증가 효과는 사라진 셈이죠. 이는 정말 심각한 문제로, 빨리 고쳐져야 할 버그입니다. 또한,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 버프 스킬이나 이동 계열 스킬 (예 : 셀프 헤이스트, 이도 부스터, 플래시 점프, 미러 이미징, 쏜즈 이펙트) 을 발동시키면 다크 사이트 스킬이 해제됩니다. 이 역시 고쳐져야 할 버그 중 하나입니다.

 

3.바이탈 스틸 (마스터 시 공격 시 5% 확률로 공격 데미지의 10%를 HP로 회복)

: 메이플에 남아있는 몇 안되는 회복 스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성공확률과 회복량이 너무나도 저질스럽습니다. 정말 위급할 때에는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만 그것도 아주 일부분이고 대부분은 그냥 죽게 됩니다... 이번 패치로 최대 회복량이 15%에서 20%로 상향되기는 했습니다만 수치상으로는 크게 달라진 점이 없습니다. 도적 특유의 낮은 HP 때문이죠. 대체적으로 1,000~1,500정도이고, 많으면 2,000정도 회복하니까, 그냥 5% 확률로 빨간 포션 20개에서 40개까지 공짜로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플래시 뱅과 마찬가지로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스킬입니다. SP가 남아서 가장 나중에 찍는 스킬입니다.

 

4.블러디 스톰 (마스터 시 액티브 효과 : MP 50 소비, 265% 데미지로 최대 8명의 적을 3번 공격 / 패시브 효과 : 토네이도 스핀과 플라잉 어썰터 데미지 20% 상승)

: 플라잉 어썰터와 더불어 듀얼블레이드의 평생 주력기입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데미지와 타격횟수가 동시에 증가하였는데, 오버밸런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플라잉 어썰터와 연계 시 185 x 4 + 265 x 3 = 1,535%라는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 파이널 컷 등 데미지 상승 효과를 받으면 정말 오버밸런스임을 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차라리 데미지만을 증가시키거나, 데미지를 감소시키고 타격횟수를 증가시켰더라면 좋았을 텐데요. 너무 약한 직업이랍시고 너무 강하게 상향시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치 에반처럼요. 패치로 추가된 패시브 효과는 역시 감사히 받습니다. 스킬레벨이 10레벨 이상이면 10레벨 이상의 플라잉 어썰터와 연속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플레임위자드의 파이어 필라처럼 스킬의 효과음이 조금 시끄럽기 때문에, PC방 등의 공공장소에서는 스피커의 볼륨을 줄이는 매너를 보여줍시다! :D

 

5.미러 이미징 (마스터 시 MP 67 소비, 200초 간 공격력 70%의 분신 소환)

: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쉐도우 파트너를 미러 이미징과 동급으로 만들어 엄청나게 말이 많았던 스킬입니다. 당시 쉐도우 파트너는 마스터 레벨이 20이고, 마스터리북을 사용하지 않고 공격력 70%였는데, 미러 이미징은 마스터 레벨이 30이고, 마스터리북을 사용하여 공격력 70%였습니다. 하지만 미러 이미징을 상향하자니 캐릭터가 2개 존재하는 꼴이 되어 오버밸런스가 되어 버리니 개인적으로 어떻게 수정할까 가장 기대했던 내용이지만 결국 마스터 레벨을 감소시키고 지속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쉐도우 파트너는 시커먼 그림자가 따라다니지만, 캐릭터의 이펙트 (자쿰의 투구, 베인 무기 등) 를 제외한 모든 것이 복사되어 따라다닙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마스터리북값은 분신값으로 생각합시다... 또한 버그도 존재하는데요, 공격 계열 스킬을 사용 도중 미러 이미징이 해제되면 스킬 모션을 한번 더 취하지만 공격은 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글로 설명하기 애매한 부분이군요. 때문에 몬스터가 공격을 해도 피할 수 없어 짜증나는 정도는 아니고 귀찮은 정도입니다. 이 역시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쉐도우 파트너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 스킬은 듀얼블레이드의 버프 스킬 중 후딜레이가 가장 심합니다. 스킬 사용 시간을 제외하고 약 3초가량 되는것 같았습니다. 지속시간 증가로 셀프 헤이스트, 이도 부스터와 지속시간이 일치하기 때문에 스킬 매크로로 사용하기에 용이합니다. 마스터리북을 먹는 스킬이고, 4차의 더미 이펙트의 선행 스킬입니다.

 

6.사슬 지옥 (마스터 시 MP 75 소비, 105% 데미지로 10번 공격, 10%의 확률로 4초간 기절, 추가 크리티컬 확률 100%)

: 페이탈 블로우와 더불어 1:1 스킬이었지만 발동 조건이 까다롭고 스킬 사용 시간이 너무 길어 주력으로는 사용되지 못하고 보스 경직이나 일반공격 무시 버프에 사용하던 스킬이었으나 데미지가 증가하고 발동 조건이 삭제되어 팬텀 블로우를 배우기 전까지 주력 1:1 스킬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 특이하게도 일반 공격보다 경직 시간이 0.5초가량 길기 때문에 주로 여제 보스레이드에서 사용되던 스킬입니다. 또한, 메카닉의 헤비머신건처럼 모든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용되기 때문에 보스의 일반공격 무시 버프 (크리티컬 공격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버프) 에서도 주로 사용되던 스킬입니다. 패치 전에는 페이탈 블로우처럼 스킬레벨 1을 올리면 데미지 1%가 상승하는 저질스러운 스킬이었으나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스킬과 관련된 버그도 3개나 존재합니다. 이 스킬은 배틀메이지의 다크 체인처럼 대상이 된 몬스터를 전방으로 끌어오는데, 끌어온 순간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반대쪽으로 향하게 하면 몬스터를 끌어오기만 하고 스킬 시전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MP는 소비하게 됩니다. 또한, 스킬 설명에는 분명히 ‘고정형의 몬스터의 경우 사용범위에 제한이 있다.’ 라고 적혀 있는데, 자쿰이나 혼테일 등의 고정형 몬스터에게는 가까이 가서 스킬을 시전해야 적용되고, 섬 지형이나 끌어올 수 없는 상황의 경우 MISS라는 문구가 뜹니다. 하지만 충분히 끌어올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동 가능한 보스몬스터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스킬 설명에는 ‘보스 몬스터의 경우 사용범위에 제한이 있다.’ 라는 문구가 없는데 말이죠. 마지막으로, 미러 이미징 상태에서 사슬지옥을 사용할 경우 총 20번을 공격해야 정상이지만 15번을 공격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미러 이미징에 적혀있는 ‘일부 스킬에서는 효과가 제한된다.’ 문구 때문일까요? 만약 이 때문이 아닌 순전히 버그라면 이는 반드시 고쳐져야 할 문제입니다.

 

7.래디컬 다크니스 (마스터 시 최대 HP 20%, 상태이상 내성 30%, 모든 속성 내성 30% 증가)

: 빅뱅 패치 당시 추가된 쉐도우 레지스턴스 스킬이 강화되어 3차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스레이드를 잘 하지 않는 저로써 상태이상 내성과 속성 내성 효과에 관심이 없었는데, 알고보니 굉장히 중요한 효과더군요. 쉐도우 레지스턴스와는 달리 HP를 추가로 10%나 더 증가시키기 때문에 저주받은 피통이라 불리는 나이트로드도 어느정도 부담을 덜게 되었습니다. 같은 도적 계열인 듀얼블레이드로써도 좋은 스킬은 감사히 받습니다.

 

-4차 스킬 (듀얼블레이더)

 

1. 이도류 엑스퍼트 (마스터 시 단검과 블레이드 계열 무기의 숙련도 70%로 상승, 물리 공격력 30, 명중치 15%, 회피치 15% 증가)

: 궁수 계열과 도적 계열에만 존재하는 엑스퍼트 스킬입니다.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듀얼블레이드에게만 엑스퍼트 스킬이 없어 말이 많았는데, 이번 패치로 추가되었습니다. 마스터리 스킬과 마찬가지로 한자와 영어가 결합되어 너무나도 어색한 억양을 보여줍니다. 이것 역시 ‘듀얼 엑스퍼트’ 라고 했으면 좋았을 것을... 숙련도를 증가시켜 주고, 추가로 공격력과 명중치, 회피치도 증가시켜 줍니다.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일반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2. 페이탈 베놈 (마스터 시 공격 시 50% 확률로, 8초 간 1초 당 160% 데미지의 지속 피해 추가, 3회 중첩 가능)

: 이도류 엑스퍼트 스킬과 마찬가지로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듀얼블레이드에게만 스킬이 없어 말이 많았던 스킬입니다. 그러나 이제 듀얼블레이드도 몬스터의 공격반사 상태에서도 더 큰 도트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3.파이널 컷 (마스터 시 MP 400, HP 10% 소비, 2,000% 데미지로 최대 8명을 공격. 15% 확률로 즉사, 40초간 데미지 40% 증가, 사용 후 1초간 무적 효과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듀얼블레이드가 순간화력 최강이라고 불리는 근거를 마련해주는 스킬입니다. 스킬 사용 시 HP를 소비하기 때문에 이 스킬을 사용하다 죽는 유저들도 많았지만 HP 소비량이 감소함에 따라 그런 부담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킬 사용 후 무적 효과가 추가되어 재빨리 회복아이템을 사용하면 쉽사리 죽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버프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치하지 않아 한때 논란이 있었던 스킬입니다. 도적의 다크 플레어나, 해적의 럭키 다이스처럼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치하면 금상첨화일텐데, 버프 효과가 조금 강력해서 그런게 아닌가 하고 추측합니다. 데미지는 굉장히 강력한데, 즉사 효과는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자신의 스탯 공격력의 20배의 데미지면 MISS가 뜨지 않는 이상 일반 몬스터는 다 죽지 않을까요?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몬스터가 없는 곳에서 스킬 사용 시 스킬이 사용되지 않고 MP만 소비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마스터리북 대신 스킬북을 먹습니다.

 

4.블레이드 퓨리 (마스터 시 MP 65 소비, 최대 8명의 적을 150% 데미지로 4번 공격, 몬스터의 방어율 20% 무시)

: 플라잉 어썰터+블러디 스톰 연속기를 사용하기 애매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로 공격범위, 타깃수, 공격횟수, 방어율이 골고루 상승해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킬입니다. 패치 전에는 스킬의 범위가 너무나도 짧아 불평이 많았는데, 이제는 개선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스킬레벨 1을 올리면 데미지 1%가 올라가는 저질스러운 상황은 바뀌지 않았고, 주력스킬로 보기에는 MP소비량이 비교적 많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타깃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마스터리북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스킬의 진가는 무엇보다 마스터를 해야 알 수 있는 법입니다. 특이한 점은 자쿰의 팔을 떨굴 때 몸통 한가운데에서 점프 후 사용하면 팔 8개가 전부 맞습니다.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5.팬텀 블로우 (마스터 시 MP 42 소비, 200% 데미지로 6번 공격, 몬스터의 방어율 30% 무시)

: 블레이드 퓨리와 더불어 스킬레벨 1을 올리면 데미지 1%가 상승하는 저질스러운 스킬이었으나,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여 이제는 개선된 스킬입니다. 저질스러운 공격속도의 페이탈 블로우에서 드디어 해방되어, 공격속도는 거의 폭풍의 시와 맞먹는 속도이고, 타격감도 좋습니다. 이펙트는 팬텀의 얼티밋 드라이브에서 하늘색을 갈색으로 바꾼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펙트가 X자로 교차하기 때문이죠. 다크나이트의 다크임페일 정도랄까요? 그러나 데미지와 방어율 무시 효과가 너무 크게 증가해서, 블러디 스톰과 더불어 오버밸런스라고 낙인찍기에 충분한 스킬입니다. 저질스러운 데미지에서 벗어난 것은 좋지만, 토론게시판에서 욕먹는 상황은 원하지 않습니다... 마스터리북 대신 스킬북을 먹습니다.

 

6.쏜즈 이펙트 (마스터 시 MP 90 소비, 210초 간 공격력 30 증가, 90% 확률로 넉백되지 않음)

: 도적 계열에게 유일하게 존재하는 스탠스 스킬입니다. 전사와 배틀메이지의 스탠스와 다른 점이라면, 지속시간이 90초 짧고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2차의 카르마는 이 스킬로 인해 묻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손대지 않은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제가 아직 저레벨이라 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뿌리기, 아기 용의 이유식, 아란의 블레싱 마하 등과 중첩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로 좀... 여담으로, 카오스 패치 전 이 스킬은 궁수의 샤프 아이즈와 효과가 동일한 버프였습니다만 카오스 패치 후 공격력 증가와 스탠스 효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셀프 헤이스트도 그렇고, 듀얼블레이드에게는 파티버프를 그렇게 주기 싫었을까요?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7.더미 이펙트 (마스터 시 액티브 효과 : MP 135 소비, 90초간 HP 20000인 더미 소환, 소환된 더미는 데미지의 20% 흡수 / 패시브 효과 : 25% 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물리 방어력 60% 증가, 마법 방어력 60% 증가)

: 패시브 효과만 보면 매우 끌리는 스킬이지만, 다른 필수 스킬이 있기에 레벨 165 이후부터 찍는 스킬입니다. 사이드 스텝, 섀도우 인베이전, 이도류 엑스퍼트와 더불어 듀얼블레이드의 회피율을 팬텀과 동급으로 만드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패치 전에는 궁수의 퍼펫과 똑같은 효과였는데, 이제는 마법사의 매직 가드와 비슷한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다 알고 계시겠지만, 미러 이미징 상태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일반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8.샤프니스 (마스터 시 크리티컬 공격확률 25%,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25% 증가)

: 쏜즈 이펙트와 비슷하게 데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스킬을 마스터할 경우 기본 크리티컬 확률을 합하여 30%인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이번 패치로 최소 데미지가 5% 증가했지만 존재감이 없습니다... 아마 4차에 크리티컬 확률 증가 스킬을 배우는 직업은 듀얼블레이드밖에 없을 겁니다. 딱히 쓸 부분이 없는 스킬입니다.

 

9.써든 레이드 (마스터 시 MP 290 소비, 최대 15명의 적에게 1150% 데미지, 10초간 1초당 210%의 도트 피해,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아실 분들은 당연히 아는 스킬입니다. 카오스 패치 후 사라졌다가, 역습의 시작 패치 후 팬텀을 제외한 도적 계열 전체에게 추가된 광역 스킬입니다. 감히 추측하건대, 캐논슈터의 전함 노틸러스를 해적 계열에 추가하려 했는데 이것이 도적 계열에 번져 써든 레이드 스킬이 추가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펙트나 도트 데미지는 마음에 들기는 합니다. 역시 딱히 쓸 부분이 없군요. 일반 마스터리북을 먹습니다.

 

-삭제 스킬

 

1.님블 바디 (마스터 시 명중치 220, 회피치 220 증가)

: 듀얼블레이드에 한해 삭제된 스킬입니다. SP조정 때문에 삭제된것 같습니다. 어차피 쓸모없는 명중치나 회피치만 올려주었는데 삭제되어 환영입니다.

 

2.더블 스탭 (마스터 시 MP 14 소비, 165% 데미지로 2번 공격)

: 듀얼블레이드에 한해 삭제된 스킬입니다. SP조정 때문에 삭제된것 같습니다. 듀얼블레이드 계열 로그는 럭키 세븐을 배울수 없어 상당히 불편했는데, 이 스킬이 삭제되고 샤프 슬래시가 추가되었습니다. 초반 빠른 육성을 위해 스킬을 배우고 SP만 잡아먹던 스킬이었는데 삭제되어 환영입니다. 1.5차의 트리플 스탭의 선행스킬이었습니다.

 

3.트리플 스탭 (마스터 시 MP 20 소비, 최대 2명의 적을 110% 데미지로 3번 공격)

: 더블 스탭과 마찬가지로 초반 빠른 육성을 위해 스킬을 배우고 SP만 잡아먹던 스킬이었습니다. 주력스킬로 사용하기에 데미지도 부족하지만 무엇보다 타깃수가 가장 부족한 스킬이었습니다. 이 스킬로 인해 듀얼블레이드가 SP초기화 주문서를 필요로 하는 직업으로 불리게 되었는데, 지금은 샤프 슬래시의 추가로 그런 걱정은 덜게 되었습니다. 물론 요즘은 핫타임이다 뭐다 해서 마구 뿌리기는 하지만요... ‘촤촤촥’ 하는 효과음이 조금 그립기는 합니다.

 

4.쉐도우 레지스턴스 (자료가 남아있지 않아 수록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 이 스킬은 3차의 래디컬 다크니스 스킬로 강화되었기 때문에 따로 쓸 내용이 없네요.

 

5.아울 데드 (자료가 남아있지 않아 수록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 듀얼블레이드 최초의 즉사 스킬이었고, 지속시간이 아닌 공격횟수에 따라 버프가 사용되는 특이한 스킬이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몬스터를 일정 확률로 즉사시키고, 즉사 성공시 일정 공격 횟수만큼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였습니다. 스킬 사용 시 나타나는 부엉이가 나름 귀엽기도 했고, 공격력 증가 효과로 인해 투킬날 몬스터가 원킬나기도 했습니다. 역습의 시작 패치 당시 삭제된 스킬인데, 역시 SP 조정으로 인해 삭제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삭제되어 가장 아쉬운 스킬입니다.

 

6.몬스터 봄 (마스터 시 MP 60 소비, 3초 후 1650% 데미지로 폭발, 재사용 대기시간 4초)

: 간단히 말해 스타크래프트의 시즈탱크, 공성전차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데미지는 좋지만 스킬을 사용한 시전자도 피해를 입습니다.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자마자 플래시 점프를 마구 사용하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 채널 변경을 해야 하는 스킬이었습니다. 데미지는 팔라딘의 생츄어리와 비슷하고 폭발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의 간격이 1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애용될것 같지만 엄청난 패널티로 인해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 삭제된것 같은데, 데미지를 줄이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더라도 패널티를 없앴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2.이벤트에 관하여

 

: ‘듀얼블레이드 개편 축하’ 이벤트,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요?

 

-마스터리북 관련

 

: 듀얼블레이드는 2010년 2월 25일, 메이플 월드에 처음으로 그 모습을 나타내었습니다. 당시 메이플스토리 최초의 이도류라는 이미지와 더불어 최초의 캐시 마스터리북이 필요하다는 폭풍을 몰고 왔습니다. 그때 듀얼블레이드를 육성한 유저들은 전부 지갑을 열어 캐시 마스터리북을 구입했으며 그중 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유저들을 ‘1기 듀얼블레이드 유저’ 라고 부릅니다. 1기 듀얼블레이드는 2010년 5월 6일 생성제한을 받게 되고, 2010년 7월 8일 빅뱅 패치와 더불어 엄청난 하향을 당했습니다. 무기 2개를 착용한다는 이유로 스탯 공격력마저 반토막을 내버렸습니다. 블레이드는 순수 공격력이 단검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 어째서? 어쨌든 하향 패치로 인해 비슷한 류의 섀도어와 동급이 되고 말았습니다.

 

1기 듀얼블레이드가 생성제한을 받고 7달 후인 2010년 12월 16일 카오스의 영웅의 귀환 패치 당시, 듀얼블레이드의 생성 제한이 해제되고 신규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에게 2011년 1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슬래시 스톰, 토네이도 스핀, 플라잉 어썰터, 미러 이미징 마스터리북을 무료로 지급하였습니다. 그야말로 ‘떡밥’ 식 이벤트를 열어 1기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을 물먹이는 이벤트를 연 것이죠. 당시 1기 유저들의 반발은 그야말로 엄청났습니다. 그러나 그 반발에도 불구하고 카오스 패치는 기술시대와 대난투의 출시로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유저들을 ‘2기 듀얼블레이드 유저’ 라고 부릅니다. 2기 듀얼블레이드는 2011년 3월 31일 생성제한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2기 듀얼블레이드가 생성제한을 받고 11달 후인 2012년 2월 23일, 3기 듀얼블레이드가 돌아올 예정입니다. 그러나 3기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에게는 2기 듀얼블레이드 유저보다 더 많은 마스터리북인 슬래시 스톰, 플라잉 어썰터, 미러 이미징, 섀도우 인베이전, 블레이드 퓨리, 쏜즈 이펙트 마스터리북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는 블레이드 퓨리, 쏜즈 이펙트 마스터리북을 지급하지 않은 2기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을 물먹이는 이벤트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마스터리북을 캐시로 구입한 1기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에게는 단순히 물먹이는게 아닌 구정물을 먹이는 이벤트입니다.

 

단순히 유저를 끌어모으기 위해, 조금이라도 동시접속자수를 늘리기 위해 1기, 2기 유저들을 물먹이고 구정물먹이는 이벤트가 과연 옳은 것일까요?

 

-게임아이템 관련

 

: 테스트 클라이언트 1.2.422 릴리즈 중 신규 생성된 듀얼블레이드 캐릭터로 50레벨을 달성하면 퀘스트를 통해 ‘새롭게 태어난 모험가의 링’ 아이템을 받을 수 있고, 75레벨을 달성하면 일성도 (블레이드) 와 월성도 (단검) 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히 교환불가 아이템이겠죠. 그러나 더 중요한 사실은 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캐릭터는 2월 23일부터 생성할 수 있는 듀얼블레이드 유저에 국한됩니다. 기존의 이벤트도 그렇고, 왜 신규 생성된 캐릭터만 이벤트의 혜택을 받는 걸까요? 기존의 유저들은 왜 이벤트의 혜택을 전부 받지 못할까요?

 

확실하지 않은 정보이지만, 전직 달성 시 받을 수 있는 얼굴장식 아이템과 훈장은 기존의 유저들도 받을 수 있는 걸까요, 아니면 정말 전직 달성 시에만 받을 수 있을까요? 만약 전자라면 4차 전직을 한 유저는 모든 아이템을 받을 수 있겠지만, 후자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확신할 수 없지만, 만약 후자라면 기존 유저들은 또 이벤트의 혜택을 전부 받지 못합니다.

 

-캐시아이템 관련

 

: 테스트 클라이언트 1.2.422 릴리즈 중 듀얼블레이드 생성 시 성별 선택이 가능하고, 전용 헤어, 성형 아이템을 지급한다는 내용과, 새롭게 듀얼블레이드 캐릭터를 생성하면 ‘새로운 듀블을 위한 선물’ 상자를 획득할 수 있고, 상자를 사용하면 정령의 펜던트 (30일), 새롭게 태어난 듀블 훈장, 아울 이펙트 캐시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기존에 주민등록번호로 인해 남성이지만 여성 캐릭터로 플레이하고 싶어한 유저나, 여성이지만 남성 캐릭터로 플레이하고 싶어한 유저들은 주민등록번호로 인해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성별 선택이 가능하다니요? 저도 남자이지만 여성 캐릭터로 플레이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넥슨 아이디와 메이플 계정이 제 주민등록번호로 등록되어 있어 남성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중입니다.

 

또한, 듀얼블레이드 전용 헤어 쿠폰은 캐시샵에서 16,000원에 판매하고 있는 ‘블레이드패키지3’ 을 구입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는 별개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패키지로 구입을 해야 하는데, 때문에 단지 전용 헤어가 마음에 들어 마음에도 없는 듀얼블레이드 아바타를 구입한 유저들은 전부 페이백을 하거나 그냥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지 캐릭터를 새로 생성한다는 이유로 16,000원의 패키지에 딸려오는 아이템을 지급한다니요?

 

마지막으로, 정령의 펜던트나 훈장은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게임아이템이니 그렇다 쳐도 아울 이펙트는 캐시샵에서 판매하는 블레이드세트3 을 구매해야만 얻을 수 있는 이펙트아이템입니다. 제 캐릭터도 블레이드세트3을 구매하고 아울 이펙트를 달고 있습니다. 그런데 단지 캐릭터를 새로 생성한다는 이유로 16,000원의 패키지에 딸려오는 아이템을 지급한다니요? 그렇다면 아울 이펙트가 마음에 들어 지갑을 열어 블레이드세트3을 구매한 유저들은 무엇이 되나요?

 

신규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을 부러워 하거나 질투하는게 아닙니다. 기존의 유저들을 조금이라도 생각하고 배려했더라면 그런 결정은 막았어야 했습니다.

 

3.고쳐져야 할 버그

 

: 현존하는 직업 중 가장 버그가 많은 듀얼블레이드, 과연 어떤 버그가 존재할까요?

 

-스킬 관련

 

1.다크 사이트

: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 아이템과 메소를 줍지 못하는 버그 / 회복아이템을 제외한 소비, 기타 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하는 버그

 

2.플라잉 어썰터+토네이도 스핀

: 몬스터가 밀리지 않는 버그

 

3.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

: 셀프 헤이스트 상태에서 다크 사이트 발동 시 이동속도 30이 감소하나 셀프 헤이스트는 적용중이고, 다크 사이트 해제 시 이동속도 10이 감소하나 셀프 헤이스트는 표시되는 버그 (셀프 헤이스트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 버프 스킬이나 이동 계열 스킬 사용 시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는 버그

 

4.미러 이미징

: 스킬 사용 후 공격 스킬 사용 시 스킬이 해제되면 모션은 취하되 데미지를 주지 않는 버그

 

5.사슬지옥

: 몬스터를 끌어온 상태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반대쪽으로 향하게 하면 몬스터를 끌어오기만 하고 스킬 시전이 되지 않는 버그 (MP는 소비) / 고정형 몬스터가 아닌 보스 몬스터는 끌어올 수 없는 버그 / 미러 이미징 상태에서 15번만 공격하는 버그 (출처 : http://blog.naver.com/dameen12/120121054586)

 

6.파이널 컷

: 몬스터가 없는 곳에서 스킬 사용 시 MP만 소비되고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버그

 

-아이템 관련

 

1.드래고닉 용연도

: 110제 드래고닉 무기인 드래고닉 용연도의 부가 효과로 크리티컬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모든 드래고닉 무기에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 용연도의 크리티컬 증가 효과는 슬래셔(3차)에만 적용됩니다. 듀얼블레이더(4차)에는 적용되지 않죠. 때문에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은 크리티컬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2.블레이드 캐시아이템

: 듀얼블레이드 유저가 캐시샵에 들어가서 무기를 장착하면 단검만 바뀝니다. 캐시아이템을 장착할 때도 마찬가지로, 블레이드는 바뀌지 않습니다. 때문에 듀얼블레이드는 아무리 코디를 잘 해도, 항상 한손에는 캐시아이템이 아닌 블레이드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4.후기 및 바라는 점

 

: 정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처음으로 도전! 기자단 게시판에 글을 써보는 이도류라고 합니다.

 

제 인벤 닉네임도 듀얼블레이드를 본따서 이렇게 만들었구요, 제 본캐도 듀얼블레이드입니다.

 

이번 클라이언트 1.2.422 릴리즈가 패치되어 많은 분들이 듀얼블레이드에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이것이 스킬 개편은 그렇다 쳐도 새로운 이벤트가 1기 듀얼블레이드 유저들에게 마냥 좋은것만은 아닌 이벤트인지라 많은 분들이 이번 패치의 진실을 조금이나마 알아주십사 하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 머릿속에 있던 내용을 그냥 휘갈겨 쓴 부분이 많으니 글이 조금 이상하더라도 양해 바랄게요. ^^;;

 

하아... 글 하나 쓰는데 6시간이나 걸렸네요... 처음에 듀얼블레이드 개론에 대해 쓰려다가 개편이 되어 3시간 동안 작업한 내용이 허사가 되었고...

 

다시 이번 패치에 대해 3시간 동안 작업했는데 키보드 잘못눌러서 내용 전부 날아가고...

 

진정한 멘탈 붕괴를 체험했으나 이를 알리지 않으면 안되겠다 싶어서 오기로라도 6시간 작업해서 결국 써넣게 됐네요...

 

총 12시간 걸리고... 유희왕 5D‘s도 못보고... 개그콘서트도 못보고... 하지만 이렇게 글을 완성하게 되어 정말 뿌듯하고 기분 좋네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2월 25일 토요일 저녁쯤에 듀얼블레이드의 육성법, 템세팅, 스킬트리 등 다양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즐거운 메이플스토리 하는 하루 하세요~ 모두 건강하시구요~

 

P.S. 여러분 자유게시판 놀러오세요 두번오세요

 

음... 메이플 인벤 자유게시판에는요...

 

canonshouter님, 이백냥님, 추억의바이퍼님, 네잎클로버님, 카즈토님, v창조자v님, ENRAGE님, 리스바르크님, 지게로봇님, 슈퍼겔만님, 나는숍이다님, IF맨님, 토터님, OTP허세님, 스카불독앜메님, 꼬앞님, 굴비3마리님, 옆2집오빠님, 자유혁명님, 슬러스님 등등

 

기타 다양한 분들도 계시구요.

 

무엇보다 가장 좋은 건 아름다운 커플, 아니 아름다운 부부가 있다는 것입니다♡

 

자유게시판은 언제든지 열려 있습니다. 단, 나갈때는 마음대로가 아니지만요.

 

그럼 정말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오타지적 받습니다.

※틀린 내용은 비난보다는 지적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