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몇 년 전에 카벨 못 잡고 접었는데, 이번에는 스우 솔격하고 접습니다. 예전보다 더 쾌적하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좀 아쉽네요. 몇개 적고 떠납니다. 

평균 연령 생각하고 스토리 짜길 바랍니다. 예전 스토리야 어쩔 수 없다지만 최근 것도 좀 별로네요. 그리고 흥미없는 스토리 강제하지 말고 스킵 좀 하게 해주고, 차라리 따로 찾아 볼 수 있게 합시다. 스토리 중간 중간 너무 시간 잡아먹는 의미 없는 사냥, 미니게임? 같은 것 좀 없애고... 직딩들 시간 아까워서 게임 하겠습니까. 블랙헤븐 할 때는 뭐하는 짓인가 현타옴. 

예전에 비해 상위템도 생겼지만 접근성이 너무 아쉽네요. 결국 스펙 업을 위해서는 템을 상위템을 가던가 좋은 옵션을 띄워야 하는데 접근성이 너무 떨어진다고 봅니다. 간극이 너무 커요. 수직 컨텐츠 개발과 시장경제 조절을 좀 더 생각해봐야 할 듯. 

처음에 직업 고를 때, 좀 아쉬운게 밸런스가 너무 안맞는 느낌이라 특정 직업들로 쏠리게 되는 느낌이네요. 밸런싱 좀만 신경썼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