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09-13 14:48
조회: 27,471
추천: 67
메이플 코디 분석하고 불러와서 시뮬레이션까지기억할지 모르겠지만 maple.curma.cc 라는 메애기 코디 공유 하던 서비스를 리뉴얼해서 새로워진 기능을 소개해주려고해
업데이트 목록
개선 상단 로고 링크 수정 ![]() 기존에는 위 로고를 클릭하면 상위 도메인으로 가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는 메인(분석) 페이지로 가도록 변경함. 캐릭터명 검색 오류 개선 리뉴얼 전에는 종종 입력한 값이 포함 안된채로 서버에 요청을 해버리니 캐릭터를 찾을 수 없다고 뜨는 문제가 있었음. 리뉴얼을 통해 코어 자체를 변경했기 때문에 해결이 된 것으로 보임 검색 개선 (부위 필터 추가 및 검색 속도 개편) 기존 메이플 커마에서는 일부 아이템 검색시 비정상적으로 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가 발생했었음. 하단에서 DB 설명할때 좀 더 상세하게 다루겠지만 INDEX 설정 문제로 해결함. 또 추가로 기존에는 단일 아이템만 검색이 가능했는데 이제는 부위별로 중첩 필터가 가능할 수 있게 적용함.
광고 배치 개선 기존에는 상단에 고정되어 광고가 따라다니는 식이었는데, 이게 컨텐츠를 너무 쳐 가려서 개빡쳐가지고 그냥 그 위치에만 있도록 변경함. 대신에 PC의 경우는 양옆 광고가 추가되었고, 모바일의 경우는 Google 자동광고로 페이지 이동시에 나오도록 적용함. 자동 오버레이 광고는 1번 노출되면 일정시간동안 노출이 안되는거로 알고 있음. 또 캐릭터 목록에서 노출되던 광고는 과감하게 제거함. 믹스 염색 페이지 제거 하단에 후술할 '드레스 룸' 이라는 기능에서 같은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서 제거를 결정함. 비주류 코디 일괄 제거 가장 마지막 까지도 고민했던 부분인데 '응축', '아쿠아틱' 이런 장신구를 착용한 코디나 교복화가 되어버린 세트들 '츄츄' 옷 이라던가 '파프니르', '하이퍼버닝' 이런건 내가 코디를 검색하러 와서 이런거 까지 봐야하나 싶은 생각도 드는거같아서 그냥 제거함. 그냥 단순 제거만 한건 아니고, 등록도 불가능하게 처리했고 대신에 등록이 불가능하면 내 캐릭터 정보는 못보는건 서럽기 때문에 보거나 드레스룸을 이용할수는 있도록 조치를 취해놨음. 같은 부위 다른 코디 개선 기존 메이플 커마에서 캐릭터 상세페이지 조회시 하단에 노출되던건데 이게 크게 문제점이 2가지가 있었음. 1. 현재 조회한 상세페이지내 캐릭터의 코디가 같이 노출 됨. 2. 이미 위에서 ~~~ 코디에 노출된 캐릭터가 하단에서 다른 코디에도 반복되서 노출됨. ![]() 이미지를 보면 확실하게 알겠지? 또 피드백이 1건있었는데 투명셋 같이 보이지도 않는걸 굳이 다른 코디로 노출할 가치가 있냐는거였어 그래서 저것도 치워버림 오류 데이터 표본 자동 수집 오류가 있는데도 사람들이 사실 제보를 잘 안하기 때문에 좀 눈에 띄도록 '오탐 제보' 라는 기능을 추가했고 자동화된 오류 수집 알림 기능이 몇가지 추가됨 - 알려지지 않은 상위 생성 기준의 캐릭터 - 알려지지 않은 상위 무기 타입 코디 추출 오탐 개선 이전까지의 메이플 커마에서는 사실 오탐이 굉장히 많았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거지. 대표적으로 피부가 대부분이 오탐이었어 그나마 멮찌찌보다 조금 나은 수준의 정보를 제공함. 성형쪽도 빈번하게 나타나긴 했는데 이건 알고리즘 자체를 재구성해서 거의 새로 뜯어 고쳐 만들어가지고 전체적인 오탐률이 완화됨 ![]() ![]() 성별 표기 ![]() 남캐가 체인지 로얄 써서 여장 한 건지 구분할 수 있도록 성별 표기를 추가 했어. 위 이미지는 무려 '미하일' 이 여장 코디 한거임 믹스 염색, 믹스 렌즈 색상 및 비율 정보 표기 전례 없던 기능이라 사람들이 많이 좋아해주지 않을까 싶음. 믹스의 경우 인게임처럼 헤어 색상대신 '믹스' 라는 텍스트로 표기되게 적용함.
아이템 아이콘 공식 서버 요청 표기 maplestory io 라는 써드파티로부터 벗어나려면 이 작업도 반드시 거쳐야할 관문이 었음 공식 아바타 서버로부터 아이콘을 가져오게 하도록 적용함. 이렇게되면 신상 코디가 나와도 아이콘 누락이 줄어듬. 문제는 아직 전부 처리해둔게 아니라서 저걸 사용하는 부분이 있긴한데 시간날때 완전히 배제할 예정임 또 지금은 아이템 목록도 io에서 가져오다보니 중복되는 아이템이 너무많아서 오류나는 경우도 있음 드레스 룸 드레스 룸 개요 및 특징 드디어 오늘의 핵심 주제이자 메이플 커마의 채신 기술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캐릭터의 코디 정보를 추출했다면 반대로 하는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즉 기존 코디정보에 추출한 값을 변경해서 다시 덮어쓴뒤 일련의 프로세스를 거꾸로 하면 아이템이 바뀐다는 이론이었고 이를 성공시켰음.
드레스 룸은 이름에 걸맞게 타 시뮬레이션 서드파티들과는 차이점이 있음
투명셋 일괄 적용 이건 내가 개발 및 테스트하면서 쥰내 불편해가지고 넣음
이렇게 투명 장착 가능한 부위는 모두 투명으로 변경됨 특정 부위 코디 숨기기 (온오프) 이건 특히 헤어가 모자에따라 변하는 경우를 접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를 위해서 벗었을때랑 모자 착용 했을때를 보려고 적용함.
잘 보면 모자 아이콘이 약간 불투명도가 생겨서 모자를 벗었다는걸 구분시켜두게 해둠 피부색 변경 피부색 변경은 피부의 오탐률이 굉장히 줄어들면서 적용 가능해짐. 대부분이 홍조, 꽃잎, 홍조 라벤더, 꽃잎 라벤더 를 사용하는데 아닌 캐릭터들도 있기 때문에 변경 해볼 수 있도록 추가함
믹스염색, 믹스렌즈 동시 적용 믹염과 믹렌은 써드파티에서 동시 적용이 불가능함 왜냐면 이미지 2개를 겹쳐서 앞에 레이어가 되는 이미지의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방식인데 이미지가 3겹이되면 동시에 적용이 불가능해짐. 나도 사실 이거 때문에 딥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어쨋든 성공함
위 캐릭터의 기본값임
변경된것을 볼 수 있지. 그런데 메이플 공식 아바타 서버로 요청하는것이기 땜에 부하를 최소한으로 하게 하려고 반영까지 약 0.1 정 도의 텀이 있어 또 색상의 선택의 경우는 인게임이랑 약간 다를 수 있는데 그건 내가 색약이라 구분이 안되서 어쩔수없이 최대한 유사색을 피해서 색상을 정했어. 또 색상만보면 구분안되는 사람을 위해 색상명 앞자리를 따서 표기했음 마지막으로 조절바도 내가 어떤색상이 더 비중이큰지 확실하게 하려고 조절바 자체에 2가지 색상을 모두 넣어서 표기함. 이 작업에는 슬픈 사연이 있는데... 나랑 같이 작업한 동료도 색약이다. ㅅㅂ 그래서 우리 둘다 색상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진짜 개빡센 작업 이었음 나는 어느정도 냐면 '카오스 피에르' 색상이 2년전 까지만해도 빨강 파랑만 있는줄 알았다. 지인: 보라색일때 왜 안 때리시나여? 나: ??? 같은색인데 때리면 피 회복됨여. 지인: ??? 다른색이에여 나: ???? 툭치니깐 피회복이안댐 ???? ㅅㅂ 캐릭터 이미지 복사 및 다운로드 이건 기존에도 있던 기능이긴 함.
좌측부터 '확대', '클립보드 복사', '다운로드', '드레스룸 저장' ![]() ![]() 복사의 경우 기본은 좌측 돋보기(확대)를 클릭하고 복사하면 우측 무슨차이냐면 여백이 있냐 없냐랑 망토 이펙트까지 보이냐 안보이냐 정도임 드레스 룸 저장 위에서 설명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수정한 캐릭터 코디를 메이플 커마 서버에 저장하게돼 캐릭터 분석으로 등록된것과 동급으로 취급하는거지 개발 히스토리 서비스 프레임 워크 코어 변경 기존에 Nuxt3 로 개발을 했는데 이게 문제가 많았어. 서버도 서버의 역할이라기보단 Proxy 서버로 밖의 역할을 못해서 진짜 쓸모없는 수준이었음 그래서 지금은 Sveltekit 으로 변경함 코디 추출 코어 알고리즘 재 구성 기존꺼는 원래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알고리즘을 응용 했었는데 지금은 그 응용이 거의 갈아 엎은 수준이긴해 아이콘쪽 알고리즘 뚫으면서 이것도 가능할거같긴한데 좀 더 정확해지고 근데 캐릭터의 문자열은 256자가 평균이라 답이없음 DB 개선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DB INDEX가 잘못 잡혀있어서 쥰내 느렸었어 어느정도냐면 DB 쿼리로그보면 무슨 검색하는데 10초넘게 걸려서 응답이 나오던 수준이야 1초도 암걸리는데 말이지 지금도 보고있는데 통계쪽빼면 간혹 200ms 가 나오긴하는데 이정도면 사람이 발암걸릴정도는 아님 통계쪽은 KV 캐싱 적용을 조만간 할거야 개편 계기 원래는 캐릭터 아바타 주소 문자열을 통째로 저장했었음. 근데 이렇게되면 용량이 엄청 비대해지는 단점으로 이어지는데 그걸 극복하려고 추출한 값을 다시 역으로 원복하는 과정을 진행했었음 성공하니깐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 특정 부위의 값을 바꿔볼 수 있지않을까? 싶어서 바꿔보니깐 잘되더라 그거까지 다 하고 만들다보니 드레스룸에서 믹염/믹렌이 공존이 못한다는걸 깨달음 그래서 분명 내 캐릭터 이미지 보면 믹염되서 날라오는데? 싶어서 어디 값이 숨어있을꺼라 생각하고 다시 삽질 ㅈㄴ 해서 발견함 ㅈㄴ 힘든 시간이었다. 0하고 1만 봣는데 차라리 어셈블리 보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거같음 넥슨 크리에이터의 문제점 이건 좀 안타까운건데 메이플스토리가 넥슨 크리에이터 프리 시즌을 진행했었지 나도 이게 몇주전에 오 맞다 이런게 있었지! 이거면 광고 떼도 되겠는데? 싶었음 그런데 기간이 지난건 둘째치고 자격조건이 이상하더라고
??? 이건 그냥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방송인을 뽑는거잖아.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이아니라 넥슨 방송인이라고 이름을 바꾸던가 자격요건 바꿔달라고 문의를 해봄
ㅅㅂ 개발추 코디추 정성추 ㄱㅅㄱㅅ + 염색 추석에 염색 낸다고했는데 그때되면 이거 빼박 오류 쥰내 터질거라 긴장중임 2023.09.14 업데이트
EXP
3,471
(67%)
/ 3,601
|
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게시판
인벤 전광판
[louis] 나는 쌀다팜~ 난 이미 쌀다팜ㅋㅋ
[스피넬12] 스샷 잘찍으면 나이스샷
메이플스토리 인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셜록왓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