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추가/수정 사항]
1. 마코 스샷 배치 꼬인 거 수정 중입니다 / 제논 누락 추가 예정 
2. 제논 누락 추가/마코 스샷 중복 삭제 
3. 엔버/아크/카인 마코 추가 예정 / 빠진 마코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ㅠㅠ 
4. 엔버/아크/카인 마코 추가 
5. 일부 오타 수정 / 쇼케 선물 수령 가능 일자와 조건 등은 공지 업로드 후 명확히 확인 뒤 추가합니다
6. 쇼케이스 선물 공지사항 확인 후 상세 내용 추가 
7. 목차 추가 / 일부 수정 
8. 목차에 로드맵에서 소개된 업데이트 일자 추가
9. 다시 내용 체크하시기 편한 일정 요약 글 링크 추가했습니다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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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은 <NEXT 쇼케이스>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놓치거나 잘못 적힌 부분 있을 수 있으며 말씀해 주시면 확인 후 감사히 수정합니다

이후 수정 사항 있을 때마다 수정/추가하니 한 번 보셨더라도 이후 다시 한 번 더 확인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오늘 테섭 - 오후 8시] : 마스터리 코어 추가만

[2차 테섭 - 12/12(목) 예정 : 마코 스킬 조정/신규 이벤트: 하버/코인샵 등]

[3월까지의 로드맵]


[NEXT 쇼케이스 선물 : 오후 8시~12/17(화) 23:59]

[목차]  
1. 가수 하현우 공연
2. MC/디렉터 등장
3. 오늘 쇼케이스 어떻게 준비하셨나?
4. [12/19]신규 마스터리 코어 : 동시 2개 출시
5. [2/20]신규 보스 : 발드릭스
6. [3/20]제네시스 무기 성장 : 데스티니 무기
7. [12/19]제네시스 해방 무기 기간 단축 : 8개월에서 최단 3개월
8. [1/16]유니온 챔피언 : 신규 시스템
9. [12/19]NEXT 개선 사항
10. [12/19~]이벤트 관련 소개 : <새벽별 연회(출석)> / 하이버 버닝 1+4 / 챌린저스 월드
11. 이벤트 로드맵 / 쇼케이스 선물

[쇼케이스 본문]
1. 가수 하현우 공연

 
2. MC / 디렉터 : 관객석으로부터 등장


MC : 춤 추면서 나오시는 걸 기대하셨을 것 같다 
디렉터 : 그중 제가 한 건 아무것도 없는데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다. 물리적인 열기가 뜨겁다. 원래 오프닝은 무대에서였는데 제가 여기서 시작하자고 했다. 실제로 현장감을 느끼고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아 바꿔보았다. 사람이 꽉 차 있으니 느낌이 다르다
 
3. 오늘 쇼케이스 어떻게 준비하셨나?
제가 작년 롯데월드에서 만나뵙고 이번에 얼굴 뵙는 건 1년 만이다. 그때 제가 박수 한 번 주세요 잘못 말했다가 저를 재밌게 표현해 주셨는데 왜 그랬냐면, 용사님들을 앉아서 들으시지만 저는 혼자서 얘기를 한다. 반응이 없으면 뻘쭘해서 타이밍 안 좋게 그렇게 됐다. 재밌거나 기대하신, 혹은 기대 안 하신 내용이라도 호응 뜨겁게 부탁 드린디

지난 번 마일스톤 쇼케이스는 저희가 앞으로 어떻게 매달 패치 기조를 바꾸냐에 대한 의지를 보여드려야 했다. 변화는 상황에 맞춰 대응할지를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어야 했다. 6개월 동안 업뎃을 길고 자세하게 설명드렸던 게 의도였었다. 그것에 가장 적절한 형태가 온라인 쇼케였고 3시간 반 정도 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오늘 쇼케이스는 지난번처럼 모든 업데이트를 빠짐 없이 자세하게 설명드리기보다는, 오늘 쇼케이스 이름이 좀, 메이플의 다음이라는 것을 용사님들께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시게 하자는 게 핵심이다. 그리고 이것을 공개하는 자리도 다시 원래 메이플이 그랬던 것처럼 축제 같은 공간에서 서프라이즈하게 준비해보는 게 의도이다

그래서 아무래도 최대한 컴팩트하고 핵심적인 게임 내의 내용을 다루고 게임 외적인 부분은 다루지 않는다. 길이는 이전보다 짧겠지만 공개될 내용들은 결코 가볍지 않을 것

4. 마스터리 코어의 완성 : 동시 2개 출시

오늘 보여드릴 많은 것들이 있는데 뜸 들일 것 없이 가장 많은 분들이 기다리신 것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올 겨울 두 마스터리 코어를 한 번에 추가하고자 한다. 마스터리 코어의 완성이다. 저희가 이제 6차 스킬을 처음 설계할 때 사용 빈도가 아무래도 가장 높은 기존 4차 이하 스킬들을 강화하는 것, 마코를 통해 성장하는 것을 6차 이후 가장 중요한 축으로 설정했었다. 하지만 마코라는 게 다뤄야하는 게 많아 한 번에 추가를 못 했었다. 그러다 보니 의도했던 경험을 온전히 드리지 못했고, 항상 중간 과정의 형태로 선보여 드렸던 게 제일 아쉬었었다. 메이플의 전투 경험에 있어서 다음을 얘기하고자 할 때 여기(마스터리 코어의 완성)부터 시작하고자 했다

두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되면 기존에 갖고 계신 전투 경험들이 6차를 기점으로 확실하게 바뀔 것으로 본다. 의미 있는 개선과 보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기존처럼 수치와 시각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더해서, 이번에 저희가 마지막으로 마코를 업데이트하는 기회 만큼, 스킬 강화 방법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다양하게 시도해 보았다. 영상에 짧게 나온 것처럼 새로운 스킬을 추가한 경우도 있고, 시너지 강화의 시도도 있다. 기존에는 원래 이제 다른 기능으로 사용되던 스킬들의 역할을 확대 또는 변경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예상하시겠지만, 마코 하나가 제공하는 성장의 정도가 적지 않기 때문에, 2개를 추가하게 되면 훨씬 더 빠르게 강해지실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이어 설명해 드릴 도전 컨텐츠를 도전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뒤늦게 마스터리 코어를 완성하게 되었는데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추가될 6차 스킬, 그리고 그것들로 인해 변화될 메이플의 전투를 재밌게 기대 부탁드린다

5. 신규 보스 : 발드릭스

사실 올해 참 여러 자리에서 용사님들한테 6차 전직 이후 강해지신 분들께서 도전할 만한 것들을 빠르게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나름 한다고 했는데 많이 부족하다. 더 빨리, 많이 추가해야 된다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 도전거리들을 확장해 나가는 것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그중 첫 번째로 소개드릴 내용은 신규 보스 발드릭스다. 림보에 이은 최상위 보스다. 제른의 기사로서 충성을 맹세했으며 과거엔 이렇게 마력 덩어리가 아닌 인간의 모습이었으며 모종의 사건으로 이렇게 변했다. 이 발드릭스는 사도 중의 사도로서 고대신의 힘을 다루는 설정이 있다. 그런 만큼 최상위 보스로서 걸맞은 보스가 될 것이다

전투적인 측면에서 힌트를 드리자면, 스우 이후부터 전투 양상을 다양화하고자 했는데 이 도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각 개인의 이해도, 커뮤니케이션이 큰 공략의 큰 요소가 될 것 

신규 보상 : 250제 펜던트


근원의 속삭임에 이은 신규 펜던트이다. 신규 아이템이 출시되었으니 당연히 더 강해지실 수 있고, 광휘 세트 효과도 새로 추가 된다. 세팅의 다양성이 늘어난다고 보고 있다


6. 제네시스 무기 성장 : 데스티니 무기 
스킬과 보스에 이은 도전 영역은 아이템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이템을 이야기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제네시스 무기에 대해 말씀 드리겠다. 2018년도에 투입이 되었었다. 기획에 참여했었는데 이게 벌써 6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때만 해도 한 명 해방을 하는 것 자체가 이슈가 될 만큼 어려운 미션이었는데, 지금은 대중화라고 하면 그런데-아마 여기 계신 분들은 대부분 하셨을 것 같은데-과거의 위상을 넘어선 것 같다. 그래서 이 다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제른 다르모어에게 대항하기 위해 주인공으로서 스스로의 힘, 새로운 힘을 쌓아 나가는 그런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우선 제네시스 무기는 설정상 검은 마법사의 힘을 물려받은 것인데, 데스티니 무기는 그거와는 결이 다른 힘이 필요한 설정을 갖고 있다

데스티니 무기는 그란디스에 이루어지는 만큼, 그란디스의 보스를 퇴치하여 성장할 예정이다. 여러 단계에 걸쳐 성장한다. 이번엔 그중 첫 번째 단계까지만 도전하실 수 있겠다. 
- 외형 변경 


기존 제네시스 무기의 성장치를 베이스로 해서 다음 단계로 성장하면서 즉시 의미 있는 성장을 제공해 드릴 것 같다. 기존에 강화해 두신 능력치는 보존된다 

이후 공개될 2단계 성장에서는 재미있는 방법으로 성장을 드릴 것 같다 

2단계 이후의 성장도 지금 기획을 해 둔 상태긴 한데, 보시다시피 2단계도 미션 보스 몬스터가 나오지 않은 만큼 여기서 말씀드리는 건 시기상조 같다. 다만 이것만 말씀드리면, 제네시스 무기가 처음 나왔을 때 느끼셨을 것처럼, 이 무기도 오래 기능할 것이고 성장에 맞춰 강해질 동기를 제공해드릴 것이다 

7. 제네시스 해방 무기 기간 단축 : 8개월에서 최단 3개월
이에 더해서 성장 시스템을 손 보는 작업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의 경우 검마를 한 번 퇴치하고 진행했어야 해서 물리적으로 8개월이 소요가 되는 구조였는데, 이제부터는 노멀 스우부터 검마까지 퇴치해서 획득하는 어둠의 흔적을 통해 강화하게 된다. 이 획득량은 난이도와 클리어 인원에 따라 다르므로 높은 전투력일수록 기간이 단축된다

* 기존의 창세의 알 퇴치(이전 편린) 시스템이 게이지로써 대체된 것으로 보스 격파 미션은 동일하게 존재합니다 : 윗 스샷 참고 

이러한 성장 구조는 데스티니 무기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 변경은 데스티니 무기와 별개로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하고자 한다 

8. 유니온 챔피언 : 새로운 시스템
이어서 소개 드릴 내용은 더 규모가 큰 도전이다. 챔피언이라는 단어는 최근까지 즐겨 주신 분들이라면 들어 보셨을 것인데, 내가 키운 캐릭터 중 가장 강한 캐릭터를 지칭하는 것이고, 이를 이어 간다고 보시면 된다. 이 시스템은 그것을 넘어서 유니온들의 조합적인 전투력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성장축을 한 단계 더 확장할 것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다. 이 콘텐츠는 그랜드 마스터(8천) 이후 시작 가능하며 260 이상 캐릭터로 참여 가능하다. 8천이 대중화 된 건 맞지만 이는 콘텐츠의 시작에 불과하고 완성 시켜 나가는 과정은 훨씬 어렵다. 굉장히 오랜 시간 최상위 도전 목표로써 기능할 것이다

최초에는 화면에 나오는 것처럼 2명의 캐릭터 등록을 시작으로 최대 6명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보스 솔플 전투 미션을 통해 챔피언 등급(총 6단계)을 부여 받고, 등급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수가 증가하고, 등록한 캐릭터들이 일정 등급이 되면 다음 슬롯이 열리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 챔피언들은 각 등급에 따라 챔피언 휘장이라는 능력치를 획득한다. 등급이 올라가면 휘장도 강화되는 구조이며, 이를 획득해서 챔피언 모두에게 공유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된다. 이는 현재로서의 최대 합 수치이다. 영구히 적용된다


플레이어블 콘텐츠도 같이 추가되는데, 실시간 태그 전투 시스템이다

여러 캐릭터를 조작해서 전투 콘텐츠를 즐기는 형태를 제대로 도전해보지 않은 영역이라 생각되었고, 그 새로운 부분을 탐색하기 위한 도전의 일환이다. 기본적으로 플레이 밀도가 높을 수밖에 없어 월간 콘텐츠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획득한 재화로는 30분 지속되는 버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성과에 따라 더 높고 빈도 높게 사용할 수 있따 


9. NEXT 개선 사항
이어서 말씀 드릴 내용들은, 게임성 개선에 대한 내용인데 단순히 원래 했던 작업이 아닌 플레이 경험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변화들을 다앙하게 준비해 보았다.

1) 아케인리버 스토리 리마스터
2) 몬파 익스 주간화
3) 에픽 주간 2개 참여 가능
4) 아케인리버 스페셜 컨텐츠 심볼 지급량 상향
5) 보스/스토리 스킵 기능 공유 : 메이플 ID 기준
6) 그란디스 일퀘 간소화
7) 솔 에르다 사용처 확대
8) 몬파 훈장 난이도 완화
9) 훈장 칭호 외형 기능 분리
10) 퀘스트 ui 전면 개편
11) 월드맵/ 미니맵 ui 개편
12) 이동 편의성 향상
13) 메이플 핸드 옥션 조회/구매
14) 유니온 공격대 배치모드 개선 - 자동배치 기능 추가
15) 신규 시스템 스킬 시퀸스 :  : 버튼 하나로 모든 버프를 한번에 
16)월드 통합 메이플 옥션  / 메소 마켓 / 월드 통합 보스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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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세 개의 변화로 나눌 수 있다


* 에오스/핼리오스= 리부트 월드의 새로운 이름 

이번 개선 사항의 첫 번째 핵심은 <통합> 이다. 저도 그렇지만 여기 계신 분들 모두 MMORPG를 좋아하실 것으로 생각된다. 저는 이 장르가 다른 장르와 다른 게 뭐냐 하면 사람과의 접점이 늘어날 수록 더 재밌어 진다고 본다. 그래서 유저간 상호 경험을 최대한 늘려봄으로써 그 재미를 극대화 시켜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소개드릴 내용은 옥션이다. 기대되는 긍정적인 효과는 많지만 아마 제일 체감하실 수 있는 부분은 아이템을 사고 파는 것이 훨씬 더 편해지고 쉬워질 것이라는 것이다. 이건 제일 의미 있는 변화일 것이다. 시장이 커질 수록 갖고 있는 아이템의 가치 또한 빠르게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메소 마켓의 경우 적혀 있는 것처럼 단순히 통합만이 아닌 기능 개선도 같이 된다. 메소마켓도 옥션과 마찬가지로 시장 규모가 커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시세 안정성이 높아질 것이다. 예전에 아즈모스 협곡 때 난리 같은 것이 덜 발생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메소를 생성하는 플레이가 더 가치 있어질 것이다. 또한 이전의 일 같은 것이 재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월드 통합 보스의 경우 발드릭스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되며, 바뀔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이지 칼로스 이상의 보스에 한해 지원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전투 경험을 바꿔보고자 했다. 아주 빠르게 버프가 걸린다. 원 오브 뎀처럼 보였지만 앞서 보여 드린 통합 작업만큼이나 큰 변화일 것으로 예상한다. 소위 말해 극딜 준비가 굉장히 길어졌다. 지금처럼 스킬이 쌓일 것으로 생각하고 전투 경험을 기획하지 않았었다. 그래서 이번에 버튼 하나로 최소한의 딜레이로 적용할 수 있게 하고자 했다. 실제로 해보시면 어떤 건지 아실 수 있을 것이고 즐거우실 것이다


마지막 세 번째로 유니온 육성을 편하게 하고, 성장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개선 사항(유니온 캐릭터 성장 편의 개선)들을 준비해 보았다. 
솔 에르다 사용처 확대는 총 2가진데, 이를 추출하여 월드 내 다른 캐릭터로 줄 수 있는 기능과 솔 에르다로 교환 가능한 헥사 부스터이다


이 부분들은 조금 더 직관적인 부분인데, 이제 버닝 월드 가셔도 길뚫 안 하셔도 된다

나머지 개선 사항들은 기타 등등으로 한 번에 설명해 드리겠다. 

월드맵 개편의 핵심은 텔포 월드맵 기능이다. 관련된 고순돌 등은 다 없앴고 기본적으로 5분당 한 번씩 사용 가능하시도록 바꾸었다. 기존 MVP 등에서 획득 가능하신 걸로는 10초마다 한 번 사용 가능한 구독형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거 말고도 많다. 훈장/칭호 외형 기능 분리는 오래전부터 준비해서 입이 근질근질했다

스토리, 연출 여러가지 많이 바뀐다. 다 끝난 이야기 왜 손 보냐 하실 수 있는데, 가장 척추가 되는 이야기는 아케인 리버 이야기라고 생각되어 개선하고자 했다. 아까 메이플 ID당 스킵과 살짝 상충되는데, 차원의 도서관에도 들어가니 플레이 부탁드린다 


배치 모드의 경우 재미로 보는 고집을 버리고 인게임에 적용하였다(본인도 사용한다고 함)




10. 이벤트 관련 소개 : <새벽별 연회>
이번에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스토리와 이벤트를 연관 짓는 기조는 지속될 것이다. 이번 이벤트는 제른 다르모어의 사도들이 한 자리에서 연회를 진행하는 것이다 

1) 윈터 튜토리얼 미션 :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간단한 튜토리얼성 이벤트


2) 이벤트는 아님 : 보스 몬스터 컨텝 의상 출시 예정



3) 딸깍 출석 등 

바뀐 것으로 일일 보상에 관한 것이 있다. 고민 없이 다 받아 가시게 하자 라는 기조가 있었는데, 역효과가 있어 바꾸었다. 코젬 대신에 코인으로 바꿔서 받아갈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효율 측면에선 안 좋겠지만 (본인에게) 쓸모 없는 아이템 대신 바꿀 수 있다. 


이 특별 선물은 이후 말씀 드리겠다

10. 이벤트 관련 소개 : <하이퍼 버닝 MAX> : 260 레벨까지 1+4 레벨업 : 지역 이동도 자동으로 되는 듯


이에 더해 하나 더 소개 드리겠다 : 하이퍼 버닝 맥스 부스터

앞서 보신 특별 선물에서 획득하실 수 있겠다

11. 챌린저스 월드 : 버닝 월드 상위 호환 월드

버닝 월드의 상위 호환 격이다. 테라 버닝 캐릭터를 3개까지 육성할 수 있고 보상이 더 풍성해졌다. 이에 더하여 여러 월드 전용 미션이 존재한다



이 아이템들은 수입해올 수 없다

티어 보상이 사실상 메인이며 월드를 초월해 수입해서 가져가실 수 있는 핵심 보상들이다. 

3만 점이 민간인 영역, 4만 점은 도전의 영역이다. 새롭게 만든 궁극의 유니온 성장 비약은 사용 시 200레벨 달성에 필요한 경험치를 즉시 획득하실 수 있다. 최대 20개까지 획득 가능하다

<이벤트 로드맵>

아이템 버닝의 경우 이어서 진행되는 만큼 신규 캐릭터만 아니라 기존 캐릭터도 지정할 수 있게 사양이 변경된다. 이에 따라 도전 목표도 높아질 예정이다

12. 3월까지의 로드맵 : 4월 이후는 적절한 형태로 소개드릴 것


13. 쇼케이스 기념 선물 

디렉터 : 여기 계신 분들은(사전 라방) 보셨겠죠 뭐~ 
방송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12/19 전까지 사용하셔야 한다. 하버가 1+4가 되면서 하나 드시면 5업 되기 때문에, 이벤트 의미가 없어져서 이렇게 됐다. 인간적으로 양해 부탁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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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하신 분들 보실 수 있게 30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NEXT] 패치 일정 요약 글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4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