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닝 스타포스 때 강화 시도 시 목표 별 평균 파괴 횟수 기입 오류 수정 (3/14 02:55)
샤이닝 스타포스 때 200제 19성 목표 강화 비용 기댓값 오타 6.4억 --> 36.5억 수정 (3/14 0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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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테스트서버를 통해 변경된 스타포스 강화 비용 공식에 따른 장비아이템 스타포스 강화 기댓값입니다.
기존의 공식은 아래와 같았으나, 강화를 시도하는 아이템의 현재 별 개수에 따라 두 번째 항 분모(빨간색 숫자)에 해당되는 파라미터의 값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17성 --> 18성: 150
18성 --> 19성: 70
19성 --> 20성: 45
21성 --> 22성: 125
(그 외의 별 개수에서 분모에 들어가는 파라미터는 기존과 동일하게 200입니다.)

아래는 140 ~ 250제 까지의 장비아이템 스타포스 강화 비용 기댓값과 평균 파괴 횟수를 나타내는 표이며, 자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스타캐치 성공 시 성공 확률이 올라가는 만큼 등급 유지 확률과 파괴 확률이 내려가게 되는데, 두 확률이 어느 정도로 내려가는지 확실하지 않아 스타캐치 성공 시 파괴 확률은 그대로 두고 유지 확률만 내려가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MATLAB에서 시뮬레이션 한 결과를 이용해 작성
- 시뮬레이션 횟수는 각 목표 당 10만 번으로 설정 (50만 번 시도와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음)
- 강화비용 기댓값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은 10만 번의 결과를 단순 평균하여 계산
- 스타캐치는 매번 시도해 항상 성공하는 것으로, 그리고 파괴방지는 누르지 않는 것으로 가정
- MVP나 PC방 이용 시 적용되는 할인은 적용하지 않음
- 샤이닝 스타포스 이벤트는 (1) 비용 30% 할인, (2) 5,10,15성 성공 확률 100%, (3) 파괴 확률 30% 감소 적용
- 200제 이하의 장비 가격은 0원으로 설정
- 250제 장비 가격은 20억과 50억 두 종류만 존재하는 것으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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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가 없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강화를 시도하는 경우

# 샤이닝 스타포스 이벤트 때 강화를 시도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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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레벨과 현재 아이템의 별 개수, 강화 목표, 스타포스 관련 이벤트 등 강화를 시도하는 시기의 여건에 따라 기댓값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나, 샤이닝 스타포스 이벤트 이용 시 기존과 거의 동일한 비용으로 강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스타포스 관련 이벤트가 없는 일반적인 시기에 강화 시도 시, 기존 시스템에서보다 5 ~ 9% 정도 기댓값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스타포스 강화 시스템 개편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두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8성 아이템의 직접 제작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 (17 --> 18 강화 시도 시 파괴 방지 이용 가능)
2. 15성 이상에서 강화 시도 시, 스펙이 내려 갈 확률을 아주 크게 낮춤
(강화 목표와 상관 없이 강화를 '한 번' 시도할 때마다 스펙이 내려 갈 확률이 낮아진 것.)

예를 들어, 기존 스타포스 시스템에서 내가 착용 중인 17성 아이템을 강화하는 경우, 30% 확률로 강화에 성공하지 못하면 70% 확률로 하락이나 파괴를 통해 즉각적인 스펙 다운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때, 스펙 다운을 경험하지 않을 확률은 30%)

하지만 변경된 시스템에서는 15% 확률로 강화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6.8% 확률로 아이템이 파괴되지 않는 한 스펙이 내려가는 경험을 하지 않게 됩니다.
즉, 1에서 6.8%의 파괴 확률을 제한 93.2% 확률로 스펙 다운을 경험하지 않게 됩니다.

결론
1.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강화 시도 시 스펙 다운을 경험할 확률을 크게 낮추었다는 것이다.
2. 나무위키에 게재된 스타포스 강화 비용 공식 수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