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디 이상한 놈입니다.

주관적인 건랜스 스킬 셋팅 순위

예고한 대로 제가 사용중인 풀버스트(일반형) 건랜스 스킬 셋팅 및 운용법에 대해 떠들어 보겠습니다.

앞의 글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셋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아, 저 사람은 저렇게 스킬을 욱여넣어서 저렇게 운용을 하는구나.'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움짤을 넣고 싶었는데 제가 움짤을 만들 줄을 몰라서 글로만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OTL




1. 풀버스트란?

남아있는 모든 포탄을 동시에 발사해서 발사된 숫자만큼 다단히트 데미지를 입히는 모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내려치기 모션 이후 포격 사용시 발동이 되는데, 특별한 경우가 하나 있습니다.

발도 상태 + 비탈길에서 미끄러지는 도중 회피 버튼으로 뛰어오른 상태에서 포격을 누를 경우

건랜스를 횡으로 휘두르며 풀버스트가 발동됩니다.

공중에서 쓰면 뒤로 약간 밀려나고, 땅에 착지하는 순간에 맞춰서 쓰면 제자리에서 씁니다.

노려서 쓰자면 못 쓸 건 없지만 그냥 써도 긴 풀버스트의 선모션이 더 길어지고,

위치가 계속 변경되기 때문에 기폭용항을 발동시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몬스터가 비탈길 아래로 도망칠 때 따라가다가 한 방 먹여주는 정도로만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풀버스트는 왜 일반형 건랜스로 쓰는가?

일반형 건랜스가 풀버스트 모션 데미지 배율이 높...긴 한데 그래봐야 단발 데미지는 여전히 제일 낮습니다.

배율 보정을 받아서 데미지가 증가하긴 하지만 '그럭저럭 따라잡는' 수준밖에 안됩니다.

그럼 왜 굳이 일반으로 풀버스트를 쓰는가?

포탄 장전수 UP 기준 방사형의 1.5배, 확산형의 2배에 달하는 우월한 장탄수 때문입니다.

브라키는 제외하고 각 포격 타입별 최대 레벨인 일반 7, 방사 6, 확산 6 기준으로

포술 5만 띄웠을 때 통나무 공격시 풀버스트 데미지입니다. (포격 + 기폭용항) X 장탄수

일반형 : (61 + 50) X 6 = 666

방사형 : (71 + 58) X 4 = 516

확산형 : (77 + 66) X 3 = 429

포격 데미지도, 기폭용항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도 일반형이 가장 낮지만 장탄수 덕분에 총 데미지는 가장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풀버스트 모션을 주로 쓸 거라면 일반형을 고르시는 게 데미지를 가장 높게 뽑을 수 있습니다.





3. 딜 사이클은 어떻게?

제가 피씨 몬헌을 하지 않아서 버튼 설명이 플스 패드 기준인 점 양해 바랍니다.

△ = 참격, ㅇ = 포격, R2 = 가드 입니다.

1. 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풀버스트는 기본적으로 내려치기 모션 이후 포격으로 발동됩니다.

△로 콕 -> R2 + ㅇ 로 퀵리로드 -> △ + ㅇ 로 내려치기 -> ㅇ 로 풀버스트

혹은

△ + ㅇ 로 베어올리기 -> △ 로 내려치기 -> ㅇ 로 풀버스트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서 시작됩니다.

전자의 경우 전투중 포탄을 소비했을 때 모션 연계 중간에 가득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후자의 경우 베어올리기를 통해 참격 데미지를 조금 더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콕 과 베어올리기의 데미지가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편하신 걸 쓰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풀버스트 발동 이후입니다.

풀버스트 -> △ 로 후려치기 -> R2 + ㅇ 로 퀵리로드 -> △ + ㅇ 로 내려치기 -> ㅇ 로 풀버스트

후려치기 모션을 통해 후딜을 캔슬하면서 곧바로 퀵리로드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몬스터가 서 있을 때는 연속으로 맞추기가 힘들지만 대경직이나 벽쿵으로 누워있다면

위의 모션 연계를 통해 한 자리에서 풀버스트를 계속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후려치기의 데미지가 상당하기에 가능하면 바싹 붙어서 스타트를 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운 이후 기상까지의 시간이 몬스터마다 천차만별이라 정확히 몇 번이라고 말씀드리긴 힘듭니다만

수룡종의 경우 유독 기상시간이 빨라서 한 번은 확정, 두 번째부터는 운에 좌우되고

그 이외의 몬스터들은 두 번까지는 무리없이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4. 포술은 반드시 5까지 띄워야 하는가?

풀버스트는 포술 3과 5의 차이가 미미해서 극의를 버리고 좀 더 범용성 높은 커스텀을 짜는 게 좋다.

는 글을 많이 봐서 한 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포술 5 풀버스트 데미지 : (61 + 50) X 6 = 666

포술 3 풀버스트 데미지 : (53 + 50) X 6 = 618

666 - 618 = 48

스킬 레벨 2를 더 올려봐야 딸랑 48 차이밖에 안 납니다.

그것도 저 기나긴 선 모션을 버텨내고 들어가는 데미지가 말이죠.

포술 극의를 안 찍을 거면 건랜스를 왜 해?! 라는 마인드였으나 이 부분은 인정하겠습니다.

풀버스트는 포술을 굳이 5까지 안 찍어도 됩니다.





5. 검사 스킬은 챙기는 게 좋은가?

참격의 발동이 0에 수렴하는 모아쏘기나 콕 이외의 참격은 쓸 일이 없는 콕펑과는 달리

풀버스트는 반드시 참격 모션이 들어갑니다.

거기다 건랜스 참격 모션 중 가장 배율이 높은 후려치기가 포함되어 데미지 또한 절륜합니다.

그럼 어차피 쓰는 거 검사 스킬까지 챙겨서 데미지를 더 끌어올리는 게 좋지 않을까?

그래서 한 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기초 공격력 증가 스킬은 공 7만 띄웠습니다. 도전자, 앙심, 완충 등을 달 경우 데미지는 당연히 더 증가합니다.

딜 싸이클 2회(베어올리기 - 내려치기 - 풀버스트 - 후려치기 - 내려치기 - 풀버스트) 기준으로

포술 5 회심X 참격 VS 포술 3 + 공격 7 회심O 참격 의 데미지가 얼마나 나오는지를 비교합니다.


포술 5 : 90 + 144 + 666 + 210 + 144 + 666 = 1920


포술 3 + 공격 7 : 125 + 194 + 618 + 275 + 194 + 618 = 2024


공7 + 회심 까지 갖춘 쪽이 데미지가 조금 더 잘 나옵니다.

테스트를 하려면 변수가 너무 많아져서 정말 극단적으로 단순화시켜 측정한거라

제대로 된 비교라고 하긴 어렵습니다만 참고 정도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건랜스 셋팅에 검사스킬까지 챙기려면 장식주 파밍 난이도가 수직상승한다는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6. 그래서 글쓴이는 어떤 셋팅을 쓰는가?

제가 쓰는 풀버스트 셋팅은 이렇습니다.



페이지가 넘어가버려서 없는데, 여기에 가드 성능을 추가하면 제가 쓰는 셋팅이 됩니다.

예리도, 슬링은 어디 갔느냐? 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처음에 썼던 스킬 우선순위 글의 댓글에도 예리도에 지적이 있었고요.

왜 이딴 식의 셋팅이 나왔는지에 대한 변명을 하자면 제가 컨트롤이 너무 딸려서 그렇습니다.

처음에는 장인이나 칼날연마로 예리도 문제를 커버해 보려고 했습니다.

근데 예리도 관련 스킬을 띄우나 안 띄우나 어차피 포격 데미지가 감소하는 노란 예리도까지 떨어지기도 전에

몬스터가 맵 이동을 해버리더라구요. 그걸 바로 쫓아가는 게 아니라 숫돌질도 하고 물약도 마시고 한 다음

쫓아가는 편이다 보니 예리도 관련 스킬을 안 띄워도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무기를 고를 때 포격 타입과 레벨, 녹색 이상 예리도의 길이만 보고 고르는 점도 있었고요.

슬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극의까지 띄워서 유지시간을 증가시키는 게 의미가 없는게

유지시간이 끝나기 전에 맵을 옮겨버림 + 정비 한답시고 바로 안 쫓아감 이 합쳐져서

매 이동시마다 어차피 새로 꽂아야만 하기에 그냥 빼버렸습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솔플 기준 저의 평균 수렵 시간은 15분 내외입니다.

극의 아니라 그 이상의 스킬이 있다고 쳐도 어차피 두 번은 꽂아야 할 수준입니다.

변명이 길어졌는데, 요는 제가 컨트롤이 딸리다 보니 죽지 않고 잡는 걸 우선시하느라

딜량 증가에 영향을 줄 스킬들이 많이 빠졌다는 겁니다.






건랜스 잘 쓰지도 못하는 것 같은데 공략은 뭔 공략이냐?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건랜스를 '잘 쓰기 때문에' 이런 걸 쓰는 게 아니고, '좋아하기 때문에' 쓰는 중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음... 더 말해봐야 똥손의 넋두리밖에 안 될 것 같아서 잡소리는 이만하고

다음에는 방사형 건랜스의 셋팅과 운용법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랜스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