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게 된 이유
마랭 맘타로트 이후 알바트리온 전까지 짧은 기간동안 무페토가 다시 열리게 되면서
무페토 파밍을 덜했던 유저들이나, 처음 파밍하는 분들이 몰리고 있는데
무슨 무기를 활용해야 하는지, 자신이 들고있는 무기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자주 보여서 공략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주의사항※
무페토는 어떤 무기를 들고가도 결국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만 써라'는 없습니다.
자신이 무기 하나만 다룰줄 안다면 파티원에게 양해를 구하면 됩니다.

다만 토벌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부위파괴를 통한 보상 포인트 수급이고,
부위당 육질이 참격, 타격, 탄마다 유리한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기왕이면 파티 조합에 따라 무기 변경을 통한 모든 부위 파괴를 노리면서
수면, 마비, 단차, 스턴 등 여러 대경직을 이끌어내 원활한 토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마다 추천도를 ★★★로 표현할 것이고 자신의 역할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수록 높습니다.
예를 들면 적개심 유지+꼬리 절단을 동시에 봐야하거나, 자신이 굳이 안해도 되는 부위파괴라면 점수가 낮습니다.

앞서 말했듯 모든 무기들을 충분히 채용 가능한 레이드이기에 취향의 무기를 드는 것을 주저하지 마시고,
몇차례 토벌을 하면서 느낀 제 주관이 많이 섞여있기에 적당히 걸러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검 ★★★
높은 참격 데미지를 살려 꼬리 절단을 메인으로하는 무기입니다.
발납 모아베기, 강화쏘기 참모아베기를 통해 꾸준히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고,
2트클 기준 1~2번은 보게되는 수면 상태일때 쉽고 강한 수면참을 때릴 수 있습니다.
신기한 점은 은근히 타점이 높은지 임계상태일때 흉부에 모아베기가 적중됩니다. 

몇가지 팁으로 꼬리를 노릴때는 다리와 꼬리 사이에서 공격하는 방법이
꼬리를 좌우로 휘두르는 공격에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고,
수면참 할때는 통폭탄G, 기폭용탄의 설치때문에 타격위치를 잡기 힘드므로
참모아베기를 노리기보다 발납 모아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도 ★★☆
대검과 동일한 포지션으로 꼬리 절단을 주로하는 무기입니다.
투구깨기의 Z축 내려베기를 통해 꼬리의 높은 타점이 문제가 되지 않으며
레이드임에도 불구하고 샌드백이다보니 쉬지않고 기인게이지를 수급하는 것이 쉬운편에 속합니다.
또한 상처내는 속도가 매우 빠른편에 속해 상처 후 꼬리를 휘두르는 공격을 피하는게 쉽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격 패턴에 후속 폭발이 존재하여 간파 각을 잘 보아야 하며
악명높은 움찔의 대표주자이기 때문에 파티원에게 꼬움감을 강요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손검 ★☆☆
쌍검과 동일한 장단점을 지니며 참격 및 등 부위파괴, 단차로 활용되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쌍검보다 낮은 점수를 준 이유는, 부위파괴를 누적시키기 힘든 무기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안그래도 짧은 리치 덕분에 평상시에는 꼬리와 머리, 흉부를 타격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가장 최근에 상향먹어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는 '저스트 러시'는 참격과 타격이 반반 섞여있어
대경직 딜타임에도 꼬리 절단치를 온전히 쌓기는 힘들다는 점이 크게 영향을 주어
한손검을 들고 토벌하는 유저보다 캠프에서 광역화 도핑용으로 쓰는 유저가 더 많은 아쉬운 무기입니다. 

쌍검 ★☆☆
꼬리 절단과 더불어 근거리 무기임에도 등 부위파괴 또한 가능한 무기입니다.
평상시에는 낮은 리치로 인해 한손검처럼 꼬리와 머리, 흉부를 잘 때리지 못하지만,
여러 대경직을 통해 무페토가 쓰러지게 된다면 속성치가 높은 난무를 사용하여 폭딜 누적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중 회전난무(리바이베기)를 통해 등 부위파괴 및 높은 데미지 수치를 가진 무기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무페토는 토벌 이외에도 부위파괴 또한 생각해야 되기때문에
잦은 리바이베기 사용은 미처 부위파괴를 못했는데 3페이즈로 보내는 불상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왕이면 등 부파용으로만 사용해주시는 것이 아군과의 불편한 마찰을 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중 회전난무를 비롯한 점프공격은 2페이즈 단차지형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또한 활공복장을 착용한 채로 클러치 탑승 점프 반복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해머 ★★☆
위의 무기들과는 다르게 참격 성능은 하나도 없고 타격 속성만 있는 무기입니다.
꼬리 절단에 도움을 줄 수는 없지만, 참격보다 타격의 약점치가 높은 부위에 데미지를 누적시키기 좋으며
머리 공격을 통해 꽤 자주 스턴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일반퀘스트와는 달리 필요한 상황에 스턴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레이드이기 때문에
머리를 위주로 때리게 되는 해머를 채용한다는 것은 장단점이 명확할 수 있으며

후술할 철갑유탄의 존재로 인해 임계상태 스턴을 생각해야 하는 2트보다는
머리 부위파괴에 신경써야될 1트나 2트 초반부 뒷다리를 공략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수렵피리 ★★☆
해머와 동일하게 대부분의 공격에 타격 속성이 있는(연주 스킵 찌르기는 참격) 무기입니다.
공3 피리를 들고가게 되면 육질이 더러운 무페토에게 입히는 데미지를 높여줄 수 있고
'이게 죽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강한 폭발 데미지를 어느정도 완화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페토의 패턴이 보고 피하기 쉬울 정도로 느린 편에 속해서인지
있으면 생존력에 도움이 되지만 이를 위해 필수로 채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공격보다는 아군 서포팅에 중점을 둔 회복 서포팅 피리는 더더욱..X

피리 선율은 위에도 말했지만 공3을 추천드립니다.
상태이상은 화상이라 몇번 구르면 끝나기 때문에(속박 패턴 제외) 크게 아프지 않고
포효는 페이즈 이동, 적개심 발동 등 한정된 상황에만 사용하고
풍압은 클러치로 매달리면 피할수 있어서.. 공격 선율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랜스 ★☆☆
최고의 가드 안정성을 가지고 꾸준히 데미지를 우겨넣을 수 있는 무기입니다.
상단 찌르기의 존재로 인해 높은 타점에 있는 꼬리, 머리, 흉부에 데미지를 누적시키기 쉽고
카운터 클로를 활용하여 꼬리에 상처를 내기 쉬운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랜스의 최대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높은 난이도에서도 최강의 안정성을 가진다는 점과
이를 통해 총 누적데미지로 승부하는 방식은 보고 피하기 쉬운 무페토에선 효율이 떨어지고
참격 무기는 꼬리 절단을 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랜스는 적개심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적개심 유지상태로 한곳에 주차하여 아군이 프리딜 가능하게끔 도와줄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근접해있는 상태에서 강벽주로도 해결하지 못하는 속박 패턴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베히모스 토벌처럼 적개심 유지를 통해 토벌 난이도를 낮추는데 돕는 무기였다면 좋았겠으나
부위파괴와 대경직을 이끌어내는 포지션은 보우건의 위치가 단단하여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건랜스 ★☆☆
랜스의 안정적인 가드에 회피거리를 얹은 플레이와 육질무시 포격을 지닌 무기입니다.
건랜스도 랜스와 같은 포지션인 만큼 효율이 떨어지는데 이친구는 더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전건협의 사주를 받지 않았습니다. 다른 퀘스트에서는 건랜스 자주 활용합니ㄷ...

기폭용항과 육질무시 포격으로 인해 꼬리 데미지 누적의 절반 이상은 절단치가 쌓이지 않고
참격건랜을 활용하게 되면 기폭용항이 의미가 없어져 그냥 딜 기대치가 확 떨어지게 됩니다.
심지어 상처를 안내도 데미지에 영향이 없다 보니 지맥 흡수 이후에도 상처를 내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상처를 내야만 데미지가 들어가는 다른 무기 유저들의 입장에선 불편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철갑유탄, 차지액스 병딜을 포함한 육질무시 공격은 일정 퍼센트의 데미지가 감소하여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는 기본 육질이 안좋아서 데미지가 절반가량 줄어드는 것을 생각하면..적당한 밸런스라고 생각됩니다.

슬래시액스 ★★★
밑에 나올 차지액스와 동일한 포지션인데 효율은 대검과 비슷합니다.
평상시에는 올려베기의 높은 타점으로 데미지를 누적시키다 대경직이 오면 휘두르기(붕붕이)로 폭딜,
붕붕이 이외에도 고출력 검모드로 폭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대검과 같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대검, 차액과는 다르게 후딜레이가 짧고 회피가 좋아 격겜명가 딜레이 캐치를 피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도끼~검모드 변형을 활용하는 슬액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매미슬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매미는 꼬리에 매달리면 맞고 날아가는 것밖에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매미슬액이 꼬리에 매달리는 부분이 참격육질이 안좋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이 부분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댓글을 통해 알게 된 사실로 참격육질 뿐만 아니라 부파치에 역보정도 걸려 효율이 안좋다고 합니다.

차지액스 ★★☆
슬래시액스와 거의 동일한 모션을 가졌지만 한단계 낮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도끼강화를 통한 올려베기 예초질은 확실히 강하긴 하지만, 타점이 높아 풀히트의 어려움이 있고
속성해방베기(붕붕이)의 높은 데미지도 일정부분 육질무시가 있어 절단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차지액스는 유탄병과 강속성병, 2가지 병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부위별로 상이한 속성데미지를 보여주는 강속성병보다는 범용성 좋은 유탄병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부위파괴를 위해 타격을 집중해야 하므로 초고출력 운영보다는 고출력, 도끼강화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슬액에 비해 특히 효율차이가 많이나는 것은 회피기의 성능입니다.
같은 도끼모드임에도 슬액은 날아다니고 차액은 기어다니는데다(이는 사실 검모드와 비교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고 도끼를 안쓰기에는 검모드의 데미지가 현저히 낮다는 것이 발목을 잡습니다.

주의할 점은 띄우기를 조절 가능한 무기들과 다르게 딜사이클에 올려베기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다보니
대경직때 모여서 공격할때 파티원을 위해 붕붕이 사이마다 강화쏘기로 데미지를 일정부분 포기하거나,
붕붕이 후딜레이때 바로 공격하지 않고 기다리면 뒤로 빠졌다가 내려베기를 쓰는데 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조충곤 ★★☆
한손검, 쌍검의 등부파와 더불어 날개부파, 단차까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점프돌진베기(조충콥터)를 통해 단차게이지를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차 면에서는 최강입니다.

거너 무기군 유저가 파티에 없다면 조충곤을 채용하여 빈자리를 채우는 것도 좋지만,
상태이상 탄이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기왕이면 한자리는 거너를 채용하는 것이 좋고

안타깝게도 단차게이지는 자신 뿐만 아니라 파티원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2페이즈부터 생성되는 단차지형으로 인해 해머의 스턴치와 같이 불필요한 상황에 소모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조충콥터만 활용하는 일명 잼충곤 유저들이 많다보니
부위파괴를 마저 못했는데 3페이즈로 보낼 확률이 높아 쌍검과 더불어 파티원과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위의 항목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이 검사 무기로 이루어진 몬헌의 첫번째 원거리 무기입니다.
적개심 담당 원거리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점수가 낮은 이유는 무페토의 약점 시스템이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보통 원거리 무기는 높은 위치에 있어 검사는 닿지않으며 탄약점인 날개나 등을 공격해야 하는데
보우건도 사거리에 따른 데미지 감소가 있어 철갑유탄을 채용하는 상황에
접격병을 사용하면 사거리가 더 줄어들어 날개에 닿지 않는 경우가 많고.
속성육질을 감안해서도 머리의 탄육질이 꽤 낮은편에 속해 평소 활의 위상에 비해 상당히 떨어집니다.
또한 거너 무기 공통점으로 임계상태때 흉부를 공격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활로 적개심을 유지하며 보우건의 포지션을 지키는 고수분들을 몇 봤지만
대부분 적개심은 커녕 근거리에 위치한 거너의 말로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고,
장식주 난이도, 안정성 부분에서 보우건을 채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즈 별로 활의 플레이에 대해 댓글로 남겨주셨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확인 바랍니다.

라이트보우건 ★★★
거너 무기군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무페토에 필요한 모든 유틸을 가졌다고 할수 있는 무기입니다.
무페토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명적룡의 저노-물의 존재로 인해 인식이 더욱 올라간 무기이기도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탄은 철갑유탄과 속성탄이며, 각자 다른 효율을 보여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철갑유탄은 사거리에 구애받지 않는 고정데미지와 머리에 스턴치를 누적시킬 수 있는 성능,
속성탄은 관통효과 및 데미지를 활용한 빠른 부위파괴에 초점을 두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면탄, 마비탄의 탑재를 통해 1트 꼬리절단과 머리파괴, 2트 임계 흉부파괴에 크게 도움되고
빠른 기동성의 원거리 무기이기에 안정적으로 적개심을 유지하여 토벌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적개심을 유지하는 동안 너무 이동하게 되면 꼬리 절단 담당들이 힘들어하게 됩니다.

헤비보우건 ★★☆
라이트보우건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장단점이 명확하게 갈리는 무기입니다.
무페토 첫 출시때는 라보에 가려져 힘을 쓰지 못했지만, 격앙라잔 소재 귀신뇌포를 통해 활용 가치가 생겼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탄은 철갑유탄, 수면탄, 마비탄이며 설명은 위에 해두었으므로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장점이라면 빠른 탄창 소모를 통해 높은 데미지 누적치를 보여주지만
단점으로는 진-명검을 채용하기 힘들어 데미지가 부족하면 캠프를 자주 갔다와야 하고

낮은 기동력때문에 1트 1페의 날개를 부파하는데 방향이 바뀌면 납도하여 달리는 경우가 많고
회피장전을 통한 이동으로 피하면 그만인 라보와는 달리 강벽주를 채용하여 가드로 버텨야 되다보니
물욕 센서를 이겨내지 못한 분들은 채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그렇습니다..
+또한 속박 패턴은 강벽주로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느린 기동성과 겹쳐 문제가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팁※
1. 참격 무기는 (1트) 꼬리→머리→뒷다리 / (2트) 뒷다리→흉부(임계때 최우선)→앞다리 부위파괴
2. 타격 무기는 (1트) 머리 / (2트) 뒷다리→흉부(임계때 최우선)→앞다리 부위파괴
3. 탄(활) 무기는 (1트) 날개, 등→머리 / (2트) 뒷다리→흉부(임계때 최우선)→앞다리 부위파괴

4. 1페이즈의 낙석썩은바닥 지형지물을 활용하면 대경직과 지맥 흡수를 이끌어낼 수 있다.
5. 2페이즈는 단차지형이 생성되어 단차 기술 활용 및 대경직을 이끌어낼 수 있다.
6. 2페이즈 이후부터 적개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지맥 흡수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7. 3페이즈에서 필살기 사용 후 생성되는 가스지대를 2번 폭발시키면 대경직을 이끌어낼 수 있다.

8-1. 부위파괴 및 생존을 위해 파괴왕3, 체력증강3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8-2. 하지만 파괴왕3, 체력증강3만 맞춰오는 것은 매너가 아니다.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격이 확정은 아니듯.
9. 불속성 저항 20을 챙기면 화상에 걸리지 않게 되어 속박 패턴에서 살 수 있지만, 웬만하면 회복가루를 써주자
10. 활공복장을 착용하면 클러치 탑승 후 내리는 동작으로 단차 공격을 할 수 있다.
11. 귀환옥 이외에도 무페토의 페이즈 이동 시 미니맵의 캠프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다.
12. 무페토 필살기 도중 귀환옥을 사용할 수 없으나, 섬광탄을 쏘면 격추or움찔하며 잠시동안 귀환옥을 쓸 수 있다.
13. 꼬리를 절단하면 꼬리를 갈무리할 수 있으므로 1트때 잊지 말고 갈무리한 다음 귀환하자.
14-1. 평상시에는 뒷다리 타격, 앞다리 참격 약점이지만 임계상태는 뒷다리 참격, 앞다리 타격 약점으로 바뀐다.
14-2. 하지만 둘다 상처를 내면 약점특효의 육질을 충족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5. 첫번째로 토벌하는 파티는 최하층 지맥에너지 소진 점수를 받지못하므로 모든 부위를 파괴해야 17렙이 달성된다.

말 그대로 팁만 적어두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공략은 다른 글에서 숙지하시는게 좋습니다.
글의 내용중에 틀린 내용이나 의견 추가가 있을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의견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기에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