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갑유탄은 보우건이 사용가능한 탄으로, 육질을 무시하는 폭발 데미지와 약간의 화속성 데미지를 주는 탄종입니다.적에게 착탄되고 5초가 지나면 터지는 지연식 폭발탄으로서 사거리의 영향이 적으며 머리에서 폭발시 기절치를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철갑유탄의 소지 수는 LV1/2/3 모두 9발로 동일합니다.
장전 수는 속성 해방/장전 확장 LV3 기준으로 물라보는 2발, 격앙헤보는 4발 입니다.
LV1렙 철갑유탄 9발과 폭렬 열매 30개의 조합까지 모두 계산하면 최대 87발을 발사 할 수 있습니다.
조합시 결과가 2개이므로 조합을 할때는 소지 수가 홀수일때 해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1/3/5/7)



장전 확장을 하는 이유 : 장전 탄수가 적을 수록 재장전의 빈도가 잦아지므로, 장전 확장으로 딜로스를 줄여줌.
장전 확장은 LV1/2/3일때 LV1/2/3의 탄종의 장탄수를 +1 시켜줍니다. 기본 장탄수가 5발 이상이라면 +2가 됩니다.

명검, 진-명검을 쓰는 이유 : 실질적인 DPS가 증가하며 휴행탄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유지력이 높아짐.
명검(발동 확률 20%)의 기대 장탄수 값은 25% 증가한 108발진-명검(30%)은 42% 증가한 123발입니다.
또한, 명검과 진-명검은 중첩시킬 수 없습니다. 

Q. 철갑유탄만 왜 유독 공격력 상한에 도달하기 쉬운 것인가?

A. Lv5 포술과 야옹 포격술의 존재로 인해 유저가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이 기초 공격력의 0.275배 밖에 되지 않기 때문.




* 야옹 포격술 : 철갑유탄의 데미지 1.15배 증가

[기본 세팅] 

<무기 공격력> 
진-흑룡익노 (라보) = 기초 공격력 285 
커스텀강화 : 공격력 강화 1 = 기초공격력 5 
총합 = 기초 공격력 290 (공커강 제외 = 285)

명적룡의 저노-물 (라보) = 기초 공격력 250 
각성능력 : 공격력 6555신 = 기초공격력 45
각성능력 : 공격력 65555 = 기초공격력 50
커스텀강화 : 공격력 강화 1 = 기초공격력 5 
총합 = 기초 공격력 305 (공커강 제외 = 300)

귀신뇌포 [수신] (헤보) = 기초 공격력 300 
커스텀강화 : 공격력 강화 1 = 기초공격력 5 
총합 = 기초 공격력 305 (공커강 제외 = 300)

※ 밀라보레아스 출시 이후 무기 각성에서 신룡을 빼고 올공을 박게되서 물라보와 귀신뇌포의 기초공은 동일합니다.

<승산 보정 (공격력에 표시는 안됨)>
포술 Lv5 = 1.5배
야옹 포격술 = 1.15배
총합 = 1.725배

<가산 보정>
힘의 부적 = 6
힘의 발톱 = 9
공격력 UP 식사[대] = 15
총합 = +30

[285 X 2] - [(285*1.725) + 30] = 48.375 ← 흑룡라보 기본
[290 X 2] - [(290*1.725) + 30] = 49.75  ← 흑룡라보 공커강
[300 X 2] - [(300*1.725) + 30] = 52.5   ← 무페토-물, 귀신뇌포 기본
[305 X 2] - [(305*1.725) + 30] = 53.875 ← 무페토-물, 귀신뇌포 공커강

추가로 올릴수 있는 기초 공격력 = 49(진-흑룡익노) / 50(공커강)
                                      53(무페토-물, 귀신뇌포) / 54(공커강)

유튜브 영상 참고결과 기본 세팅의 철갑유탄 데미지는 134 ~ 147로 데미지가 최대 13까지 상승하며,
이로서 기초 공격력 4 당 철갑유탄 데미지 기댓값이 1 상승한다는 것을 알수있게됨.

진-흑룡익노(밀라보레아스 소재 라보)의 철갑유탄 데미지는 최대 138로 무페토-물라보, 귀신뇌포와 비교해서 약 6% (데미지 9) 낮은 대신에 물페토-물라보(4/4 소켓), 귀신뇌포(소켓 X)에 비해서 장식주 소켓이 더 많은 것이 장점임.

<올릴 수 있는 기초 공격력 선택지>

공격 (1당 3, 최대 LV7) = +21 
도전자 (1당 4, 최대 LV7) = +28 
완전충전 (1Lv=5, 2Lv=10, 3LV) = +20

귀인약 = +5 / 그레이트 귀인약 = +7 
귀인의 가루 = +10 
괴력 씨앗 = +10 

※ 사실 포술Lv5, 야옹 포격술 상태에서 피리의 공대(특대 아니여도됨)만 받아도 순식간에 상한에 도달해버리기 때문에 불굴, 아이루 버프, 단기최면술, 귀신방울 등을 고려한다면 억지로 도핑과 스킬로 최대 공격력을 채울 필요까지는 없어 보인다.

<결론>
스킬과 도핑을 합쳐서 49 ~ 54를 올리면 공격력 상한에 도달하기 때문에 적절히 선택과 집중을 하자.

선택지 1. 도핑없이 도전자, 완충, 공격 등을 채워서 든든하게 간다.
선택지 2. 귀마개, KO술, 회피성능, 정령의가호, 정비, 납도술 등 유틸을 챙기면서 도핑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노린다.

주의사항> 그렇다고 포술을 Lv3으로 해버리면 올릴 수 있는 공격력이 53.875에서 121.5로 껑충 올라버려서 오히려 어떻게 부족한 공격력을 메꿀지 고민해야됨. (그만큼 포술 스킬의 효율이 좋으니 포술-극의를 포기하지 말자)

고난이도의 퀘스트(밀라보레아스, 알바트리온 등)에서 수레를 타서 포격술 식사가 없어질것을 대비해서 불굴을 채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음

<참고 사이트>
무기 배율당 공격력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09
공격력 상한은 기초 공격력의 2배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418
야옹 포격술의 데미지 증가 http://www.inven.co.kr/board/mhf/1754/603286
도핑과 스킬로 철갑유탄 데미지 증가 https://youtu.be/bowtC7VAO_o
몬스터별 분노 보정값 http://mhwdb.egloos.com/6399618
정령의 가호와 방어력 커스텀 강화의 효과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206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