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어력은 올리면 올릴수록 효과가 반감됩니다.

이건 알고 있었는데,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전력 질주, 후퇴 불가" 퀘스트 흑디아의 비분노 돌진을 맞으면서 받는 대미지 비교를 해봤습니다.

체력 150 상태 + 방어력을 200 단위로 올리면서 실험을 했습니다. (정확하게는 끝에 다 1 이 있습니다.)
참고로 실험에 사용한 무기는 [ 건랜스 ] [ 수렵적 ] (방어력 1200 , 1400) 입니다.

따로 실험해서 스샷 추가를 하지 않았지만... 원거리 무기를 들면 더 아픕니다.

※ 방어력  400

※ 방어력  600


※ 방어력  800


※ 방어력  1000


※ 방어력  1200


※ 방어력  1400


방어력 400 → 600  =  받는 대미지 약 30 % 감소.

방어력 600 → 800  =  받는 대미지 약 23 % 감소.

방어력 800 → 1000  =  받는 대미지 약 18 % 감소.

방어력 1000 → 1200  =  받는 대미지 약 15 % 감소.

방어력 1200 → 1400  =  받는 대미지 약 13 % 감소.

처음에는 공식에 대한 부분도 있었는데, 틀린 공식이라는 댓글을 보고 삭제했습니다.

위의 % 는 눈금자로 픽셀 수를 가늠해서 대략 계산한 수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