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분진전이란?


[테오가 큐리아를 먹고 강해졌어요~]


[머리가 공중에서 찰랑 찰랑거리는 것이 예술임]

무료 업데이트 3차와 함께 괴이 극복 테오-테오테스카토르가 참전하였습니다. 동시에 방어구도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는데, 여기에 붙어있는 고유 스킬이 바로 오늘 소개할 분진전입니다. 머리/몸통/다리에 각각 1씩 붙어있으므로 총 3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설명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없기에, 현재까지 분석해서 나온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보 기준으로 설명)


[머래는 거여 이게]


라보로 301/225/150 HIT를 때리면 주변에 주황 분진이 발생합니다. 이 상태에서 몬스터에서 쳐맞을 시에는 공격력의 30%에 해당하는 주황 분진 피해를 몬스터에게 입힙니다. 그리고 주황 분진은 사라집니다. 만약 안쳐맞고 주황 분진 상태를 20초 유지하면 파란 분진 상태로 변하고, 다음 공격시 공격력에 135%에 달하는 피해를 입힌 후 파란 분진이 사라집니다. 만약 파란 분진 상태에서 10초간 공격하지 않으면 다시 주황 분진 상태로 돌아옵니다.


[Hit수를 모두 채우면 주황색 분진 상태가 되고, 이후 20초후 파란색 분진으로 변신]


[파란 분진 상태에서 공격 시 몸을 감싸던 파란색 분진이 뿅하고 날아가서 펑하고 터진다. 이후 원점에서 반복]


이 스킬의 핵심은 안맞고 버티다가 파란분진을 터뜨려서 마치 폭파 대미지처럼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라보의 최종 공격력이 400~450 사이이기에 분진 대미지는 500~600사이로 터지게 됩니다. 더불어서 육질 무시하고 들어가기에 그냥 아무데나 맞아도 500이 넘는 딜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발동이 더럽게 까다로우며, 파란 분진을 터뜨리기 까지 꽤나 긴 시간이 필요하기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이스or베르투 이후 장은의 쿠겔이 실업자가 되었는데, 어떻게 살릴 방법이 없어서 찾아본 방법이 이것이고 결과적으로는 여전히 장은의 쿠겔도 좋다가 되겠습니다.


02│분진전에 적합한 무기


먼저 분진전의 설명을 잘 읽어보시면 이게 타수에 맞추어서 터지게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1/225/150타...... 타수가 너무 많아서 일반적인 통상탄으로는 발동이 거의 불가능한 수치이고, 오직 관통탄 속사만이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수를 채우면 주황색 분진 상태로 돌입되며 이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쥐어터지면, 그냥 폭발하면서 원점으로 복귀합니다. 즉 산탄처럼 앞에서 깔짝거리는 무기에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분진전을 위한 완벽한 무기

장은의 쿠겔


괴이극복 테오 분진전 방어구는 간파를 5 포함하고 있습니다. 25% 회심을 포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보의 경우 50%의 회심을 약점특효에서 얻고 나머지 50%를 채우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만약 괴이극복 테오 방어구 사용시에 무기에서 회심율이 25%를 넘는 경우 오버 회심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관통탄 속사 라보 중 바이스or베르투/The베르투/무명노는 이미 기본 회심이 30%가 넘어가기에 딱히 괴이극복 테오 분진 방어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국 회심율 0%에 빛나는 장은의쿠겔이 거의 완벽한 대상이 됩니다. 자 고로 아래는 장은의쿠겔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해당 무기에 대한 커스텀 세팅도 글 후반에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직 괴이 200랩을 못찍어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03│분진전의 효율은?


분진 대미지 시뮬레이션




아주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하였습니다. 관통탄으로 게임 내내 쉬지 않고 21hit씩 계속 때려잡습니다. 1발 쏘는데 1초이고 장은의쿠겔이 5발 이후 1발 장전이며, 1발 장전 시간도 1초로 산정하였습니다. (실제로는 연사이므로 3발 연속이라 1초보다 길고, 장전시간도 0.88초로 1초보다 짧음) 즉 5초동안 발사하고 1초 리로드 하는 식입니다.

분진이 3랩이 될 수록 필요 발수가 적어지고, 결과적으로 주황분진까지 필요한 시간이 1랩과 3랩이 거진 2배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파랑분진이 발동하기 전에는 타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20초를 유지해야됩니다. 이 때문에 1랩이 38초, 3랩이 30초로 생각보다 별반 차이가 안납니다.

파란 분진 폭발시 대미지를 550이라고 잡아놓으면 10분간 게임을 플레이한다고 치고, 2랩이 가장 스킬 투자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딜 자체는 3랩이 더 많이 뽑아냅니다.



무기 대미지 시뮬레이션




자 그럼 이게 딜 자체에서는 얼마나 효율이 있을까요? 일단 10분동안 1초도 빠짐없이 장인의 쿠겔로 오지게 공격해다고 치면 대략 225,000의 대미지가 나옵니다. 다만 이 계산은 어디까지나 육질 60인 수련장 복부를 때려서 나온 결과이고, 실제로는 육질 45인 몬스터도 많고, 때리는 부위도 중구난방이기에 1발 대미지가 450보다 더 낮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버프를 또 안하는게 아니기에, 버프빨을 쭉 먹으면 어느정도 근접할듯)

이걸 위에 계산한 파란 분진 딜량과 합치면 아래와 같습니다.


분진 효율 시뮬레이션




대략 3랩 기준으로 5% 정도의 추가딜이 더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걸 발당으로 따지면 대략 공격 대미지에 22가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만약 육질이 60이 아니라 45인 몬스터를 공격한다고 가정하면 효율은 더 상승해서 대략 4.6%, 5.5%, 6.1%가 됩니다. 머 계산이 어찌되어떤 대략 5% 내외의 효율이 나온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몸이 길고 육질이 더러운 몬스터를 상대할 수록 효율이 상승합니다.

효율 상승분을 보니 참 캡콤답게 팍팍 안올려주고 개미 눈꼽만큼 올려준 것 같습니다. 아마 이게 효율이 10%가 넘어가는 순간 다 이것만 쓰려고 할 것 같으니 안좋은 것도 아니고 너무 좋은 것도 아닌 그 어딘가로 설정한듯합니다.


04│분진전 커스텀 세팅




기본 무기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기존에 제가 구성하던 것과 비슷합니다. 아직 괴이 200랩을 못 찍은 관계로 괴이 무기 강화를 다 끝내지 않은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방어구는 테오의 머리와 몸통을 사용합니다. 허리까지 사용하려고 하였으나, 마가이허리의 +15 공격력과 전화위복이 더 중요해서 허리는 제외하였습니다. 물론 분진랩 2랩 효율이 그렇게 떨어지지도 않았고요.

호석의 경우 현재 관통탄의 경우 4슬롯 2랩 호석이 나왔기에, 가장 슬롯을 많이 먹는 속사 강화 2랩을 사용합니다.

⚔️ 방어구 괴이 강화

  • 머리: 3/2 슬롯 => 4/2/1 슬롯

  • 몸통: 연격 +1

  • 장갑: 약점특효 +1

  • 허리: 4/2/1 슬롯 => 4/3/1 슬롯, 향응 +1

  • 다리: 3/2 슬롯 => 4/2/1 슬롯, 움찔 감소 +1, 명검 -1

아직 신규 방어구에 대한 괴이 강화를 다 하지 못하였습니다. 괴이극복 테오 방어구의 스킬이 죄다 필수이고, 잉여가 없는지라 멀 지우고 괴이강화할 수 없는지라 세팅하기 참 까다롭네요.

⚔️ 무기 괴이 강화

  • 공격 +15

  • 적정사격법 (반동 +2)

  • 소음기장착 (반동 -1, 어그로 감소)

  • 경단폭격 (흔들림+2)

아직 무기 괴이 강화 슬롯을 다 열지 못하여서 +20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무기의 딜은 적정사격법과 롱배럴을 사용하는게 딜이 가장 좋지만, 그렇게하면 반동제어가 불가능하기에, 소음기를 장착하였습니다. 소음기를 사용해도 충분히 사거리가 괜찮기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장은의 쿠겔 자체가 흔들림이 없지만, 경단폭격을 먹으면 대폭 흔들림이 발생합니다. 장식품으로 다시 돌려주시면 됩니다.




스킬도 살펴보겠습니다.

공격

분진전이 터지긴 하지만, 사실 분진전 자체는 옵션에 가까운 존재이고 기본적으로 괴이극복 테오의 방어구의 간파와 약특을 활용한 조합이라고 보시면 더 좋습니다. 먼저 관통탄, 속사, 슈회, 약특을 무조건 만랩을 만드십시요. 이후에 딜을 올리기 업개수라(+15), 전화위복(+12), 광룡증(+10), 연격(+8)로 조건부 약을 쳐주시고 공격을 4랩 이상으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회심

무기 회심 (0%) + 간파 (25%) + 광룡증 극복 (20%) + 약특 (50%) = 조건부 (95%)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로 5%를 더 확보할 수 있다면 조건부 100%도 가능합니다.

생존

향응과 회피거리2랩으로 버팁니다. 아쉽게도 슬롯의 한계상 방어나 현여반석을 넣을 자리가 없네요.



이렇게 세팅하면 공격력 431, 방어력 787이 나오게 됩니다. 무기 기본 공격력이 +10높고, 공격 +7로 맞춘 바이스의 450보다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준수한 성능이 나옵니다.

05│데미지 테스트




광룡증 극복하여 회심을 95%로 세팅한 상태입니다. 수련장 머리통 최대 딜은 878이 나왔습니다. 분진전이 초당 22정도의 추가 딜이 더 된다고 가정하면 대략 900정도의 딜이 나온다 정도로 계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무기의 비교대상인 바이스or베르투의 경우 광룡증 극복 기준으로 최대 917 딜이 나옵니다. 다만 광룡증 극복 가정에서는 회심이 50% 확률로 -20%로 계산하기에 평균적인 기대값을 고려하여 35초동안 두 무기를 공격하면 거의 딜이 비슷하게 나옵니다. 바이스는 역회심이 있어서 딜이 불안정하고, 분진전은 안터질 조건이 너무 많아서 불안정하니 비겼다고 하죠.


06│에필로그


확실히 무기 관련되어서 공격적인 스킬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게임이 할만한 것 같습니다. 저번 2차 업데이트는 영 제가 원하는 무기나 기술이 안나와서 거의 플레이하지 않다가, 이번 3차 업데이트는 정말 신나게 하고 있네요. 여러분도 분진전 뽕빨을 같이 느껴보아요.




라이트보우건 커스텀


헤비보우건 커스텀
🔫 V15 관통탄 헤보
🔫 V15 산탄 헤보

쌍검 커스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