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버워치에는 22명의 영웅이 있는데요,

이영웅들중 어떤 영웅들이 어떤 상황에 잘맞는지 설명해보겠습니다.

메타에 맞지않거나 아주 제한적인 픽의 경우에는 제외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사실상 어딜가든 필수픽인 , 에 대해서는 특별히 설명이라던가는 하지 않겠습니다.

 

1. 솔로랭크 vs 팀랭크

가장 크게 솔로 랭크(일명 솔랭)과 팀랭크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먼저 솔랭에서 좋은 영웅으론

공격군: 겐지, 리퍼, 솔저:76, 트레이서 

수비군: 메이 

돌격군: 로드호그, D.VA 

지원군: 루시우 

공격군

사실 겐지, 트레이서(트레이서는 좀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의 경우엔 자신의 실력이 특출날 경우 혼자서 다 썰어먹을수있는, 오버워치에서 몇안되는 '강제캐리'가 가능해서 넣었습니다.

리퍼, 솔저:76

 (패시브ㅡ수확)과 생체장으로 자힐이 가능하단 점과 망령화  질주로 인해 생존력또한 뛰어나단점에서 넣었습니다.

수비군

메이

메이는..스킬구성자체가 철저하게 혼자 노는놈이라 솔로랭크에 적합하다고 판단.

돌격군

로드호그

우리돼지의 경우엔 숨돌리기의 300자힐과 갈고리 사슬로 인해 팀과 함께하는 돌격군보단 혼자다니는 암살자의 성격이 강합니다.

  D.VA

우리의 영원한 아이돌 D.VA는 아군들을 부스터로 커버 가능한 위치에서 특출난 기동능력을 바탕으로 다른 아군의 1:1 및 소규모 교전지역에 재빠르게 난입하여 킬또는 어시를 해서 팀에 기여를 하는 '기동타격'의 역활을 맡고있기에 솔로랭크에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지원군

루시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럼 반대로 팀랭(EX.대회)같은 경우엔 어떤 영웅이 좋을까요?

공격수: 맥크리, 파라

수비군: 한조, 바스티온

돌격군: 라인하르트, 윈스턴, 자리야

지원군: 메르시, 아나, 젠야타 

공격군

맥크리 

우리의 석양맨같은 경우엔 공격군중 유일하게 '뚜벅이'입니다.(는 뛰벅이로 취급합시다) 대신

그에대한 대가로 강력한 dps와 cc기를 얻었죠. 즉, 맥크리는 팀원의 보조가 필요하면서도, 보조해주는 팀원을 지켜주는 동시에 강력한 딜로 상대방을 찍어누르는 영웅이라 보시면됩니다.

파라 

파라는 파르시전성시대에도 한조보다 낮은 승률을 기록하면서 철저한 팀랭크전용 영웅이라는걸 입증하였습니다. 오버워치는 한명 한명의 비중이 정말 큽니다. 파라는 하늘로 날아오를수있는 점프 추진기가 존재하지만 하늘에는 그어떤 엄폐물도 없습니다. 즉 그만큼 팀원의 보조가 필요합니다. 또한 파라가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것은 프로경기에서 잘 형성되는 '대치전'인데요, 로켓 런처는 거리비례감소 데미지가 없고 데미지또한 120으로 매우쎈 공격기지만 속도가 느려 솔랭에서 자주 일어나는 흔히 말하는 '난전'에선 힘쓰기 힘든 무기입니다.

수비군

한조 

우리의 한필패님은 유저의 손과 실력이 좋아도 팀원들이 보조해주지 않는다면 허구헌날    에게 뒤를 따이는 신세입니다. 대신 프리딜+실력이 보장되는순간, 혼자 4금찍으면서 캐리할수있는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바스티온 

얘는 솔직히 전략적 느낌이 너무강합니다. 딱히 뭐라 할말이없네요.

돌격군

라인하르트

팀원들이 잘해줄경우 가장 믿음직하고 강력한 돌격군이지만, 아닐경우엔 허구헌날   에게 고통받는 우리할배.

방벽 방패자체가 팀원을 지키기 위해 설계된 스킬이라서, 그에 대응하는 팀원들의 실력과 보조가 필요합니다.

윈스턴

윈스턴은 보통 합이 잘 맞지않는 솔랭에선 혼자 들어가는 순간  샷건 빵빵 맞고 뒤집니다.

자리야 

'함께일 때, 우린 강합니다.'라는 대사에서 유추할수있듯이, 팀원과 함께일때 정말 강한 영웅입니다. 방벽 씌우기  중력자탄둘다 혼자선 제힘을 쓰지못하죠.

지원군

메르시 

팀원의 보조가 절실한 힐러입니다. 그렇기에 잘지켜줄수있는 믿음직한 팀원일때만 써야죠.

아나 

일단 파일럿의 손부터 매우 좋아야하고 나노강화제 자체가 믿음직한 팀원에게 넣어줄경우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만약 팀원과 손발이 맞지않는다면 는 정말 쓰기힘듭니다.

젠야타 

젠야타보고 딜러다 딜러다 하는데 결국 팀의 보조가 필요한, 힐보단 화력지원에 집중된 '지원가'일뿐입니다.

부조화의 구슬하나로 캐리하는건 불가능합니다.

 

2.거점쟁탈전 VS 화물운송전 VS 거점점령전

사실, 그영웅이 아무리 좋고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맵에 맞지 않는다면 상당히 그위력이 반감됩니다.

하지만 맵에 맞는 영웅을 쓴다면 그위력은 증가하겠죠?

그런의미에서 맵에 맞는 영웅들로 구분해보았습니다.

2-1.거점쟁탈전

일단 거점자체가 맵한가운데 존재하기때문에 사실상 다모여서 닥돌OR닥방으로 겜이 흘러가기때문에, 빠른 복귀와 좋은 유지력과 생존력이 핵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뚜벅이 영웅들은 상당히 힘들수밖에없습니다. 낙사포인트 또한 많기도 하구요.

공격군

겐지, 트레이서 

사실상 유지력을 제외한 두조건을 훌룡하게 충족시키는 거점전의 제왕들입니다. 둘중하나는 반드시 있는것이 좋습니다.

리퍼 

그림자 밟기로 빠른 복귀 가능, 패시브'수확'으로 인한 좋은 유지력과 죽음의 꽃으로 거점안의 적을 다 쓸어버릴수있는 능력까지. 윈스턴이 날뛴다면 리퍼가 나설 차례입니다.

돌격군

자리야 

어딜가든 좋습니다 자리야는 솔직히.

윈스턴 

리퍼만 없다면 그야말로 완전체 그자체. 원시의 분노로 낙사또한 훌룡하게 이용할수있습니다.

D.VA 

사실상 650이나 다름없는 체력.이 덕분에 상당한 생존력과 자폭또한 거점안의 적을 쓸어버릴수있습니다. 부스터로 인한 기동성은 덤.

수비군

말그대로 수비군이기때문에 거점쟁탈전에는 약합니다.

메이 

도대체 이 눈보라 하나때문에 거점이 있는맵은 그냥 메이가 필수에요 필수. 다덮어버리니;

정크랫 

나쁘지 않습니다. 거점전 특성상 모여있다보니 유탄이 잘맞는 느낌이들기도합니다.

지원군

루시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젠야타 

필수 지원군이다보니.. 리퍼  겐지같은 거점쟁탈전 단골손님의 궁극기 또한 효과적으로 카운터 칠수있습니다.

 

2-2.화물운송전

화물을 운송해서 목적지까지 도착시키는게 목적입니다. 공격의 특성상 화물에 적어도 3명은 모이게되고, 수비의 경우엔 2층같이 유리한 포인트를 먼저 점령해 견제를 하는게 핵심이죠.

 

공격군

겐지 

어딜가도 좋은 겐지.. 용검로 잘 형성된 적진형을 단번에 파괴해버릴수있는 폭팔력.

맥크리 

사실상 화물운송,저지의 주요딜러. 피스키퍼로 지속적인 견제와 황야의 무법자로 자리잡은 수비군을 전멸시키거나 잠시 후퇴하게 만들수도있습니다.

리퍼 

그림자 밟기로 수비진의 뒤를 밟아 죽음의 꽃으로 쓸어버리거나, 화물에서 비비는 돌격군들을 살살 녹여줄수있습니다. 수비에서도 화물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적들을 쓸어버릴수도있죠.

 

돌격군

라인하르트 

더이상의 말이 필요한가....홀로 유로트럭하시는 그. 라인이 있고없고는 차이가 커서, 상대에 라인있다면 우리도 기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자리야 

D.VA, 윈스턴 

후방을 쳐 겐지와 함께 적진을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수비군

바스티온

 할배와 함께 가끔 등장하는 깜짝픽.

  한조 

한조는 수비보단 공격에서 훨씬 좋습니다. 주로 터렛류인   를 효과적으로 제거가능하죠.

지원군

  :이둘은 어딜가도 좋습니다 솔직히.

메르시 

묵묵히 화물운송하는 돌격군들의 단비같은 존재. 확실히 화물에만 붙어있다보니 거점전같이 정신없는 게임과는 다르게 팀원들이 잘지켜줄수도...있습니다.

아나 

아나는 수비보단 공격쪽에서 기용해 한번에 뚫어내는 능력이 강합니다.

 

2-3. 거점점령전

A는 더럽게 막기 힘든데, B는 더럽게 뚫기 힘든 기묘한 맵. 공격의 입장에선 한번에 뚫어내는것이 가장중요하기때문에 솔랭에서 공격이 가장힘든 맵이기도합니다. 가장 실력차에 의해 차이가 벌어지는 맵이기도 하죠.

 

공격군

겐지 

수비,공격 다좋습니다.

솔저:76  맥크리 리퍼 

수비에서 기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리퍼의 경우엔 공격도 좋지만, 앞의 솔져와 석양맨의 경우엔 2층을 먹고 수비하는게 상당히 위력적이기때문에(그런주제에 둘다 2층은 뛰거나 굴러가야해서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수비에서 추천합니다.

공격또한 나쁘진않습니다.

트레이서 

공격에서 기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파라

터렛  부실때 효과적입니다.

수비군

  

둘다 솔로랭크에서 장인들이 잡을경우 상당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6인 팀랭크같은 경우에는...

  메이 

거점을 덮어버립니다. 공메이는 하지맙시다.

위도우메이커 

공격에서 가끔씩 씁니다.

돌격군

라인하르트 

수비,공격둘다 좋습니다. 역시 상대방에 있다면 우리도 기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자리야 

로드호그 

수비에서 추천드립니다. 뒤를 치러오는 놈들은 효과적으로 조질수있습니다.

D.VA  윈스턴 

공격에서 기용해 수비진의 진영을 부셔버리는게 그들의 목표. 특히자폭같은 경우엔 B거점에서 상당히 좋습니다.

지원군

루시우  젠야타 

시메트라 

A거점수비에서 매우 좋습니다. 솔직히 쓰일곳이 여기뿐..

 

 

 

특정상황에서 좋은 영웅들

솔직히 말해서, 메타에 맞지않는 영웅들이나 안좋은 영웅들이 대부분여기에 속합니다. 물론 여기있는 영웅들중에서도 위에 있는 영웅들도있지만,     이런애들이랑은 비교도안됩니다.

상향이 절실한, 대부분 수비군의 영웅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그냥 위치 고정시킨다는 '터렛'이라는 점에서 개나소나 여기저기뛰어다니는 하이퍼FPS에선 불리합니다. 픽만으로도 욕먹는 친구들.

정크랫 

좋은 영웅인줄 아시는데... 좁은 길목아니면 정말쓸모없는, 그마저도 수비에서 그나마 쓸만한 영웅입니다. 궁극기 또한 좀만 올라가면 대처가 명확해서..

공크랫은 하지맙시다. 보는 제가 다 짜증나요.

위도우메이커 

한때 와 함께 오버워치를 지배했던 그녀지만... 지금은 2명씩 헤드샷으로 한번에 짤라버리는 수준이 아닌이상,

그마저도 거점점령OR쟁탈 같은 경우엔 쓰레기입니다.

시메트라 

A거점 지키기. 그것말고 전혀 기용이유가 없는 영웅. 이게 컨셉인데 얘는 우짜겠습니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이거말고도 더쓸게 있었던것같은데.. 생각이 안나는군요 쩝. 혹시라도 생각난다면 이어 써보겠습니다. 이글로 조금이라도 점수올리는데 도움이 된다면 좋을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