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를 플레이 하면서 녹화를 하고자 할 때 반디캡이나 프랩스와 같은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흔히들 쓰시는 다음팟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간단한 설정 후 POTG 나 전체 플레이를 실시간으로 녹화하실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다음팟의 경우 재생전용으로 실행하시면 프로그램 자체도 꽤나 가벼운 편이라 부하도 적게 먹는 편이구요.

 

여러모로 다음팟을 이용하시면 쉽고 안락하게 실시간 녹화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설명을 해드릴테니 봐보시고 한번씩 사용해보세요.

 

 

 

 

 

먼저 위 스샷과 같이 다음팟을 실행 해 주신후 Alt+D 키를 눌러 캡처 설정 창을 띄워주시길 바랍니다.

 

캡처 설청장을 보시면 여러 설정이 있습니다만 이곳에서 볼 것은 몇개 없습니다.

 

그저 게임을 어떻게 캡처 할 것인가와 캡처된 화면크기와 프레임은 얼마나 줄까 정도 인데요.

 

우선적으로 화면 크기와 프레임을 유튜브 등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HD 화질인 1280 x 720 과 60 프레임 으로

 

설정해주세요. (그 외의  설정 또한 가능하니 혹 변경하시고자 하면 크기와 프레임을 변경 가능하십니다.)

 

 

 

 

 

 

화면 크기와 프레임에 대한 설정을 끝내셨다면 이제 어떻게 게임을 캡처 할 것인가? 를 설정 하셔야합니다.

 

이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다음팟의 다양한 기능 중에 하나인 게임캡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스샷에서처럼 장치 항목을 클릭하신 후 게임캡처를 선택 해 주시면 끝입니다.

 

화면에 대한 설정을 끝냈으니 이제 오디오 캡처 설정 또한 해야 하겠지만, 본인이 별도의 사운드 장치를

 

이용하시지 않는 이상 오디오 설정은 그냥 기본장치 로 놓으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설정창 하단에 있는 장치 열기 를 눌러주세요.

 

 

 

 

 

 

 

위 스샷만 보셔도 큰 설명은 필요 없겠지요?

 

설정창에 뜬 오버워치를 선택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오버워치 게임화면 캡처는 끝입니다.

(혹 설정창에 오버워치가 뜨지 않는 분들은 다음팟플레이어 업데이트와 다이렉트X 버전을 확인해주세요)

 

 

 

 

 

캡처가 성공적으로 진행 되었다면 위처럼 다음팟에도 게임화면이 띄워집니다.

 

위 스크린샷은 한 모니터 화면에 담기 위해 프로그램들을 축소하여 찍은 모습입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각 모니터에 각각 게임과 다음팟을 띄워두고 사용하신다면 더욱 더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다음팟에 게임화면을 띄우는데 성공했으니 남은 것은 녹화 뿐 입니다.

 

ALT + C 키를 눌러 녹화 설정창 을 띄워주세요.

 

녹화 설정창은 보시다시피 설정 할 것이 조금 있어 보입니다 만 하나하나 설정해 나가시면 금방 합니다.

 

스크린샷에 적혀 있는 숫자 순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샷이 안보이시면 클릭!)

 

1. 저장 설정 : 녹화가 완료된 영상을 저장할 장소를 설정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2. 끊기 사용 : 녹화를 오랫동안 할 경우 영상을 자동으로 끊어 가면서 할 것인지 묻는 것입니다.

                   사용하실 경우 시간단위로 끊거나 용량단위로 끊을 수 있지만 저희는 그냥 해제 하고 씁시다.

 

3. 파일 포맷 : 완성된 영상의 확장자를 정하는 것 입니다. 위 스샷처럼 MPEG4 MP4 로 할 경우 .mp4 가 되며

                   이 외에도 .avi .mkv 등 다양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그냥 MP4 나 AVI 를 선택 합시다.

 

4. 영상 코덱 : 영상을 어떤 방식으로 녹화할 지 묻고 있습니다. 몇개의 코덱이 있으나 알 필요는 없겠지요.

                   흔히들 많이 쓰고 영상 제작에도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H.264 로 선택 합시다. 

 

5. 영상 품질 : 흔히들 비트레이트라 불리며 화질에 영향을 주는 값 입니다. 높으면 높을 수록 화질이 좋아집니다.

                    다만 설정값이 높으면 화질도 좋아지나 녹화된 영상의 용량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비트레이트를 높여서 보다 더 깨끗한 화질을 얻으면 좋겠지만, 하이라이트가 아니라

                    플레이 전체를 녹화할 경우 녹화 영상의 용량이 커지고 용량이 큰 영상들은 저장공간 차지와

                    업로드 할 때 긴 시간이 소요되므로 5천을 기준으로 하여 적당한 설정 값을 쓰도록 하세요.

 

6. 영상 크기와 프레임 : 위에서 했다구요? 그건 캡처고 이건 녹화 세팅이라 한번 더 해줘야합니다.

                                 위처럼 녹화될 영상의 크기와 프레임을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스크린샷 처럼

                                 두 설정을 원본 그대로 할 경우 캡처 한 설정 그대로 녹화를 하겠다는 소리입니다.

                                 고로 저희는 1280 x 720, 60 fps 로 캡처를 했으니 원본 그대로 하면 1280 x 720 60 fps로

                                 녹화 또한 완료가 되지요. 혹은 귀찮으시더라도 다시 1280 x 720 과 60fps 로 다시

                                 설정해주시면 더욱 안전하게 녹화가 진행되겠지요? 이 외에도 다양한 크기와 프레임으로

                                 녹화 또한 가능하니 본인의 취향대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7. 소리 코덱 : 영상 코덱과 같이 여러 코덱이 있습니다만 역시 다 알 필요 없지요. 위 스크린샷 처럼

                    AAC - ffmpegMininum.dll 과 192kbps 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른 코덱을 사용 하시고자 하시면

                    사용하셔도 무방하오나 테스트 녹화를 거치신 후 녹화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8. 녹화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제 녹화 시작할 때 시작을 누르고 끝날 때 끝내기 를 누르시면 녹화의 시작과 끝이

    정해집니다.

 

 

 

 

 

 

 

 

 

자 끝났습니다. 글의 도입부에서는 쉽고 간단하다고 했는데, 적고 나니 간단하지가 않을 수도 있겠지만,

 

한번 해보고 나면 금방 적응되시어 오버워치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도 하이라이트를 녹화하시거나

 

본인이 플레이 하는 장면을 실시간으로 녹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오버워치! 본인의 하이라이트를 직접 녹화해보세요. 하이라이트 장면을 박제하여 두고두고 보시면

 

더욱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되실 겁니다. 아마도요.

 

 

다 쓰고나니 문득 떠올랐는데 오버워치 자체 녹화기능 없죠? 있으면 쓰...으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