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전 3가지 자세가 있다고 들었을 때 처음에 생각한건 자세를 계속 바꿔가면서 유기적으로 전투를 하는 걸 상상했는데, 막상 열어보니 자세 변환이 쉽지가 않네요.

일단 해금 자체에도 포인트가 필요하고, 봉술이 최소한의 성능을 내려면 포인트가 꽤 들어가야 해서 포인트가 모자란 초중반에 여러 봉술을 돌려가며 쓰는건 쉽지 않습니다. 

스킬 리셋이 자유로우니 계속 바꿔가며 연습해볼 수 있는 건 좋긴 한데...
체력/기력같이 필수 스탯에 투자해야하는 것도 있어 봉술은 일단 주력 하나에 올인해두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자세별 간단 비교

대미지 : 벽곤 > 입곤 > 착곤
광역 피해 : 입곤 > 벽곤 > 착곤
단일 피해 : 착곤 > 벽곤 > 입곤
생존성 : 착곤 > 입곤 > 벽곤
조작감 : 벽곤 > 입곤 > 착곤


■ 벽곤

+ 기본 지급 봉술, 무난한 사용처
+ 강한 대미지
+ 카운터 용도 기술 보유
- 느린 강공격
- 카운터를 노리고 쓰려면 난이도가 있음


벽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쭉 써도 좋습니다. 

약공-강공-강공 연계로 정상일침-뇌천강타를 계속해서 누르며 곤봉치를 꾸준히 소모해 DPS를 노리거나
곤봉치를 최대한으로 모은 후 틈이 있을 때/정지술을 걸었을 때 강공격을 바로 꽂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일침의 경우 상대가 공격하는 타이밍에 사용하면 추가로 빛나는 이펙트와 함께 무적 판정을 받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패턴을 파악했다면 유용한 툴입니다.

다만 약공에서 연계로만 나가는 기술이고, 약공의 마지막 연타 콤보가 나가면 쓸 수 없습니다. 약공에서도 이어지는 타이밍이 정해져있어서 노려서 사용하려면 숙련도가 많이 필요하..긴한데, 

그냥 곤봉치 2개 모인거 보고 꾸준히 정상일침-뇌천강타를 누르다보면 운빨로 한두번씩 카운터를 치는 정도로도 쓸만합니다. 그로기 수치가 높은지 뇌천강타까지 맞추면 대체로 비틀거려서 추가 딜타임도 납니다.

그리고 선 상태 강공격이 상당히 강력해서, 높은 대미지를 입히고 상대를 비틀거리게 하거나 쓰러뜨릴수도 있습니다. 정지술이나 넘어뜨린 상태라면 강공 차지 달리기로 접근해서 한 방씩 꽂으면 좋습니다. 




■ 입곤

+ 광역 피해
+ 낮은 타점의 기술을 피하는 강공격/연계 공격
- 낮은 단일 피해
- 피해지는 기술의 불확실성


약공-강공으로 나가는 석권지세는 빙빙돌면서 주위 모든 적을 때립니다. 처음 석권지세에 들어갈 때는 곤봉치를 소모하는데, 타격할 때 곤봉치를 채워줘서 실제 곤봉치 소모 체감은 적습니다. 그리고 석권지세에서 내려온 후 강공 버튼으로 사용 가능한 질풍 휘감기도 대미지가 괜찮은 편입니다. 

기술 설명이 살짝 부족한데, 약공 후 강공을 홀드하지 않으면 석권지세를 한바퀴 돌고 종료하기 때문에 강공 버튼을 홀드해줘야 제대로 연속 공격이 가능합니다. 강공 버튼을 여러번 누르면 제대로 입력을 안먹어서, 깔끔하게 약공-강공 홀드를 눌러줘야 합니다.
그리고 질풍 휘감기는 땅에 착지한 걸 확인하고 강공을 눌러줘야 제대로 나갑니다. 

선 상태에서 강공격을 누르면 봉 위로 올라가는데, 이 때 타점이 아래로 있는 기술은 피합니다.
곤봉치 수에 따라 봉이 더 길어져서, 2스택 정도부터는 대부분의 공격은 피하는 편입니다.
보스가 대형이거나 하면 불안요소는 있긴한데, 무적기로 생각하고 곤봉치를 모아서 편할때 때리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미지는 벽곤보단 낮네요. 




■ 착곤

+ 치고 빠지는 기술
+ 원거리 공격
+ 단일 일반 몬스터에게 좋은 연계 공격
- 보스전에서 쓰기 불편한 기술 구성
- 불편한 조작감


약공-강공을 누르면 뒤로 빠지는 전술적 후퇴를 쓸 수 있고, 파생해서 기술을 쓸 수 있는 히트 앤 런 자세입니다.

전술적 후퇴 중 강공은 긴 거리를 찌르는 강력한 돌진이 나갑니다. 준수한 대미지에, 거리를 벌리면서 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전술적 후퇴/강력한 돌진/강공격 후 약공격 홀드로 단일 대상을 지속해서 타격하는 휘젓기가 나가는데, 치명타가 상승하는 특성도 있어 대미지는 좋습니다.
다만 경직을 주는 능력이 약하고, 채널링 기술이라 대미지를 온전히 뽑기는 힘듭니다. 

전술적 후퇴의 거리 벌리기 성능이 믿음직스럽지는 못한 편이라, 특성 아래 줄에서 전술적 후퇴로 기술을 회피한 후 무적을 얻는 '기승' 특성까지 찍어야만 제대로 빌드를 굴릴 수 있는 상급자용 자세로 보입니다. 

강공격은 제자리에 멈춰야하지만 원거리 기술이라 쓰기는 좋습니다. 

또한 조작감이 꽤 나빠서, 강력한 돌진/휘젓기 모두 선행 기술의 끝부분 타이밍에 정확히 한 번씩만 입력해줘야 제대로 나가네요. 컨트롤적인 부분에서도 연습이 꽤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