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상세가이드>





















 (간단한 설명 + 맵핑 예시 - 16Tier 미노타우르스)






(POB 기준 상세 가이드)











 

 



안녕하세요, 닛쿄입니다.



움짤부터 보고 가실게요(편집이 안되는 빡통이라 넘슬퍼)








(흔한 샤퍼구체를 맞으러 뛰어가는 변태의 모습.gif)






그럼 딜은 안나오는거 아니냐구요?









똑같이 군단 몬스터들 호로록 해버리고









깨어나면 또 호로록 해버립니다(?)







탱킹도 되고, 딜도 충분한 마조히즘 저거넛 정수흡수(Essence drain), 시작합니다.





※ 본 가이드는 고자본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정수흡수(Essence drain)?


2. 그래서 왜 저거넛?


3. 황폐(Blight)는 왜?


4. 용암 방패(Molten shell)?


5. 노드&밴딧&판테온&POB


6. 아이템


7. 젬 세팅


8. 플레이 하면서 당신이 유념해야 할 것


9. 우버엘더


10. 마치며













1. 정수흡수(Essence drain) ?







정수 흡수(Essence drain)은 전통있는(?) 카오스 도트(Dot)계열 스킬입니다.


투사체를 발사하고, 적을 맞추면 해당 적이 카오스 지속 피해를 입는거죠.


특징적인 사항으로는, 해당 피해가 '전염(Contagion)' 스킬로 확산이 된다는 점입니다.




전염 스킬은 원형 범위를 가지고 있고, 전염에 영향이 받는 적이 정수 흡수로 인해 죽으면


전염이 원형 범위만큼 퍼지면서 정수 흡수의 데미지를 전파하는 방식이에요.


때문에 굉장히 빠른 사냥속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항은 맨 아랫줄의 피해의 0.5%를 생명력으로 재생받는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데미지를 넣으면서 체력 회복까지 같이 할 수 있는, 매우 괜찮은 스킬입니다.


단점은 역시 타격감은 없습니다(...)











2. 그래서 왜 저거넛?



일단 킹거넛이라고 외치면 됩니다.


사실 지속 피해 계열의 스킬은 트릭스터(Trickster)가 굉장히 강해요.


다만 이 빌드의 컨셉은 '처맞을 바에 안 아프게 처맞자'가 모토기 때문에 저거넛을 택했습니다.




저거넛 같은 경우는 '폭주' 노드를 통해 기절 면역+캐릭터의 이동속도가 기본 수치 밑으로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결빙'도 안 걸리고, '냉각'도 안 걸리고, 느려지는 저주 또한 걸리질 않아요


이거 완전 사기캐 아니냐


때문에 플라스크 하나가 자유롭게 남게 됩니다!



또한 처맞을 바에 안 아프게 처맞자는 취지에 맞게, '무적' 노드를 통해서는


초당 생명력의 2%를 재생받고 받는 피해를 5% 감소시킬 뿐 아니라,


갑옷에서 얻어오는 방어도를 2배로 얻어옵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용하는 갑옷의 방어도는 5천이 넘어요(?)


즉 갑옷에서만 1만이 넘는 방어도를 얻어오기 때문에 아주...아프지 않은...그런...변태의...




또, '불굴'과 '완고'로 인해 인내 충전을 상시적으로 달고 다니면서 데미지 증가와


전염의 범위를 같이 증가시켜 사냥과 보스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3. 황폐(Blight)는 왜?




(사진 사이즈의 상태가?)




황폐(Blight)는 이 빌드에서는 보조적인 딜링+캐릭터 버프+적 디버프라는 훌륭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바알 황폐'를 써야 하구요!




황폐는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전방으로 부채꼴 모양의 파동을 '집중 유지'하여서 카오스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 또한 5링크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데미지가 그리 낮지도 않고, 데미지는 최대 20까지 중첩이 되기 때문에


쌓이고 쌓이면 꽤나 강한 스킬이에요.



이러한 보조적인 딜링과 더불어서,





퍼져가는 부패 주얼을 통해 적에게 디버프까지 겁니다.


이 쥬얼은 기본적으로 카오스 피해 증가가 있어 정수 흡수와 황폐 모두 데미지를 올려주고,


밑줄 친 부분처럼 황폐가 2초간 자체적으로 '위축(Wither)'을 걸 수 있게 해줍니다.




보통 위축은 스펠 토템을 연결해서 걸곤 하는데, 솔직히 토템 소환하는 것도 귀찮고 토템은 잘 죽잖아요?


안 죽는 캐릭터로 직접 시전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일반 황폐 말고도 도중에 바알 황폐를 사용할 시, 일정 지속시간 동안 카오스 데미지가 20% 모어(more)


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데미지 부스팅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를 통해서 데미지 버프까지 가져옵니다.


뺄래야 뺄 수 없는 팔방미인으로 빌드에 쓰입니다.














4. 용암 방패(Molten shell)?





(아아아ㅏㅏ아악 크기)




용암 방패(Molten shell)는 플레이어의 방어도 수치의 일정 %만큼 보호막을 획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지속 피해'류의 데미지는 못 막아요!




용암 방패가 활성화되었을 경우, 받는 피해의 75%가 먼저 용암 방패의 보호막에 처리되고,


25%의 데미지만을 플레이어가 입게 됩니다.


거...고작 25%...쥐뿔만큼...들어오죠...




일반 용암 방패는 플레이어 방어도의 20%만큼을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기고, 상한선은 10,000입니다.


바알 버전은 플레이어 방어도의 60%만큼이며 상한선은 30,000입니다.



즉?


일반 용암 방패를 사용 후, 바로 바알 용암 방패를 사용하면 총 40,000의 보호막이 생기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게 바알 용암 방패를 사용하고 열심히 맞으러 뛰어다니는 저거넛의 모습이에요(?)





지속시간이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지속시간 보조를 통해 대강 28초간 40,000의 피해를 막아내므로,


16티어 가디언 미노타우르스도 가만히 서서 쓰는 스킬 다 맞으면서 줘패면 잡힙니다(?)
















5. 노드&밴딧&판테온








대강 노드 순서는 이러합니다.



머로더에서 시작해서 쉐도우까지 가는 여정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사실 큰 순서랄 게 없어요(?)




다만 6번쪽보다 5번쪽을 먼저 찍는 이유는, 해당HP노드에 모든 저항력이 붙어 있기 때문에


아이템 맞추는 데에 저항력 계산이 잘못되지 마시라고 먼저 찍으라고 권장하는 부분입니다 :D






밴딧은 전부 죽여서 없애버리고(?)



판테온은


주요 신 : 루나리스의 영혼(다수 상대 - 리전 등 - 로 강한 방어기제)


보조 신 : 샤카리의 영혼(카오스 피해 + 카오스 지속 피해 감소, 중독에 면역)




여담으로, 보조 신은 취향입니다.


중독 면역도 매우 좋고, 아버라스를 통해 점화 지속시간을 줄여줘도 좋습니다.








~3엑 : https://pastebin.com/rL4PpxDJ


~10엑 : https://pastebin.com/j0Mr4x2T


30엑~ : https://pastebin.com/VEsZuQjW

(30엑 버전이 본문 공략 기준입니다)








6. 아이템






갑옷입니다!


황동 철갑은 16티어 미노타우르스만 드랍하는 아이템이지만, 쓰이는 곳이 별로 없어 가격이 쌉니다.


심지어 유동옵션도 방어도 %밖에 없으므로 그저 높은 걸 사시면 됩니다.


높으면 높을수록...우리는 더 변태같이 맞아줄 수 있어요...(?)











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6링크 활을 사용합니다.


제작하는 법은, 장착된 젬 레벨 +1을 띄운 활에 소멸의 오브 등을 통하여 그 옵션만 남기고 전부 지운 후,


다중 제작 속성 부여를 통해 하단에 붙은 옵션들을 전부 붙여주시면 됩니다.



정수 흡수는 '주문'이기 때문에, 스킬 젬 레벨을 높여줄수록 데미지 상승폭이 커서 이러한 활을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정수 흡수의 엔드 무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머리입니다!



인챈트는 '지속 시간 30% 증가'를 사용했습니다.


지속 시간 증가로 1번의 정수 흡수로 최대한 군단 몬스터를 다 잡을 수 있게 유도함과 동시에


데미지 40% 증가 인챈트보다 가격이 좀 낮아 그나마 좀 싸게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돈 되시는 분들은 데미지 인챈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역시 '특이한 화석'을 사용한 작업을 통해


HP / 저항력 / 근접한 적의 카오스 저항-9%정도를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크래프트는 저런 식으로 범위 증가 혹은 나머지 저항력/HP등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범위 증가 크래프트는 장갑에도 가능하므로, 두 군데 다 넣거나 한 군데 정도 넣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걸이입니다!



레드 엘더부터 드랍하는 '무존재' 목걸이를 사용하며, 보라색인 카오스 버전을 사용합니다.


지속 피해 상승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과 생명력 최대치를 통한 생존 상승,


그리고 절망의 마나 점유를 전부 없애줘 신성 모독을 통해 오라처럼 저주를 키고 다닐 수 있게 해줍니다.




단점은 맹독성 비나 정수 흡수 빌드가 많이 찾는 만큼 가격이 좀 있습니다.

















장갑입니다!



엘더 베이스 장갑을 사용하며, 이유는


'상태 이상 이외의 지속 카오스 피해 배율 +x%'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장갑에서 가져올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데미지 증가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격이 좀 있습니다, 완작을 구매하셔도 되고 활과 마찬가지로 다중 제작 속성 부여를 통해 만들어도 됩니다.




머리 부분에서 언급드렸던 것 처럼 장갑에서 범위 증가 크래프트가 가능하므로 붙여주실 분들은 붙여주시면 됩니다.



장갑에서의 권장은 인챈트 부여입니다.


위 사진처럼 '치명타 피격 시 빛의 XX 발동'을 붙여주면, 치명타를 맞은 경우 바닥에 장판이 깔립니다.


갑옷과 연동되어 치명타의 추가데미지는 없어지고, 장판 위에 서 있을 때 체력 재생이 6% 증가하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으로 작용하는 방어적인 인챈트입니다.



난이도 상관 없이 쿨타임/지속시간/효과가 같으므로 붙여주실 분들은 노말 난이도에서 편하게 작업하셔도 됩니다.















신발입니다!



일반적인 신발 생각하시면 됩니다.


높은 이동속도 / 높은 HP / 높은 저항력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신발에서 필수적인 것은 인챈트 부여입니다. 장갑과 다르게 이 부분은 필수입니다.


정수 흡수의 마나 소모량은 높은 편이고, 캐릭터의 마나량은 엄청 높은 편이 아닌데다가


마나 회복 플라스크를 따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냥 시 원활함을 위해 사진과 같은 인챈트를 붙입니다.



마나 재생 뿐 아니라 체력 재생도 있으므로 안정성이 더해지는 것은 보너스입니다.













벨트입니다!



명계의 죔틀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HP / 저항력이면 충분하며, 가능하다면 플라스크 관련 유틸옵션이 있으면 좋습니다.



머리와 마찬가지로 '특이한 화석'을 통해 직접 제작할 경우, 사진과 같이 '카오스 피해 증가'가 붙을 수 있습니다.


데미지 증가와 직결되므로, 가능하신 분들은 제작을 통해 만들어주셔도 됩니다.



















명계의 죔틀에 장착하는 심연 주얼입니다!



딱 하나만 필요하며, 옵션은 생명력 / 시전 속도 / 양손 무기 사용 시 지속 피해 증가입니다.



















화살통입니다!



활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스럽지만 화살통도 착용합니다.


기본적인 용도는 방어용이므로, 높은 HP와 높은 저항력만 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엘더 베이스 화살통에서는 '투사체가 표적을 추가 관통'이라던지, '범위 증가'등의 옵션도 가능하고


쉐이퍼 베이스 화살통에서는 '맹공 획득'등이 있으므로 여력이 되시면 그러한 옵션도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반지 1입니다!



HP증가 / 데미지 증가를 위해 쉐이퍼의 징표 반지를 착용합니다.


최대 생명력 증가와 주문 피해만 보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오팔 반지이기 때문에 기본옵션이 원래는 원소 데미지 증가이나, 해당 옵션은 빌드와 연관이 없으므로


타락 옵션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독이나 발화 등을 방지하거나 위와 같은 오라효과 증가)















반지 2입니다!



쉐이퍼의 징표의 주문 피해는 다른 쪽의 반지가 '엘더 베이스'여야만 적용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반지는 반드시 엘더 베이스로 착용해주셔야 합니다.



HP / 저항력이 있으면 좋으며, 필수적으로 스킬의 총 마나 소모 -x 크래프트를 해 주셔야 합니다.


황폐의 마나 소모를 거의 없는 수준으로 만들어줘 언제든 원활하게 사용 가능케 해 줍니다.



















유니크 주얼이 들어가지 않는 곳에 넣는 일반적인 주얼입니다.



주문 피해 / 시전 속도 / 최대 생명력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주문 피해는 정수 흡수 특성으로 인해 자동적으로 지속 피해로 치환이 됩니다.



주문 피해 대신 지속 피해 등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가격이 싼 것으로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직관의 도약 주얼입니다.



특정한 옵션이 있지는 않으나, 패시브를 좀 더 원활히 찍기 위함입니다.


POB에 넣어진 곳이 정확한 위치이므로, 변경하시면 안됩니다.




















화강암 플라스크 - 쇠 가죽 입니다.


자체적으로 방어도를 3000씩이나 올려주고, 쇠 가죽 효과로 인해 플레이어의 방어도가 높은 수치로 뻥튀기됩니다.



제 캐릭터의 경우 가만히 있을 때 방어도가 26,000 정도인데, 이 플라스크만 사용해도 52,900까지 상승합니다.


변태에게 필수품입니다.












'필수코어'는 아니지만, '권장코어' 정도 쯤 됩니다.


플라스크의 종류는 상관없습니다만, 질서 옵션으로 위와 같은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타격으로 받는 피해의 15%를 생명력으로 흡수' 옵션이 좋습니다.




말 그대로, 처맞으면 그 피해의 15%만큼 생명력이 찬다는 소리입니다.


이보다 더 변태에게 어울리는 옵션이 없습니다.



사실 없어도 되는데 쓰면 맞을 때 체감이 좀 됩니다.





















7. 젬 세팅





  1) 무기


 : 정수 흡수 - 강화 - 제어된 파괴 - 고통 격화 - 공허 조작 - 효력



일반적인 정수 흡수 세팅입니다. 무기의 크래프팅과 강화를 통해 정수 흡수의 레벨을 많이 올려서


데미지 증폭을 시키고, 나머지는 무난무난한 보조 젬들입니다.




전부 레벨 20, 퀄리티 20입니다.






  2) 갑옷


 : 바알 황폐 - 강철의 의지 - 강화 - 효력 - 깊어지는 집중 유지   ///  나머지 1소켓 자유



황폐 세팅입니다. 플레이어의 힘이 꽤 높은 편이므로 강철의 의지를 통해 데미지를 좀 증폭시켜줍니다.


사실 다른 걸 써도 되는데, 갑옷이 힘 기반이라 빨간색을 좀 더 쓰고 싶어서 넣었습니다.


깊어지는 집중 유지를 통해, 보스를 상대하기 전에 황폐를 좀 쓰고나서 들어가면


집중 유지 버프가 생겨서 데미지 증폭이 되므로 그 점을 플레이할 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1소켓에는 바알 정화의 불 등으로 데미지 증폭을 시킬수도 있고, 원하는 거 아무거나 하나 넣으면 됩니다.




전부 레벨 20, 퀄리티 20입니다.





  3) 보조 1


 : 절망 - 신성 모독  / 바알 용암 방패 - 지속시간 증가



절망과 신성 모독을 연결해 절망 저주를 오라처럼 키고 다니는 것이 목적입니다.


바알 용암 방패의 경우, 지속시간이 있는 스킬이므로 지속시간 증가 보조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시킵니다.




전부 레벨 20, 퀄리티 20입니다.







  4) 보조 2


 : 악의 - 열광 - 계몽 / 화염 질주



악의와 열광은 버프 오라로써, 데미지 증폭을 위해 사용합니다.


둘 다 50%짜리 점유율을 가지기 때문에 계몽을 통해 점유율을 낮춥니다.



화염 질주는 이동용입니다.




악의와 열광은 레벨만 20, 계몽은 레벨 3 이상, 화염 질주는 퀄리티만 20입니다.






  5) 보조 3


 : 전염 - 효과 범위 증가 - 격화 - 비전 쇄도



전염 세팅입니다. 정수 흡수는 전염이 있어야만 사냥이 가능하므로 필수적입니다.


전염의 데미지는 기대하지 않고, 사실 범위만 넓으면 아주 장땡이기 때문에


효과 범위 증가와 격화를 사용해 범위를 최대한 높여줍니다.



또한 비전 쇄도를 같이 연결하여 전염을 쓸 때 데미지 증폭 버프를 받을 수 있게 구성합니다.




전염, 효과 범위 증가, 격화는 레벨 20이고 비전 쇄도는 레벨 8입니다.


퀄리티는 취향껏 해주시면 됩니다.









8. 플레이 하면서 당신이 유념해야 할 것




사실 플레이를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정말 탱키합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원소 데미지는 생각보다 아픕니다.


 물론 타격 계열 원소 데미지는 잘 막는 편이지만, 그래도 원소 데미지는 아머와는 전혀 연관이 없어 아픕니다.

때문에 너무 당당하게 피닉스의 원기옥 같은 것에 들이댈 이유는 없습니다. 피해줄 건 피해주세요.




     2) 탱키함에 취하지 마세요.


 제 경우였습니다. 캐릭터가 생각보다 진짜 안죽어서 물약도 안먹고 어정거리다가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약은 먹고 다니라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꼭 먹어주시고, 좀 강한 패턴이나 스킬들은 용암 방패를 키세요.




     3) 모든 것을 다 파괴하지는 못합니다.


 데미지가 엄청난 빌드는 아닙니다. 약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회오리바람처럼 다 분쇄해버리는 빌드가 아닙니다.




     4) 용암 방패는 물약을 먹고 사용합니다.


 화강암 플라스크를 사용하고 용암 방패를 사용해야 효율이 제대로 나옵니다. 방어도 기반으로 보호막이 책정됩니다.













9. 우버엘더








컨트롤이 좀 미숙할 때였습니다....


보시면 용암 방패로 다 무시할 수 있는 패턴들도 버릇때문에 피해버리는 걸 보실 수 있을거에요


지금은 그냥 무시할 수 있는건 서서 딜하기 때문에 좀 더 빨리 잡습니다 흑흑








10. 마치며



솔직히 말씀드리면, 처음에는 손가락이 좀 어설플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킬 창도 꽉 채워서 쓰고, 손이 좀 꼬일 수 있어요


용암 방패를 물약을 먹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게 좀 손이 꼬일 수도 있고 그래요



다만 손이 익숙해지면, 그리고 본인이 너무 과도하게 자신의 탱키함을 맹신하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 진짜 사기급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