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 01:23

피닉스 풀런




34:13 ~ 36:51

우버엘더 풀런











목차 )



1. 빌드 컨셉



2. 레이더



3. 재앙의 화살



4. 아이템 및 스킬 젬 세팅



5. 밴딧 및 판테온



6. 노드 순서 

(순서라고는 하지만 이렇게 

찍을 필요 전혀 없습니다)



7. 마치며

















1. 빌드 컨셉




  1) 회피 + 완벽회피 기반


- 어느정도 유효한 수치의 회피(1만 이상 정도)와 적당한 수치의 완벽회피 (50/40)를 지닙니다.




  2) 5,000 이상의 생명력 보유


- 회피 빌드는 어찌되었건 확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뚫릴 경우에 대비하는 한방을 버티는 생명력을 가집니다.




  3) 준수한 데미지

- 평시 데미지 230만, 신념의 파도 적중시 240만 정도가 보유됩니다.




  4) 저렴한 아이템


- 제목 예산이 3엑인 것 처럼, 최대한 저렴한 아이템으로 굴러갈 수 있게 세팅했습니다.












2. 레이더







이번에 개편이 된 친구입니다.


아직 부족하다고는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전보다 좋아지긴 했어요.




전직 노드 찍는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밀렵꾼의 길


- 공격 속도 10% 증가

- 격분 충전 최대치 +1

- 자체적으로 격분 충전을 항시 유지할 수 있음




2. 살육의 화신


- 격분 충전당 보너스 획득

- 충전당 회피 8% 증가

- 충전당 이동속도 3% 증가

- 충전당 공격속도 3% 증가

- 충전당 공격피해 8% 증가




3. 석영 주입


- 원소 피해 40% 증가

- 공격 완벽회피율 +10% 추가

- 차원 능력을 자체적으로 생성 가능할 수 있음




4. 장막의 화신


- 살육의 화신처럼, 연계된 차원 능력 중 보너스 획득

- 차원 능력 중 이동속도 10% 증가

- 차원 능력 중 원소상태이상 면역


  : 원소상태이상은 감전, 동결, 냉각, 점화 등을 말합니다.

   이 옵션 덕분에, 플라스크에서 '열기' 접미사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차원 능력 중 주문 완벽회피율 +10% 추가

- 차원 능력 중 적에게 저항 -15% 노출 적용


  : 한글 번역상으로는 문맥이 이상하나, 실제적으로는 장막의 화신이 찍히면

   자동적으로 범위 60 내의 적에게 -15%짜리 노출이 적용됩니다.


- 차원 능력 중 적의 정확도 15% 감폭














3. 재앙의 화살







재앙의 화살은 활 스킬 중 유일한 '집중 유지'형의 스킬입니다.



때문에 흔히들 말하는 '꾹 눌렀다 떼기'를 해야 하며,


이 부분이 불편하고 피로할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물리 피해의 60%가 카오스 데미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패시브에서 '겨울의 혼백'을 활용하여 나머지 40%는 냉기 피해로 전환시켜


활을 무엇을 쓰든 물리 피해를 0으로 만들어 물리반사 맵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집중 유지 단계는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있으며,


단계별로 150%라는 높은 수치의 증폭율을 가지기 때문에


사냥 시에는 2~3단계로 짧게 짧게 빠르게 넘어갈 수 있으나


보스전에는 반드시 5단계까지 차징을 해 줘야 효율좋은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아이템 및 스킬 젬 세팅




  1) 무기






첫 번째 무기는 '희망 종결자'입니다.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 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구매하실 때에는,


자체적인 냉기 피해 추가량과 공격 속도만을 보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6링크는 불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된 자체 냉기 피해 추가량과 더불어 격분 충전당 냉기 피해 추가량이 따로 있어


준수한 수치의 냉기 피해를 얻을 수 있게 되고,


격분 충전당 이동속도 보너스까지 있어 매우 좋게 작용됩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맨 아랫줄 옵션처럼


이동 중에는 지속 냉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 냉기 피해는 꽤 신경쓰일 정도로 피가 닳기 때문에,


생명력 회복 물약을 즉시회복 옵션을 빼고 써 주시는 것이 사용하기 편합니다.


(개인적인 추천 접두사는 '허둥대는' 입니다.)











만일, 이동 중 들어오는 데미지가 너무 싫다면


희망 종결자 대신, '윈드리퍼' 제국 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윈드리퍼는 더 높은 공격속도와 치명타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이템 수량 15%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벌어들이는 커런시의 양은 윈드리퍼가 더 많습니다.




다만, 윈드리퍼의 경우는 희망 종결자보다 가격이 비싸며


데미지 포텐셜 자체는 희망 종결자가 더 높습니다.



(신념의 파도 적중 기준 희망 종결자 240만 VS 윈드리퍼 180만)






무기에 위치한 스킬셋은 이러합니다.



 피격 시 시전(1Lv) - 신념의 파도(1Lv)

이외 4소켓 자유분배




1레벨 피격 시 시전을 통해서, 맞을 경우 높은 확률로 신념의 파도가 나갑니다.


신념의 파도는 적에게 적중시, 신념의 파도로 가한 데미지 중 가장 높은 속성에 대하여


적에게 -25%짜리 노출을 부여합니다.



이외 소켓은 자유롭게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2) 화살통






화살통은 '치명적 송곳'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공허 화살깃이 다른 스킬이라면 매우 싸고 쓰기좋은 화살통이지만,


재앙의 화살 같은 경우는 '집중 유지'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타 스킬과 달리 상대적으로 공허 화살깃의 공허사격을 제대로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생명력과 회피, 공격속도가 동시에 오르면서 가격이 싼 치명적 송곳이 조금 더 낫습니다.



치명적 송곳 같은 경우에는, 구매하실 때 생명력과 공격속도 수치만 보시면 되며


따로 타락옵션을 챙기지 않고 기본적인 옵션(화살이 대상을 추가 관통)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레이더의 경우는 데드아이와 다르게, 연쇄나 관통을 기본적으로 가져가지는 못하기 때문에


화살통을 통해서 관통수치 1을 챙겨주는 편이 사냥에 도움이 되고,


치명적 송곳에 있는 데미지 50% 증가 옵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투구






인챈트 투구입니다만, 인챈트 자체는 사실 필수적이진 않습니다.



재앙의 화살 같은 경우, 포자 수 +1이 단연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습니다만


현재 광산 등에서 핫한 빌드이니만큼 가격대가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피해 쪽으로 선회해서 알아보시는 게 조금 더 좋고,


피해 40%는 차치하고 25%로 검색해보시면 매우 거적데기 같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그냥 보너스 25% 데미지를 챙기자는 마인드로 써 주시면 됩니다.




레어 투구답게 화석 작업을 하는게 좋으며,


사용되는 화석은 '차디찬 화석'입니다.

(주변의 적의 냉기 저항 -9%)



작업할 때 떠야 하는 옵션은,


  가) 생명력

  나) 화석 옵션

  다) 이외 저항력 등


이 뜨면 좋습니다.


필수적인 것은 가, 나이며


보통 저항력은 냉기 저항력이 뜰 확률이 높습니다.








투구 스킬셋은 이러합니다.


 정밀함(1~4Lv) - 증오 - 얼음의 전령 - 화염 질주





정밀함의 레벨은 자신의 마나상태와 운용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조절해줍니다.


개인적으로 95레벨 기준 4레벨 정밀함을 썼을 때, 마나가 200정도 남아서 그냥 4레벨로 썼었습니다.




증오 및 얼음의 전령은 데미지 버프와 사냥에 도움이 되는 세팅입니다.




화염 질주는 이동기로 사용했습니다.


굳이 화염 질주가 아니라, 그냥 질주나 점멸 화살을 써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이동기들은 대부분 퀄리티 20%의 유무 차이가 굉장히 유틸적 측면에서 차이가 나므로,


무슨 이동기를 선택하시든 퀄리티는 20%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4) 갑옷





갑옷은 '무광의 연막'을 사용합니다.


흔히들 최종 세팅으로 꼽는 이터니티 슈라우드보다 먼저 나온


'슈라우드' 이름인데도 불구하고, 사용빈도가 많이 낮아져서 

있는지 없는지도 잘 모르시는 분이 간혹 보입니다.




무광의 연막은 자체적으로 심연 홈을 1개 갖고 있기 때문에,


애초부터 소켓이 5개 뿐입니다.



다만 자체적으로 '20레벨 원소 관통 보조'가 갑옷에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5소켓 5링크를 하면 6링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원소 관통 보조는, 다른 보조 젬으로 획득하는 관통과 달리


속성 상관 없이, 원소 계열이면 모두 관통효과를 받기 때문에 은근히 효율이 나오는 편입니다.




참고로, 무광의 연막은 '보석 상인의 손길' 예언을 통해 5링크를 만들 수 없으므로


직접 띄워주셔야 합니다.





구매시에는 최대 생명력 x% 증가가 높은 것이 당연히 좋으며,


지능 요구치가 122이므로 다른 아이템을 세팅하실 때 + 패시브 왕노드를 결정할 때


해당 지능 요구치를 꼭 염두에 두고 세팅해주시기 바랍니다.







갑옷 스킬셋은 이러합니다.



  재앙의 화살 - 공격 시 원소 피해 - 신기루 궁수


  - 깊어지는 집중 유지 - 영감 / 냉기 피해 추가





타 활계열 스킬도 마찬가지겠지만, 재앙의 화살의 경우 특히나 신기루 궁수의 효율이


매우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꼭 신기루 궁수는 채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보조들은 일반적인 데미지 보강형 세팅인데,


영감/냉기 피해 추가는 사용 무기에 따라서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가) 희망 종결자 사용의 경우 : 영감 보조 (마나 운용 편리성, 데미지 증가)


- 희망 종결자는 활 자체적으로 얻어지는 냉기 피해의 추가량이 높기 때문에

  퍼센테이지로 얻어줄 수 있는 영감 보조의 효율이 좋습니다.



  나) 윈드리퍼 사용의 경우 : 냉기 피해 추가 (데미지 보강)


- 윈드리퍼는 상대적으로 얻어오는 피해 추가량이 적어, 

  냉기 피해 추가 쪽이 더 데미지 효율이 좋습니다.















  5) 장갑





장갑은 공격계열이면 대부분 그냥 갖다 끼얹으면 좋은 효율을 보이는 툼피스트를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타락 작업된 것을 구매하며,


'명중 시 적이 x레벨 쇠약화 저주에 걸림' 옵션을 추천드립니다.



명중 시 저주 장갑으로서는,


당연히 '원소 약화'를 걸어주는 장갑이 데미지적 측면에서 좋으나


원소 약화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생존 측면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이는 쇠약화 저주로 했습니다.



쇠약화가 달린 툼피스트는 구매기준 35~40카오스 정도를 형성했습니다.



물론 필수가 아닙니다만, 비싸지 않으므로 장만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툼피스트는 심연 홈에 '살인적인 눈' 주얼을 장착해야만,


데미지 증강 효과인 '위협 디버프'를 걸어줄 수 있으므로 꼭 다른 주얼과 착각하면 안됩니다.


심연 주얼 옵션들은 몰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장갑 스킬셋은 이러합니다.


 피의 격노 - 바알 은총 - 지속시간 증가



툼피스트는 민첩/힘 기반 베이스이기 때문에, 타락작을 사용한다면


기본적으로 녹색/빨간색 젬 위주로 구성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피의 격노는 공격속도 증가 버프용으로 사용하며,


바알 은총은 위급한 상황이나 서서 맞딜을 해야할 때 켜주시면 됩니다.


지속시간 증가를 연결해 두 스킬의 지속시간을 모두 증가시켜줍니다.















  6) 신발






그냥 저항 높고, 이동속도 높은 레어 신발을 씁니다.




구매시 짤막하게 팁이라면 팁일 수 있는 부분은,


검색할 때 저항값/이동속도값만 넣고 검색하신 뒤


접두사가 빈 것에 생명력 크래프트를 해 주시면, 생명력을 70까지 붙여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항값과 생명력 총 수치합으로 비교했을 때,


생명력이 기본적으로 달린 신발이 조금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생명력은 기본방어구에는 70이라는 준수한 수치로 달아줄 수 있기 때문에, 크래프트로 해결합시다.






신발 인챈트는 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는 편이 좋으며,


추천하는 인챈트는


  최근 적을 죽이지 않은 경우 번개 피해 추가

  최근 적을 죽이지 않은 경우 원소 피해 관통


두 옵션이 좋습니다.



다만 관통의 경우, 1티어로 구분되기 때문에 정말로 잘 안떠서


그냥 번개 피해를 붙여서 쓰는 게 좋습니다.










신발 스킬셋은 이러합니다.


 피격 시 시전 - 불멸의 외침 

 - 지속시간 증가 - 얼음 골렘 소환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피격 시 시전 세팅의 경우 레벨은 자신의 힘 스탯에 맞게 조절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해진 레벨세팅은 없습니다.




얼음 골렘 소환은 20레벨로 올려서 직접 소환하는 방식을 택해도 됩니다.


혹은 피격 시 시전의 레벨에 맞춰, 자동적으로 피격당할 때 소환되는 방식을 택해도 됩니다.
















 7) 목걸이





목걸이는 레어로 사용하되,


추천드리는 베이스는 청금석(지능+30) 혹은 호박(힘+30)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목걸이에서 챙겨온 스탯에 따라, 왕노드 투자 여부가 달라지므로


베이스 선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매 시 필요한 옵션으로는,


  가) 치명타 피해 배율

  나) 높은 생명력


두 가지가 우선이며, 이외에 저항력이나 다른 공격 옵션은 보너스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크래프트 옵션도 다양하므로, 크래프트도 염두에 두시고 구매해주시면 좋습니다.






성유의 경우에는 원하시는 것을 세팅하되,


좀 저렴한 가격으로 쓸만한 것은 '먼거리 시야'입니다.



피해 24% 증가, 공격속도 6% 증가, 정확도 16% 증가 옵션이며


레이더의 경우 정확도가 데드아이보다 좀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도 관련을 하나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필요한 성유 종류는 신록빛, 신록빛, 진홍빛 성유입니다.















 8) 반지







레어 반지를 2종 씁니다.



필요한 옵션은,


  가) 생명력

  나) 저항력

  다)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30% 이상)


입니다.



생명력은 60 이상, 저항력은 적당히, 원소 피해 증가는 30% 이상으로 구매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원소 피해 증가의 경우 크래프트가 가능하나 20%대에 불과하기 때문에


30% 이상으로 직접 구매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갑옷의 지능이 122인 점을 감안하여, 

지능이 필요하다면 위와 같이 크래프트 등으로 충당해주셔도 좋습니다.















 9) 벨트






레어 명계의 조임쇠를 사용합니다.




구매 시의 옵션은,


  가) 생명력

  나) 저항력

  다) 접두사가 빈 것


입니다.



벨트에는 반지나 목걸이와 달리, 같은 악세사리로 구분됨에도 불구하고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가 최대 32%까지 크래프트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높은 생명력, 준수한 저항력만을 구매하신 뒤 접두사에 크래프트로 데미지를 충당해줍니다.















 10) 심연 주얼






기본적인 2딜 1피 옵션입니다.


딜옵션은 위와 같은 플랫 데미지 뿐 아니라, 공격속도 증가나 치명타 피해 배율도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툼피스트에 장착한 살인적인 눈 주얼이며,


1딜 1피 1유틸옵션입니다.


위 주얼 같은 경우에는, 실명이 유틸 옵션에 속합니다.






역시 1딜 1피 1유틸입니다. (1.5유틸급)


차원 능력이 유틸옵션에 속합니다. 있으면 매우 좋으므로, 챙겨주세요.







역시 1딜 1피 1유틸입니다.


맹공 획득이 유틸 옵션에 속합니다.



맹공의 경우, 추후 언급드릴 플라스크를 통해서도 획득이 됩니다만


처치 시 옵션으로 가지고 있는 편이 사냥 때 운용하기 조금 더 편합니다.


(다른 플라스크로 변경할 여지도 생기기 때문에)




이외에, 제 경우에는 반지에 있어서 챙기지 않았습니다만


반지/목걸이/주얼에서 반드시 한 줄은 '공격 시 화염 피해 추가'를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활 공격 시도 상관없습니다)



이후 플라스크에서 등장할 '잿더미 단지'를 십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11) 플라스크



 가) 수은 플라스크 - 아드레날린  



기본적인 이동속도 증강용입니다.


다만 이 플라스크는, '썩은 내장(Rotgut)' 플라스크로 대체 기용이 가능합니다. 




썩은 내장의 경우, 복용 시 격분 충전을 소모하여 맹공을 획득함으로써


격분 충전이 제거되어 희망 종결자의 '이동 시 받는 데미지'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다만, 99.99%의 모든 분들이 보스에게까지 이동할 때 수은 플라스크를 사용해서 뛰어가기에


보스전 돌입 순간에 격분 충전이 0부터 시작한다는 점은 분명한 디메리트가 됩니다.


물론, 특정한 유니크 반지 등을 활용하여 커버해줄 수 있습니다만


저가형으로 접근중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선택적으로 기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나)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수호 




치명타 빌드이므로, 다이아몬드 플라스크를 써야 합니다.


장막의 화신을 통해서 원소상태이상에 대한 면역을 획득하였기 때문에,


딱히 열기, 접지 등의 원소상태이상 면역 옵션이 아닌 '수호'를 붙임으로써 저주 면역만 챙겨줍니다.






  다) 잿더미 단지 - 치명타 크래프트 



심연 주얼 부분에서 언급드렸듯, 반지/목걸이/주얼에서 화염 피해를 1줄 챙겨줌으로 인하여


적에게 점화 상태이상을 걸어 잿더미 단지의 '적이 받는 피해 10% 증가' 옵션을 활용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은 플라스크에 속하기 때문에 사용 시 맹공을 획득할 수 있으며


적을 죽일 때 생명력 즉시 회복 옵션도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크래프트는 치명타 확률 증가인 것을 사용하여, 부족한 치명타를 보조해줍니다.







  라) 죽어가는 해 or 지혜의 참나무    



죽어가는 해의 경우는, 사실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사냥시의 소폭 이점과 더불어 포자의 밀집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가이드, 티저 영상에서는 전부 죽어가는 해를 사용했습니다.)





지혜의 참나무는 냉기 저항력을 가장 높에 세팅한 뒤 사용하시면


냉기 관통 15%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낮은 저항력 속성에 대한 받는 데미지 감소 효과도 있으므로,


실질적인 공/방 측면에서는 지혜의 참나무가 조금 더 우월합니다.







  마)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출혈 면역



출혈 제거 및 생명력 회복용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던 추천 접두사는, '허둥대는' 입니다.




허둥대는의 경우 기본 회복량이 25% 감소하나,


'낮은 생명력 상태'에서는 즉시회복으로 발동하게 됩니다.



20% 퀄리티 기준으로 총 회복량은 2160입니다.



항시 즉시회복이 아니기 때문에 희망 종결자의 지속 피해를 상쇄시켜주기 편하고,


위급한 상태에서는 즉시 회복을 통해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밴딧 및 판테온




밴딧 : 알리라를 살립니다.




판테온 )



  가) 주요 신 : 루나리스의 영혼



루나리스는 사냥 시에 가장 큰 효율을 발휘하며, 특히 회피 빌드와 상성이 매우 좋습니다.


꼭 업그레이드를 전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보조 신 : 가루칸 / 리슬라사 택1



가루칸은 야만적인 타격을 받은 경우, 회피율을 추가로 5% 올려줍니다. (Evade입니다.)


또한 업그레이드시, 피격당하지 않았다면 이동속도가 추가로 5% 늘어납니다.




리슬라사는 기본 옵션은 그다지 큰 효용은 없으나,


업그레이드시, 낮은 생명력 상태에서 플라스크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60% 증가합니다.


즉, 허둥대는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와 조합될 경우


낮은 생명력 상태에서는 단 한번의 사용으로 3,456이라는 높은 수치를 회복시키기에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6. 노드 순서







제가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노드 순서라는 정석적인 건 없습니다.




적정한 생명력을 챙기면서,


필요 스탯과 딜 노드를 먹어가는 방향으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홍색으로 표시된 부분들이 진행 중 부족스탯을 챙겨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스탯이 부족한 경우가 생긴다면, 왕노드를 찍는 것을 망설이지 마세요.



이후 아이템으로 충당되기 때문에 반환하면 됩니다.












7. 마치며




방송 중에 활쟁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가격이 높은 것은 맞지만 가격을 낮춰도 적정 타협을 본다면


충분히 모든 컨텐츠를 플레이 가능하다고 답변드렸던 기억이 나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분명한 것은, '가성비'적 측면이 강조된 빌드이기 때문에


당연히 모든 것을 녹이는 데미지라던지 그런 건 전혀 아닙니다.


단지, '충분한 데미지'일 뿐입니다.




아직 자본이 불충분한데 활쟁이를 해 보고 싶으셨거나,


재앙의 화살에 관심이 있으셨거나 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플레이해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POB : https://pastebin.com/b0n2UA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