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여전히 어떤 망나니가 좋으며, 어떤 스킬 셋 까지 쓸만한 망나니인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하며 필자 또한 망나니 유저로서 많은 궁금증이 생겼기에 이것저것 정보를 모아 나름 객관적인 수치와 주관적인 해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결론을 내리자면 파괴광선을 제외한 나머지 차징기는 비슷한 효율을 보이며(누적 데미지 상으로만) 특정상황(강철날개가 속성보정을 받는 경우)을 제외하고 용의숨결, 드래곤테일 과 강철날개 와의 데미지 차이가 약간(유의미하게) 있다 정도 되겠습니다.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지니 맨아래 결론만 보셔도 무방하지 싶습니다.


 

1.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셋에 대한 평가

 

○용숨 드쿠

어느상대 어느 상태로 나와도 데미지, 유지력 면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음.
회피컨이 더해지면 시간은 다소 늘어나더라도 동일 전투력대상 최소 2컷이상은 충분히 가능.

단점은 피돼지들 과의 전투에서 에너지 풀차징후 다음전투로 넘어갔을 때 기대 데미지가 적음. 드쿠를 자주쓰기 때문에 상대 스킬문구를 못 보는 경우가 종종발생. 이로 인한 데미지누적이 좀 있는 편.


○용숨 용파

적절한 데미지에 적절한 회피력. 스타팅 멤버보단 중간에 나와서 활약 하는게 더 좋아서 보통 2~3번째 멤버로 등록. 용파가 시전시간대비 데미지가 역린의 완벽한 하위호환이기 때문에 안좋은 이미지가 있지만 나름대로 파괴적임.

적 라인업이 해피너스 – 망나뇽 의 순서로 있다면 해피너스에서 에너지 풀차징후 넘어간 후 평평 용파 평평평평 용파 평~ 으로 현재까지 본 모든 망나뇽 클리어 가능했음. 역린 얻어맞기 전에 에너지 1칸 보유한 상태로 클리어가능. (역린은 너무 쌔서 쓸지 말지 고민되는 경우 생김)

단점은 굳이 꼽으라면 용숨드쿠랑 드테역린의 중간이라 애매모호 한점을 들 수 있음.


○드테 역린

맞다이 누적 데미지 최강. 별 차이 없어 보이지만 누적되면 위의 둘보다 많이 쌤. 상대가 수비 스킬셋이 아닌 경우 (막치기 해피너스같은..) 불도저처럼 밀어버리기 좋음. 투차징에 데미지도 괴랄한 스킬 역린이 있기 때문에 풀차칭으로 넘어갔을 때 샤미드 코뿌리 아래로는 순간삭제 가능. 하나만 키워도 공수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

단점은 역시 느린 평타. 어줍잖게 피하려 들다간 다 얻어맞고 에너지도 느리게 쌓이다가 훅 가는점. 상대 기술발동 시점에 쫄아서 눈치 보는데 딜로스가 생기는 점. 그랬는데도 불구하고 재수없게 얻어맞으면 멘탈충격 발생.


○별매품 물기 스엣 마기라스

일단 매우좋다. 체력도 망나 보다 살짝 높고 빠르면서 자속 받는 평타. 매우 빠른 시전속도의 차징기술, 많이 보이는 망나 에게 추가 데미지 까지... 팔방미인임.
무엇보다 해피너스 잠만보의 평타류인 노말, 고스트, 에스퍼의 데미지를 반감시키기에 돼지들과의 다이다이 에서 큰힘을 발휘함. 카운터라고 할 수 있는 샤미드는 평타가 물대포밖에 없는 안습 이기 때문에 맞딜을 하더라도 전혀 거리낄게 없음. 평타가 빠르기에 차징기 회피만 해주면 됨. 다만 한 대맞으면 골로 감. (샤미드 상대로 처음부터 마기를 꺼내도 좋다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샤미드 하나 끼어 있어도 별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얻기까지의 난이도가 매우 어렵다는 점과 1차징 스킬의 한계점. 스킬을 쓸지 말지 고민이 상당히 되어 에너지 낭비를 좀 하는 편. 에너지를 모으고 다음 층으로 넘어가도 순간삭제는 안 된다는 점 정도를 들 수 있음. (깨물어 부수기 정말 가지고 싶습니다.)

 

 

2. 망나니의 각 스킬별, 대상별 실제데미지와 스탯 과의 관계


널리 알려진 데미지 수식에 대입한 망나뇽 주요 스킬들의 실제 데미지 표입니다.
스탯은 공격자 공격력과 수비자 방어력 스탯이 15를 가정하였고 동 레벨 인 경우입니다.
추가로 붉은 글자는 속성보정을 받는 경우입니다.

 

수치만 놓고 보았을 때 드래곤테일이 용의숨결보다 전반적으로 살짝 좋다고 볼 수 있고, 속성보정을 받지 않는 이상 강철날개는 상당히 뒤쳐진다고 봐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다만 바위속성친구들 팰 때는 상당히 좋아 보이네요.(에너지 수급을 고려하면 조금더 격차가 벌어질 것 같습니다.)


재밌는건 개체값에 따라 공격력이 계단식으로 증감하는 형식이라 일정 구간의 능력치 차이로 효율이 극변하게 된다는 것.

 

예를 들어 망나뇽 공격력 13 과 14 이후부터의 차이는 평타 데미지 1씩의 차이로 이것은 상당한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 14이후부터는 상대 방어에 상관없이 최고의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레벨은 예외)

 

 

이표는 일정 방어구간별 차이를 추려 본건데 상대방어가 낮을수록 드래곤테일이 보다 더 효율이 증가하네요. 조밥을 빨리 잡을 땐 드래곤테일이 좋아 보입니다. 그러나 적의 방어수준이 최상위로 갈수록, 적과의 렙차가 커질수록 용의숨결의 효율이 증가함 또한 알 수 있습니다. (별차이는 아닙니다만..)

이표로 말미암아 내려볼 수 있는 결론은 평타의 데미지는 일정 구간마다 큰 변화를 가지지만 너무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에 일단은 높은 스탯을 보유 하는게 좋다 라고 할 수 있으며,
자속을 받지 못하는 파괴광선은 .... 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 역린과 폭풍

 

두 스킬은 데미지가 110으로 같고 자속보정을 받기 때문에 데미지 면에선 우월합니다.
하지만 역린은 2차징에 시전시간이 3900, 폭풍은 1차징에 2700으로 다소 차이를 보입니다.
같은 데미지에 두 번때릴 수 있는 역린이 무조건 우월하다 라고 말하기엔 약간 문제가 있습니다.

 

위표의 공방 278/219 상태의 동렙 역린과 폭풍은 실제 88의 데미지를 주며, 속성 보정을 받지 않은 드래곤테일은 12의 데미지를 갖습니다. 비록 역린이 2차징이지만 시전하는 시간 3900 과 두 스킬의 시전차이 1200을 더하면 5100, 추가로 차징게이지를 채우거나 비비적 대는 시간까지 합한다면 대략 6초 이상의 의 공백이 생기며, 체감상으론 두 스킬의 시전과 발동의 차이가 1200 이상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커보입니다.(이건 주관적 생각)

 

아무튼간에 평타 6대 정도를 더 칠 수 있는 여유가 있다고 보았을 때 역린 2회 의 데미지는
88+88, 폭풍과 평타를 섞는 경우 88+ 12*6 으로 거의 평타한대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아무회피도 없는 상황에서 에너지를 풀로 채우는 시간이 12초 정도로 보며, 이것을 1딜링사이클 이라고 보았을 때 1사이클마다 평타 1대씩의 갭이 생긴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해피너스와의 전투시간이 50초가량 되니 대략 4사이클, 평타 네 대의 차이이니 4~5초정도의 격파시간 차이를 보이는게 이론적 결론인데 모 유저의 유투브 영상에서는 거의 1초도 차이 나지 않는 시점에서 드테폭풍, 드테역린이 30레벨 해피너스를 처치합니다. (심지어 폭풍이 빠름)

두 스킬의 체감 시전속도 차이가 더 있다고도 보긴 하지만 더 명확한 결론은 애초에 두 스킬의 딜 사이클 자체를 같다고 볼 수 없다가 되겠습니다.

 

드래곤테일은 방당 9의 에너지를 수급, 얻어 맞는거 포함 5대치고 역린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략 9~10대 치고 폭풍 사용이 가능합니다.

 

5.5초(평타5회) + 4초(역린) = 9.5초 동안의 기대데미지를 계산해보면
역린 : 12 * 5 + 88 = 148
폭풍 : 12 * 9      = 108(9.9초)

역린이 큰 차이로 앞섭니다만 다시 3.5초 뒤를 본다면 (13초 상황)

역린 : 148 + 12*3    = 184
폭풍 : 108 + 88 +12  = 208 으로 폭풍이 앞섭니다.
물론 다시 6초뒤의 상황을 본다면, 이미에너지가 모여있는 역린의 경우 평타2대후 차징발동,(19초)

역린 184+12*2 + 88 = 296
폭풍 208+12*6      = 280 로 다시 역린이 우세...
하지만 평타 두어대 후 폭풍 시전이 가능하니 5초 뒤에는 다시 역전 되겠죠.

물고 늘어지면 끝도 없는 순환구조로 가게 됩니다.

 

단순히 상대 한명을 잡고 무한히 패는 구조에서는 두 스킬의 차이가 거의 없다 라고 봐도 된다 라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하지만 체육관시스템 상 한명과의 전투로 끝이 아니죠?

 

상대는 거의 뻔하긴 하지만 바뀌는 경우도 있고, 특히 망나뇽은 여전히 많기 때문에 속성 보정을 받지 못하는 폭풍은 1차적으로 불리함을 갖습니다. 또한 1차징 스킬 특성상 에너지 풀 차징 상태에서의 전투에서 역린보다 불리함을 갖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에너지 0상태에서의 단순 맞딜로 볼 경우 두 스킬의 우열을 굳이 나눠야 하느냐 이지만 전략적 스킬 배분 시엔 역린이 보다 낫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서 마무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될지 모르겠네요.

 

1.개체값에 따라 소멸되는 평타데미지 1을 막기 위한 최적의 스탯을 찾는 것은 상당히 중요.

2.망나뇽의 공격스탯 14 이상인 경우(강철날개는 12) 상대가 망나뇽일 경우 어떤 상황(레벨제외)에서도 최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등급이 아무리낮아도 공격만 14이상이면 SS 급 공격 13 짜리 보다 좋다.

3.강철날개와 속성보정을 받는 스킬들의 차이는 상당한편, 하지만 적이 약할수록 그차이는 체감하며, 바위친구들을 상대할 땐 강철날개가 예외적으로 좋다. (코뿌리, 마기라스)

4.스킬 운용을 효율적으로 할수록 역린과 폭풍의 격차는 증가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별 차이 없다.

 

라는 최종 결론으로 소인은 물러나겠습니다. 모두 득뇽하세요!